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전략기획실-422 결재일자 2020.1.31.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서울대공원장 최현정 전진수 01/31 송천헌 협 조 관리부장 오성문 주무관 양우정 2019년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2020. 1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9년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2019년 서울대공원 홈페이지의 이용자 만족도 및 개선사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개요 ?? 조사개요 ○ 조사목적 : 정보시스템 운영 성과관리 및 시민들의 홈페이지 이용현황과 개선사항 등을 파악하여 홈페이지 서비스 만족도 향상 제고 ○ 조사대상 :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방문자 ○ 조사기간 : 2019.12.23(월) ~ 12.31(화) / 9일간 ○ 참여인원 : 총 6,500명 ○ 문 항 수 : 총13문항 (홈페이지 11문항, 통계기초자료 2문항) ○ 주요내용 : 2019년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에 관한 사항 ○ 조사방법 : 구글 설문조사 시스템 활용 ○ 행정사항 : 만족도 조사 응답자 중 50명을 추첨하여 스타벅스 카페라떼 커피쿠폰 1매 증정 (※커피쿠폰은 유지보수 용역 예산에서 집행) ?? 조사내용 구 분 설문 내용 홈페이지 방문주기 (1문항) ○ 방문 빈도수 이용 서비스 종류 등 이용경험 (3문항) ○ 방문 경로 ○ 방문 목적 ○ 방문 시 접근 기기의 종류 홈페이지 만족도 (5문항) ○ 정보 접근성 ○ 이용 편의성 ○ 정보 충실성 ○ 개인정보 관리 및 보호 ○ 이용 전반에 대한 만족도 개선방안 및 의견 (2문항) ○ 이용 만족도 향상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 ○ 기타 건의사항 통계기초자료 (2문항) ○ 성별 ○ 연령 2 만족도 조사결과 ?? 종합평가 ○ 설문조사 결과, 홈페이지 만족도는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나, 2019년 상반기 설문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구성 및 디자인의 최신트렌드 반영 및 홈페이지 기능에 관한 부분들, 이벤트 활성화 및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한 홍보 강화를 대부분 개선사항으로 보았음 - 2020년 국문홈페이지 및 모바일웹 재개발을 통해 최신 트렌드 및 OS환경을 반영한 홈페이지 업그레이드로 사용자 이용환경의 최적화 및 정보제공과 콘텐츠 품질향상을 강화하겠음 ○ 홈페이지 만족도 중 매우만족 및 월1회 이상 방문자 수는 2019년 상반기 조사때보다 소폭 상승하였음 구 분 2019년 상반기조사 (2018년 홈페이지 이용만족도) 2019년 하반기조사 (2019년 홈페이지 이용만족도) 홈페이지 만족도 (매우만족) 27.1% 33.1% 월 1회 이상 방문자 수 39% 42.7% ?? 설문조사 응답자 정보 ○ 설문조사 참여자 중 여성응답자(58.5%)가 많았고, 연령대는 30대(45.3%)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구 분 응답인원(명) 비율(%) 전 체 6,500 100.0 성 별 남성 2,699 41.5 여성 3,801 58.5 연령별 10대 34 0.5 20대 1,543 23.8 30대 2,941 45.3 40대 1,406 21.6 50대 391 6.0 60대 146 2.2 70대 이상 39 0.6 ?? 홈페이지 만족도 ○ 홈페이지 이용에 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관련해서는 다소 만족(59.9%) > 매우 만족(33.1%) > 다소 불만(5.0%) > 잘모르겠다(1.3%) > 매우 불만(0.6%) 순으로 나타남 - ‘다소 만족하는 편이다’가 59.9%로 가장 높았으며, 대체적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함 ○ 홈페이지 정보접근성(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하거나 정보 검색이 편리하다)과 관련해서는 다소 만족(61.3%) > 매우 만족(32.8%) > 다소 불만(4.6%) > 잘모르겠다(0.9%) > 매우 불만(0.4%) 순으로 나타남 ○ 홈페이지 이용 편의성(마라톤 및 광장, 캠핑장, 치유의숲, 야구장 등 시설예약, 교육신청, 축제 및 행사 이벤트 등 시민참여와 같은 각종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과 관련해서는 다소 만족(59.4%) > 매우 만족(31.8%) > 다소 불만(5.9%) > 잘모르겠다(2.2%) > 매우 불만(0.7%) 순으로 나타남 ○ 홈페이지 정보 충실성(시민의 요구와 필요에 맞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과 관련해서는 다소 만족(55.8%) > 매우 만족(34.4%) > 다소 불만(6.9%) > 잘모르겠다(2.1%) > 매우 불만(0.8%) 순으로 나타남 ○ 홈페이지의 개인정보 관리 및 보호(개인정보보호, 침해예방 등 안전 조치를 하고 있다)와 관련해서는 다소 만족(53.1%) > 매우 만족(32.4%) > 잘모르겠다(7.4%) > 다소 불만(6.2%) > 매우 불만(0.9%) 순으로 나타남 ?? 홈페이지 방문주기 ○ 방문주기로는 분기별 1회 이상(30.2%) > 연간 1회 이상 (27.2%) > 월 1회 이상(25.1%) > 주 1회 이상(14.4%) > 일 1회 이상(3.2%) 순으로 나타남 - 월 1회 이상 재방문한 사람이 42.7%로 나타남 ??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경험 ○ 홈페이지 방문경로로는 인터넷검색(63.8%) > SNS채널(23.1%) > 서울대공원 뉴스레터(4.8%) > 유관기관 홈페이지(2.8%) > 직접입력 또는 즐겨찾기 등록(3.5%) > 방송 및 기사(1.9%) 순으로 나타남 - 인터넷검색을 통한 방문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방송 및 기사를 통한 방문이 가장 낮게 나타남 ○ 홈페이지 접근기기로는 모바일기기로 접근(61.2%) > PC기기로 접근(38.8%) 순으로 나타남 ○ 홈페이지 방문이유로는 이용안내 정보검색(64.5%) > 축제·행사·이벤트 검색(57.4%) > 동·식물원 정보검색(48.5%) > 산림욕장길·치유의숲·둘레길 정보검색(22.4%) > 공원 내 시설 정보검색(18.3%) > 공원 이슈 정보검색(14.6%) > 교육관련 정보검색(13.8%) > 시설예약 정보검색(9.2%) > 기관 정보검색(5.9%) > 행정정보 열람(2.9%) 순으로 나타남 - 주요 방문이유로 공원 이용정보 및 축제·행사·이벤트, 동·식물원 정보 습득을 위함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순위 구 분 내 용 1 이용안내 정보 이용요금 및 교통, 동·식물원 관람정보 등 공원 이용과 관련한 정보 2 축제·행사·이벤트 정보 축제 및 행사, 이벤트 등 시민 참여 정보 3 동·식물원 정보 동물검색, 동물원, 식물원, 테마가든 등 4 산림욕장길 정보 산림욕장길, 치유의숲, 둘레길 등 이용정보 5 공원 내 시설 정보 서울랜드, 기린나라, 국립현대미술관 등 6 공원 이슈 정보 공지사항, 보도·해명, 앨범/영상, 서울대공원스토리 등 7 교육관련 정보 교육일정, 교육신청 등 8 시설예약 정보 마라톤, 광장사용, 전동카트투어, 캠핑장, 야구장 등 시설 예약 9 기관 정보 서울대공원의 소개, 역사, 조직 등 10 행정 정보 채용, 입찰, 계약 등 공고 행정정보 열람 ?? 홈페이지 개선방안 및 개별의견 ○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편의성(32.3%) > 서비스의 질(26.9%) > 접근성(25.9%) > 디자인(7.5%) > 시스템 안정성(4.6%) > 개인정보보호강화(2.5%) 순으로 응답함 - 공원 이용을 위한 정보서비스의 편의성과 정확성, 쉬운 접근성 등을 주요 개선방안으로 응답하였음 순위 구 분 내 용 1 편의성 정보검색, 교육신청 등 서비스 이용 편의성 2 서비스의 질 유익하고 정확한 정보제공 3 접근성 필요한 정보서비스에 쉽게 접근 및 이용 4 디자인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홈페이지 디자인 구성 5 시스템 안정성 접속속도 향상 및 안정적 운영 6 개인정보 개인정보 보호조치 강화 ○ 홈페이지 개선 및 개별의견 순위 구분 응답인원(명) 비율(%) 1 없음/만족 2,304 35.5 2 다양한 정보제공 및 쉬운 정보검색 (볼거리, 즐길거리, 이용정보 등 확대) 969 15.0 3 이벤트 및 시민참여 커뮤니티 강화 (다양한 이벤트, 커뮤니티 공간 등) 809 12.4 4 홈페이지 디자인 및 메뉴 구성 개선 (최신트렌드 및 이용편의 반영) 567 8.7 5 홈페이지 및 모바일 기능개선 (정보검색을 위한 시스템 접근성과 안정성 강화, 개인정보 보안강화, 홈페이지 기능추가 등) 453 7.0 6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강화 (언론매체, 광고, SNS 등 적극적인 홍보) 367 5.6 7 콘텐츠 개발 및 강화 (정보콘텐츠, 사진, 영상 등) 352 5.4 8 축제·행사 및 교육·체험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확대운영 279 4.3 9 시설 및 환경관리 (편의시설 확대 및 청소관리 등) 141 2.1 10 실시간 정보제공 (미세먼지, 교통 및 주차 , 티켓팅 현황 등) 130 2.0 11 입장료 할인 및 할인수단 강화 129 2.0 합계 6,500 100 3 향후계획 ?? 홈페이지 운영 시 만족도 조사결과 및 개선사항 등 적극 반영 ○ 2020년 추진 예정인 홈페이지 콘텐츠 수정 및 업데이트 작업에 만족도 조사 결과 적극 반영 붙임 : 1. 설문조사 응답데이터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대공원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422 생산일자 2020-01-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현정 (02-500-7032) 관리번호 D000003923800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