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329 결재일자 2020.3.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구급팀장 재난관리과장 조기상 최종춘 전결 03/04 손문범 협 조 “안전한 서울·행복한 시민 !” 2020년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2020. 3. 성동소방서 (재난관리과) 2020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중증응급환자 등에 대한 구급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응급환자 소생률을 제고하고자 함 Ⅰ 관 련 근 거 □「119구조 · 구급에 관한 법률(제26조 구조·구급활동의 평가)」 □ 119구급과-679(2020.1.22.)호「2020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알림」 □ 재난대응과-4552(2020.2.25.)호 「2020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알림」 Ⅱ 2019 품질관리 성과 ? 심정지환자 소생률 향상 ○ 자발순환회복률은 전년대비 상승함(9.9% → 11.5%) ○ 전문기도유지술은 전년대비 상승함(94.7% → 97%) ? 중증외상 환자 소생률 향상 ○ 중증외상 환자 소생률 세부지표 적절하게 시행됨 ? 응급환자 기록 및 관리 체계 ○ 구급활동일지 및 세부상황표 작성도 세부지표 적절하게 시행됨 Ⅲ 주 요 내 용 ? 구급활동 및 평가 흐름도 신고·출동단계 현장단계 이송단계 평가·환류단계 ? 119신고 ·접수 - 상황요원 품질관리 ? 구급차 출동지시 - 다중출동체계 운영 (펌뷸런스+일반+특별) ? 현장 출동 - 3인 탑승률 (‘19. 12.기준 → 100%) ※ 상황실 품질관리 및 다중출동 계획 별도 통보 ? 현장응급처치 - 증증응급질환별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 ? 직접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 24개대 특별구급대 추가 운영 - 24개대 216명 (‘20. 7 ~ 8. 예정) ? 직접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 적정 이송병원 선정 - 심정지환자 → 지역응급의료기관 - 중증외상환자 → 권역외상센터 → 외상전문의 수련병원 → 지역응급의료센터 - 심·뇌혈관질환자 → 지역응급의료센터 ? 직접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 구급대원 개인 평가 ? 구급지도의사 ? 소방서 별 평가 ? 품질관리자문단 ? 시·도 별 평가 ??? 소방청 ?? 중앙품질관리지원단 ? Heart·Brain·Trauma Saver 운영 ? NEDIS 진료정보 결과 확인 ※ 구급지도의사 운영 계획 참고 ※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 적용 Ⅳ 세 부 계 획 ? 구급대원 개인 평가 · 관리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상시 학습 및 출동 시 적용 ○ 현장에서 구급단말기로 구급활동정보를 입력, 귀소 후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보완 조치 및 완결성 검토하여 품질담당 협조 전자결재 - 각 소방서 품질담당은 매일 구급활동일지를 검토하여 보완점 피드백 및 교육 실시 구급활동일지 세부상황표 A 센터 ⇒ 품질담당 (협조) ⇒ 현장대응단장 안전센터장 (결재) B 센터 C 센터 ○ 구급활동시스템에서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평가(월2회) 결과를 개인별 확인 및 환류, 지도의사 의견에 대한 구급대원 답글 게재 ○ 구급품질관리 자문단에 의한 평가(본부) - 운영시기: 매월 1회 (필요시 수시 운영) - 자 문 단: 구급품질관리 자문단 6명 (’20. 1. 21. 구성) - 내 용: 심전도 기록지 적절성 평가 등 (세부기준 별도시달) - 평가방법: 본부 집합 구급활동정보시스템 활용 평가 ※ 평가 결과는 매월 문서로 시달 피드백 성과지표에 반영 ○ 구급품질관리 회의 개최 - 운영시기: 매월 1회 (필요시 수시 운영) - 대 상: 특수구조단, 방재센터 품질담당 및 각 소방서 구급팀장 (품질담당) - 지 표: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등 16개 (방재센터 4개 지표 포함) - 내 용: 매월 품질관리지표 결과 분석 및 강구방안 마련 - 발 표: 각 지표별 평균이하 또는 목표 미달성 구급품질담당 ※ 상 · 하반기 결과는 각 소방서 구급팀장 발표 (발표일정 붙임참고) ○ 관련기관의 원활한 협조를 위한 구급팀장 대외활동 강화 - 운영시기: 매월 1회 이상 실시 (필요시 수시 운영) - 운영대상: 각 소방서 구급팀장 - 운영방법: 관련기관과의 간담회 및 업무협의 시행 - 관련기관: 관내 응급의료기관, 보건소, 경찰서, 요양기관 등 ? 구급서비스 품질 평가 ※ 지표의 세부내용은 붙임 참고 ○ 심정지환자 소생률 향상 - 구급대에 소생술을 받은 환자의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 심정지환자에 대한 구급대원(1급, 간호사) 전문기도유지술 시행률 ○ 중증외상환자의 예방 가능한 사망률 감소 외상으로 인해 사망한 환자들 중 적절한 시간 내에 적합한 병원으로 이송되어 적절한 치료를 받았다면 생존 가능했을 사망자의 비율 - 이송병원 적정 선정률(지역응급의료센터 이상 수준) - 권역외상센터 이송병원 선정률 - 이송병원 사전 연락률 - 중증외상환자 최종 판정률(중증도 평가 기준별 최종 중증외상 판정 비율) - 현장처치시간 준수율(현장처치 시간 10분 미만, 구조작업 시행됨 체크 제외) - 저혈압환자 정맥로 확보 후 수액 공급률 구급활동일지 응급처치(정맥로 확보, 수액공급) 및 중증외상환자 세부상황표 순환보조(정맥로 확보 성공, 수액투여) 모두 체크된 경우 ○ 구급활동일지 등 기록 완결성 및 의료지도 강화 - 구급활동일지 및 세부상황표 기록 완성도 - 심정지환자 심전도 기록 적절성 - 전문응급처치 시행 시 직접의료지도 준수율 - 간접의료지도 평가에 대한 구급대원 확인율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성과 반영 ○ 구급대원 개인별 평가(구급지도에 의한 평가) 우수자 - 소방서 별 평가점수가 우수한 구급대원 근무성적 및 성과급 반영 ○ 하트 · 브레인 · 트라우마 세이버 등 특수공적 구급대원 - 119구급대원 특별승진(2명) 정량평가 요소에 반영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우수 시 · 도 표창장(장관 · 청장) 수여 - 품질관리 항목 별 우수 시·도에 표창 수여인원 배정 → 품질관리에 기여한 구급대원 선발 및 추천 ○ 2019년도 119구급서비스에 대한 품질현황 보고서 발표 및 워크숍(중앙품질관리지원단, 2020. 8월 예정) Ⅴ 행 정 사 항 ? 구급대원은 구급활동정보를 완결성 있게 작성,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개인별 평가결과를 확인 및 환류 ?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추출되는 품질현황 및 중앙품질관리지원단에서 분석한 품질현황 보고서를 참고하여 고품질의 구급서비스 제공 붙임 1. 시·도별 품질관리 지표 1부. 2. 2018년 시행 119구급서비스 품질 보고서(중앙품질관리지원단) 1부. 3. 구급품질관리 회의 참석 일정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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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0년 시도별 품질관리 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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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18년 수행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보고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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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구급품질관리 회의 참석 일정.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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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성동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329 생산일자 2020-03-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기상 (02-2622-1662) 관리번호 D0000039482872
분류정보 안전 > 구조구급 > 구급업무정책 > 구조구급종합계획 > 구급운영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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