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뉴미디어 홍보 용역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437 결재일자 2020.3.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강해은 김지연 박현욱 03/03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2019년 뉴미디어 홍보 용역 운영 결과 보고 2020. 3.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 2019년 뉴미디어 홍보 용역 운영 결과 보고 서울역사박물관의 관람객 증대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19년도 뉴미디어 홍보 용역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 향후 운영에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사업 개요 ?? 추진근거 ○ 서울역사박물관 2019년도 홍보 추진계획(총무과-3287, ’19.4.2.) ○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추진 계획(교육대외협력과-407, ’19.3.15.) ?? 추진개요 ○ 건 명 : 2019년도 뉴미디어 홍보 용역 ○ 사업기간 : 2019. 5. 9. ~ 12. 20. ○ 수행기관 : ㈜EC21 ○ 소요예산 : 152,000천원 (부가세 포함) 연번 구분 횟수 시기 추진 성과 비고 1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홍보영상 제작 3회 7월~11월 ㆍ유튜버 3인 - 서울역사박물관, 돈의문박물관, 경희궁 홍보용 영상 촬영 및 배포, 3회 실시 신규 2 SNS 채널 운영 및 관리 주1회 5월~12월 ㆍ유튜브·페이스북(국,영문)·인스타그램·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운영 - 총 183건 콘텐츠 게시 계속 3 온라인 광고 3회 7월~12월 ㆍ기획전시 티져 영상 유튜브 광고 시행 - 3회 실시 계속 4 SNS 이벤트 추진 4회 6월~10월 ㆍ기획전시 연계 이벤트(1회) ㆍ본관 및 분관 관람 인증 이벤트(2회) ㆍ재한 외국인 초청 팸투어(1회) 신규 ?? 주요내용 2 세부 추진 내용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홍보 영상 제작 ?? 추진기간 : 2019년 7월~11월 ?? 내 용 : 유튜브 채널을 통한 서울역사박물관 관람 및 소개 영상 제작 ·배포 ?? 제작편수 : 3회(유튜버 3인) ○ 영국남자 조쉬(구독자수 371만명) : 한국어 연습 시리즈 콘셉트 ○ 김소영의 땡그리 TV(구독자수 2.97만명) : 날씨 좋은날 나들이 콘셉 ○ 박비단 골동문학방(구독자수 8.26만명) : 상설전시 자세히 돌아보기 ?? 성과 및 발전방향 ○ 3명 유튜버와 연계하여 총 112.8만 조회 수 기록 ※ 별첨1. 유튜버 연계 홍보 영상 제작 ○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영상은 조회수가 비교적 높아 박물관 인지도를 높이는 데는 성과가 있었음. 다만 흥미위주의 영상보다는 박물관에 대한 고유 정보를 보다 많이 제공할 수 있도록 향후 전시나 유물 등 박물관 보유 콘텐츠를 소재로 한 영상을 제작, 배포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자 함. SNS 채널 운영 및 관리 ?? 홍보매체 : 유튜브,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 내 용 : 183건의 신규 콘텐츠 제작 및 각 매체 내용 게시 ○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 홍보, 후기 카드뉴스 업로드 등 ○ 영문 자막 영상물 업로드 및 외국인 대상 ‘팸투어 이벤트’ 진행 등으로 외국인 대상 포스팅 확대 ?? 성과 및 발전방향 ○ 주 1회 꾸준한 업로드로 기존 팔로워층 유지, 전년대비 22% 증가 특히, 네이버 모바일 메인 ‘동네새소식’ 4회 노출로 조회수 약 26,000회 기록 ○ 트위터 유저는 감소 추세이므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활용한 홍보 강화 온라인 광고 ?? 광고매체 : 유튜브 인스트림(True In-Stream) ?? 내 용 : 기획전시 티져 영상 3편 광고 시행 ○ 전시 <북촌> : 총 조회수 318,339회 ○ 전시 <성균관과 반촌> : 총 조회수 24,331회 ○ 전시 <서울의 전치> : 총 조회수 56,113회 ※ <서울의 전차> 영상 광고는 ’20년 1월 20일 게시(조회수. 2월 1일 기준) ?? 성과 및 발전방향 ○ 파급력이 높은 영상매체 광고를 통해 약 34만 조회수 기록함 ○ 다만, 공공성 및 박물관 정체성과 맞지 않은 영상물에 광고로 소개될 경우 가 발생, 오히려 박물관 이미지 저해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유튜브 메인 페이지 광고 등 박물관의 공익적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추진 SNS 이벤트 추진 ?? 내 용 : SNS 이벤트 4회 추진, 총 참여자 305명 ○ 전시<안데르센 코펜하겐,1819> 관람 인증 이벤트 진행(1회, 총 참여자 97명) (에코백, 텀블러, 안데르센 코펜하겐 팝업카드 증정) ○ 본관·분관 관람 인증 대장정 이벤트 진행(2회, 총 참여자 197명) (에코백, 텀블러, 스타벅스 기프트콘 증정) ○ 재한 외국인(영어권) 초청 팸투어 진행(1회, 총 참여자 11명) ※투어장소 : 본관→경희궁→돈의문전시관→공평도시유적전시관 ?? 성과 및 발전방향 ○ 박물관(분관 포함) 관람에 대한 참여자 포스팅 급증. 특히 외국인 초 청 팸투어 진행으로 페이스북 좋아요, 팔로워 수가 460여 건 증가 ※ 별첨2. 재한 외국인 초청 팸투어(참여자) ○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쉬운 내용의 이벤트로 지속적 관심유발. 외국 인 관람객 유치를 위한 팸투어 이벤트 확대 등 다양한 홍보 방안 필요 3 홍보 용역 성과 ?? 2019년도 성과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2018 결과 2019 목표 2019 결과 기준 유튜브 조회수 19,592 27,430 (40%↑) 341,124 (달성완료) 2019.12 블로그 방문자 89,914 307,938 (20%↑) 413,791 (34.3%증가) 누적수치 페이스북 팔로워 8,558 10,270 (20%↑) 10,271 (20% 증가) 누적수치 인스타그램 팔로워 3,806 4,570 (20%↑) 5,163 (35.6%증가) 누적수치 트위터 팔로워 145,725 153,020 (5%↑) 141,150 (3% 감소) 누적수치 ?? 추진 결과 종합 분석 ○ 조쉬, 김소영, 박비단 3명 유튜버와 연계한 홍보 영상을 신규 제작하여 약 112.8만 조회수 기록 ○ 주 1회 꾸준한 SNS(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컨텐츠 업로드로 전년대비 전체 팔로워 수 22% 증가 - 유튜브 조회 수 17배 증가 - 블로그 방문 수 34% 증가 네이버 모바일 메인 ‘동네새소식’ 에 블로그 콘텐츠 노출로 상위 조회수 기록 - 페이스북 팔로워 수 20% 증가 -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35% 증가 - 트위터 팔로워의 경우 매체 자체 이용자 감소 추세로 인해 목표에 미치지 못함 ○ 기획전시 티져 영상 3편 유튜브 광고를 통하여 약 34만 조회수 기록 ○ 재한 외국인 초청 팸투어 진행 등 총 4번의 SNS 이벤트 추진으로 높은 참여도를 이끌어 냄. 총 참여자 305명 4 향후 계획 ?? 2020년도 뉴미디어 홍보 추진계획 수립 : ’20. 3. 1. ?? 수행기관 공모(사전공고, 본공고) : ’20. 3. 5. ~ 20. ?? 용역 업체선정 및 계약의뢰 : ’20. 3월 중 붙임 : 1.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홍보 영상 1부 2. 재한 외국인 초청 팸투어(참여자)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25.5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홍보 영상 제작.hwpx

    비공개 문서

  • 2. 재한 외국인 초청 팸투어(참여자).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뉴미디어 홍보 용역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437 생산일자 2020-03-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해은 (724-0192) 관리번호 D000003947314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홍보 > 홍보마케팅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