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238 결재일자 2020.2.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추여명 송은숙 백기영 02/19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김기용 전시과장 고원석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2020년 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2020. 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서울시교육청. 공교육기관 협조 등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0년 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을 지향하는 서울시립미술관은 다양하고 이질적인 퍼블릭과 만나는 공공 미술관으로서 미술관과 지역, 사용자와 매개자, 생산자가 연결되고 상호참조적인 배움이 일어나는 교육 프로그램을 모색·운영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운영 방향 ○ 기관의제 ‘수집’ 및 전시의제 ‘퍼포먼스’를 연간 키워드로 설정하여 소장품의 교육적 연구, 미술관 경험에 있어 관객의 수행성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기획 2020년 SeMA의 기관 및 전시 의제를 토대로 미술 아카데미 방향성을 모색 퍼포먼스 [전시의제] 수집 [기관의제] ?? 사업 목적: 다양한 계층을 아우르는 맞춤형 강좌 운영으로 문화향유 기회 제공 ?? 사업 근거: 서울특별시 책임운영기관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 제2항 ?? 사업기간: 2020. 2.~12. ?? 운영 대상: 성인, 중고등학생, 초등학생, 외국인, 시직원(공무원) 등 ?? 운영 장소: 서소문 본관 및 남서울미술관 ?? 운영 예산: 117,220천원 ?? 주요 내용 ○ 미술 아카데미: 미술 이론강의, 전시연계 토크 등 ○ 지역 친화 프로그램: 미술관+지역 투어, 창의체험학습, 자유학기제 강좌 등 ○ 도슨트 응접실: 예비도슨트과정, 도슨트 심화 세미나 등 ○ 예술가의 런치박스: 예술가의 런치박스×마르쉐 채소시장@정동 ?? 운영방법 ○ 미술관 홈페이지 및 서울시 공공예약서비스를 통해 강좌 신청접수 (선착순, 컴퓨터 무작위 추첨 등을 통해 수강생 선정) Ⅱ 의제별 세부내용 및 프로그램 개요 ??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의제를 교육의 관점에서 재해석 의제 세부 내용 기관의제- 수집 ○ 미술관 콜렉션, 아카이브를 동시대미술에 대한 학습의 출발점으로 삼고 가르침과 배움에 적극적으로 활용 ○ ‘모두의 해석’ 공유의 장 마련: 소장품에 대한 전문적 해석뿐 아니라 관람객의 해석과 생각을 공유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다시점으로 예술의 의미를 확장하고 시립미술관 웹사이트 등에 기록, 노출하는 방안 전시의제 - 퍼포먼스 ○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일시적 예술형태인 퍼포먼스 아트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환경, 부가적인 방안 고민 -퍼포먼스 아트는 무엇이고, 왜 중요하며, 미술관 교육과 참여자에게 어떠한 영감을 주는가? 등의 질문을 기반으로 교육 구성 ○ 퍼포먼스 아트에 대해 교육할 때 학교 교사, 미술관 에듀케이터가 직면하는 문제를 돌아보고, 교육 아이디어 등을 교환하는 학습커뮤니티 구축 시도 ?? 운영 프로그램 개요 대 구 분 프로그램 대상 미술아카데미 · 기획 전시연계 이론 강연 등 일반인 · 공유하는 미술 및 퍼포먼스의 이해 워크숍 일반인(대학생, 전공자) 등 · 연계 프로그램 무궁무진한 공간의 세계: SeMA 어드벤처 초등학교 학급단체, 가족 지역 친화 프로그램 · 파격! 노팁 노옵션! 남서울미술관+지역투어 일반인 · 파격! 노팁 노옵션! 서울시립미술관+정동 투어 일반인, 시직원 · 남서울미술관 SeMA 멤버스 클럽 - VIP 멤버스 클럽 투어 - 가상의 퍼블릭 프로그램 TF 일반인 (건축, 미술관련 학과대학생, 교사, 지역주민 등) · 공교육 연계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초,중등학생 도슨트 응접실 · 예비 도슨트 과정 일반인 · 대화형 도슨트 프로그램 일반인, 누구나 · 도슨트 심화 세미나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트 예술가의 런치박스 · 예술가의 런치박스×마르쉐 채소시장@정동 일반인 ○ 미술관 이용자가 다양한 의견을 펼치고 적극적으로 미술관에 참여하도록 하고 작품, 예술가, 미술관 인력과 적극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소통과 참여가 이루어지는 미술관으로 기능하도록 함 ○ 퍼블릭프로그램 공간으로 ‘남서울미술관’을 특화하는 미술관 추진계획에 따라 다면적이고 상호 참조적인 배움이 일어나는 플랫폼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 수집연구과와 협력하여 기관의제 ‘수집’ 관련한 세부프로그램 모색 ○ 2019년에 새롭게 조성된 미술관 공간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 추진 ○ 미술관 교육을 통해 어떤 가치를 전달 할 것인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추진 Ⅲ 프로그램 세부 운영계획 ? 미술 아카데미 대구분 상세 내용 대상 미술 아카데미 · 기획 전시연계 이론 강연 등 일반인 · 공유하는 미술 및 퍼포먼스의 이해 워크숍 일반인(대학생, 전공자) 등 · 연계 프로그램 무궁무진한 공간의 세계: SeMA 어드벤처 초등학교 학급단체, 가족 ○ 전시와 연계한 강연, 대담 등을 개최하여 수강생의 전시장 유입 기대 - 토크, 워크숍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시에 개입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진행 ○ 온라인을 활용한 소장품 공유 방식 관련 워크숍 추진 ○ 비물질 형태의 작품(퍼포먼스 등)과 관객을 이어주는 매개의 방식에 관한 워크숍 모색 ○ 를 통해 새롭게 조성된 미술관 공간을 이용자와 ‘같이’ 나누는 장소 특정적 활동을 추진 ? 지역친화 프로그램 대구분 프로그램 대상 지역 친화 프로그램 · 파격! 노팁 노옵션! 남서울미술관+지역투어 일반인 · 파격! 노팁 노옵션! 서울시립미술관+정동 투어 일반인, 시직원 · 남서울미술관 SeMA 멤버스 클럽 - VIP 멤버스 클럽 투어 - 가상의 퍼블릭 프로그램 TF 일반인 (건축, 미술관련 학과대학생, 교사, 지역주민 등) · 공교육 연계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초,중등학생 ○ 각 관별 특색을 살려 미술관과 지역을 아우르는 투어형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지역민과 교류 및 지역과 공생하는 효과 모색 ○ 시민들의 시선에서 지역과 건축, 미술관을 해석하고 참여자들이 서로 해설해주며 의미를 나누는 프로그램 진행 ○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진로체험 제공 의무화로 학생들이 창의력과 상상력, 감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문화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 및 자유학년제 추진에 따라 학생의 관심사를 반영한 자유학기 활동 편성과 관련된 예술활동 프로그램 진행 - 소장품 자료를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예술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제공 - 예술분야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술관련 직업진로 체험을 미술관 인프라를 활용하여 학습+놀이(Edutainment)의 방식으로 체험하도록 구성 - 서울시교육청,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초등학생 및 중고등학생 대상 사업 추진 ○ 미래세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 체계 강화 및 어린이, 청소년 참여자의 의견수렴을 통해 함께 만들어 가는 미술관 실현 ? 도슨트 응접실 프로그램 대구분 프로그램 대상 도슨트 응접실 · 예비 도슨트 과정 일반인 · 대화형 도슨트 프로그램 일반인, 누구나 · 도슨트 심화 세미나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트 ○ 서울시립미술관의 도슨트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누구나 도슨트와 관련된 강연을 청취할 수 있도록 열린 강좌를 개설하여 이론과 도슨트 실무를 대중에 공유 ○ 다양한 층위의 관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대화형 도슨트 진행 ○ 도슨트 심화교육: 현직 도슨트 대상 큐레이터, 참여작가와 워크숍 추진 - 현직 도슨트를 대상으로 관객과 미술관을 매개하는 존재로서 관계 맺기, 해석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방식에 대한 아이디어 교환, 교류의 장 마련 ※ 대화형 프로그램 및 심화 세미나 관련 별도 도슨트운영 기획안 작성 대구분 프로그램 대상 예술가의 런치박스 · 예술가의 런치박스×마르쉐 채소시장@정동 일반인 ? 예술가의 런치박스 ○ 예술가의 런치박스와 마르쉐 채소시장을 로비에서 개최하여 프로그램의 확장을 도모 ○ 마르쉐 채소시장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나 대화함으로써 농부의 삶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공유와 나눔에 대한 가치를 모색하며 학습과 대화의 장으로써 시장 운영 Ⅳ 강 사 운 영 ?? 강사 운용 기준 ○ 교육에 적합한 작가들을 강사로 적극 섭외해 건강한 미술생태계 형성에 기여 ○ 미술관 강사인력풀 활용, 교육운영 계획과 강사 일정을 고려하여 선정 - 강사 인력풀 [붙임 문서] 참고 ○ 강좌별 해당분야 전문가로서 국?공립 미술관 또는 초?중?고?대학교 강의 경력자, 해당분야 저술, 논문발표, 전시 등의 연구 실적이 우수한 자로 미술관 내 학예인력 추천 및 경력을 검토해 선정 ○ 교육의 연속성과 시립미술관 강의경험 및 지속적인 활동 가능성 고려 ○ 전시와 연계시 해당 전시 참여작가, 도록 글 작성자는 인력풀에 포함되지 않아도 강연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미취학 아동?초등?중등 실기수업 및 예술가의 런치박스 등 실기지도나 퍼포먼스 참여 교육 특성상 강사 1명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필요시 특별1급~일반2급에 해당하는 강사(예술가) 및 보조강사 추가 투입 ○ 어린이 및 청소년 강좌의 경우, 예술교육학 전공자 및 교육전문가, 예술가를 강사로 선정하여 보다 심도깊은 감상 및 체험수업으로 운영 ?? 강사 선정 ○ 인력풀을 미술관 자체 강사선정위원회에서 검수하여 선정[붙임문서 참조] - 학예연구부장, 교육홍보과장, 총무과장 등 기안결재를 통한 검수 ○ 연간 계획안 수립 후, 전시내용이 확정되는 기획전시연계 강좌 및 미술관 강사 인력풀에서 활용하기 힘든 강좌의 경우 강사의 전문성이 인정된다고 생각될 때 별도 기획안에 따라 강사임용 ?? 강사 수당 지급 ○ 강사 수당은 미술관 자체 강사료?원고료 지급 기준 계획에 의거하여 지급 함 Ⅴ 예산 집행 계획 ?? 소요예산 : 117,220천원 예산과목 소요예산 내 역 사무관리비 46,570천원 프로그램 재료비, 원고료, 홍보디자인 제작 등 행사운영비 70,650천원 강사료 지급 등 총 계 117,220천원 ※ 예산과목 : (부서)서울시립미술관 총무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미술관운영활성화 (세부)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Ⅵ 추 진 일 정 ?? 2019.12. ~ 2020. 2. : 미술아카데미 계획 수립 ?? 2020. 2. ~ 6. : 상반기 프로그램 운영 ?? 2020. 7. ~ 12. : 하반기 프로그램 운영 및 만족도조사 의뢰 Ⅶ 행 정 사 항 ? 전시 및 소장품 연계교육 추진 협조(전시과, 수집연구과) ? 총무과 협조사항 ○ 냉·난방, 시청각 시설, 세마홀 등 이용 ○ 강연자 무료주차(2시간) 이용관련 협조 ○ 기관협력 사업관련 법적검토 등 붙임 1 서울시립미술관 강사 인력풀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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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238 생산일자 2020-0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추여명 (02-2124-8924) 관리번호 D000003938119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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