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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392 결재일자 2019.3.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한강사업본부장 오은선 김홍식 박기용 03/14 정수용 협 조 2019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계획 2019. 3. 총 무 부 2019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계획 한강의 독창적이고 매력있는 스토리를 지속 발굴하고 다양한 볼거리, 체험거리 제공하여 한강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국내외 관광객의 방문을 유도 Ⅰ 스토리텔링의 개념 및 추진실적 1 스토리텔링의 개념 ○ Story와 Telling의 합성어로 알리고자 하는 바를 단어, 이미지, 소리를 통해 사건과 이야기로 생생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문화적 활동 임 - 과거 구전이나 단어로만 전달되던 이야기가 현재는 이미지, 동영상 등으로 발전되었으며, 방문자 맞춤형 체험을 제공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각광받음 ○ 알리고자 하는 바(관광자원)를 중심으로 관광지와 관광객이 정보와 체험을 공유하면서 공동의 스토리를 만드는 상호작용의 전과정을 사업의 범위로 봄 - 일반적인 사업 실행방안은 자료집 발간, 랜드마크(조형물) 설치, 안내체계 정비, 관광투어, 연극, RPG, 공예 등 문화예술교육 및 축제 등이 있음 2 그간 추진실적 ?? ?17년 이전에는 조형물 등 시설물 위주의 관광자원 발굴에 치중 ○ 이야기연계 조형물 제작·설치 - 2014년 : 여의도 ‘괴물’ 조형물(120백만원) - 2016년 ; 강서 ‘투금탄 설화’를 재현한 옛 배와 형제 인물상(239백만원) - 2017년 : 광나루 ‘도미부인 설화’ 상징하는 배모양 휴게공간(209백만원) ○ 포토존 및 안내판 제작·설치 - 포토존 : 망원 ‘마포나루’를 주제로한 안내판겸용 포토존 제작(190백만원) - 안내판 : 조형물 인근에 6개 설치(개당 평균 7백만원) 영화‘괴물’ 조형물 투금탄 설화 조형물 도미부인 설화 조형물 마포 소금장수 포토존 ?? ’17년 이후부터 이야기를 기반한 체험콘텐츠 개발·운영 ○ 한강만의 특화된 관광투어 - 한강역사탐방 : 한강관련 역사·문화 유적지 탐방(13개 코스, 45백만원) - 한강야경투어 : 한강 아경 명소를 체험하는 투어(반포, 10백만원) - 한강 스토리텔러 양성 : 시민 전문 해설사 선발·교육(112명, 5백만원 ) ○ 한강의 시공간 특성과 이야기를 결합한 현장학습 - 어린이 보물 수색대 : ‘투금탄 설화’ 속 보물찾기 학습(강서, 20백만원) - 청소년 겸재정선 : 겸재정선의 ‘양천팔경첩’ 탐구학습(양화, 15백만원) - 성인 국악 산책 : 전통음악과 풍류 현장 체험학습(강서습지, 10백만원) - 우리가족은 생태계 명탐정 : 생태숲 체험 심화학습(샛강, 10백만원) ○ 한강 중요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체험하는 문화예술교육 축제 - 역사 : ‘도미부인 설화’ 연계 잉꼬부부 운동회, 고무줄 축제(광나루, 30백만원) - 문화 : 이촌 ‘한강예술공원’ 연계 문화예술교육 축제(이촌, 30백만원) - 도시재생 : ‘난지도’연계 환경보호를 놀이로 체험하는 축제(난지, 20백만원) 한강 역사 탐방 한강 야경 투어 어린이 보물 수색대 한강 이야기 축제 Ⅱ 주요성과 및 미흡한점(?17~?18년) 1 주요성과 및 미흡한 점 ?? 주요성과 ○ 현대 및 미래에도 의미있는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재현한 조형물의 설치 - 한강의 유구한 역사적 가치를 제고하고 과거 및 미래에도 시민들의 공통의 기억과 감성으로 공유가능한 근현대 관광자원 확보 ○ 일상 속에서 즐기는 특화된 체험콘텐츠로 시민 이용 편의 및 만족도 증진 - 공원별 대표이야기와 시공간 특성 결합한 연극, 국악공연, RPG 등을 추진하여 시민과 함께 정보와 체험을 공유하고 한강 이야기를 확산함 ○ 시의적절한 보도자료 제공, 대상별 맞춤홍보를 통한 홍보 만족도 제고 - 야외 활동이 많은 봄·가을 보도자료 및 홍보물 70회 이상 배포하여 언론 보도 112회, SNS 2,474건 이상 콘텐츠 노출 - 맘카페, 인스타 등 온라인 신규 홍보처 발굴하여 시민 리뷰 2,744건 달성 한강 이야기 설문조사 결과 ※ '18년 9~10월 실태조사(5천명) ○ 383개 한강 이야기 중 역사분야 이야기에 대한 선호도 매우 높음 - 난지도의 역사(32%), 한강철교에서 찾은 국보 금동여래7년명여래입상(29%), 한강 배다리(24%), 조세운송과 한강(11%)로 역사 이야기 관심 높음 - 2순위로 영화, 만화 속 한강 등 대중문화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 높음 ○ 한강 이야기 체험 방법으로는 관광투어와 축제에 대한 선호도 높음 - 공공미술, 안내판 등 공공 디자인시설물 설치에 대한 선호도는 10% 미만으로 하드웨어 사업 보다 체험형 콘텐츠 사업에 대한 선호도 82%로 시민 관심 높음 - 한강 이야기를 체험하는 사업 추진(안)으로는 1위 스토리텔링 투어(28%), 2위 공원별 대표 이야기 축제(21%), 3위 현장체험 교육·공연(17%)로 나타남 ○ 한강 현장학습은 가족 동반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 높음 -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한강에 대한 이해도가 상승(62%)’한 것에 만족도가 높음 ?? 미흡한 점 ○ 소규모의 산발적 사업과 홍보로 시민들의 정책체감도와 공감대 약화 - 효과성 높은 사업 집중 육성하고 홈페이지를 활용한 종합적 홍보 필요 ○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한강 이야기 체험 콘텐츠 부족 - 최근 ‘단순 유람’보다 ‘체험 관광’ 선호하면서 한강 체험콘텐츠의 중요성 대두 ○ 누구나 손쉽게 한강이야기를 이용·체험하는 이야기 자료 DB 부재 - 전시대, 전지역, 모든 장르의 한강 종합 정보를 수집·관리 할 필요성 제기 3 최근 문화관광환경 변화 및 시사점 ?? 최근 스토리텔링사업 동향 ○ 서울 일상체험 관광콘텐츠 발굴하는 서울 관광체육국 - 최근 관광 트렌드 반영한 서울 시민의 일상을 경험하는 ‘체험형 관광’ 집중 육성 - 야경명소 발굴, 서울관광 20대 M.V.P 코스 개발 등 명소와 코스 개발 및 외국인 마을의 이국문화 체험, 서울미래유산 체험 등 체험형 관광 발굴 중 ○ 독특한 컨셉으로 관광명소로 각광받는 군산 시간여행축제 - 일제강점기 중요 항구였던 군산항의 독특한 건축물, 소설 등 근대유산을 스토리텔링하여 역사·문화 브랜드 ‘1930년대로 시간여행’ 발굴하여 활용 중 - 역사박물관, 일본식 가옥 위주로 군산역사벨트 선정하여 시간여행축제를 추진, ?17년 300만명,?18년 500만명 시민 방문·인증하는 관광지로 급부상 중 ○ 시민의 추억, 동시대 이슈까지 수집하는 서울대공원 스토리뱅크 - 노후된 시설과 불명확한 정체성, 랜드마크 부재 등으로 관광객이 급감하여 차별화된 관광마케팅을 위한 방안으로 스토리 발굴 사업 추진 - 역사는 물론이고 시민의 추억과 아이디어, 동시대 이슈, 관계자 인터뷰 등 전방위로 스토리 발굴하여 자료집(책)과 스토리뱅크(저장장치)로 보관 중 - 스토리뱅크는 공용DB로서 이색 체험·홍보콘텐츠 개발·운영에 활용되고 있음 서울명소 ? 서울로 석양 군산 시간여행축제 서울대공원 스토리뱅크 ?? 문화관광 트렌드 변화 ※ '17년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 반영 ○ 개인선호에 따라 여가활동 스스로 조사·설계하는 체험형 관광 비중 증대 - 관광객도 서울 시민의 일상을 체험하고 시민이 자주 찾는 장소 선호 함 - 다양한 한강 체험콘텐츠의 체계적인 홍보와 한강정보 DB의 필요성 제기 ○ 주52시간, 워라밸(Work&Life Balance) 추구로 문화관광활동 수요 증가 - 여가 시간 확대, 개인 경제력 증가 및 가치지향적 소비성향 확대로 문화체득 경험의 증대와 근거리 여행 등을 통한 여가활동의 일상화 ○ 관광정보 습득, 여가계획 수립, DIY체험 등에 있어 모바일 활용 증가 - 소셜미디어, 여행후기 공유 사이트는 여행지 선택에 중요한 영향(ITB) - 모바일 활용 개별관광(88.4%) > 여행사 예약을 통한 단체관광(11.6%) ○ 누구나 누리고 참여할 수 있는 보편적 문화향유권에 대한 욕구 증가 - 성별, 연령별, 계층별 차이에 관계없이 문화활동 전반에 걸쳐 관람·향유, 참여·활동, 교육 받고자하는 보편적 관광향유권 요구 증가 - 장애인(249만), 노령인구(657만) 등 증가하는 관광취약계층 활동 지원 확대 추세 ?? 시사점 ○ 시민들의 관광·여가활동 및 현지문화 체험형 관광 수요의 증가 - 시민이 일상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한강만의 특화된 체험형 콘텐츠 육성 ○ 온·오프라인 통한 관광정보 및 체험콘텐츠 수집·조사 및 활용의 증가 - 홈페이지와 SNS를 통한 체계적인 홍보로 시민 정책체감도 확대 필요 ○ 누구나 이용하는 공용DB 및 보편적 문화관광향유권 요구 증가 - 한강정보 공용DB와 관광취약계층을 위한 특화된 콘텐츠에 대한 필요 4 개선사항 ?? 한강이야기 기반형 체험콘텐츠 육성 ○ 수요자 특성에 따른 생애주기별 문화관광수요 분석을 통해 대상별 맞춤 콘텐츠 개발·보급하여 한강 생활관광 프로그램 활성화 구분 및 특징 어린이 청소년 청?장년 노인 여행선호 관광핵심시장 틈새시장?소외계층 참여 형태 ??여행경험 많음 ??경험자추천 중시 ??유원지,문화예술, 체험 중시 ??관광여행 8월 집중 ??역사유적지 ??여가시간 부족 ??당일여행 경험 다수 ??역사유적지 참여율 ↑ ??4월, 10월 여행 집중 ??국내여행 참가자수 많음 ??경험률 : 주말<주중 ??경험자추천중시 ??음식, 역사 유적지 중시 대상별 맞춤 콘텐츠 ??어린이 보물 수색대 ??생태계 명탐정 ??헬로우 겸재정선 ??찾아가는 한강 역사교실 ??봄·가을 정규 한강역사탐방 ??썸머타임 한강역사탐방 ??외국어로 만나는 한강역사탐방 ??한강 이야기 축제(광나루 고무줄 축제, 이촌 텐트 극장 빌리지) - 한강만의 특화된 여가관광 프로그램 확대 · 다양한 한강 역사·문화자원을 종합적으로 경험하는 관광코스 신규 개발 · 일상 속 여행(생활관광)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한강역사탐방 확대 운영 · 수요자 특성 고려한 대상별 맞춤 콘텐츠 확충하여 시민 관광향유권 증진 - 한강 대표 이야기를 체험하는 공연·축제 활성화 · 공원별 수변경관과 한강의 역사, 문화자원 연계하여 한강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경험하는 공연과 체험 위주의 시민참여형 축제 확대 · 지역주민 방문 많지만 특화된 문화콘텐츠 부족하여 관광객 이용이 저조한 광나루, 이촌에서 한강만의 이색 테마 축제 추진하여 관광객 방문 유도 ○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홍보 강화 - 홈페이지와 SNS 통한 사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일관된 종합적 홍보 전개 - 장애인, 외국인 등 대상별 맞춤형 특화된 홍보물, 책 등 콘텐츠 개발 ?? 한강 정보의 수집 및 DB 구축 ○ 지역별·산발적이 아닌 통합적·체계적 한강 정보수집 전략 수립 및 DB구축 - 전시대, 전지역, 모든장르의 한강 정보 조사를 통한 자료 발굴 및 수집 - 서울역사편찬원, 서울역사박물관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자료 수집 - 사진, 그림, 문헌, 콘텐츠(웹툰, 음원 등) 등 유·무형 실제 자료의 구입 - 한강 정보 수집 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누구나 이용가능한 공용 DB 구축 ※ 한강 종합정보 주요내용 목록 구 분 세부내용 구 분 세부내용 ① 자연환경 역사지리 ⑥ 한강의 개발 1차 한강 종합개발 자연환경 2차 한강종합개발 주요 지류 한강의 교량 숲과 생태 한강의 오염과 복원 인근 지천 한강 생활체육시설 ② 한강의 기능 치수 생태공원화 이수 유람선 운행 친수 문화·예술 공연시설 ③ 한강의 역사 선사시대 ⑦ 인물과 사상 역사 속 한강관련 중요 인물 삼국시대 한강 관련 신앙과 종교 남북국 시대 한강 관련 철학과 사상 고려시대 한강 관련 교육 조선시대 ⑧ 현대의 한강 (1990~2019년) 현대의 한강 총설 일제강점기 한강의 행정 근대 한강의 교통 현대 한강의 문화·여가 ④ 문화재 매장문화재 한강의 생활체육 유형문화재 한강의 예술 무형문화재 한강 관련 콘텐츠 ⑤ 전통예술 설화와 전설 한강의 언론·홍보 가사와 민요 한강의 교육 문학과 풍류 ⑨ 시민과 한강 현대 한강의 시민생활 한강변의 제사의식 한강 관련 내·외부 관계자 놀이 시민의 한강 에피소드 그림과 풍류 국내외 학자가 예측한 미래 한강 Ⅲ 추진방향 및 전략 1 추진방향 비 전 사계절이 즐거운 행복한 ‘한강’ 목 표 한강 정보 수집 및 DB 구축 스토리기반형 체험콘텐츠 제공 체계적·종합적 홍보 추진 세부내용 ?모든 한강정보를 수집·결합·공유하는 공용DB 구축 ?한강정보를 스마트하게 저장·공유 ?트렌드 반영한 한강만의 이색체험 제공 ?계절별 생활관광과 스토리기반형 가족과 연극 위주의 축제 ?홈페이지, SNS 통한 종합적 홍보 전개 ?장애인, 외국인 맞춤형 홍보물 및 체험콘텐츠 개발 2 추진전략 ○ 체계적인 정보 수집을 통한 한강 아카이브 구축 - 전시대, 전지역, 모든 장르의 한강정보 조사를 통한 정보 수집 효과 극대화 - 수집된 한강정보 편년체 중심의 체계적 기록·정리한 아카이브 구축 추진 - 디지털 공유DB(DataBase) 구축을 통한 한강정보 이용편의 제고 ○ 대상별 맞춤 콘텐츠 제공하여 한강 생활관광 프로그램 활성화 - ‘다세대, 근거리여행, 인증샷’ 등 트렌드에 적합한 다양한 방식의 관광투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시민들의 한강 생활관광 강화 및 참여 대상 확대 - 한강의 시간과 공간, 역사와 문화가 결합된 매력적인 관광콘텐츠를 종합적으로 체험하는 이야기 기반형 이색 축제 추진으로 관광객 방문 유도 ○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체계적인 홍보 진행 - 홈페이지와 SNS 통한 사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일관된 종합적 홍보 전개 - 장애인 맞춤형 점자 홍보물 등 개발을 통한 다양한 대상에게 한강 홍보 Ⅳ 2019년 추진계획 1 한강 아카이브 구축 ?? 한강 정보 수집 및 보관 ○ 주요정보 우선순위 선정 및 유관기관 협업 단계 주요정보 목록 작성 ? 한강관련 중요 자료 수집 및 전문가 자문 ? 한강 관련 시민 이야기 와 인물 인터뷰 수집 추진내용 · 주요 도서, 논문 등 문헌 기록 수합 · 유관기관 관련 자료요청 및 수시 협업 · 한강관련 그림, 언론보도 등 모든 자료 수합 · 전문가 자문을 통한 추가 가능한 한강정보 검토 · 한강관련 시민 에피소드, 아이디어 등 수집 · 내·외부 관계자 및 국내·외 학자들 인터뷰 - 조사내용 성격에 따라 조사유형(자료 수집, 인터뷰 등) 결정 - 분야별 전문가의 관심 사안 고려하여 자료 선별 및 기록(회의 및 서면 자문) ※ 자문대상 : 한강 관련 도서, 논문 등을 발간하거나 역사·문화분야 교수 등 전문가 ○ 한강 정보 분류·기록 진행 - 기록방식 : 편년체(일어난 사건들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기록하는 방식) - 한강정보 분류 프로세스 출처 유무에 따른 자료와 정보의 분류 ? 자연, 역사 등 분야별로 대분류 ? 세부 내용에 따라 정보와 자료의 재분류 ? 공용DB 구축을 위한 기록의 디지털화 - 한강정보 아카이브 계획(안) (단위: 천원) 추진기간 구 분 소요예산 세부내용(안) 출처를 명기한 온·오프라인 정보 수집 사진, 영상 등 저작권료, 관련 서적 구매 등 수집한 자료 및 추가 수집가능 정보 검토 시민 에피소드 및 관계자 인터뷰 수집 출처를 명기한 편년체 기록 추진 스마트하게 이용 가능한 공용DB 구축 - 2 한강만의 특화된 이야기 여행 확대 ?? 한강역사탐방 확대 운영 ○ 중랑천과 한강을 연계한 신규 코스 개발 - 추진방향 : 한강과 지천의 특징을 종합적으로 체험하는 생활관광 코스 개발 - 코 스 명 : 중랑천과 한강 - 대 상 지 : 중랑천과 이촌한강공원 - 중요 이동 경로 : 중랑천 ~ 금호나들목 ~ 저자도 ~ 이촌한강공원 등 - 발굴 절차 및 추진 방법 1 이야기 자료 조사 → 2 전문가 자문 → 3 1차 코스 개발(안) → 4 현장 탐방 → 5 해설 시나리오 개발 → 4 시범 운영 ○ <한강역사탐방> 계절별 신규 프로그램 운영 - 일 정: 4~11월 기간 내, 400회(목표) - 장 소 : 11개 한강공원 및 인근 자치구 유적지 - 대 상 : 누구나 - 운영내용 : 14개 도보코스와 1개 선상코스 중 신청자가 원하는 코스 택 1 - 중점추진 사항 : 인원, 일정 제한 없이 일상에서 즐기는 생활관광 활성화 - 운영방식 : 7종 - 기존 4종과 계절별 프로그램 신규 3종 추가 운영 구분 프로그램명 기간 운영시간 주요대상 인원 신규 봄꽃 핀 한강, 역사탐방 4~6월 10~12시 청·장년, 노인 1~ 20명 한강역사탐방 썸머타임제 7~8월 9~11시 16~18시 5~ 20명 단풍이 물든 한강, 역사탐방 9~11월 10~12시 1~ 20명 기존 한강역사 도보탐방 4~11월 10~12시 14~16시 중, 택 1 단체 5~ 200명 한강역사 선상탐방 학교단체 50명 내외 외국어로 만나는 한강역사탐방 외국인 1~ 10명 오감 체험 한강역사탐방 장애인 1~ 10명 ○ 대상별 맞춤 프로그램 <이야기 속으로 - 4종> 추진 - 어린이 보물 수색대 · 일 정 : 5월, 10월 기간 내, 10회 · 장 소 : 강서한강공원 · 대 상 : 어린이(7~13세) · 운영내용 : ‘투금탄 설화’ 속, 주인공이 되어 보물(금덩이)를 찾는 체험학습 - 우리 가족은 생태계 명탐정 · 일 정 : 4~10월 기간 내, 15회 · 장 소 : 여의도 샛강생태공원 · 대 상 : 어린이(7~13세)와 학부모(30~40대) · 운영내용 : 여의도 샛강 생태계 특성을 가족이 함께 탐구하는 현장학습 - 헬로우 겸재정선 · 일 정 : 7~8월(여름방학) 내, 10회 · 장 소 : 양화한강공원 · 대 상 : 청소년 개인(14~19세) · 운영내용 : 겸재정선의 양천팔경첩 속 양화한공원과 지금 모습 탐구학습 - 찾아가는 한강 역사교실 · 일 정 : 4~11월 내, 15회 · 장 소 : 신청 학교 교실 · 대 상 : 청소년 단체(중·고교 단체), 장애인 단체 등 · 운영내용 : 대기질 악화 등을 고려하여 야외학습이 힘든 대상을 찾아가는 역사교육 헬로우 겸재정선 어린이 보물수색대 생태계 명탐정 ?? 한강야경투어 확대 운영 ○ 한강 야경을 관광자원화한 <반포 한강야경투어> 확대 운영 - 일 정: 5~6월, 9~10월 기간 내, 40회(목표) - 장 소 : 반포한강공원 등 - 대 상 : 성인 1회 50명(성인 인솔자 동반시, 미성년자 참여 가능) - 운영내용 : 화려한 한강 야경을 오감으로 체험하는 문화관광해설투어 - 운영코스 코 스 명 기간 운영시간 투어 연계 체험콘텐츠(안) 반포 달빛투어 5~6월 19~21시 야광부채와 팔찌, 빛의 포토존, 퀴즈이벤트 등 신규 야경투어 9~10월 20~22시 야간 공연, 랜턴만들기, 야경사진 찍기 등 ○ 시공간 결합 한강 야경관광 콘텐츠 발굴 및 신규 코스 개발 - 야간 경관 명소와, 역사 및 근·현대 관광명소가 결합된 한강의 매력 명소 발굴하여 투어코스를 개발하고 장소성과 결합한 포토존, 체험프로그램 개발 - 코스 개발(안) 중, 1개 코스 개발 · 망원한강공원 : 서울함~교량~망원시장 등을 연계한 야경투어 코스 개발 · 잠원한강공원 : 2030세대가 많이 찾는 잠원~핑크뮬리~압구정 연계 코스 · 난지한강공원 : 난지~하늘공원~문화비축기지 연계한 야경투어 코스 개발 ?? 전문인력 양성 및 서비스기반 구축 ○ 관광 전문인력 역량 강화 및 활동 지원 - 시민 스토리텔링?한강 해설사 역량 강화 위한 전문 보수교육 추진(10회) - 한강 해설사가 직접 관광 콘텐츠 신규 발굴 및 홍보 등 창조적 활동 지원 - 기가마이크, 스탬프(인증용), 활동복, 명찰 등 해설에 필요한 물품 지원 ○ 해설사 및 참여자를 위한 예약시스템 구축 - 관광투어 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신청자와 해설사 매칭안내 서비스 제공 ※ 효과 : 신청자와 해설사 자동 매칭으로 향후 지속적인 사업 유지·발전 도모 3 한강 이야기를 체험하는 이야기 축제 활성화 ?? 수변경관과 이야기가 결합된 시민이 인증사진 찍고 싶은 공간 조성 ○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축제 공간의 조성 - 일 정: 5월과 10월, 3일씩 2회 운영(예정) - 장 소 : 광나루, 이촌 - 운영내용 · 광나루 고무줄 축제 : ‘도미부인 설화’의 끊어지지 않는 사랑을 ‘고무줄’로 상징 하여 고무줄 활용한 공연과 놀이로 설화를 체험하는 축제 · 이촌 텐트극장 빌리지 : 공공예술공간과 ‘이동하는 마을’이라는 이촌 지명 연계, ‘이동하는 예술마을’을 테마로 한 문화예술 체험 축제 - 중점 추진사항 · 수변경관과 이야기를 결합하여 공원의 아름다운 한강 경치를 경험하는 공간과 포토존 조성하고 다양한 콘텐츠 운영하여 인증사진 등 시민의 자발적 참여 유도 · 문화유산(설화 등), 전통문화(전통무예), 에스닉 문화(목각 인형 등) 등 지역주민 및 관광객에게도 이색적인 콘텐츠 운영 ※ 효과 : 관광객 이용이 저조한 광나루, 이촌을 이색 축제 장소로 관광명소화 ?? 한강 대표 이야기를 특화한 시민참여형 공연을 강화한 축제 ○ 현장에서 시민도 관광객도 함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연 신규 발굴 - ‘도미부인 설화’를 연계한 사랑이야기 연극, 한강 옛이야기를 재구성한 뮤지컬, 한강 나룻배를 테마의 퍼포먼스 등 새로운 형식의 관광콘텐츠 개발 ※ 효과 : 이야기의 서사성과 장소성을 극대화하여 시민 높은 공감대 형성 ′18년 가족 연극 한강 옛이야기 연계 뮤지컬 어린이 대상 퍼포먼스 4 시민공감대 확산을 위한 홍보 강화 ?? 체계적·종합적 홍보 추진 ○ 한강공원 홈페이지를 활용한 체계적·종합적 홍보 추진 - 월별·계절별·프로그램별 콘텐츠 확충을 통한 시민 이용편의 제고 - 한강역사탐방 참가 신청, 오디오 드라마 등 프로그램별 링크 연계성 개선 ?? 대상별 관광홍보 콘텐츠 발굴 ○ 대시민 대상 한강 이야기 선호도 조사 추진 - 일 정: 9~10월 - 장 소 : 11개 한강공원 - 운영내용 : ‘알고싶은 한강 이야기, 보고싶은 한강 이야기’ 주제로 한강의 다양한 이야기 및 이슈를 온·오프라인에서 홍보하고 시민 선호도 조사 추진 ○ 장애인 및 외국인 대상 한강 대표이야기의 홍보 - 장애인 대상 한강 대표 이야기 홍보 장애인 이용하기 편리한 코스 조사 한강 해설사, 관련분야 전문가 등 ? 준비 ?홍보 코스 선정 ?기존 오디오 드라마 연계 ?대상맞춤형 홍보내용 정리 ? 홍보물 제작 ?점자책 ?오디오 가이드 ?자막있는 영상 ? 시범운영 후, 유관기관 배포 · 배포처 : 서울시 유관기관 및 장애인 관련 기관, 단체 및 온라인 공유 ※ 향후 활용방안 : 한강 여가관광을 희망하는 장애인 특화 투어 개발 기초 자료 ▶ (예시) 전동카트를 타고 한강이야기 투어, 관련기관으로 찾아가는 한강역사탐방 - 외국인 대상 한강 대표 이야기책 제작·배포 · 책자 :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여의도, 반포, 망원 등을 중심으로 공원에 얽힌 역사·문화 이야기 소개하는 책자와 E-BOOK 제작·배포 · 언어 : 4개 국어 - 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 수량 : 2,000권(언어별 500권씩 4종) · 배포처 : 서울시 유관기관 및 관광 관련기관, 여행사 배포 및 온라인 공유 Ⅴ 사업비 및 추진방식 1 사업비 ○ 사업비 : - 예산과목 : 한강공원 홍보,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상품화, 사무관리 (단위: 백만원) 구분 예산항목 예산 활용계획 한강 아카 이브 한강 이야기 여행 한강 이야기 축제 홍보 총 계 260 2 추진방식 Ⅵ 향후일정: ○ 대행사 공모·선정 : ’19. 3월 ○ 한강 이야기 여행 예약 시스템 구축 : ’19. 3~4월 ○ 한강 해설사 보수교육 : ’19. 4~11월 ○ 한강역사탐방 및 이야기 속으로 운영 : ’19. 4~11월 ○ 한강 야경투어 운영 및 신규코스 개발 : ’19. 5~10월 ○ 한강 이야기 축제(광나루편) : ’19. 5월 ○ 한강 이야기 선호도 조사 : ’19. 9~11월 ○ 한강 이야기 축제(이촌편) : ’19. 10월 ○ 한강 정보의 수집 및 아카이브 구축 : ’19. 연 중 ○ 보도자료 제공, 디지털 홍보 및 보고서 작성 : ’19. 연 중 ○ 신규 관광투어 코스 개발 : ’19. 연 중 ○ 장애인, 외국인 맞춤 홍보콘텐츠 개발 : ’19. 연 중 붙임. 1. 한강 이야기 여행 코스 현황 1부 2. 한강 역사 탐방 운영 현황 1부 3. 2018년 운영 실적 1부 4. 한강 역사해설사 운영지침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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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한강스토리텔링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392 생산일자 2019-03-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오은선 관리번호 D000003578079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역사문화복원및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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