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총무과-6981 결재일자 2020.4.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이정우 박진용 이상국 구아미 04/28 백호 협 조 요금관리부장 조두업 생산부장 서대훈 급수부장 이규상 시설관리부장 신용철 안전총괄과장 강호광 “아리수는 오늘도 당신의 삶과 함께 합니다!” 2020년 자체경영실적 평가 실시 계획 2020. 4. 상수도사업본부 (총 무 과)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2020년 자체경영실적 평가 실시 계획 효율적이고 책임성 있는 업무 추진과 성과중심의 조직 운영을 도모하고자 ’20년(’19년 실적) 상수도사업본부 자체 경영실적 평가를 실시하고자 함 1 평 가 개 요 ?? 평가근거 ○「서울시 업무 등의 평가에 관한 규칙」 ○「사업소 성과평가 제도 개선계획(시 심사06000-1116, 2003.11.15.)」 ?? 평가대상 : 17개 기관, 3개군으로 분류 ○ 수도사업소(8) / 정수센터(6) / 본부(각과)?연구원?자재센터(3) ?? 실적기간 : ’19. 1. 1. ~ 19. 12. 31. ?? 평가부서 : 총무과(총괄), 본부 각 부(항목별 평가) ?? 평가방법 : 평가지표별 실적에 대한 표준화점수 최종합산 ?? 평가지표 : 3개 대분류지표, 60개 항목(수도사업소 37, 정수센터 23) 수도사업소 아리수정수센터 평가지표(대분류) 항목 배점 평가지표(대분류) 항목 배점 계 37 100 계 23 100 원활한 수돗물 공급 11 25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 9 55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 12 32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 3 4 경영의 효율화 14 43 경영의 효율화 11 41 가?감점 우수 사례(가점) 2 가?감점 우수 사례(가점) 2 홍보 보도실적 3 홍보 보도실적 3 본부장 평가(가점) 5 본부장 평가(가점) 5 ※ 본부, 연구원, 자재센터 : 우수사례 평가 2 그 간의 추진경위 ?? ’19년도 이후 평가지표 개선 의견수렴 : ’19. 1월 ~ ’19. 3월 ○ 의견수렴 및 검토 결과 32개 지표 ’20년 평가부터 변경 - 지표명 변경 및 수정(28), 배점조정(2), 평가지표 폐지(2) ?? ’20년도(’19년 실적) 평가지표 의견수렴 : ’20. 2월 ~ ’20. 4월 ○ (2.13.~3.6.)개선 의견 14건 중 검토 결과 8건 (일부)반영 - ’20년도 평가 반영(5) : 내용 수정(4) - ’21년도 평가 반영(4) : 내용 수정(2), 신설(1), 폐지(1) ○ (3.31.~4.3)단순 문구 수정 등 반영 ?? 지표 개선 의견 검토 종합 ○ 전년 대비 ’20년도(’19년 실적) 평가매뉴얼 반영 지표 개선 결과 평가내용 수정 배점 조정 평가항목 신설 평가항목 폐지 34 2 0 2 3 2020년도(2019년 실적) 평가 지표개선 < 주 요 내 용 > ○ 사업소에서 사업목표에 부합하게 업무 추진하도록 지표 수정 - (교체장애 수전정비) 사업소에서 정비가 용이한 교체 장애 수전 위주로 정비할 우려가 있어, 당해연도 교체장애 수전 정비율과 기존 교체장애 수전 정비율로 구분하여 평가 - (유수율) 유수율 높은 사업소가 오히려 유수율 목표를 달성하여 높은 점수를 받고 있어, 지표 내 ‘유수율 증가율’ 항목을 신설하여 유수율이 낮은 사업소 동기 부여 - (상수도시설물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관리 실태) 지적사항에 대한 보수·보강조치가 일부 누락되는 경우가 있어, 1·2·3순위 지적사항에 대한 보수·보강조치 점수 비중 확대 ○ 외부 평가지표와 연계 강화 - (전력사용의 효율성) 지방공기업경영평가 지표와 바로 연계될 수 있도록, 기존 ‘전력피크관리 및 부하관리’로 평가하던 것을 ‘생산단가실적 및 전력원가실적’으로 변경하여 평가 ○ 특정 지표에 대한 기관별 점수편차 조정 -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지표가 전체 평가에 큰 영향을 미쳐 기관별 점수편차 축소 - (전화친절도, 고객지원시스템 운영실적) 지표가 전체 평가에 미미한 영향을 미쳐 기관별 점수편차 확대 ?? 평가내용 수정(34건) 연번 평가항목 주관부서 피평가기관 변경사유 1 불용관정비 시설관리부 수도사업소 <평점부여 방식 내용 단순 추가> 2 누수탐지 시설관리부 수도사업소 <80mm이상 대형관 탐지 가점 삭제> - 모든 사업소가 목표 이상의 누수탐지 실적을 달성하고 있어, 80mm이상 대형관 탐지 가점 불필요 3 유량계 유지관리 시설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유량계를 연중 상시 유지?관리> - 연 2회 정기점검시 지적사항을 감점처리하는 방식에서, - 연중 상시적으로 지적사항을 감점처리하는 방식으로 지표 수정 실적 내용 구체화 4 기전설비 유지관리 시설관리부 수도사업소 <‘기전설비 유지관리’ 지표 일부 보완> - 해당기관에서 노력하였음에도, 정비기간에 따른 지적사항 보고일이 늦어지는 경우는 감점 제외 5 상수도 시설물 순찰·점검 유지관리 시설관리부 수도사업소 <사업소 자체적으로 평상시 시설물 관리 강화> - ‘정기점검시 지적된 사항에 대한 조치 건수’ 점수비중을 낮추고(80%→75%), - ‘상수도 시설물 설치?보수용역 작업지시’ 점수비중확대(20%→25%) 6 공사현장 및 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총괄과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지표 내용 구체화> - 계획수립 미제출(감점 5점), 결과보고 미제출(감점 3점),본부 지시 외 자체 안전교육(가점 1점) 등 7 상수도시설물(배수지, 아리수올림터)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관리 실태 시설관리부 수도사업소 <지적사항에 대한 보수?보강 조치 철저> - 정기점검시 ‘1순위 지적사항’에 대해 조치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어, 보수?보강조치 비중 확대(50%→70%) - ‘2·3순위 지적사항(중장기 보수사항)’ 보수?보강조치 또한 비중 확대(5%→10%) 8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실적 생산부 수도사업소 <세부 실적항목 현실화> -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85점)세부 실적항목 중 부적합발굴개선(6점)을 삭제하고 교육항목 배점조정(6→9점) 9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급수부 수도사업소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예산집행율 향상과 불용액 발생 방지> - 실적률:예산집행률 비율을 8:2에서 7:3으로 조정 10 대형저수조 위생관리 실태점검 → 저수조 위생관리 실태점검 급수부 수도사업소 <지표 명칭 변경 및 건축물 규모별 실적 세분화> - 재표명 (대형저수조~→저수조~)로 수정, 건축물 규모별 저수조 위생관리 세분화 11 전화친절도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전화친절도’ 지표의 평가 정확성 향상 및 변별력 강화> - 자체 전화친절도 평가만 점수반영하고 있으나, 본청 전화친절도 평가(연 2회)도 점수 반영 - 친절도 향상을 위해 기관별 점수 차이 확대 12 고충민원 유발건수 → 불친절민원 감축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지표 명칭 변경 및 실적 평가 내용 수정> 고충민원 유발 관련 내용 현실화, 동일인 유사반복 민원 감안 내용 수정 13 고객지원시스템 운영실적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기관별 점수편차 확대를 통한 신속한 민원처리 추진> - 기관별 점수차이가 미미하여 점수 차이 확대 14 기관장 리더십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기관장 리더십 점수가 낮은 기관 관리> - 기관장 리더십 점수가 낮은 사업소에 대한 관리 대책을 마련하라는 시의회 지적이 있어, - 점수가 낮은 사업소는 본부장 평가(5점)시 별도 보고 15 신속집행 추진실적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자체 목표치 변경 반영> 자체 목표치 변경(60% → 56.5%) 16 예산집행 추진실적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발주지연으로 인한 사고이월 방지> - 상반기 계약체결사업(수도사업소는 노후관 정비사업 포함)은 평가시에 ‘사고이월 건수’에서 제외함으로써, 발주지연으로 인한 사고이월 방지 17 상수도 직무전문교육 이수율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전 직원의 고른 교육 참여> - ‘기관별 총 이수시간/현원’으로 평가하고 있어, 일부 직원에게 교육시간이 편중됨 - ‘연 14시간 이수 직원수/현원’으로 지표 수정 18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안전총괄과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지표의 기관별 점수편차 축소> - 사업소간 점수 차이가 커서, 자체경영평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큼 19 청렴도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가·감점 지표인 ‘공무원 금품수수 감점 부여(감점1)’와 통합> 추가로 음주운전, 성폭력, 금품수수로 인한 징계 건당 감점 확대 (15점→20점) 20 교체장애 수전정비 요금관리부 수도사업소 <‘정비가 어려운 교체장애 수전’ 정비 유도> - 사업소에서 정비가 용이한 교체장애 수전 위주로 정비할 우려 - ‘당해 교체장애 수전 정비율’ 과 ‘기존 교체장애 수전 정비율’을 구분하여 평가 21 수도계량기 교체실적 요금관리부 수도사업소 <‘수도계량기 교체실적률’에 대한 명확한 기준 마련> - 기존 : ‘실적률 =교체량/교체목표’ - 변경 : ‘1-미교체량/교체목표’ ※ 미교체량 = 교체목표량-(교체실적+교체장애량) 22 유수율 시설관리부 수도사업소 <유수율이 낮은 사업소에서도 유수율 향상 동기 부여> - 보통 유수율이 높은 사업소가 ‘유수율 목표’ 이상을 달성하여 상위권 차지 - 지표내 ‘유수율 증가율’ 항목을 신설하여, 유수율이 낮은 사업소 동기 부여 23 기전설비의 예방점검 실적 생산부 정수센터 <‘기전설비의 예방점검 실적’ 지표 내 오타 수정> 24 효율적 전력시설물 운영 및 피크관리 → 전력사용의 효율성 생산부 정수센터 <외부지표(지방공기업경영평가)와 연계 강화> 지표명 변경 - 전력피크관리실적 30%, 시간대별 부하관리실적 70%을 반영하는 것에서 - 생산단가 실적 50%, 전력원가 실적 50%로 변경 25 사고 없는 기전설비 유지관리 생산부 정수센터 <‘사고 없는 기전설비 유지관리’지표 정비> 무사고(70점), 훈련실적(10점), 교육실적(20점)으로 구성 26 정수시설운영관리 생산부 정수센터 <정수시설운영관리사 1?2급 신규취득 유도> - 현재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적정배치(80%) 및 신규취득(가점 3%~5%)으로 지표를 운영하고 있으나, - 전 기관 정수시설운영관리사가 배치되어 있으므로, 적정배치(60%)는 낮추고, 신규취득(20%, 1·2급 위주)은 높이는 방향으로 수정 ※ 수도사업소 22 정수센터 12 ?? 배점 조정(2건) 1 과년도 체납징수율 요금관리부 수도사업소 <배점 조정(5점→6점)> 2 자동납부 및 전자고기 가입률 요금관리부 수도사업소 <배점 조정(3점→2점)> ?? 평가항목 삭제(2건) 1 공무원 금품수수 감점 부여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폐지> ※ 신설(배수관 소블록 물세척), 폐지(기존관 철거) 항목은 의견수렴 후 2021년도 평가부터 반영 검토 4 추 진 일 정 ?? 항목별 평가 ’20. 4~5월 ○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 평가부서로 평가자료 제출 ○ 평가부서 : 평가메뉴얼 기반 항목별 평가 ?? 우수사례 평가 ’20. 5월 ○ 본부각과, 연구원, 자재관리센터 → 총무과로 우수사례 제출 ○ 총무과 : 우수사례 심의위원회 개최 ?? 2020년 자체 경영실적평가 결과 통보 ’20. 6월 ○ 기관별 순위 확정 및 평가결과 통보 ?? 우수기관 시상 ’20. 6월 ○ 6월 정례사업소장 회의 시 우수기관 시상 - 수상구분 (단위: 만원) 기관구분 최우수 우수 장려 격려 대상수 포상금 대상수 포상금 대상수 포상금 대상수 포상금 수도사업소 1 600 1 400 2 각 300 4 각 150 정수센터 1 500 1 300 1 200 3 각 100 ※ 별도로 본부 각 부서 및 물연구원, 수도자재 우수사례 평가 시상 5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45,000천원 ○ 예산과목 : 일반관리비, 경영실적 평가, 포상금, 포상금 붙 임 : 1. 2020년(2019년 실적) 평가 신구대조표 1부. 2. 2020년(2019년 실적) 자체 경영실적평가 메뉴얼 1부. 3. (참고)2019년도 이후 평가지표 관련 의견수렴 및 검토결과 1부. 4. (참고)2020년(2019년 실적) 평가지표 관련 의견수렴 및 검토결과 1부. 끝.
20255558
20210928213646
본청
총무과-6981
D000003985118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