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종합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17 결재일자 2020.1.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오은선 김홍식 01/20 기봉호 협 조 2019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종합결과보고 2020. 1. 목 차 Ⅰ 사업개요 1 Ⅱ 추진성과 2 Ⅲ 세부운영결과 3 1. 한강역사생홍보전시관(가칭) 설립 추진 3 2. 한강 이야기 여행 5 3. 한강 이야기 축제 12 4. 이야기 조형물 유지·관리 14 5. 사업 주요사진 15 Ⅳ 홍보결과 16 Ⅴ 성과 및 개선방향 18 Ⅵ 소요예산 19 Ⅶ 추진일정 20 Ⅷ 붙임 21 1. 한강 역사탐방 운영현황 2. 한강이야기여행 신규코스 5종 3. 주요 신규 교육자료 4. 장애인·외국인 대상 홍보물 3종 4개 언어 5. 도미부인 설화 이야기공간 신규 안내판 2019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종합결과보고 한강 이야기 활용한 문화관광투어 및 다채로운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연간 수시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 업 개 요 ?? 기 간 : 1~12월 ?? 장 소 : 한강공원 전역 ?? 사 업 비 : 260백만원(실집행액 256백만원) ?? 추진성과 : 486회 운영, 2만명의 시민 참여 ○ (가칭)한강역사생태홍보전시관 설립 타당성 조사 학술연구용역 ○ 한강만의 특화된 생활관광 ‘한강 이야기 여행’ 확대 운영 ○ 한강 대표이야기 종합적으로 체험하는 ‘한강 이야기 축제’ 활성화 구분 대표 프로그램 추진 기간 장소 (단위 : 개소) 대상 횟수 (단위 : 회) 인원(단위 : 명) 신청자 참여자 한강 이야기 여행 한강역사탐방 3~11월 11개소 누구나 478 15,455 8,772 한강야경투어 6 ~ 11월 반포, 이촌 성인 생태계 명탐정 4 ~ 10월 여의도 가족/단체 한강공원 비밀지도 6 ~ 10월 강서 어린이 헬로우 겸재정선 7 ~ 10월 망원 청소년 한강 이야기 축제 고무줄 축제 5월(봄) 광나루 누구나 8 695 12,493 신기루 극장 9월(가을) 이촌 보물찾기 수사대 9월(가을) 이촌 총 계 3~11월 19개소 누구나 486 16,150 21,265 Ⅱ 추 진 성 과 ○ (가칭)한강역사생태홍보전시관 설립 타당성 조사 학술연구용역 - 한강 기록자료 조사 연계 홍보전시관 설립 타당성 조사(한강 전역 및 시설물) ○ 한강 특화 관광투어 ‘한강 이야기 여행’ - 한강역사탐방 : 한강관련 역사·문화 유적지 탐방(13개 코스) - 한강야경투어 : 한강 아경 명소를 체험하는 투어(반포, 이촌) - 시민 스토리텔러 보수교육 : 한강역사해설사 보수교육·관리(서울시 내·외) ○ 이야기 현장학습 ‘이야기 속으로’ - 어린이 한강공원 비밀지도 : ‘투금탄 설화’ 속 보물찾기 학습(강서 투금탄) - 청소년 겸재정선 : 겸재정선의 ‘양천팔경첩’ 탐구학습(망원 마포나루) - 우리 가족은 생태계 명탐정 : 생태숲 체험 심화학습(여의도 샛강) ○ 이야기 종합 체험공간 ‘한강 이야기 축제’ - 역사 : ‘도미부인 설화’ 연계 광나루 고무줄 축제(광나루 이야기공간) - 예술 : ‘한강예술공원 창의성’ 연계 상상력 신기루 극장(이촌 한강에술공원) - 문화 : 1967년 국보 도난사건을 모티브로 한 보물찾기(이촌) ○ 한강 이야기공간 8개 조형물 보수·보완 및 운영·관리·홍보 [주요 성과] ○ 한강의 역사·학술적 가치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홍보·전시관 설립 추진 - 한강 기록자료 조사 결과 5개 분야 1500개 자료 취합·정리 및 설립 추진 ○ 시민의 보편적 문화향유권을 보장하는 특화된 여가관광 프로그램 확립 - 개인 선호에 따라 생활관광을 스스로 설계하는 체험형 관광 확대 - 관광취약계층 활동 지원 및 대상별·테마별 특화된 신규 코스 개발 ○ 시민 공감대 확산하는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 - 관광투어 전용 예약 홈페이지 구축 시민의 관광정보 습득 기회 확대 - 지하철 전동차 및 스크린 도어 홍보, 자치구 현장 홍보 등 홍보 강화 Ⅲ 세부 프로그램 운영결과 ① 한강역사생태홍보전시관(가칭) 설립 타당성 조사 학술용역 ? 추진배경 - 한강 역사·생태 박물관 설치 검토 요망(’14.7.15. 시장요청사항) · 한강 박물관과 그 옆에 군사박물관을 만들어 안보교육에 활용 바람 ※ 군사박물관 설립 요청에 따라 퇴역 군함으로 ‘17년 12월 서울함 공원 조성 - 자체적으로 한강 기록자료 조사 결과 5개 분야 1,573개 자료를 취합했고 홍보·전시관에 활용 가능한 콘텐츠가 풍부하다는 이점을 발견함 · 조사 결과 : 도서 375개, 사진·영상 823개, 역사자료 341개, 문화예술 34개 - 한강 역사 홍보·전시관 설립 방안 검토 요망(’19.8.12. 본부장 요청사항) · 한강의 유구한 역사·문화 및 생태 자료를 전시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 할 수 있는 홍보·전시관 조성 방안을 검토 바람 ? 홍보·전시관 설립의 필요성 - 한강공원 이용 활성화로 공원 이용객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서울 및 한반도의 중요 거점인 ‘한강’의 역사·인류·민속·예술·동물 등의 자료 전문적으로 수집·연구·전시·교육 및 홍보하는 상설 시설의 부재 ⇒ 시민이 일상적으로 방문하는 한강에 홍보·전시관 설립하여 한강 역사·생태자원 및 유구한 서울의 역사적 가치를 효과적으로 홍보 ? 추진방향 - 형태 : 한강의 역사·생태 전문적으로 전시·교육하는 홍보관 우선 검토 · 향후 자료 확보, 수장고 등 설립조건 충족 시, 박물관 설립도 검토(예정) - 장소 : 한강공원 내, 기존 시설 활용 검토 · 시민 접근성 등 고려하여 안내센터, 자벌레 등 리모델링과 신축 검토 - 절차 : 지방국토관리청과 하천점용허가 승인, 투자심사 등 협의 ? 한강 기록자료 조사 - 건 명 : 한강 기록자료 조사 목록화 - 추진기간 : ‘19. 3월 ~ 8월 - 추진경과 : 공개경쟁입찰 → 자체 조사 (5.9 ~ 6.11 2회 공고 → 유찰 → 담당자 자체 조사) - 최종 추진방법 : 담당자 자체 조사 - 자체조사 성과 · 조사기간 : ’19. 6.~ 8월.(3개월) · 조사분야 : 도서, 사진, 영상, 역사 자료(문화재 등), 문화·예술 자료 등 · 자료출처 : 문화재청, 국립중앙박물관, 국가기록원, 서울역사아카이브 등 · 추진성과 : 5개 분야 총 1,573개 자료 목록화 · 자료결과 : 도서 375개, 사진 567개, 영상 256개, 역사자료 341개, 문화예술(음반, 상품디자인 등) 34개 ? 한강역사생태홍보전시관(가칭) 설립 타당성 조사 학술용역 - 사 업 명 : 한강역사생태홍보·전시관(가칭) 설립 타당성 조사 학술용역 - 추진기간 : ‘19. 8 ~ ’20. 5월(예정) (9.16 학술용역 안건 상정 → 9.23 자체학술용역 서면 심의 → 10.11 수시 학술용역심의회 → 10.28 심의 적격 판정 → 11. 1 학술용역 발주) - 소요예산 : 50백만원(47,500천원 계약, 사고이월 23,800천원) - 입찰방식 : 공개경쟁입찰 → 수의계약 (11.11~12.10 2회 공고 → 유찰 → 12.13 적격심사 → 수의계약) - 연구용역 개요 · 과업기간 : ‘19.12월 ~ ’20. 5월(5개월) · 공간적 범위(장소) : 한강공원(안내센터 등 시설물까지 검토 ) · 수행기관 : (사)한국기업평가원 · 과업내용 : 사업 현황분석, 유사사례 조사, 대상지 조사·선정, 사업타당성 분석, 기본구상(안), 공간 및 시설 배치계획, 운영방안 마련 ② 한강 이야기 여행 ? 기 간 : 3~ 11월, 9개월 ? 장 소 : 한강공원 전역(자치구 연계) ? 사 업 비 : 116백만원(실집행액 110백만원) ? 운영방식 : 대행사 공모 선정(협상에 의한 계약 유찰로, 수의계약) ? 대 행 사 : ㈜컬처앤로드 문화유산활용연구소 ? 주요성과 : 478회 운영, 시민 15,455명 신청, 8,772명 참여 - 한강역사탐방 : 전용 예약시스템 구축, 계절별 신규 특화 프로그램 개설 - 한강야경투어 : 신규 코스 개발 및 인원, 횟수, 체험 콘텐츠 확대 - 전문인력 역량강화 : 시민 스토리텔러 역사해설사 전문 보수교육 확대 - 신규코스 개발 : 중랑천, 마포나루 등과 연계한 신규 5개 도보코스 개발 구분 프로그램 추진 기간 장소 (단위 :개소) 대상 횟수 (단위 : 회) 인원(단위 : 명) 신청자 참여자 한강 이야기 여행 한강역사탐방 3.18 ~ 11.30 11개소 누구나 332 7,029 4,975 한강야경투어 6.28 ~ 11.6 반포, 이촌 성인 40 5,682 1,346 해설사 보수교육 1.21 ~ 12.17 관내·외 해설사 22 880 352 신규 코스 시범운영 11. 1 ~ 11.28 망원 등 해설사 10 49 49 소 계 404 13,640 6,722 이야기 속으로 생태계 명탐정 4.1 ~ 10.30 샛강 가족 47 1,294 1,294 한강공원 비밀지도 6.29 ~ 10.5 강서 어린이 10 180 118 헬로우 겸재정선 7.22 ~ 10.5 망원 청소년 10 202 499 찾아가는 한강역사교실 10.21~11.29 서울시 관내 누구나 7 139 139 소 계 74 1,815 2,050 총 계 478 15,455 8,772 ? 한강역사탐방(‘12~’19년 1,170회 23,054명 참여) ? 사업개요 - 주 제 : 한강의 역사를 찾아서 - 일 정 : 3.18~11.30, 월~일요일 1일 2회(화요일 휴무) - 운영시간 : 1회 2시간(봄/가을 10~12시, 14~16시, 여름 9~11시, 16~18시) - 장 소 : 한강공원 및 인근 자치구 역사·문화유적지 - 대상/정원 : 누구나/ 회당 최소 3~40명(외국인, 장애인 등 1명 이상 운영) - 운영인력 : 한강역사해설사 40명 - 예약방법 : 온라인 - 전용 예약 홈페이지, 서울시공공예약서비스 - 운영내용 : 13개(도보코스12개, 선상코스 1개) - 운영성과 : 332회 운영, 시민 7,568명 신청 4,975명 참여 - 도보코스 수료자 : 25명(‘16년 4명, ’17년 11명, ‘18년 18명) - 참여자 설문조사 분석(응답자 79명) · 만족도 : ‘매우 만족’ 68%, 만족 20%로 대부분의 참여자 높은 만족도 보임 · 재참여 의사 : ‘매우 그렇다 82%’ 포함하여 97%가 재참여 하고싶다고 응답 ? 전년대비 확대/개선사항 - 한강역사탐방 전용 예약 홈페이지 개설(http://visit-hangang.seoul.kr) · 문화관광해설프로그램 특성을 반영하여 참여 시민과 한강역사해설사가 희망하는 일정과 코스에 맞춰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온라인 자동화시스템 구축 - 걷기 좋은 계절, 기간별 프로그램 신규 개설 · 한강역사탐방 전용 예약 홈페이지 개설 후, 5~6월과 9~11월에 걷기 좋은 계절을 맞이하여 1명만 신청해도 참여가능한 기간별 프로그램 신규 개설 -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 · 9호선 지하철 스크린도어 광고 : 9호선과 관련있는 도보코스 7개 관련 대형 홍보물 제작하여 9월 1달간 현장광고(비예산) · 1, 2, 5호선 전동차 모서리 광고 : 디자인 심의를 통해 10~11월 모서리 광고 · 유관기관 홍보 :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 서울시종합월간지「서울사랑」특집기사 수록 ? 세부 프로그램 - 기간별 프로그램(신규) · 운영기간 : 5~6월(봄), 9~11월(가을) 10:00~12:00 · 신청기간 : 관광일 5일 ~ 30일 전 · 정 원 : 최소 1인 ~ 20인 · 운영방식 : 걷기 좋은 봄/가을맞이하여 12개 도보코스를 정해진 일정에 관광객이 1명이 신청하여도 프로그램을 운영(온라인 자동화) ※ 개설이유 : 자율프로그램 취소 확률이 생각보다 높고 참여자들이 유사한 도보코스를 희망하며 12개 도보코스를 모두 체험하기 어려움 - 자율 프로그램 · 운영기간 : 4~11월 월~일요일 10~12시, 14~16시 중 택 1 · 신청기간 : 관광일 10일 ~ 30일 전 · 정 원 : 최소 3인 ~ 15인 · 운영방식(온라인 자동화) ▶ 1단계 : 해설사가 매월 10~20일 사이에 익월 희망 일정과 코스를 신청 ▶ 2단계 : 해설사 활동가능일에 관광객이 3인 이상 신청 시, 프로그램 운영 - 장애인·외국인 프로그램 · 운영기간 : 4~11월 월~일요일 10~12시, 14~16시 중 택 1 · 신청기간 : 관광일 5일 ~ 30일 전 · 정 원 : 최소 1인 ~ 10인 · 운영방식 : 관광객 희망 일정과 도보코스에 맞추어 해설사 전화/메일 섭외 - 단체 프로그램 · 운영기간 : 4~11월 기간 내, 희망하는 일시에 맞춤 운영 · 신청기간 : 관광일 20일 ~ 60일 전 · 정 원 : 최소 16 ~ 200인(30인 내의 1반/팀에 해설사 1명 배치) · 운영방식 : 신청자가 희망하는 일정과 코스에 맞추어 해설사 전화/메일 섭외 - 선상코스 프로그램 · 운영기간 : 4~11월 기간 내, 희망 일시 · 신청기간 : 관광일 20일 ~ 60일 전 · 정 원 : 최소 16인 ~ 200인 · 운영방식 : 신청자가 희망하는 일정과 코스에 맞추어 해설사 전화/메일 섭외 · 운영내용 ▶ 학교단체 대상 선상코스 : 무료승선 대상자 포함한 학교단체 학기 중, 매주 2/4주 토요일 오전 1일 2회 운영 ▶ 홍보선 운영 : 기자, 국·내외 공무원 등 대상의 홍보선 운영 시, 지원 ▲ 한강역사탐방 도보코스 - 개인 ▲ 한강역사탐방 도보코스 - 단체 ? 한강역사해설사 보수교육 및 관리 - 교육기간 : 1.21~12.17 - 활동인원 : 38명 - 활동 종료자 : 3명(자진 사퇴자 2명, 자격미달자 1명) - 지원사항 : 강사비(회 2시간 2만원), 보수교육, 기가폰 등 활동물품 지원 - 보수교육 : 22회(70시간) 352명 참여 · 자율 워크숍(11회) : 코스 재정비를 위한 토론회, 코스 현장 체험 등 · 역사·문화 교육(6회) : 분야별 전문 석학 인문학 강좌, 현장 답사 · 해설 교육(5회) : 해설 기법, 장애인 및 외국인 등 대상별 해설기법 등 ? 한강야경투어 - 일 정 : 상반기 6.28~7.29 / 하반기 9.21~11. 6(40회) - 운영시간 : 상반기 20:00~21:30 / 하반기 18:30~20:00 - 장 소 : 상반기 반포한강공원 / 하반기 이촌한강공원 - 대상/정원 : 성인 / 회당 최소 50명 - 참여자 접수 : 온라인 접수(서울시공공예약서비스) / 추첨제 - 운영성과 : 40회 운영, 시민 5,682명 신청 1,346명 참여 - 집 결 지 : 반포 - 안내센터 앞 공터 / 이촌 - 거북선 나루터 앞 - 체험활동 : 나만의 랜턴 만들기, 빛의 포토존(서래섬 / 바람의 집) - 참여자 설문조사 분석(응답자 79명) · 만족도 : ‘매우 만족’ 41%, 만족 36% 등 총 92%가 높은 만족도 보임 · 재참여 의사 : ‘매우 만족 55%’ 포함하여 88%가 재참여 하고 싶다고 응답 - 운영 세부내용 · 상반기) 반포 달빛투어(반포안내센터 앞 집결) ▶ 주 제 : 달아 높이곰 돋아샤, 한강의 밤 비추오시라 ▶ 일정/횟수 : 6.28~7.29 수·금·토·일 20:00~21:31(일몰 직후 시작) ▶ 운영 성과 ; 19회 운영 시민 3,392명 신청, 1,006명 참여 ▶ 관광 자원 : 서래섬, 세빛섬, 달빛무지개분수, 남산, 야시장의 야경 ▶ 주요 동선: 서래섬-세빛섬-달빛무지개분수?밤도깨비야시장 ▶ 운영내용 : 반포 야경 명소를 오감으로 체험하는 야간특화 도보투어 · 하반기) 이촌 예술투어(거북선 나루터 앞 집결) ▶ 주 제 : 한강, 달빛아래서 예술로 멈춰 흐르다 ▶ 일정/횟수 : 9.21~11.6 수·금·토·일 18:30~20:00(일몰 전 시작) ▶ 운영 성과 ; 21회 운영 시민 2,290명 신청, 340명 참여 ▶ 관광 자원 : 이촌의 일몰, 스크롤 등 한강예술공원 공공예술작품 5개소 ▶ 주요 동선: 생츄어리~과거가 될지도 모르는 이야기~만선~바람의 집~스크롤 ▶ 운영내용 : 자연형호안을 걸으며 이촌 공공예술작품 뒤의 일몰 감상 ? 이야기 속으로 - 주 제 : 생애주기별 여가활동에 맞춘 대상별 이야기 현장체험학습 - 일 정 : 4. 1~11.30(8개월), - 참여자 접수 : 온라인 접수(서울시공공예약서비스) / 선착순 - 운영성과 : 74회, 시민 1,185명 신청 2,050 침여 - 참여자 만족도(288명 응답) · 만족도 : ‘매우 만족’ 41%, 만족 36% 등 총 92%가 높은 만족도 보임 · 재참여 의사 : ‘매우 그렇다 55%’ 포함하여 88%가 재참여 하고싶다고 응답 - 운영 세부내용 · 우리 가족은 생태계 명탐정 ▶ 일 정 : 4. 1~11.30 주중 10:00~12:00(47회) ▶ 장소/대상 : 여의도 샛강생태공원 / 가족 또는 단체 ▶ 운영내용 : 여의도 샛강 생태계 특성을 가족이 함께 탐구하는 현장 체험학습 · 한강공원 비밀지도 ▶ 일 정 : 6.29~7.13, 9.21~10.5 토/일요일 10:00~12:00(10회) ▶ 장소/대상 : 강서한강공원/어린이(7~13세) ▶ 운영내용 : ‘투금탄 설화’ 속, 주인공이 되어 보물(금덩이)를 찾는 놀이 교육 ▶ 만족도(19명) : ‘만족한다 84%’, ‘재참여 희망 89%’로 높은 만족도 보임 · 헬로우 겸재정선 ▶ 일 정 : 7.22(월)~8.7(수) 주중 10:00~12:30(10회) ▶ 장소/대상 : 망원한강공원 마포나루터 인근 / 청소년 개인(14~19세) ▶ 운영내용 : 겸재정선의 양천팔경첩 속 양화한강공원과 지금 모습 탐구 ▶ 만족도(183명) : ‘매우 만족 37%’ 포함, 총 93%의 다수가 만족함 · 찾아가는 한강역사이야기교실 ▶ 일 정 : 10~11월 금요일 오전 10:00~오후12:30(10회) ▶ 장소/대상 : 신청 단체의 희망장소 / 어린이, 청소년, 장애인 등 단체 ▶ 운영내용 : 대기질 악화 등 고려하여 야외학습이 힘든 대상을 찾아가는 역사교육 ? 신규 도보코스 5종 개발 - 시범운영 : 11.20~11.29 주간 10:00~16:00 내, 10회 - 운영성과 : 해설사 49명과 함께 신규 도보코스 5종 개발 - 코스내용(평균 도보 2시간 이동) 구분 코 스 명 테 마 주요경로 한강 역사 탐방 고산자길 한강과 김정호의 지도 응봉역~응봉산~저자도~옥수역 한강 백년다리길 경의선 철길과 한강 근대사 용산역~용사철도병원~ 새남터 성당~노들섬 한강 미래유산길 풍류와 한강와 현대사 망원역~망원시장~망원정~ 망원초록길~서울함 공원 마포나루길 교통과 상업의 요지 한강 마포나루 마포역~마포종점 유래비~ 마포나루터~토정이지함 동상 한강 야경투어 예술투어 공공예술로 만나는 이색 한강 생츄어리~바람의집~만선~스크롤 ? 장애인 및 외국인대상 한강 탐방 홍보물(온라인전용) - 추진방향 : 관광취약계층, 외국인 관광객 자기주도적인 한강 여가활동 지원 - 일 정 : 3~11월 - 운영성과 : 대상별 전문가와 협력하여 장애인, 외국인 홍보물 3종 개발 - 향후 활용방법 :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게시 및 유관기관 자료 공유·홍보 - 세부내용 · 나혼자 한강 즐기기 ▶ 대상/언어 : 외국인 관광객 및 거주자 / 한·중·일·영 4개 국어 ▶ 장소/이동시간 : 망원한강공원, 양화한강공원 / 평균 도보 2시간 ▶ 운영내용(주제)와 이동경로 ? 선유도길(한강 개발과 환경) : 선유정~선유교~장미단지~물억새길~선유카페 ? 양화나루길(외국문화의 유입) : 양화진~절두산~양화나루~망원정~서울함 · 장애인 이동코스 안내 ▶ 대상/장소 : 휠체어 이용 장애인과 일반 장애인 / 선유도와 양화한강공원 ▶ 중점사항 : 장애인 시설,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성, 평지 등을 고려한 코스 개발 ▶ 세부내용 : 대중교통 이용 방문방법, 장애인 화장실, 선유도 탐방장소 소개 ③ 한강 이야기 축제 ? 추진일정 : 5월(봄), 9월(가을) 금~일, 8일간 ? 장 소 : 광나루, 이촌 ? 사 업 비 : 10,000천원(실집행액 96백만원) ? 운영방식 : 대행사 공모·선정 ? 대 행 사 : ㈜메타기획컨설팅 ? 운영성과 : 6일, 12.493명 ? 주요성과 대표 프로그램 추진 기간 장소 (단위 : 개소) 대상 횟수 (단위 : 회) 인원(단위 : 명) 신청자 참여자 고무줄 축제 5.24~5.26 광나루 누구나 3 0 4,045 신기루 극장 9.27~9.29 이촌 3 197 7,860 보물찾기 수사대 9.28~9.29 2 498 588 총 계 8 695 12,493 ? 광나루 고무줄 축제(한강 이야기축제 1) - 행 사 명 : 고무줄 축제 - 일 정 : 5.24(금)~26(일), 3일간 - 장 소 : 광나루(도미부인 조형물 인근 잔디밭) - 운영성과 : 3회 4,045명 - 소 재 : 도미부인 설화 ⇔ 고무줄 - 운영방식 : 설화의 굳건한 약속, 사랑을 끊어지지 않는 고무줄에 빗대어 고무줄 활용한 공연, 놀이체험 등 문화예술교육으로 체득 - 참여자 만족도(146명 응답) · 만족도 : 91%이상 높은 만족도 보이고 93% 재참여의사 있다고 답함 · 만족한점 : 축제 내용 및 장소 만족도가 90%로 높게 나타남 ? 이촌 신기루 극장(한강 이야기축제 2) - 행 사 명 : 신기루 극장 - 일 정 : 9.27(금)~29(일), 3일간 - 장 소 : 이촌(이촌나들목 앞 잔디밭) - 운영성과 : 3회 7,860명 - 소 재 : 한강예술공원의 창의성, 상상력, 예술성 - 컨 셉 : 갑자기 나타났다 사라지는 신기한 한강 이야기 극장 ※ 모티브 : 동화 ‘벌거벗은 임금님’처럼 보이지 않는 투명한 극장 - 운영방식 : 벽과 무대 없는 마당놀이 형태의 임시 극장공간 조성하여 마임, 연극 등 한강예술공원 연계 다양한 무대예술 추진 - 참여자 만족도(176명 응답) · 만족도 : 85%이상이 높은 만족도 보이고 89% 재참여의사 있음 · 만족한점 : 축제 장소 88%, 축제 내용 만족도 84%로 높게 나타남 ? 보물찾기 수사대(신규) - 추진방향 : 한강관련된 특별한 이야기 속 주인공이 되어, 내 손으로 문화재를 지키고 보호하는 문화재의 소중함을 되새김 - 일 정 : 9.28(토)~29(일), 3일간 - 장 소 : 이촌(거북선 나루터 앞) / 누구나(어린이 인솔자 동반시 참여 가능) - 운영성과 : 2회 588명 - 소 재 : 한강철교에서 되찾은 국보 119호 고구려 불상 - 참여자 모집 : 온라인 사전예약 및 현장 접수 - 운영방식 : 한강공원 곳곳에 숨겨진 한강 이야기 보물 카드 15장을 가장 빨리, 가장 많이 찾는 수사대원 선발하기 - 참가자 지원 : 문화재 관련 소정의 문화상품 수여 ④ 이야기 조형물 유지·관리 ? 추진기간 : 1~12월(연간) ? 사 업 비 : 11백만원(한강 조형물 유지관리 공공운영비 지원) ? 운영방식 : 직접 운영 ? 운영성과 : 신규 안내판 설치 및 이야기공간 유지·관리 ? 재정비 내용 ? 마포종점나들목 포토존(2013) ▲ 마포종점나들목 포토존 - 장소/내용 : 망원한강공원 - 소요예산 : 비예산(하자보수 기간 내, 처리) - 운영성과 : 마포종점나들목 포토존 소금 조형물 파손으로 새로운 소재로 복구 ▲ 도미부인 설화 이야기공간 ? ‘도미부인 설화’ 이야기공간(2016) - 조성장소 : 광나루한강공원(150㎡) - 시설내용 : 배(1식, 인물상과 안내판 배와 일체) - 운영성과 ? 낙서 제거 : 지난 5월 신원미상자가 조형물에 락커로 낙서를 칠하여 부분 도색하여 낙서제거하고 원상복구함 ? 배너 교체 : 기존 배너 설치 2년이 초과하여 색의 바래는 등 노후 되어 동일 디자인으로 신규 제작하여 교체 ? 신규 안내판 설치 : 조형물의 설화 안내판 뿐 아니라, 조형물에 대한 안내문도 필요하다는 시민 의견을 수렴하여 신규 안내판 설치 ? 분전함 이전 : 기존 분전함이 조형물 중간부에 위치하여 침수 등 위험이 취약하여 분전함을 1.2m위치의 신규안내판 내부로 이전 ⑤ 사업 주요사진 ▲ 한강역사탐방 ▲ 한강야경투어 ▲ 한강공원 비밀지도 ▲ 찾아가는 한강 이야기 교실 ▲ 한강역사해설사 보수교육 ▲ 광나루 고무줄 축제 ▲ 이촌 신기루 극장 ▲ 보물 수색대 Ⅳ 홍 보 결 과 ? 홍보성과 사업명 언론홍보 현장 온라인 보도자료 언론보도 홍보물 소셜 미디어 등 웹사이트 한강 이야기 여행 4 31 4,110 1,497 10 한강 이야기 축제 2 24 5,335 78 57 11,148 6 55 9,445 1,575 67 중요 언론보도 현황 언 론 사 보도일 제 목 뉴시스 3.28 도미부인 설화 만나보세요... ‘광나루 고무줄 축제’ MBN 6.18 서울시 6월 28일 ‘한강야경투어’ 시작…오늘부터 예약 연합뉴스 8.29 가을엔 한강에서 역사탐방..나홀로 코스도 개설 아시아투데이 9.22 이번 주말 한강공원 공연·놀이·체험 가득… 서울시, 한강공원서 '신기루극장' 개최 기타 주요 홍보 홍 보 처 제공일 제 목 한강역사탐방 전용 예약 홈페이지 개설 5.1 한강역사탐방 전용 예약 홈페이지 (visit-hangang.seoul.kr) 포털 검색어 수정 5.10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유입 검색어 재정비 서울관광재단 등 5월 ~ 서울관광재단, 한강국관광공사 등 온라인 홍보 지하철 스크린도어 9월 9호선과 관련된 <한강역사탐방> 홍보 지하철 전동차 홍보 10~11월 한강역사탐방 1, 2, 5호선 홍보 서울사랑 10.1 특집기사 ? 걷는 도시 서울 <서울 한강길> 자치구 수시 고무줄 축제, 신기루 극장 포스터 홍보 미술관, 박물관 등 9월 이촌 한강야경투어 ? 공공예술편 홍보 ? 홍보물 Ⅴ 성과 및 개선방향 ? 잘된 점 - 다양한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시민 참여 기회 확대하고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민 관심과 흥미 고취 - 설문조사 등 통해 동시대 시민과 소통하고 능동적인 의견 수렴하여 한강 이야기 활용한 실험적이고 특화된 콘텐츠 개발·운영 - 한강역사탐방 전용 예약시스템을 구축 및 서울시, 네이버 등 대형 포털사이트 유입 검색어 정정하여 시민 접근성 높임 - 지하철 스크린도어, 전동차 광고, 서울관광재단, 한국관광공사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신규 홍보처 발굴하여 보다 적극적인 홍보 추진 ? 미흡한 점 -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 위한 한강 이야기 대표 킬링콘텐츠 필요 하며 주요 관광 이슈와 거점이 없음 - 동시대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이색적인 콘텐츠가 부족하여 트렌드에 민감한 20~30대의 참여도와 관심도를 얻기 힘듦 - 조금 더 다양한 시정 매체를 활용한 일상생활 속 홍보 필요 개 선 방 향 · 테마별 관광 거점 및 킬링콘텐츠 발굴하여 중점 홍보 필요 · 동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한 이슈 콘텐츠 발굴·홍보 절실 · 시민 유입과 휴게가 용이한 관광거점에 포토존 구성, 체험 이벤트 추진 등 풍성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통합적 추진 필요 Ⅵ 소 요 예 산 ? 소요예산 : 256백만원(소용예산 : 260백만원) ? 예산과목 - 한강공원 시민이용 홍보, 한강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상품화, 사무관리비 (단위: 천원) 건 명 예 산 실 집행액 한강역사생태홍보전시관 설립 타당성 조사 학술용역 50,000 47,500 한강 이야기 여행 (한강역사탐방, 한강야경투어, 이야기속으로 ?어린이, 청소년, 단체, 해설사 장애인, 외국인 대상 해설교육, 신규코스 5종 개발 등 116,000 110,000 외부 전문기관 대행 85,500 한강역사탐방 전용 예약시스템 구축 6,000 홍보물 개발·배포 3,500 해살사 보수교육 및 활동 물품지원과 운영·관리 15,000 한강 이야기 축제 조성·운영 (광나루 고무줄 축제, 이촌 신기루 극장, 보물찾기 수사대) 100,000 96,840 평가위원 수당 등 기타 운영비 4,000 2,340 지출 총액 260,000 256,680 ? 추진방식 - 직접 운영 : 26,840천원 · 분야 : 한강역사탐방 전용예약시스템 구축, 한강역사탐방 홍보물 개발·배포, 해설사 보수교육, 해설사 활동물품 지원 및 운영·관리 - 외부 전문기관 대행 : 169,840천원 · 분야 : 한강역사생태홍보전시관 설립 타당성 조사 학술용역, 한강이야기여행, 한강 이야기 축제 조성·운영 Ⅶ 추 진 일 정 ? 01.02 ~ 03.14 연간 방침 수립 ? 01.21 ~ 12.17 한강역사해설사 보수 교육 ? 03.18 ~ 11.30 <한강 이야기 여행) 한강역사탐방 운영 ? 03.19 ~ 05.29 <한강 이야기 여행> 대행사 공모(수의계약) ? 03.19 ~ 05.17 <한강 이야기 축제> 대행사 공모·선발 ? 04.01 ~ 10.30 <이야기 속으로) 생태계 명탐정 추진 ? 05.09 ~ 06.11 <한강 기록자료 조사> 대행사 공모 2회(유찰) ? 05.24 ~ 05.26 (한강 이야기 축제) 광나루 고무줄 축제 ? 06.01 ~ 08.20 <한강 기록자료> 자체 조사 추진 ? 06.28 ~ 07.29 (한강 이야기 여행) 반포 한강달빛투어<상반기) ? 06.29 ~ 10.05 <이야기 속으로) 한강공원 비밀지도 추진 ? 07.22 ~ 10.05 (이야기 속으로) 헬로우 겸재정선 추진 ? 08.20 ~ 09.20 <한강 홍보관> 학술용역 추진계획 수립 ? 09.16 ~ 10.28 학술용역 사전심사 의뢰 및 적격 판정 ? 09.21 ~ 11.06 (한강 이야기 여행) 이촌 한강예술투어<하반기) ? 09.27 ~ 09.29 (한강 이야기 축제) 이촌 신기루 극장 ? 09.28 ~ 09.29 (한강 이야기 축제) 보물찾기 수사대 ? 10.05 ~ 10.05 (한강 이야기 여행) 자원봉사 박람회 ? 10.21 ~ 11.29 (이야기 속으로) 찾아가는 한강 이야기 교실 ? 11.01 ~ 11.28 신규 도보코스 개발 및 시범운영 ? 11.11 ~ 12.10 학술용역 대행사 공모 및 적격심사(수의계약) ? 12.17 ~ ‘20.5월 학술용역 사업 추진 붙임. 1. 한강 역사탐방 운영현황 2. 한강이야기여행 신규코스 5종 3. 중요 신규 교육자료 4. 장애인 외국인 대상 홍보물 3종 4개 언어 5. 도미부인 설화 이야기공간 신규 안내판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종합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117 생산일자 2020-01-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오은선 관리번호 D00000391716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역사문화복원및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