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제4기 아이서울유 프렌즈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591 결재일자 2019.2.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송창환 안영미 김동경 02/21 유연식 2019년 제4기 아이서울유 프렌즈 추진계획 2019. 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19년 제4기「아이서울유 프렌즈」추진계획 시민주도형 서울브랜드 의 대시민 홍보?확산을 위한 시민참여 거버넌스「아이서울유 프렌즈」제4기 구축?운영을 통해 서울브랜드 및 서울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 확산 1 추진근거 ○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시장방침 제39호)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제6조의2(시민참여단)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의2(시민참여단) 제3조제2호에서 정하는 브랜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시민참여단을 구성할 수 있으며, 시민참여단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2 추진방향 ○ 의 정체성인 ‘공존’, ‘열정’, ‘여유’를 키워드로 서울시 역점사업 및 조형물 설치공간을 활용한 홍보콘텐츠 제작 ○ 팀별, 개인별 온?오프라인 마케팅 및 전체인원 참가행사 기획 - 개인별 SNS 활용, 대규모 행사와 연계한 시민참여 캠페인 전개 - 파워블로거 등 인플루언서(influencer) 활용, 홍보효과 극대화 ○ 활동인원의 책임감 및 참여율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 확대 - 우수활동 개인(팀) 시장표창 수여 - 일정 참가율(약 70%) 이상 활동인원 활동인증서 수여 - 활동비 상향조정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 제작 지원 - 중간보고회 신설, 개인(팀)별 피드백 및 관리 확대 3 추진개요 ?? 활동기간 : ’19. 4. ~ 11월 ?? 활동내용 ○ 의 대시민 인지도 제고 및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정착을 위한 개인별, 팀별 활동 전개 - 주요시정, 관광명소와 를 결합한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전개 - 팀별 기획?제작한 콘텐츠 서울시 홈페이지, 개인별 SNS 등 게재 ?? 총사업비 : 120,800천원 ?? 추진방법 : 홍보, 마케팅 전문업체 선정(협상에 의한 계약) 4 추진계획 ① 제4기「아이서울유 프렌즈」운영업체 선정 : ’19. 3월 ○ 홍보, 마케팅 전문업체 선정(협상에 의한 계약) ② 제4기「아이서울유 프렌즈」모집 ○ 모집대상 : 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시민, 학생 등 - 브랜드마케팅 전공자 및 홍보콘텐츠 제작능력 보유자 우대 - 팀별(10명 내외) 모집을 원칙으로 하되, 개인 응모자의 경우 팀 구성 지원 ○ 모집공고 및 선정?발표 : ’19. 4월 - 서울시 및 산하기관 홈페이지, 공모전 전문사이트(씽굿 등), 카페 등 게재 ③ 제4기「아이서울유 프렌즈」팀 구성 및 운영 ○ 팀 구성 : 15개 팀 150명(팀별 10명 내외) - 개인 응모자의 경우 영상제작, 마케팅 능력 등 고려 팀별 균형배치 ○ 활동방법 : 분야별 팀 구성, 팀별 자율기획 및 활동수행 ○ 활동절차 팀 구성, 발대식 개최 ? 활동계획 수립 및 검토 ? 팀(개인별) 활동전개 ? 중간성과 보고회 개최 ? 최종성과 보고회 개최 4~5월 5월 5~10월 9월 11월 ○ 활동지원 방안 - 유관 기관(단체) 행정협조 지원, 전문업체 컨설팅 및 자문 등 ○ 활동인원 참여율 제고방안 - 발표 원고료, 홍보물품 및 콘텐츠 제작비, 활동비 등 상향조정(15만원→30만원) - 활동인증서, 우수인원(팀) 표창 수여 등 ④ 제4기「아이서울유 프렌즈」활동 ○ 활동방향 “다양함이 공존하는 도시, 서울” ○ 서울시 내 고궁, 공원, 한옥마을 등을 소재로 한 콘텐츠 제작 - 전통과 현대, 자연과 인간, 내국인과 외국인 등 서로 이질적인 것들의 조화를 지향하는 서울의 모습을 소개 “열정이 넘치는 도시, 서울” ○ ‘제로페이 서울’, ‘원전하나줄이기’, 마곡지구 조성 등 서울시 역점사업(정책)을 소재로 한 콘텐츠 제작 -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창조적 도전을 지향하는 서울의 모습 소개 “여유가 흐르는 도시, 서울” ○ 서울시의 문화행사, 관광명소 등을 소재로 한 콘텐츠 제작 - 서로에 대한 배려와 존중, 여유로운 삶을 지향하는 서울의 모습을 소개 ○ 의 정체성인 ‘공존’, ‘열정’, ‘여유’를 키워드로 한 대시민 홍보콘텐츠 제작 및 시민참여 캠페인 기획 - 예) 공존1팀, 열정2팀, 여유3팀 등으로 팀 구성 및 활동전개 ○ 서울시의 정책, 환경, 관광, 역사, 문화 등과 연계된 마케팅 추진 ○ 팀별, 개인별 온?오프라인 마케팅 및 전체 활동인원 참가행사 기획 - 오프라인 마케팅 : 대규모 시민참여 행사와 연계한 시민참여 캠페인 전개 - 온라인 마케팅 : 카드뉴스, 영상 등 디지털콘텐츠 제작 및 SNS 공유 ※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마케팅 전개(‘여행에미치다’ 등) ※ 서울시 홈페이지 및 SNS, 개인별 SNS 게재 등을 통해 콘텐츠 확산 도모 5 추진일정 ○ 전문업체 선정 : ’19. 3월 ○ 모집공고, 활동인원 선정 : ’19. 4월 ○ 발대식 개최, 활동계획 검토 및 활동전개 : ’19. 5. ~ 9월 ○ 중간보고회 개최 : ’19. 9월 ○ 최종 성과보고회 및 시상식 개최 : ’19. 11월 붙임 : ’18년 제3기 아이서울유 프렌즈 운영결과 1부. 끝. 붙 임 ’18년 제3기 프렌즈 운영결과 ○ 모집인원 : 14개팀 149명 선정(56개팀 551명 신청) ○ 활동기간 : `18. 6. ~ 11. ○ 활동내역 - 카드뉴스 및 홍보콘텐츠(영상 등) 36건 제작, 활동내용 2,786건 SNS 공유 - ‘잘생겼다 서울 20’ 등 주요명소 방문객 상대 굿즈 배포 및 시민참여 행사 진행 - ‘릴레이 봉사활동’ : 관악구 다문화사회복지센터 등 서울시 5개 권역별 봉사활동 진행 ※ YTN, 연합뉴스, 뉴시스, TBS 교통방송 등 보도(`18. 8. 24.) ○ 시상내역 - 활동 우수인원(10명) 및 최우수팀(1팀) 서울시장상 수여 - 활동인원 148명 중 111명 활동인증서 수여 ○ 관련사진 ○ 평가 및 개선점 - 일정 참가율 이상의 활동인원에 대한 인증서 수여 및 시상을 통해 활동인원의 참가율과 책임감을 제고할 수 있었음. - 권역별 팀 구성을 통해 활동범위를 특정 권역으로 한정하였으나 그 실효성은 크지 않았음. - 만족도 조사 결과, 개인(팀)별 피드백 및 관리소홀의 문제점이 노출되었으며, 향후 팀 구성시 팀원(수)의 합리적 조정을 통해 이를 해결하겠음. - 또한 활동인원 대부분이 대학생인 점을 감안, 활동기간을 다소 축소하고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활동지원비를 상향 조정(15만원→30만원)토록 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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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제4기 아이서울유 프렌즈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591 생산일자 2019-02-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창환 관리번호 D0000035626250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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