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터널 통합관리센터 근무자 충원 계획 보고

문서번호 기전과-2036 결재일자 2020.2.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전과장 북부도로사업소장 김동진 이상연 02/28 고영준 협조 관리단속과장 배진수 터널 통합관리센터 근무자 충원 계획 보고 2020. 2 북부도로사업소 (기전과) 터널 통합관리센터 근무자 충원 계획 보고 터널 및 지하차도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하여 관련 지침에서 정한『통합관리센터』가 설치된 터널은 관리인이 상주토록 되어 있으며 북악터널 제연설비 준공에 따른 터널 근무자 충원 계획을 보고 드림 Ⅰ 추 진 근 거 ?? 근 거 -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국토교통부 예규 제285호(2019.12.20.)〕 -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개정사항알림〔도로시설과-2376(2020.02.21.)〕 ? 주요내용 - 제연설비가 설치되는 터널은 관리소¹?또는 관리사무소²?의 설치를 원칙으로 한다(화재시 환기기의 운용) - 관리소¹?는 방재등급이 3등급 이하인 터널에 설치함을 원칙으로 한다. - 관리사무소²?는 방재등급이 2등급 이상의 터널에 설치함을 원칙으로 한다. - 통합관리센터 : 인근 터널 관리소나 관리사무소 등을 통합하여 터널 내 방재시설 등을 감시·제어하고 관리인원이 상주하여 개별 터널등을 통합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시스템을 설치한 장소 ※ 관리소¹?: 터널 내 방재시설 등을 유지관리 및 운전제어를 목적으로 무인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관리시스템 ※ 관리사무소²?: 터널 내 방재시설 등을 유지관리 및 운전제어를 목적으로 관리자에 의해 상시 터널내 상황을 감시할 수 있도록 관련시스템을 설치한 장소 Ⅱ 터널 현황 및 소화설비 설치현황 구 분 북악 구기 자하문 동망봉 삼청 공릉 솔샘 사직 연 장(m) 810 610 485 482 302.5 220 191 136,140 방재등급 3 3 4 4 4 4 4 4 소 화 설 비 옥내소화전 상,하행각18개 (36) 상,하행각14개 (28) 상,하행각11개 (22) - - - - - 소화기 -상행: 36 -하행: 36 - 계 : 72 -상행: 28 -하행: 55 - 계 : 83 -상행: 20 -하행: 31 - 계 : 51 -상행: 24 -하행: 26 - 계 : 50 -계: 14 -상행: 12 -하행: 12 - 계 : 24 -상행: 8 -하행: 8 - 계 : 16 -상행: 8 -하행: 8 -교행: 8 - 계 : 24 ※ 옥내소화전: 방재등급 1, 2등급에 설치(설치간격: 50m 이내) ※ 소화기: 모든 터널에 설치(설치간격: 50m 이내) Ⅲ 인력 운영현황 ?? 현장인력 운영현황 ? 총 5명 : 북악터널 3명, 창동 지하차도 2명 ? 근무방법 - 주간: 통합관리센터가 설치된 북악 및 창동 관리사무소에서 상황감시, 순찰, 경미한 고장 등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음 - 야간: 근무자 없음 ※ 터널내부에 설치된 비상전화기는 당직실, 비상벨은 112로 연결 ? 순찰 담당구역 - 북악(1구역) ┌ 터널 7개소: 북악, 구기, 자하문, 사직, 삼청, 동망봉, 솔샘 └ 지하차도 2개소: 솔샘, 정릉 - 창동(2구역) ┌ 터널 1개소: 공릉 └ 지하차도 7개소: 방학, 창동, 녹천, 월계1∼3, 하계, 담터 Ⅳ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문 제 점 ? 전문 인력 부족에 따른 교대근무(주,야간) 불가로 시설물 운영·관리에 어려움이 많음. - 터널 내부에는 사고 발생 시 관리자에게 연락하기 위한 긴급전화, 비상경보설비, 옥내소화전설비 등 다수의 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가 설치되어 있으나. - 북악터널 통합관리센터에 야간 근무자가 없어 사고 시 초기대응이 불가함. · 긴급전화는 주간에는 터널 통합관리센터, 야간에는 당직실에 연결되어 있으나 야간에 전문 기술이 부족한 당직자가 조치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 터널내 위기상황 발생시 출동시간 지연으로 2차사고 발생이 우려됨. ? 제연설비가 설치되는(’20.6월 예정) 북악터널 통합관리센터는 관리인이 상주하여 운영·관리토록 되어 있음. - 제연 설비는 자동운전이 가능하나 관련 지침에 통합관리센터가 구축되어 있는 터널에서는 수동조작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수동조작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어 관리인원이 필수적임. ?? 개선방안 ? 전문인력을 충원하여 사업소내 모든 터널 및 지하차도의 시설물을 24시간 운영·관리 - 도로터널 내 교통사고 및 화재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초기대응이 가능하도록 관내 터널들의 근접 중심지역인 북악터널 관리사무소에 인력 충원하여 24시간 시설물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근무체계 확립. ? 향후 우리 사업소에서 관리하는 터널의 방재시설을 상향하여 보강계획 임 - 구기터널 : 제연설비 설치 - 동망봉터널 : 비상경보설비, 비상방송설비 설치 · 도로터널 방재시설 개선계획〔도로시설과-1182(‘18.1.31) ? 충원 필요 인원 구 분 현 재 개 선 충원 요구인원 비 고 북악 3명 (주간근무) -4조2교대 시행(총13명) ·제어실장 1명(주간) ·조별 3명 10 시설관리직 (전기,기계) 충원요청 창동 2명 (주간근무) 현행 유지 수방대책에 필수 계 5 15 10 - 1개조 3명 편성 필요성 : 긴급 상황 발생 시 현장출동(2명) 및 제어실 상황유지, 연락체계 유지 인원(1명) Ⅴ 행 정 사 항 ? 관리단속과 : 본청 인사과 및 안전총괄실에 인력 충원 요청 ? 충원 요청 인원 : 시설관리직(전기, 기계) 10명. 붙임 1) 최근 사고 사례 1부. 2) 타 사업소 근무형태 조사 1부. 3) 터널 방재시설 설치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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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통합관리센터 근무자 충원 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북부도로사업소 기전과
문서번호 기전과-2036 생산일자 2020-0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동진 관리번호 D000003944669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인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