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4기 운영성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680 결재일자 2019.12.3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송창환 안영미 12/31 김동경 2019년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4기 운영성과 보고 2019.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19년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4기 운영성과 보고 시민이 만들고, 시민이 가꾸는 서울브랜드 의 시민홍보단 ‘아이서울유 프렌즈’의 금년도 운영성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제6조의2(시민참여단) ○ 추진방향 : “우리가 가꾸는 서울브랜드, ” - 단순 정책홍보가 아닌 서울브랜드의 가치와 정체성, 매력을 전파 - 다양한 배경을 지닌 시민들의 참여확대 도모(가족, 외국인 등) ○ 사업기간 : ’19. 6~11월 ○ 사업내용 - 의 가치와 매력을 알리기 위한 개인(팀)별 활동 기획·지원 - 시정 핵심사업 및 주요 관광명소 등과 결합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확산 - 시민참여 캠페인 전개를 통한 시민주도형 도시브랜드 이미지 구축·확산 2 추진현황 ① 활동인원 모집·구성 ○ 모집기간 : ’19. 5. 17. ~ 30. (14일간) ○ 모집방법 : 온·오프라인 공개모집 - 市 및 자치구 홈페이지(블로그), ‘내 손안에 서울’, 취업포털 등 홍보 - 시청사 외벽전광판, 공공기관 및 대학교 게시판 내 홍보포스터 게첨 ○ 모집방향 - 팀 단위 신청(5명 내외)을 원칙으로 하되, 개인별 지원도 허용 - 효과적인 콘텐츠 확산을 위해 최소 1개 이상의 SNS를 보유·운영한 경우에 한해 응모자격 부여(친구 또는 팔로어100명 이상) ○ 선발인원 : 37개 팀, 176명 선발(응모인원 : 534명) - 프렌즈 : 24개 팀, 130명 / 패밀리 : 13개 팀(가족), 46명 ○ 관련사진(모집홍보) 취업정보 포털 동 주민센터 게시판 옥외전광판 영상표출 ② 발대식 및 오리엔테이션(OT) ○ 일시/장소 : ’19. 6. 23. / 신청사 3층 대회의실 ○ 참석인원 : 프렌즈/패밀리 활동인원 131명 ○ 행사내용 - 활동인원 위촉 및 운영방안·일정 안내 - 서울브랜드 개발과정 소개, 콘텐츠 기획 및 마케팅 교육 ※ ㈜메타브랜딩 박항기 대표,리플컴퍼니 허윤 대표 - 활동인원 상호소개, 연락 및 보고체계 구축 등 ○ 현장사진 ③ 중간 성과보고회 ○ 일시/장소 : ’19. 8. 30. / 신청사 3층 대회의실 ○ 참석인원 : 프렌즈 활동인원 70명 ○ 행사내용 - 7월 우수활동 팀 활동과정 발표(PT), 성과 공유·확산 - 콘텐츠(영상, 사진) 제작기법 및 노하우 교육, 활동성과 피드백 ※ 유튜버(크리에이터) 최마태 PD - 향후 활동계획 및 기타 전달사항 공지 등 ○ 현장사진 ④ 시민참여 캠페인(‘릴레이 봉사활동’, ‘프렌즈 장사꾼’) 전개 ○ 활동방향 : 서울브랜드의 정체성 키워드인 ‘공존’의 가치 확산 ○ ‘릴레이 봉사활동’ 전개 - 유기견 보호센터, 서울노인복지센터, 종로노인종합복지관,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여의도한강공원 등 5곳, 69명 참여 ○ ‘프렌즈 장사꾼’ 기획·전개 - 활동인원 주도로 서울브랜드를 테마로 한 굿즈 디자인 기획 ※ 디자인 스튜디오 창업·운영 중인 활동인원들을 주도로 총 15명 참여 - 청계천 밤도깨비야시장 내 부스 설치·판매 : 수익금 약 40만원 ※ 판매수익금 기부 : 서울노인복지센터,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활동사진 ⑤ 최종 성과보고회 및 해단식 ○ 일시/장소 : ’19. 11. 16. / 신청사 3층 대회의실 ○ 참석인원 : 프렌즈/패밀리 활동인원 80명 ○ 행사내용 - 팀별 활동성과 및 소감 발표·공유, 브랜드위원 피드백(강평) - 식전행사 진행, 활동인증서 수여 및 우수팀 시상 ○ 팀별 활동성과 발표(PT) : 15개 팀 활동성과 발표 - 프렌즈 13개 팀, 패밀리 2개 팀 ○ 활동인증서 수여 및 우수활동 팀 시상 - 활동인증서 수여 : 총 130명(프렌즈 107명, 패밀리 23명) 수여 - 서울시장상 시상 : 총 10개 팀 선정·시상 ○ 시상내역(세부 평가내역 등 [붙임 1] 참조) 구 분 팀 명 비 고(대표명) 최우수상(패밀리) 노을이네 최우수상 뚝섬갱스터 우수상(패밀리) 범밀러브서울 우수상 E.M 우수상 서울리미 우수상 멋쥐토끼 우수상 넘버온 우수상 서울ON 인기상 SEOULY 특별상 SEOUL IN MY HEART ○ 현장사진 3 총평 및 개선사항 ?? 추진성과 ○ 다양한 배경의 시민들 참여(대학생, 가족, 외국인 등) ○ 영상 91건, 카드뉴스 64건 제작·확산(전년比 119건 증가) - 서울브랜드 페이스북, 활동인원 개인 SNS(블로그 등) 공유·확산 - 도달·조회(수) : 페이스북 및 유튜브 각 1만여 회 - 좋아요·공유(수) : ‘좋아요’ 및 공유 약 3천여 회 ○ 시민참여 캠페인 기획·전개를 통한 서울브랜드 저변확대 - ‘릴레이 봉사활동’ : 우리 이웃에게 나눔의 온기와 ‘공존’의 가치 확산 - ‘프렌즈 장사꾼’ : 서울브랜드의 가치와 매력 전파, 판매수익금 기부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용역업체 운영 미숙 → 기업 서포터즈 등 유사사업 실적 보유업체 섭외 ○ 활동과정 중 중도탈락 및 무임승차 방지 → 팀별 응모원칙 확립 ○ 가족단위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 섭외방안 검토 필요 - 콘텐츠 품질 및 확산효과성 제고, 활동소홀 방지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활동비 및 인센티브 증액 필요 ○ ‘프렌즈 장사꾼’ 활동의 경우 전개횟수 증가 및 활동장소 다변화 4 향후 추진일정 ○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5기 사업계획 수립 : ~ ’20. 1. ○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5기 대행용역 발주 : ~ ’20. 2. 붙임 : 평가계산표, 현장평가표 및 최종의결서 각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2.96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1] 평가계산표.xlsx

    비공개 문서

  • [붙임 2] 현장평가표 및 최종의결서.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아이서울유 프렌즈 제4기 운영성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680 생산일자 2019-12-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창환 (02-2133-6188) 관리번호 D0000039038425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