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tbs 청취행태조사 계획(안)

문서번호 미디어정책실-453 결재일자 2019.1.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정책팀장 미디어정책실장 교통방송 대표 김연수 정승 이문구 01/18 이강택 협 조 라디오국장 송원섭 텔레비전국장 김남일 재무팀장 代이후락 주무관 김혜자 2019년 tbs 청취행태조사 계획(안) 2019. 1. tbs 미디어정책실 2019년 tbs 청취행태조사 계획(안) tbs 매체별(FM, eFM, TV) 시청취행태를 조사하여 매체별 편성전략 수립 및 방송제작과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Ⅰ 조사개요 매체 조사명 조사방법 조사시기(예정) 비고 eFM eFM 수용자 조사 외국인 (영어권/중어권) 1:1 대면조사 2~4월 매체별 개편일정에 따라 변경가능 내국인 웹조사 특정 프로그램 FGI 4주간 청취미션 후 집단면접 10월 FM 특정 프로그램 FGI 4주간 청취미션 후 집단면접 6월, 11월 TV 시청행태조사 웹조사 5월 특정 프로그램 FGI 4주간 시청미션 후 집단면접 8월 Ⅱ 조사내용 ?? eFM (1) eFM 수용자 조사(외국인편) ○ 조사목적 : 실제 eFM 수용자인 외국인 분석 ○ 조사규모 : 1:1대면조사 ? 600명/1회(예정) ※ 영어권 : 300명, 중어권 : 300명 ○ 조사대상 : 만 15세 이상 외국인(국내 방문 등) ※ 조사 특성상 스노우볼 샘플링 허용, 영어권과 중어권 분리 진행 ○ 조사횟수 : 연 1회 ○ 주요 조사내용 - 본국 및 한국에서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 및 채널, 이용시간 등 조사 ※ 필요한(원하는) 정보 프로그램 서비스 유형 및 주 활용 어플리케이션 심층조사 등 (tbs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활용여부, 향후 설치 의향 등도 조사) - 입국경로, 입국 전 한국 관련 콘텐츠 획득 경로 및 활용정도 등 - 한국 방문 전 주요 미디어 이용 행태 - 주이용 미디어, 기기, 채널 등 - 한국 관련 관심 콘텐츠 및 브랜드, 인물, 뉴스, 문화 이벤트 등 - tbs eFM 인지 및 청취 여부 - 인구통계학적 배경조사 : 한국 방문/거주 기간 및 목적, 성별, 연령, 국적 등 (2) eFM 수용자 조사(내국인편) ○ 조사목적 : eFM 청취 가능성 높은 내국인 분석 ○ 조사규모 : 웹조사 ? 500명/1회(예정) ○ 조사대상 : 만 15세 이상 라디오 청취자(1일 30분 이상 청취자) 중 영어 및 중어권 미디어 이용자(300명) 및 eFM 청취 유경험자(200명) ○ 조사횟수 : 연 1회 ○ 주요 조사내용 - 실제로 원하거나 필요한 외국어(영어/중국어) 프로그램 유형 심층조사 - 주요 미디어 이용 행태(주이용 미디어, 기기, 채널, 이용시간 등) ※ 주 활용 어플리케이션 심층조사(tbs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활용여부, 향후 설치 의향 등도 조사) - 한국어 미디어와 외국어 미디어 사용패턴 비교 - eFM 청취 프로그램 조사(청취배경, 목적, 만족도 등) - 타 미디어 혹은 타 채널의 영어/중국어 콘텐츠 활용정도 ※ 수용자가 인식하는 eFM 콘텐츠의 차별성 분석 등 - tbs FM 및 TV 콘텐츠 접촉 정도 및 연계 패턴 - 인구통계학적 배경조사 : 성별, 연령, 직업, 일상생활에서 해당언어 활용정도 ※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수용자 조사 보고서 내 향후 eFM에 반영가능한 주요 콘텐츠 및 편성 방향(안) 제시(보고서는 1권으로 인쇄하되, 언어권별(영어/중국어) 외국인, 내국인 등 총 2회의 조사결과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처리) (3) 특정 프로그램 FGI ○ 조사목적 : 특정 프로그램 심층조사 후 발전방안 제시 ○ 조사규모 : FGI ? 30명/1회 (예정) ※ 리쿠르팅 상황과 조사대상자의 일정에 따라 합리적 범위 내에서 면접집단 분류(약 4~6그룹) ○ 조사대상 : 만 15세 이상 영어방송 혹은 중국어방송 청취 가능 외국인 중 청취 미션 수행과 FGI 참석이 가능한 자 -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청취 미션(4주: 4주간 일일모니터 보고서 제출) 부과 후 미션 완료 대상자에 한해 FGI 진행 - 특정 프로그램은 정기개편시 신규 편성되거나 주요 변화가 있어 청취자의 반응이 향후 제작에 중요한 프로그램 위주로 선정(라디오국 협조) ○ 조사횟수 : 연 1회 ○ 주요 조사내용 - 특정 프로그램 청취 이전/이후 미디어 이용 행태 - 청취 프로그램 평가(진행자, 구성요소, 콘텐츠, 선호·비선호 이유) - 제언 및 심층적 청취 의견 제시 - 프로그램 전후 광고 및 캠페인 관련 평가 - 주변인에게 프로그램 청취 추천/비추천 여부와 이유 - tbs eFM 외 외국어 콘텐츠 유입 경로 ※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서 내 프로그램의 강점 강화 및 약점 보완이 가능한 프로그램 발전방안 제시 ?? FM 「특정 프로그램 FGI」 ○ 조사목적 : 특정 프로그램 심층조사 후 발전방안 제시 ○ 조사규모 : FGI ? 30명/1회(예정) ※ 리쿠르팅 상황과 조사대상자의 일정에 따라 합리적 범위 내에서 면접집단 분류(약 4~6그룹) ○ 조사대상 :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라디오 청취자(1일 30분 이상 청취자) 중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청취 경험이 있으면서, 청취 미션 수행과 FGI 참석이 가능한 자 -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청취 미션(4주: 4주간 일일모니터 보고서 제출) 부과 후 미션 완료 대상자에 한해 FGI 진행 - 정기개편시 신규 편성되거나 주요 변화가 있어 청취자의 반응이 향후 제작에 중요한 프로그램 위주로 선정(라디오국 협조) ○ 조사횟수 : 연 2회 ※ 춘하계 1회, 추동계 1회(예정) ○ 주요 조사내용 - 특정 프로그램 청취 이전/이후 미디어 이용 행태 - 청취 프로그램 평가(진행자, 구성요소, 콘텐츠, 선호·비선호 이유) - 제언 및 심층적 청취 의견 제시 - 프로그램 전후 협찬 및 캠페인 관련 평가 - 주변인에게 프로그램 청취 추천/비추천 여부와 이유 - tbs eFM 및 TV 콘텐츠 활용 정도 - tbs 타 라디오 프로그램 인지 및 청취 패턴 - 평소 라디오 콘텐츠 활용 정도(타채널, 타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서 내 프로그램의 강점 강화 및 약점 보완이 가능한 프로그램 발전방안 및 tbs 타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연계방안 제시 ?? TV (1) 시청행태조사 ○ 조사목적 : tbs TV 시청경험률 및 채널 이용행태 분석 - 주이용 플랫폼 세부분석, tbs TV 시청자의 선호 프로그램 등 추가분석 ○ 조사규모 : 웹조사 ? 3,500명/1회(예정) ○ 조사대상 :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TV 시청자(1일 30분 이상 시청자) ○ 조사횟수 : 연 1회 ○ 주요 조사내용 - TV 채널 인지도, 시청경험률(주간/어제), 플랫폼 이용률 등 - 각종 정량적 데이터 추이 분석 - tbs TV 프로그램별 시청 정도, 주 시청시간, 시청기기 등의 시청패턴 - tbs FM/eFM 노출정도 및 연계 패턴 파악 ※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서 내 향후 TV 개편시 반영가능한 콘텐츠 및 편성 방향(안) 제시 (2) 특정 프로그램 FGI ○ 조사목적 : 특정 프로그램의 심층조사 후 발전방안 제시 ○ 조사규모 : FGI ? 30명/1회 (예정) ※ 리쿠르팅 상황과 조사대상자의 일정에 따라 합리적 범위 내에서 면접집단 분류(약 6그룹) ○ 조사대상 :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TV 시청자(1일 30분 이상 시청자) 중 tbs TV 사청 경험이 있으면서, 시청 미션 수행과 FGI 참석이 가능한 자 -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시청 미션(4주: 4주간 일일모니터 보고서 제출) 부과 후 미션 완료 대상자에 한해 FGI 진행 - 특정 프로그램은 정기개편시 신규 편성되거나 주요 변화가 있어 시청자의 반응이 향후 제작에 중요한 프로그램 위주로 선정(텔레비전국 협조) ○ 조사횟수 : 연 1회 ○ 주요 조사내용 - 특정 프로그램 시청 이전/이후 미디어 이용 행태 - 시청 프로그램 평가(진행자, 구성요소, 콘텐츠, 선호·비선호 이유) - 제언 및 심층적 시청 의견 제시 - 프로그램 전후 광고 및 캠페인 관련 평가 - 주변인에게 프로그램 시청 추천/비추천 여부와 이유 - tbs TV 외 tbs 콘텐츠 접촉 여부 ※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서 내 프로그램의 강점 강화 및 약점 보완이 가능한 프로그램 발전방안 제시 Ⅲ 예산 ○ 총 예산 : ○ 예산과목 : ○ 계약방법 : Ⅳ 추진일정 ○ 사전규격공고 : ○ 계약의뢰 및 입찰공고 : ○ 계약체결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tbs 청취행태조사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교통방송 미디어정책실
문서번호 미디어정책실-453 생산일자 2019-01-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연수 관리번호 D000003539854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방송제작 > 방송통신행정 > 청취행태조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