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540 결재일자 2020.3.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구급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이민정 박제연 류중무 03/16 최성희 협 조 2020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2020. 3. 중랑소방서 (재난관리과) 부분공개 (제5호) 2020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중증응급환자 등에 대한 구급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응급환자 소생률을 제고하고자 함 Ⅰ 관 련 근 거 □「119구조 · 구급에 관한 법률 (제26조 구조·구급활동의 평가)」 □ 재난관리과-536(2020.1.30.)호「2020년 구급 교육훈련 운영 계획」 □ 재난대응과-4552(2020.2.25.)호「2020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Ⅱ 주 요 내 용 □ 구급활동 및 평가 흐름도 신고·출동단계 현장단계 이송단계 평가·환류단계 ? 119신고 ·접수 - 상황요원 품질관리 ? 구급차 출동지시 - 다중출동체계 운영 (펌뷸런스+일반+특별) ? 현장 출동 - 3인 탑승률 (‘19. 12.기준 → 100%) ※ 상황실 품질관리 및 다중출동 계획 별도 통보 ? 현장응급처치 - 증증응급질환별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 ? 직접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 24개대 특별구급대 추가 운영 - 24개대 216명 (‘20. 7 ~ 8. 예정) ? 직접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 적정 이송병원 선정 - 심정지환자 → 지역응급의료기관 - 중증외상환자 → 권역외상센터 → 외상전문의 수련병원 → 지역응급의료센터 - 심·뇌혈관질환자 → 지역응급의료센터 ? 직접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 구급대원 개인 평가 ? 구급지도의사 ? 소방서 별 평가 ? 품질관리자문단 ? 시·도 별 평가 ??? 소방청 ?? 중앙품질관리지원단 ? Heart·Brain·Trauma Saver 운영 ? NEDIS 진료정보 결과 확인 ※ 구급지도의사 운영 계획 참고 ※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 적용 □ 구급대원 개인 평가 · 관리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상시 학습 및 출동 시 적용 ○ 현장에서 구급단말기로 구급활동정보를 입력, 귀소 후 구급활동 정보시스템에서 보완 및 완결성 있게 작성해 품질담당 협조 전자 결재 ○ 선임 구급대원은 구급활동정보시스템 입력사항(일지 및 세부상황표 등) 최종 검토 구급활동일지 및 세부상황표 현장대응단 ⇒ 품질담당 (협조) ⇒ 현장대응단장센터장 (결재) 면목센터 망우센터 중화센터 ○ 각 구급대원은 구급활동시스템에서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평가 결과 개인별 확인 및 그에 대한 답글 게재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단에 의한 센터별 자체 점검 및 평가 - 운영시기: 매월 1회 (필요시 수시 점검) - 지 원 단: 6명 (구급차량 소대별 1명씩 지정 ? 운영) 센터 차량 품질관리 담당자 현장대응단 중랑 6-1호 소방교 윤 관 면목119안전센터 중랑 6-2호 소방사 이은지 망우119안전센터 중랑 6-3호 소방교 정영우 중랑 6-6호 소방교 김기원 중화119안전센터 중랑 6-4호 소방교 김영훈 중랑 6-5호 소방사 최아람 - 내 용: 심전도 기록지 적절성 평가 및 세부상황표 작성 건 점검 등 - 방 법: 구급활동정보시스템 입력사항 확인 및 대원별 개인 피드백 ○ 구급 관련기관의 원활한 협조를 위한 구급팀장 대외활동 - 운영시기: 매월 1회 이상 실시 (필요시 수시 운영) - 운영대상: 구급팀장 - 운영방법: 관련기관과의 간담회 및 업무협의 시행 - 관련기관: 관내 응급의료기관, 보건소, 경찰서, 요양기관 등 □ 중증응급환자 소생률 향상 훈련 ○ 심정지환자 소생률 향상 훈련 - 가슴압박 깊이 및 인공호흡 용량 측정가능한 훈련용 마네킨 활용 CPR훈련 - 전문기도유지술 및 정맥로확보 훈련 ○ 중증외상환자 소생률 향상 훈련 - 신속한 외상평가 및 정맥로 확보 훈련 - 중증외상 환자 사전연락 및 병원선정 교육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성과 반영 ○ 하트 · 브레인 · 트라우마 세이버 등 특수공적 구급대원 - 119구급대원 특별승진(2명) 정량평가 요소에 반영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우수 시 · 도 표창장(장관 · 청장) 수여 - 품질관리 항목 별 우수 시·도에 표창 수여인원 배정 Ⅲ 행 정 사 항 □ (구급대원)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구급활동정보를 완결성 있게 작성,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개인별 평가결과 반드시 확인 및 답글게재 □ (구급품질)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추출되는 품질현황 참고하여 고품질 구급서비스제공을 위한 구급대원 개인별 1:1 피드백 실시 붙임 1. 2020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본부) 1부. 2. 2020년 시도별 품질관리 지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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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본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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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시도별 품질관리 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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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중랑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540 생산일자 2020-03-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민정 (02-6981-8852) 관리번호 D0000039556487
분류정보 안전 > 구조구급 > 구급업무정책 > 구조구급종합계획 > 구급운영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