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적극 발굴 노력 안내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울특별시 수신 수신자참조 (경유) 제목 2020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적극 발굴 노력 안내 1. 시민봉사담당관에서는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를 선정·포상하여 민원서비스 개선에 기여한 기관(부서)을 격려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민원서비스를 향상하고자 합니다. 2. 2020년 하반기에 예정된 서울시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선정에 전 기관(부서)의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사전 안내하오니, 각 기관(부서)에서는 우수사례 발굴을 적극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자치구에 비해 본청 및 사업소의 발굴 노력 미흡함.) ○ 대상내용: 민원제도 및 운영절차 개선, 민원처리 개선사례 등 최근 2년 이내 시행 되었거나 시행 중인 우수사례 ○ 선정절차: 서면심사(9월) → 대면심사(10월) → 경진대회 및 시상(12월) ○ 포상내용: 9개 기관(부서) 선정·포상 포상내역(금액) 비 고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1개 기관 (2,000천원) 3개 기관 (1,500천원) 5개 기관 (500천원) 포상분야 및 포상내역은 심사결과에 따라 변동가능 ※ 투자·출연 산하기관의 경우 공직선거법 제113조,제114조(기부행위제한)상 상금수여 불가 ※ 최종심사 결과 상위점수를 득한 사례 순으로 2021년 행정안전부 주관‘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경진대회에 서울시 우수사례로 제출 예정 선 정 사 례(예시) - 불합리한 민원처리기준·관행을 개선한 사례 · 행정정보 공동이용 활성화 및 구비서류 감축, 수수료 조정 등 - 민원처리 절차를 개선한 사례 · 원스톱서비스 확대, 전자적 민원시스템 확대, 민원서비스 전달체계 다양화, 사전알림 서비스 등 -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민원환경 조성 사례 · 민원취약계층(장애인, 외국인주민, 어르신 등)을 위한 민원서비스 개선·확대, 수요자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 등 - 기타 · 빅데이터 분석·집단지성 활용을 통한 선제적 서비스 제공으로 민원 발생을 사전에 차단한 사례, 반복·중복민원 등 특이민원을 효과적으로 해결한 사례 · 타 기관 및 자치구 등에 확산하여 민원서비스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사례 등 ※ 서울시, 행안부 등 기 수상 사례 제외 끝. 서 울 특 별 시 장 수신자 서관과01-165,서사01-41 주무관 김나리 민원기획팀장 박성규 시민봉사담당관 03/31 김정애 협조자 시행 시민봉사담당관-8016 (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 www.seoul.go.kr 전화 02-2133-6467 /전송 02-2133-0829 / kimnr65@seoul.go.kr / 대시민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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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적극 발굴 노력 안내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8016 생산일자 2020-03-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리 (02-2133-6467) 관리번호 D000003965696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