결재문서

2019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교육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학예과-1037 결재일자 2020.2.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한나 서주영 백기영 02/13 백지숙 2019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운영 결과보고 2020. 02. 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 예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아동, 장애인, 어르신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9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시민미술 아카데미 운영 결과보고 거주 중심 지역에 위치한 커뮤니티 미술관이자 서울시민의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미취학 아동부터 시니어 계층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에게 적합한 맞춤 교육과 더불어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미술 관련 프로그램 및 미술 전문인 양성 코스 강화에 주력했던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결과를 보고드림 Ⅰ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19. 1. ~ 12. ?? 운영장소 : 북서울미술관 스튜디오 1,2,3, 다목적홀 등 ?? 운영대상 : 성인(일반인/시니어/전문가) 및 어린이·장애인 등 ?? 운영실적 : 총 50강좌, 170회 운영, 9,922명 참여 ?? 운영시간 : 1회 2시간 이내 ?? 예산집행액 : 총102,549,080원(일억이백오십사만구천팔십원) 예산과목 내 역 집행액(원) 사무관리비 교재제작비, 수업 재료 구매비 등 41,790,000 행사운영비 강사료 60,561,080 기타보상금 예비에듀케이터 활동실비 198,000 합 계 102,549,080 Ⅱ 세부 운영 결과 구 분 프로그램 강좌수 운영횟수 수강인원 합 계 50 170 9,922 북서울 미술 아카데미 SeMA 아카데미 3 24 5,760 전시 연계 프로그램 5 8 478 지역친화 학급별 프로그램 12 41 747 청소년 프로그램 7 24 770 여름/겨울방학 프로그램 6 20 339 가족 프로그램 4 8 196 시니어 프로그램 2 6 66 지역기관 연계교육 3 6 134 전문인 양성 도슨트 양성교육 1 12 480 도슨트 심화 교육 3 5 67 초등교사 직무연수교육 1 7 280 대학(원)생 예비 에듀케이터 1 6 120 학술 전시 연계 심포지엄 2 3 485 Ⅲ 주요 추진 성과 ?? [학술] 국제 심포지엄 <이야기 만들기: 새로운 지식을 위한 배움의 도구와 미술관> 개최 ○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하는 배움의 장소‘로서의 미술관을 주제로 한 학술 심포지엄으로, 미술계 주요 전문인을 포함해 총 233명 참석 ○ 어린이 전시 등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는 북서울미술관이 미술 교육 분야에서 차지하는 입지를 공공히 다지고, 해외 네트워크 구축의 초석을 마련 ○ 해외 유수 미술기관의 우수사례 및 전문 연구내용을 수록한 자료집 제작 국제 심포지엄 당일 현장 사진 ?? [지역친화] 청소년 프로그램 확대 ○ 다양한 분야로의 진로 탐색을 시작하는 청소년 시기는 미술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적기이므로,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을 심화·확대 시행 (2018년 6회→2019년 24회) ○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자유학기제라는 학제 하에 학교 수업의 일환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연계 학교와 향후 다른 방식으로도 다양한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 틴 나잇: 캠프라는 컨셉과 미술관 폐관 시간 이후에 열린다는 점, 작가와 직접 소통해본다는 점에서 청소년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틴 나잇 >프로그램 ?? [전문인 양성] 도슨트 양성교육 개편 ○ 미술사 강의 위주(12강 중 8강)였던 커리큘럼을 전시 해설 실무 관련 내용(스크립트 작성 등)으로 바꾸어 현장에서 직접 적용 가능한 지식과 노하우 전달 ○ ‘미술사 필기 시험/해설 시연’으로 구성되었던 선발 시험 또한 개편된 교육 내용에 맞추어 ‘전시 해설 스크립트 작성/해설 시연’으로 변경 ?? 연례 교육자료집 <아이들이 도화지 속 세상으로 들어갔어요!> 발간 ○ 2019 상반기 어린이 전시 <공간상상>과 연계한 교육자료집 <아이들이 도화지 속 세상으로 들어갔어요!> 출간 예정 (2017년부터 매년 발간, 네 번째 교육자료집) ○ 워크북, 수업 및 상시 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진행 과정, 후기 등을 상세히 수록해 공공미술관으로서 공공 지식 생산 및 공유의 기능 수행 2019 교육자료집 표지 디자인 <배낭탐험가!> 부분 창작수업 <공간과의 공감> 부분 2019 교육자료집 내지 일부 Ⅳ 만족도조사 설문항목 만족도 답변항목 전반적인 만족도 93.9% 약간 만족 이상 프로그램 내용 92.1% 약간 만족 이상 강사에 대한 종합적인 만족도 90.7% 약간 만족 이상 시설 및 공간 만족도 93.9% 약간 만족 이상 ?? 어린이·청소년·장애인·가족 ? 93.9% ?? 성인 ? 92% 설문항목 만족도 답변항목 전반적인 만족도 92% 약간 만족 이상 프로그램 내용 90.3% 약간 만족 이상 강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91.9% 약간 만족 이상 시설 및 공간 만족도 92.3% 약간 만족 이상 강 좌 명 답변 내용 <2019 타이틀 매치 ? 미완의 폐허> 연계 · 작가님과 함께 할 수 있어서 기억에 남을것같다 · 직접 작품을 미술관 벽에 걸은 점이 인상적이었다. · 미술과 더 가까워진 것 같아서 좋았다. · 사실 작품설명을 처음해보았는데 일상에서 영감을 얻어 그린 작품의 구성을 직접 설명해보다보니 부족한면도 느껴지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해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직접 공간을 찾아서 구현해낸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소프트카오스: 공간상상> 연계 청소년 동아리 프로그램 · 입체인지 평면인지 구별하기 힘들게 보이는 사진을 보면서 구별해내는 것이 재미있었다 · 평소 무심코 보아 넘겼던 선, 면 사물을 착시와 연관지어 상상력으로 새롭게 재구성 하여 실제 작품을 만들어 보는것이 유익했습니다 청소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 공원에서 직접 주운 물건들로 나무/눈사람을 만든게 가장 기억에 남는다! · 우리가 쉽게 가지 못했던 미술관을 탐방하는 것이 매우 재미있었다 ?? 주요 답변 - 어린이·청소년·장애인·가족 교육 ?? 주요 답변 강 좌 명 8-1. 이번 강좌에서 가장 유익했던 점은 무엇입니까? SeMA 아카데미 - 서양현대미술이야기 · 서양백인남성의 관점이 아닌 다양한 관점 새로운 관점에서 예술을 바라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SeMA 아카데미 ? 우리 음악 읽기 · 국악에 대한 강좌가 부족한 현실에서 의미있는 수업이었습니다. 전통음악을 통해 조선시대 특정시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생소한 주제이다보니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이해가 어려웠지만 다른 곳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라 아주 흥미로웠습니다. 전 연계 학술 심포지엄 "거미줄에 거린 현대미술" · 발제가 모두가 생각해 볼 수는 있어도 혼자서는 답을 찾기 어려운 주제였는데, 발제자들의 생각과 주장을 들으며 물음에 관련된 것을 정리, 개념화할 수 있었다. · 그간 서울시립본관/북서울이 했던 미디어에대한 이야기가 종합적으로 담겨있어 흥미로웠다. 국제 심포지엄 <이야기만들기: 새로운 지식을 위한 배움의 도구와 미술관> · AAA가 비미술관으로서 교사들과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교육, 연구를 진행하고 이러한 사회적 기반을 바탕으로 예술을 확장해가는 사례들이 흥미로웠다 · 쉽게 접할 수 없는 공공미술 관련, 해외 사례들을 들을수있어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서울에서 어떻게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적용될수 있을까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대학(원)생 예비에듀케이터 프로그램 · 다양한 강사진으로 구성된 양성교육이 매우 좋았습니다. 미술교육 전공자가 아니라면 쉽게 들을 수 없는 내용이었는데 이번 기회에 다양한 소양을 기를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 에듀케이터라는 직종에 대해 실무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성인 교육 ※ 만족도조사 답변을 발췌, 요약함 Ⅴ 운영효과 ?? 커뮤니티 미술관: 청소년, 시니어 계층을 중심으로 지역 사회의 다양한 연령의 참여자에게 양질의 예술교육 제공 ?? 평생교육기관: 매년 진화하는 대형강의 및 도슨트 양성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시민들이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저변 확대 ?? 전문인력 양성: 미술관이 가진 현장형 지식을 프로그램화해 미술관 에듀케이터, 도슨트, 초등교사 등 향후 미술관 발전에 기여할 전문인력 양성 ?? 미술 연구에 기여: 국제 심포지엄 개최와 출판물 배포로 해외 기관의 전문 경험을 국내에 공유해, 시민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고급 지식을 생산하는 공공미술관의 역할 수행 붙임 1. 2019년 미술아카데미 운영 상세 결과(어린이/성인) 각 1부. 붙임 2. 교육만족도 조사(어린이/성인)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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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2019년도 어린이교육 운영현황.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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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2019년도 성인교육 운영현황.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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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2019 시민미술아카데미 만족도조사_북서울미술관_어린이.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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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2019 시민미술아카데미 만족도조사_북서울미술관_성인.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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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교육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문서번호 학예과-1037 생산일자 2020-02-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한나 관리번호 D000003933894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기획전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