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온라인 커뮤니티 제휴 홍보 추진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190 결재일자 2019.2.1. 공개여부 부분공개(6,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채널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하정미 김지원 이종선 02/01 유연식 2019 온라인 커뮤니티 제휴 홍보 추진 계획 2019.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19 온라인 커뮤니티 제휴 홍보 추진 계획 국내 영향력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주요 시책을 홍보함으로써 서울시정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시민참여를 높이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온라인 여론형성에 영향력을 가진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으로 전략적 시정 홍보 ?? 청년·여성·소상공인 등 주요시책과 부합하는 타깃별 맞춤형 시정 정보 제공 ※온라인 커뮤니티 인터넷 기반의 가상공간에서 관심사?가치관 등 정보를 교류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등 상호 작용하는 개인들로 이루어져 있는 커뮤니티를 뜻함. ‘네이버’와 같은 포털의 카페,‘디시인사이드’와 같은 독립형 커뮤니티 웹사이트, SNS기반 커뮤니티 페이지 등 다양한 형태로 세분화되어 있음 Ⅱ 2018년 추진현황 ?? 홍보소재 : 청년, 여성, 복지, 소상공인 등 분야별 10개 시책 ?? 홍보방식 : 콘텐츠 광고 ?? 추진실적 : ○ [포털 카페] - 주요홍보 소재 : 청년취업·육아지원, 제로페이 서울 등 <포털 카페 홍보 화면> ○ [SNS 커뮤니티] - 주요홍보 소재 : 잘생겼다 서울 영상,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안심이 앱 등 ?? 평가 및 개선사항 ○ 매체별 평가 구 분 장점 단점 포털 카페 명확한 타겟팅 가능 조회 당 단가가 높음 상업적 카페와 배너광고가 많음 SNS 커뮤니티 단기적으로 노출·확산에 용이 노출 단가가 낮음 SNS 매체 특성상 불특정 다수에게 확산 - [포털 카페] 정책 타겟팅 홍보로 적합하나 SNS에 비해 노출 등 광고 효율은 떨어짐 - [SNS 커뮤니티] ’18년도 집중홍보 정책을 적재적소에 확산시킴 특히, ’18년도에 처음 시도한 인스타그램이 광고 효율이 뛰어남 ○ 시정콘텐츠에 대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 부재 - 의견 개진이 활발한 커뮤니티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시민 의견을 청취하고 시정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캠페인 추진이 필요 Ⅲ 2019년 추진계획 1 주요 시정 현안을 주제로 전략적 커뮤니티 활용 홍보 ?? 포털 카페·커뮤니티 웹사이트 배너 광고 : 정책 타깃 맞춤형 시정정보 제공 ○ 지역·관심사별 특화된 카페 및 커뮤니티 웹사이트 이용자 대상 맞춤형 정책 홍보 ?? SNS 커뮤니티 페이지 내 콘텐츠 확산 : 시기별 핵심사업 인지도 제고 ○ 단기 집중 홍보가 필요한 시정정보를 영향력있는 SNS 커뮤니티 페이지에 확산 ○ 효율성이 높은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페이지 노출 확대 및 신규 커뮤니티 발굴 창업을 주제로 한 포털 카페 메인 배너 여성·육아 테마의 SNS 커뮤니티 페이지 홍보 일 정 홍보주제 활용 매체 2월 [청년] 학자금?주거 지원 취업 관련 SNS 커뮤니티, 포털 카페 ex)스펙업 3~4월 [경제] 제로페이 서울 쇼핑 커뮤니티 웹사이트 ex)뽐뿌 [복지] 서울케어 서울·복지 관련 SNS 커뮤니티 ex)서울의모든것 5~6월 [여성] 아이돌봄, 직장맘 포털 카페 ex)임산부 모여라 [환경] 서울식물원 개관 여행 관련 SNS 커뮤니티 ex)여행에미치다 7~8월 [문화] 한강몽땅여름축제 축제 관련 SNS 커뮤니티 ex)서울탐방 [안전] 폭염 대책 서울 관련 SNS 커뮤니티 ex)서울의모든것 9~10월 [교통] 따릉이 취향 관련 SNS 커뮤니티 ex)꿀팁저장소 [체육] 전국체전 개최 커뮤니티 웹사이트 ex)디시인사이드 11~12월 [경제] 일자리 취업 관련 SNS 커뮤니티, 포털 카페 ex)스펙업 <시기별 홍보주제 및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 계획(안)>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2 커뮤니티 협업 콘텐츠 제작·확산 ⇒ 홍보효과 극대화 ?? 시 대표 SNS ? SNS 커뮤니티 페이지 협업 홍보 추진 ○ 매체 영향력,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갖춘 SNS 커뮤니티와 공동 콘텐츠 제작·확산 (예시) 서울시×여행에미치다 콜라보레이션‘서울식물원 열대우림 투어’ ?? 주요 정책 타깃 보유 커뮤니티 제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청년, 여성, 소상공인 등 정책 대상 맞춤형 커뮤니티와 콘텐츠 제휴 (예시) 대학생을 타깃 보유 커뮤니티‘아웃캠퍼스’내 취업·청년 콘텐츠 제작·확산 ‘아웃캠퍼스’포털 카페 홍보(안) ‘아웃캠퍼스’SNS 커뮤니티 페이지 홍보(안) 3 캠페인·이벤트 추진으로 시민참여 기회 확대 ?? 시책 공감대 형성 및 의견수렴을 위한 시민참여 이벤트·캠페인 추진 ○ 영향력 있는 커뮤니티와 이벤트 및 정책 제안 프로그램 추진 (예시) 뽐뿌 × 서울시 「서울 속 제로페이 찾기」 이벤트(안) Ⅳ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140,000천원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뉴미디어 트렌드에 맞는 채널 및 콘텐츠 보급 확산, 뉴미디어 전략 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추진일정 ○ 주요 정책 커뮤니티 광고 추진 : ’19. 2월~ ○ 온라인 커뮤니티 협업 시민참여이벤트 추진 : ’19. 3월~ ○ SNS 커뮤니티 페이지 제휴 콘텐츠 제작·확산 : ’19. 4월~ ○ 온라인 커뮤니티 협업 시민참여이벤트 추진 : ’19. 5월~ ○ SNS 커뮤니티 페이지 제휴 콘텐츠 제작·확산 : ’19.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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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온라인 커뮤니티 제휴 홍보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190 생산일자 2019-02-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하정미 (2133-6492) 관리번호 D000003550713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뉴미디어콘텐츠기획관리 > 온라인시정홍보콘텐츠제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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