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개발, 운영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737 결재일자 2020.1.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최서아 최용훈 01/16 이은영 2019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20.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 업 결 과 및 정 산 보 고 서울-타시도 간 상생관광 활성화 및 한국관광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진한 「2019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업 추진내용 및 정산검토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경위 및 사업개요 ?? 추진경위 ○ [’12~’13년] 서울시 주관 사업운영 - 서울시 - 6개 지자체 및 한국방문위원회 간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15~’16년] 한국방문위원회 주관 사업운영 - 방문위 및 지자체(5~6개) 간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서울시 : ’15년 비예산, ’16년 50백만원 참여 ○ [’17~’18년] 서울시 주관, 5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17년 : 5개 지자체(인천, 대구, 강원, 전남, 경북) - ’18년 : 6개 지자체(대구, 강원, 전남, 경북, 창원, 강화) ※충남·북은 협약 없이 참가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9. 2. ~ '19. 12 ○ 추진방법 : 참여기관별 역할 및 예산분담을 통한 공동사업 추진 - 서 울 시 : 사업총괄, 대행사 공모?선정, 홍보마케팅 등 - 지 자 체 : 코스개발, 공동 홍보, 홍보비 지원 등(각 30백만원) ※ 참여지자체(7개) : 대구, 강원, 충북, 전남, 경북, 창원, 공주 - 운영 여행사 : 상품운영, 모객, 홍보마케팅 등 ○ 사 업 비 : 300,000천원 ○ 사업내용 : K-트래블버스 운영 및 국내외 홍보마케팅 2 세부 추진 내용 【K-트래블버스 운영】 ?? 운영개요 ○ 수행업체 : ㈜하나투어ITC ○ 운영대상 : 방한관광객, 외국인 유학생 등 ○ 운영노선 : 총 10개 코스 ○ 운영차량 : 45인승 1대, 25인승 2대 ○ 이용방법:K-트래블버스 홈페이지, 전화 및 이메일 등 사전예약 후 이용 ○ 상품가격 : 운영코스에 따라 상이(USD 200~990) 교통, 식사, 가이드, 숙박, 입장료, 여행자보험 포함/ 개인경비 불포함 ?? 운영실적 ○ 운영기간 : ’19. 3. ~ ’19. 12. ○ 운영상품 : 총 10개 (1박2일 7개, 3박4일 2개, 6박7일 1개) 세부코스 별첨 - (1박 2일) : (화-수) 전남, 경북, 공주 / (목-금) 충북, 대구, 창원, 강원 - (3박 4일) : (서부권) 공주-전남-창원 / (동부권) 대구-경북-강원 - (6박 7일) : (6개시·도) 서울-공주-전남-창원-대구-경북-서울 ○ 운영실적 : 총 250회 운영(4,129명 이용) - 1박2일 3,071명, 3박4일(동·서부권) 615명, 6박7일(전국순환) 443명 구분 계 대구 강원 전남 경북 충북 공주 창원 동부권 서부권 전국순환 운영횟수(회) 250 19 34 16 35 18 15 9 38 28 38 탑승객(명) 4,129 346 858 322 657 431 255 202 435 180 443 【국내외 홍보마케팅】 ?? 공식 홈페이지(k-travelbus.com) 개선, 운영 ○ 다국어(한, 중, 영, 일) 상담, 예약, 결재 서비스 제공 ○ 10개 코스 상세정보 및 서울 관광정보 게재 ⇒ 홈페이지 접속자 수 : 523,907명 (’18년 대비 17% 상승) ?? 홍보물 제작·배포 ○ 브로셔 (국, 영, 일, 중간, 중번/120,000부) 제작 및 배포 - 서울시내 주요호텔, 게스트하우스(홍대), 관광안내소 등 배포 - 주요 해외 박람회, 수행사 해외지사, 타 여행사 등 배포로 B2B 홍보 - 몽골어 브로셔 제작(1,000부) 및 현지 설명회 배포 등 ○ 동영상(각 코스 및 종합편/총 10개) 제작 및 배포 - 공식 홈페이지 게시 및 유튜브 등 배포 ○ 기념품 제작(마스크팩), 상품 이용객 및 설명회 참가자 등 배포 ?? 국내 여행사 대상 사업설명회 개최 ○ 일자/장소 : ’19. 4. 10. (수) /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 ○ 참 석 : 주요 인바운드 여행사, 관광 유관기관 및 지자체(120여명) ○ 내 용 : 2019 K-트래블버스 운영방안(상품 안내 등) - 여행업계 및 관광 유관기관과의 활성화 방안 협의 - 상품 특징(지자체별 문화체험 내용 등) 및 국내외 홍보현황 소개 등 <국내 설명회> <브로셔 비치(호텔)> <기념품(마스크팩)> ?? 팸투어 및 이벤트 투어 추진 ○ 상품 런칭홍보를 위한 이벤트 투어 및 중국 라이브방송 진행 - 중국 인터넷 라이브방송(“넷이즈신문”)으로 조회수 10만명 돌파 등 현지 홍보 ○ 국내외 인지도 제고를 위한 관광 유관기관 팸투어 실시 - 해외여행사 임직원, 중앙일간지여행기자협회 대상 팸투어 등 ⇒ 총 5개 투어 , 329명 참가 연번 운영기간 팸투어 목적(대상) 코 스 참가인원 1 3.20~23 ’19년도 신규코스 런칭 홍보 충북, 공주, 창원, 동부권 80명 2 4.29~6.11 MBN 방송촬영을 위한 팸투어(PD 등) 1박2일 7개 코스 50명 3 6.9~11 해외 여행사 임직원 전남, 경북, 대구 74명 4 8.22~23 한국중앙일간지여행기자협회 기자 등 경북 15명 5 12.7~8 다문화가정 대상 한국문화체험 충북 110명 <중국 라이브방송 진행화면> <중앙일간지여행기자협회 팸투어> <여행기자 팸투어 기획기사> ?? 방송프로그램 촬영 및 방영(MBN “생생정보마당”) ○ 1박2일 상품 총 7개코스 촬영 및 방영(당일코스, 코스당 1편 제작) - 한국거주 외국인이 다른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컨셉으로 구성 - 각 코스의 관광지 및 생생한 체험 장면 촬영 등 구분 대구 전남 경북 충북 공주 창원 강원 촬영일 4월 5주 5월2주 5월3주 5월4주 5월5주 6월1주 6월2주 방영일 05.10 05.17 05.24 05.31 06.07 06.14 06.21 ?? 기타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 SNS 활용 홍보마케팅 활성화 - YouTube(유튜브) 채널 개설, 동영상 업로드 및 관련 태그 게시를 통한 홍보 - 인스타그램 계정 개설 및 기본 페이스북 활용 사진 등 게시를 통한 팔로우 유입으로 지속적인 SNS 소셜마케팅 기반 마련 ○ 국내외 박람회 참가 - 국내 관광 박람회 참가를 통해 국내·외 관광 관련 B2B 및 B2C 홍보 ⇒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6월), 하나투어여행박람회(6월) - 연중 해외 박람회 참가 및 단독 홍보부스 진행으로 현지 마케팅 활성화 ⇒ 태국국제관광박람회(2월), 베트남인터내셔널트래블페스트(3월), 알마티국제관광박람회(4월) 몽골 국제관광엑스포(5월) 등 ○ 기타 국내외 온오프라인 마케팅 - 해외 OTA(kkday(대만),서울나비(일본), klook(홍콩) 등)) 상품게시 및 판매 OTA : Online Travel Agency - 수행사 해외지사(싱가폴, 태국 등)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활용 홍보 - 해외 TV광고(카자흐스탄, 몽골)를 통한 모객으로 단체상품 운영진행(카자흐스탄 50명, 몽골 15명) - 지하철 플랫폼 광고(공항철도 홍대입구역, ’19.3.1~12.31.) <유튜브 채널 개설> <인스타그램 계정> <서울국제관광산업박람회 부스> <몽골 설명회> <카자흐스탄 TV 광고> <지하철(홍대입구역> 광고> 3 총평(주요성과 및 개선방안) 1 주요 성과 ? 타 지자체(7개) 적극 협력을 통한 경쟁력있는 상품구성 및 홍보마케팅 강화로 인지도 제고 ? ’18년 대비 코스 다양화(1박2일→동서부권 3박4일, 전국순환 6박7일) 및 확대(7개→10개)를 통한 이용객 37% 이상 증가(3,010명→4,129명) 등 사업지속 기반 마련 ? 각 지역 대표 문화·관광 콘텐츠 구성 및 한국형 체험관광 상품 개발로 한국관광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외국인 지방이동 편의성 제고 및 언어불편 해소 등을 통해 만족도 높은 상품 제공으로 방한 확대 분위기 조성 2 ’20년 개선사항 ?? 참가지자체 확대 및 상품 콘텐츠 보완으로 이용객 증대 ○ 2-3개 시도 연계상품 구성을 통해 운영코스 인프라 및 콘텐츠 보완 ⇒ 공주+보령 1박2일, 동남권(부산·울산·경남) 1박2일 상품 등 ??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홍보마케팅 활성화 ○ 해외 인지도 제고를 위한 유관기관 협력으로 현지 잠재 관광객 대상 홍보마케팅 강화 ⇒ 한국관광공사 협약을 통해 공사 마케팅 툴 활용 홍보마케팅 확대 4 정산결과 ?? 사업비 집행내역 ○ 예산과목 : 기획조정실 협력상생담당관,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 강화(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 서울-타시도간 버스자유여행상품 개발 운영,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총 사업비 : 300,000,000원 ○ 총 집행액 : 294,000,000원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 분 항 목 집 행 액(원) 홍보물 제작 브로셔 제작 동영상 제작 및 부대비용 기념품 제작 버스랩핑 방송촬영(MBN) 44,000,000 13,100,000 8,754,000 3,000,000 75,000,000 143,854,000 설명회 및 박람회 국내 설명회 개최 국내 박람회 참가비 해외 박람회 참가비 3,696,460 6,635,000 17,411,200 27,742,660 광고 국내광고(공항철도 광고) 해외 광고(카자흐스탄, 몽골, 일본 등) SNS 제작·관리 및 이벤트 OTA 배너광고 2,000,000 17,400,000 18,500,000 4,000,000 41,900,000 팸투어 팸투어 29,136,364 29,136,364 런칭행사 런칭 행사(중국영상 송출포함) 10,232,613 10,232,613 프로모션 공항철도 AREX 티켓 트래블파우치 제작 7,998,000 409,091 8,407,091 홈페이지 유지 보수비 6,000,000 6,000,000 사업경비 소계 267,272,728 부가가치세 26,727,272 총 계 294,000,000 ?? 정산서 검토결과 ○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과업내용 완료 ○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 검토결과 이상 없음 확인 붙 임 : 2019년 운행코스 1부. 끝. 붙 임 2019년 K-트래블버스 운영코스 구분 지역 요일 운영코스 상품가 1박 2일 전남 목-금 1일 서울-섬진강기차마을-여수엑스포공원(스카이타워),오동도-석식?여수밤바다(낭만포차,해상케이블카)-호텔(벨라지오또는 엠블예정) USD200 2일 순천만-낙안읍성-중식-서울 경북 목-금 1일 서울-한지체험장(탈만들기체험)-중식-하회마을-불국사-석식-첨성대,동궁과월지-(대명리조트경주예정) USD200 2일 영천 한의마을-와이너리투어-중식 -서울 공주 화-수 1일 서울-마곡사-중식-사곡양조장-국립공주박물관-송산리고분군-석식-(공주한옥마을예정) USD200 2일 고마나루솥밭-공산성-원도심제민천투어(풀꽃문학관)-공주산성시장(중식)-금학생태공원-서울 충북 목-금 1일 서울-도담상봉-중식 -단양강 잔도길-만천하스카이워크-호텔- 석식 ?수양개빛터널(야경)(대명리조트단양예정) USD200 2일 청풍나루-청풍문화제단지 -고려청풍지한지체험관-중식 -청풍호관광모노레일-서울 대구 화-수 1일 서울-서문시장(중식)-약령시한의학박물관(족욕체험)-김광석길-동성로-석식-호텔(대구그랜드예정) USD200 2일 동화사-팔공산케이블카-중식-땅땅랜드치킨체험테마파크(중식)-서울 창원 화-수 1일 서울-중식-창원의집(다도체험)-굿데이뮤지엄-상상길&창작예술촌(한복체험)-석식-용지호수(무빙보트)-호텔(엠스테이예정) USD200 2일 진해해양공원-진해보타닉뮤지엄-중식 -서울 강원 목-금 1일 서울-오죽헌(또는월정사)-강릉중앙시장(중식)-컬링체험-안목항커피거리-도깨비촬영지(영진해변) BTS정류장 ?석식-양양(쏠비치예정) USD200 2일 고성통일전망대-DMZ박물관&고성DMZ-중식-서울 3박 4일 동 부 권 수 1일 서울-(대구)서문시장-김광석길-한의약박물관-김광석길-약령시한의약 박물관-동성로-땅땅랜드 치킨체험 테마파크 및 석식 USD550 목 2일 (대구)팔공산케이블카-(영천)와이너리 투어-(경주)대릉원-첨성대-동궁과월지 금 3일 (경주)불국사-(강원) 삼척레일바이크-영진해변(도꺠비촬영지, BTS정거장) 토 4일 (강원)고성 통일전망대-DMZ-중식-서울 서 부 권 일 1일 서울-(충북)청남대-(공주)중식-무령왕릉-산성시장-공산성-송산리고분군-부안 USD550 월 2일 (부안) 채석강-내소사-(목포)유달산 노적봉-석식-평화광장 음악분수 화 3일 (목포)근대역사문화관1,2관-갓바위-(창원)진해골목투어,보타닉뮤지엄 수 4일 (창원)상상길&창동예술촌-(대구)서문시장 중식-서울 6박 7일 전국일주 일 1일 서울-(충북)청남대-(공주)중식-무령왕릉-산성시장-공산성-송산리고분군-부안 USD990 월 2일 (부안) 채석강-내소사-(목포)유달산 노적봉-석식-평화광장 음악분수 화 3일 (목포)근대역사문화관1,2관-갓바위-(창원)진해골목투어,보타닉뮤지엄 수 4일 (창원)상상길&창동예술촌-(대구)서문시장-김광석길-약령시한의약 박물관-동성로-땅땅랜드 치킨체험 테마파크 및 석식 목 5일 (대구)팔공산케이블카-(영천)와이너리 투어-(경주)대릉원-첨성대-동궁과월지 금 6일 (경주)불국사-(강원) 삼척레일바이크-영진해변(도꺠비촬영지, BTS정거장) 토 7일 (강원)고성 통일전망대-DMZ-중식-서울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개발, 운영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737 생산일자 2020-01-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서아 (02-2133-2787) 관리번호 D0000039146943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사업기획및추진 > 관광사업개발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