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자치행정과-3913 결재일자 2020.2.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혁신팀장 자치행정과장 고성봉 김현미 02/13 곽종빈 협 조 지역기획팀장 권우정 여성정책기획팀장 김현주 어르신건강증진팀장 이경희 주민자치팀장 이순영 찾아가는복지팀장 임하정 교육훈련팀장 김승현 「학습과 실천을 통해 성장하는 공공인재 양성」 2020년 찾아가는동주민센터 교육실행계획 2020. 2. 행 정 국 (자치행정과) 「학습과 실천을 통해 성장하는 공공인재 양성」 2020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교육실행계획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동장·팀장·실무자 및 신규 복지직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전문기관 교육을 통해 찾동에서 필요한 인식변화 및 역량강화 도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지역사회보장 기능 강화에 관한 조례」 ○ 민선 7기「찾아가는 동주민센터」기본계획(자치행정과-25322, 2018.12.8.) ○「민선 7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기본계획」사업별 실행계획 (자치행정과-4824, 2019.3.8.) ○ 찾동 교육운영체계 개선 계획(지역돌봄복지과-12225, 2019.07.24.) ○ 찾동 교육 운영 준비계획(자치행정과-18504, 2019.09.09.) ○ 서울특별시 복지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 3호 - 제4조(재단의 사업) 3호(복지 분야의 교육 및 자문) ?? 추진배경 ○ 민선7기「찾동 2.0」공공복지 인력에 대한 교육 필요성과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나 지속가능한 교육지원체계 부족 - 인재개발원, 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수용성, 접근성면에서 한계 - 외부 위탁용역 교육의 한계 체감에 따른 공공복지 인재 양성 전담기관 필요성 대두 - 교육의 양적?질적 성장에 대한 제도적 장치 필요 ○ 찾동 정책 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전문적 핵심인재 양성 필요 - 찾동 2.0 수행을 위한 직무역량 강화 - 자치구 내 찾동을 견인할 수 있는 핵심인재 양성 - 교육 운영을 위한 제도 및 시스템 체계 구축 Ⅱ 2019년 운영결과 ?? 2019년 교육실적 ○ 공통 교육 실적(한국생산성본부 위탁) : 총 65기, 1,848명 연번 교육명 대 상 기간 횟수 실인원 만족도 계 65 1,848 85.5 1 자치구부서장교육 구 분야별 부서장 1일 2 57 81.7 2 자치구팀장교육 구 분야별 팀장 1일 4 92 94.6 3 자치구담당자교육 구 분야별 담당 1일 4 109 78.2 4 신규동장교육 동 신규 동장 2일 4 113 85.0 5 동장특화교육 동 기존 동장 1일 8 160 88.2 6 행정팀장교육 동 기존 행정팀장 1일 9 275 82.5 7 복지팀장1단계교육 동 신규 복지팀장 2일 3 113 91.3 8 복지팀장2단계교육 동 행정직 복지팀장 2일 3 100 96.8 9 복지팀장3단계교육 동 복지팀장 3일 2 45 93.5 10 복지팀장 복지공동체교육 동 복지공동체업무 담당 팀장 1일 2 84 89.4 11 주민자치담당자교육 동 주민자치업무 담당 실무자 1일 3 89 81.4 12 사례관리교육 동 복지플래너 2일 6 207 89.9 13 행정팀주무관교육 동 행정팀 실무자 1일 2 61 76.5 14 신규임용자교육 신규임용(예정)자 3일 5 139 74.2 15 인재육성프로젝트 찾동업무 담당자 5일 5 98 91.1 16 인권아카데미 찾동업무 담당자 3일 1 28 77.8 17 통합사례관리사교육 통합사례관리사 1일 2 78 80.6 ※ 분야별 교육 : 복지, 마을, 여성, 건강 등 각 분야별 159회 4,730명 이수 ?? 2019년 주요 평가 ○ 신규 교육 콘텐츠 확대 시도 - 통합사례관리사 교육, 행정팀 주무관 과정 등 기존에 없던 교육 콘텐츠를 ’19년도에 새롭게 시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시도하였음 ※ ’19년 신규콘텐츠 : 복지공동체팀장 과정, 행정팀 주무관 과정, 통합사례관리사 과정 등 ○ 자치구 교육 역량 강화 및 핵심인재 양성 교육과정 체계적 운영 필요 - 시?구 간의 교육 관련 역할 분배 및 자치구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별도 교육 필요 - 차세대리더, 강사양성과정 등 핵심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보다 체계화 하여 현장 내 인재를 육성하여 찾동의 견인 역할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 ○ 만족도가 낮아진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 분석 필요 - 만족도가 낮은 교육과정(자치구?동 행정팀 주무관 교육 등)에 대한 점검 필요 [전년 대비 교육만족도가 낮은 교육과정] 연번 교육영역 교육대상 만족도 비교 분석 내용 2018년 2019년 1 자치구 주무관 83.1 78.2 - 협치에 대한 내용으로 중심으로 진행 - 부서간 협력에 관한 내용을 중점으로 교육하는 것이 맞는 지 검토할 필요가 있음 2 담당자 행정팀 주무관 - 76.5 - 2019년도 신규과정으로 진행 - 동 행정팀을 대상으로 하여 찾동업무 수행중인 타팀 인력을 수용하지 못하는 등 교육대상자 설정 부분에 문제점 3 신규 신임 공무원 96.9 74.2 - 부서배치 6개월 이후 교육과정에 참여 교육 내용 등이 설계된 부분과 적합하지 않은 점이 있었음 4 인권 아카데미 찾동 공무원 - 77.8 - 2019년 신규과정 - 인권교육에 대한 피로도, 찾동과의 연계지점을 찾는 것에 한계가 있었음 Ⅲ 주요 변경사항 ?? 2020년 공통교육 변경사항 ○ 찾동 추진 인력에 대한 전담 교육기관 변경 - (기존)’19년 생산성본부(위탁) → (변경)’20년 서울복지교육센터(자체) ○ 직책?직무별 필요역량에 따라 구체적인 교육과정 설계?습득 지원 - 인재상, 직책?직무별 역할 규정, 역할별 필요역량 도출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운영 ○ 동주민센터 핵심인력인 동장 리더십 향상을 위한 동장교육 강화 - 기존동장(1일) 및 신규동장(2일)으로 구분하여 운영하던 동장교육을 기본(2일), 주민자치특화(3일) 과정으로 세분화하여 개편 운영 ○ 지역 여건을 반영한 교육 수요 충족을 위한 자치구 교육 역량 강화 지원 - 자치구 전문교육 지원을 위한 자치구 교육담당자 HRD 교육과정 신설 Ⅳ ’20년 교육운영 세부계획 ?? 찾동 기본 교육 : 찾동 공식직무에 대한 필요역량 고취 ○ 동의 직책별 교육(971명) : 동장, 행정팀장, 복지팀장 - (동장) 모든 동장이 찾동 기본교육 이수하는 것을 전제로 동장 업무 수행 기간 중 기본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동장을 대상으로 기본교육 실시하고, 서울형 주민자치회 전환동의 동장은 자치교육 추가실시 - (팀장) 주민자치 총괄하는 행정팀장과 복지총괄 복지팀장으로 구분하여 직책과 역할에 맞는 기본교육과 심화교육 실시 ? 동장교육과정(기본?주민자치동 특화), 행정팀장 교육과정, 복지팀장 1?2?3단계 과정 ○ 동의 직무별 교육(605명) : 주민자치, 사례관리, 행정팀 행정직, 통합사례관리사 - (주민자치담당)주민자치 담당자 대상으로 찾동 및 주민자치회를 이해하는 과정 - (사례관리) 복지팀장 대상 사례관리 교육으로 찾동과 복지전달체계에 대한 이해도 향상 - (행정팀 행정직) 동 공무원으로서 찾동과 주민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하는 과정 - (통합사례관리사) 통합사례관리사로서 고난도 사례를 점검하는 직무관련 교육 ? 주민자치 담당자 과정, 사례관리 1?2단계 과정, 행정팀 주무관 과정, 통합사례관리사 교육과정 ○ 구청의 지원 인력(300명) : 자치구 부서장, 팀장, 담당자, 교육담당자 - (자치구 부서장) 찾동 업무 수행 관련 부서(자치행정, 복지, 건강, 여성) 과장 대상교육 - (자치구 팀장) 찾동 업무 수행 관련 부서(자치행정, 복지, 건강, 여성) 주무팀장 대상교육 - (자치구 담당자) 찾동 업무 수행 관련 부서(자치행정, 복지, 건강, 여성) 담당자 대상교육 ? 자치구 부서장?팀장?담당자 대상 찾동사업 총괄 설명 및 핵심가치 교육 ○ 기타 정책의 필요에 따른 특별과정(452명) : 신규직, 자치구 교육담당, 차세대리더 등 - (사회복지직 신규) 사회복지 마인드 향상 및 찾동 업무 수행 기본자질 형성 교육 - (차세대리더) 공공의 책무와 사회적 연대의 중요성 이해를 통한 찾동 리더 양성 과정 - (인권) 찾동의 핵심가치 중 하나인 인권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위한 교육 과정 - (정신건강) 정신건강 관련 대상자를 만나는 복지플래너 등을 위한 문제 대응력 향상 교육 - (강사양성) 찾동 기본교육 강사로서 공공형 강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 (자치구 교육담당)자치구 교육담당 역량강화교육으로 체계적인 자치구 교육 운영을 위함 ?신규직 교육, 차세대리더과정, 정신건강과정, 강사양성과정, 교육담당자 역량강화(HRD) 등 ○ 2020년 찾동 기본 교육대상 및 교육내용 : 구 분 교육 대상 교육내용 실인원 계 직무·직책별 교육 설계, 토론?실습·사례공유·월드카페 등 다양한 교육방식 활용 2,328 동 직책별 소계 971 동장(기본?심화) · 찾동의 이해, 조직관리, 사례공유 및 동장 역할 찾기 등 381 행정팀장 · 찾동·시민찾동이 이해, 주민자치 교육 등 320 복지팀장(1·2·3단계) · 찾동 및 돌봄sos센터 교육, 데이터관리 교육, 사례관리 수퍼비전 워크숍, 지역사회보건과 복지, 사례관리 협력체계 구성 등 270 동 직무별 소계 605 주민자치 담당 · 찾동의 이해,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 협치의 관점으로 본 담당자의 역할 등 140 사례관리(기본?심화) · 사례관리의 기초 및 강점관점의 이해, 사례관리 협력체계 구성 240 행정팀 행정직 · 찾동의 이해, 협업과 협치 이해 등 120 통합사례관리사 · 찾동의 이해, 사례관리 이해 등 105 자치구 소계 300 부서장 · 찾동 사업 및 핵심가치 설명 60 팀장 · 찾동 핵심가치 및 성과관리 등 · 찾동 유관기관과의 협업 효과 및 방법 모색 120 담당자 · 찾동카페(직무교육) 및 주제별 토론 워크숍 120 특별 교육 소계 452 신규직 · 찾동의 이해 및 핵심가치, 생복통 및 복지직무 이해 172 차세대리더 · 공공의 책무, 사회적 연대 교육 50 인권전문 · 인권에 대한 심화 교육 30 정신건강 · 정신건강법 이해, 사례 워크숍 60 강사양성 · 교안작성 및 강의 시연 등 60 자치구 교육 담당자 · 사례중심으로 교육과정 개발 교육 80 ?? 찾동 분야별 교육 : 각 분야별 자체계획에 의해 교육 실시 ○ 복지 분야 - 교육기간 : 2020. 3 ~ 10 - 대 상 : 區 복지담당 팀장 및 실무자, 민간기관 실무자, 지사협위원 등(1,674명) - 교육과정 : 3개 영역 8개 과정 ·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교육, 돌봄SOS센터 수행인력 교육 등 - 교육내용 : 사례관리 기본 및 심화, 지사협 직무교육 및 워크숍 등 - 운영방법 : 서울시복지재단 운영 · 서울시복지재단(서울복지교육센터) 찾동추진지원단 공동 기획 운영 - 2019년 교육실적 : 43회 운영, 1,032명 수강 ○ 마을?자치 분야 - 교육기간 : 2020. 3 ~ 10 - 대 상 : 동주민센터 공무원, 자치구 중간지원조직 실무자(동자치지원관 등), 주민자치사업단, 주민자치회, 마을자치 관련 활동 경력자 등 - 교육과정 : 2개 영역 6개 과정 · 동 자치지원관 교육(기본·직무·전문·특별교육), 4단계 마을사업담당자 교육(간담회 및 보수교육, 최종평가 워크숍) - 교육내용 : 단계별 사업 교육(마을?자치 이해), 중간지원조직 및 실무자의 역할 등 - 운영방법 :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직접운영 - 2019년 교육실적 : 49회 운영, 1,057명 수강 ○ 건강 분야 - 교육기간 : 2020. 3 ~ 10 - 대 상 : 방문간호사(신규 및 기존), 보건소 팀장 및 담당자(1,040명) - 교육과정 : 3개 영역 8개 과정 - 교육내용 : 방문건강관리 사업방향 및 직무기본, 심화교육 등 · 방문간호사 교육(신규-기본·기초·심화, 기존-기본·심화·리더), 보건소 방문건강팀장 및 담당주무관(기본, 심화) - 운영방법 :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내 방문건강관리팀(고려대 산학협력단) - 2019년 교육실적 : 5회 운영, 708명 수강 ○ 여성 분야 - 운영기간 : 2020. 3 ~ 10 - 대 상 : 區 담당 실무자, 주민자치회 위원, 경찰 학교 등 연계 기관 등(1,300명) - 교육과정 : 3개 영역 5개 과정 - 교육내용 : 젠더감수성, 여성분야 직무, 방문안전, 성평등한 조직 관리 등 · 방문인력(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 방문안전 교육(기본·심화), 찾동 여성·아동·가족분야 직무교육(기본), 위기사례(가정폭력, 아동학대) 대응교육 등 - 운영방법 :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운영 - 2019년 교육실적 : 59회 운영 1,846명 수강 ?? 찾동 자치구 주관교육(안) ○ 기 간 : 2020. 4 ~ 12 ○ 대 상 : 동주민센터(찾동) 실무자 및 주민?민간기관 ○ 목 적 - 효과적인 찾동 교육의 지속을 위해 자치구의 적정 역할 필요 - 찾동 현장에 필요한 실무 역량 및 자치구 특성·욕구에 맞는 교육 추진 ○ 교육방법 : 자치구에서 직접 교육 ○ 교육내용 : 찾동 2.0 이해, 방문안전관리, 위기사례대응매뉴얼, 마음치유(힐링) 등 - 필수영역(4개 과정) 및 직무·기타영역(2개 과정 선택) 포함 자치구별 계획 수립 구분 대상 2019년 교육내용 필수영역 동 공무원 - 찾동 2.0 이해(주민자치, 우동주 등 전반적인 사항 포함) - 방문안전관리(방문안전관리의 이해 및 실제, 감염예방 등) - 위기사례대응매뉴얼(정신건강복지법, 정신질환자의 이해 등) - 마음치유(힐링프로그램) 직무·기타 영역(참고) 동 공무원, 방문간호사, 주민, 민간기관 등 - 사례관리의 이해, 금융복지·법률복지·주거복지의 이해, 찾동추진 시스템 교육, 성인지관점으로 바라본 찾동, 양육가정 및 돌봄위기가구 방문, 주민자치의 이해, 민관 협력 등 ※ 가이드라인은 서울시 복지,여성,건강,마을,행정 분야 추진단 및 추진지원단으로 구성된 찾동교육 TF 협의를 통해 도출 ※ 시?구 공동협력 대상사업 포함여부 최종 결정 후 ’20년 3월 별도방침 통보예정 ○ ○ Ⅴ 행정사항 ?? 교육훈련기관 인정 협조 ○ 서울시복지재단을 교육훈련기관(민간위탁교육기관)으로 포함하여 찾동 교육 이수시간을 집합교육 이수시간으로 인정 협조(인력개발과) ?? 소요예산 ○ 사 업 비 : - 서울복지교육센터 찾동 교육예산 : ? 예산과목 : 복지정책실 복지정책과, 사회취약계층 복지강화 및 사회복지전달체계 개선, 민간의 자율적 참여 확대로 다양한 복지서비스제공, 서울시복지재단 출연금, 출연금 - 자치행정과 자치구 주관교육지원 예산 : ? 예산과목 : 행정국 자치행정과, 시민참여를 통한 시민고객 감동행정 구현, 시민참여 강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성공적 추진, 자치단체경상보조금 ※ 방문간호사, 마을사업전문가 등 전문교육은 분야별로 편성된 예산을 활용하여 각 분야별 추진(서울복지재단, 서울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서울시여성가족재단) ?? 추진일정 ○ ’20년 찾동교육실행계획 자치구 발송 : ’20. 2. 14. ○ 자치구 교육 담당자 상반기 워크숍 : ’20. 2. 26. ○ 찾동 공통교육 실시(찾동미래학교) : ’20. 3. ~ ’20. 10. ○ 찾동 분야별교육 실시(분야별교육기관) : ’20. 3. ~ ’20. 10. 붙임 1. ’20년도 찾동 교육 총괄표 1부 2. ’20년도 찾동 교육 과정별 커리큘럼 1부. 3. ’20년도 찾동 교육 일정표 1부(별도붙임). 끝.
19775428
20210929002429
본청
자치행정과-3913
D000003934216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