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84 결재일자 2020.1.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윤미숙 송은숙 백기영 01/17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김윤규 주무관 유우열 2019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0.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9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운영성과를 측정하고, 사용자 건의사항을 파악하여 향후 홈페이지 개선에 반영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개요 추진 근거 ○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실시 계획(교육홍보과-7982, 2019. 11. 22) ○ 전자정부 성과관리 지침 제21조(정보시스템 운영 성과측정의 절차) - 업무측면의 성과측정 사용상의 편의성 추진 개요 ○ 설 문 명 : 2019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조사기간 : 2019. 12. 03.~ 12. 20. ○ 조사대상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방문자 중 로그인한 자 ○ 조사방법 : 홈페이지에 내 공지를 통해 설문 응답 ○ 설문조사 항목수 : 총 16개 - 직접방문에 관한 질문 : 2개 ? 직접 방문, 서소문본관 외 다른 곳 방문 경험 - 홈페이지에 관한 질문 : 10개 ? 홈페이지 방문 빈도, 이용 서비스 종류, 만족/불만족 이유, 이용 활성화, 접속방법, 건의사항 등 - 통계처리를 위한 응답자 정보에 대한 질문 : 4개 ? 성별, 연령, 직업, 지역 ○ 참여홍보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행정포털, SNS(페이스북, 트위터)에 게재 - 미술관 회원(패밀리 회원)에게 메일 발송하여 참여 유도 ☞ 설문조사 응답자 중 50명 무작위 추첨하여 미술관 기념품 증정 Ⅱ 조 사 결 과 참여 인원 : 전체적인 만족도 ○ 구분 계 매우 만족 만족 불만 매우 불만 Ⅲ 항목별 조사결과 분석 <홈페이지 직접 방문 경험> ○ 미술관 직접 방문 경험은 대다수가 직접 방문(93.28%)’한 것으로 나타남 ○ 서소문본관 외 다른 곳 방문 경험은 ‘북서울미술관(53.88%)’이 가장 높으며, ‘방문 경험이 없다(21.79%)’가 일부 파악됨 <홈페이지 직접 이용 경험> ○ 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이용한 서비스(복수응답)는 ‘전시일정, 전시안내 등 전시관련 서비스(92.09%)’가 가장 많고, ‘교육/행사 신청, 교육일정 등 교육/행사 관련 서비스(71.34%)’, ‘공지사항, 소식지, 동영상, 자유게시판 등 시민참여 서비스(48.96%)’, ‘미술관소개, 관람시간, 오시는길, 조직도, 후원회 등 일반정보서비스(48.06%)’ 순서이며 모든 연령대가 ‘전시관련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파악됨.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 ○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세부사항 만족도에서는 ‘홈페이지 서비스의 로딩 및 접속 속도(88.21%)’의 만족률이 가장 높았으며 ‘정보의 신속한 제공(79.25%)’, ‘홈페이지 메뉴구성(71.49%)’, ‘질의응답에 대한 신속성(69.71%)’, ‘정보검색의 편리성(62.83%)’ 순으로 나타남 한편, ‘홈페이지 디자인 구성(58.36%)‘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임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고려할 사항으로는 ‘편의성(30.75%)’, ‘접근성(29.70%)’이 중요사항으로 조사되었고 ‘디자인(19,25%)', ‘서비스의 질(13.58%)’ 순으로 확인 되었음.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의견으로는 ‘다양한 정보 구축 및 제공(38.36%)’이 가장 우선 과제이며, ‘시스템 접근.편리성(30.30%)’, ‘대시민 홍보(27.91%)’ 순으로 나타남. <응답자 분석> ○ 성별 성별 계 남자 여자 응답자수(명) (%) ○ 연령대 연령대 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이상 응답자수(명) (%) ○ 직업 직 업 계 전문직 경영직/관리직 사무직 전문기술직 단순기술직/노무직/생산직 응답자수(명) (%) 판매직/서비스직 자영업 전업주부 학생 무직(구직 중) 기타 ○ 지역 성별 계 서울/경기 서울/경기 외 국내 해외 응답자수(명) (%) Ⅳ 향 후 계 획 ○ 2019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전 부서 배포 ○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항목 중 건의내용(12번 문항)에 개별 응답한 사항에 대해서는 - 세부내용 검토 후, 홈페이지 유지관리에 관한 개선사항 및 비교적 단순 변경사항 등(통합검색, 모바일 사이트 불편 사항 등)은 빠른 시간 내에 개선 반영되도록 조치하고 - 디자인 개선이나 콘텐츠 관련한 사항 등은 향후 홈페이지 리뉴얼 시 개선사항에 반영 [붙임] 1. 2019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1부. 2. 2019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응답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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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84 생산일자 2020-01-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미숙 (02-2124-8921) 관리번호 D000003915854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운영 > 홈페이지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