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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공공자전거 추가확대 구축운영 계획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11032 결재일자 2018.10.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263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 이정섭 김미정 정광현 고홍석 10/25 윤준병 협 조 공공자전거팀장 남병윤 서울 공공자전거 추가확대 구축운영 계획 2018. 10.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서울 공공자전거 추가확대 구축운영 계획 공공자전거로 서울 어느 곳이나 접근할 수 있도록 대여소를 보다 촘촘히 설치하고, 전기자전거 도입 등 서비스를 다양화하여 친환경 미래교통수단으로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Ⅰ 공공자전거 현황 ?? 시설현황 ○ 규 모 : 자전거 20,000대, 대여소 1,540개소 ○ 대여소 위치 : 서울시 전지역(25개 자치구) ○ 시 설 - 자전거 : 24인치, 내장 3단기어, 무게 18kg(평균속도 9.5km/h, 최대 20km/h) - 단말기 : 프로그램, 잠금장치, 와이파이 통신장치(자전거-대여소간 통신) - 대여소 : 안내판, 거치대(거치 기능), AP장치(센터-대여소간 통신) ?? 운영현황 : 따릉이 이용활성화 및 생활교통수단으로 정착 ○ 이용현황 : 회원 106만명, 이용 718만건(‘18.1~9월) - 회원 및 이용자 : ’15년 대비 회원 30배 증가, 이용건수 127배 증가 ? 회원 : (’15년) 3.5만명 → (’16년) 21만명 → (’17년) 60만명 → (’18년) 106만명 ? 이용 : (’15년) 11만건 → (’16년) 173만건 → (’17년) 676만건 → (’18년) 1,394만건 연도별 회원 증가 추이 연도별 이용 추이 - 이용패턴 : 평균 이동거리 4.4km, 이용시간 28분(속도 9.5km/h) ? 지하철역사 인접 대여소(여의나루역, 뚝섬유원지역, 홍대입구역, 잠실역 순) 이용률 높음 ? 휴일보다 평일 이용 많고, 출?퇴근시(07~09시, 18~20시) 이용 많음(30.4%) - 연령대 등 : 20∼40대 집중, 여성(38.1%) 및 노인(2.2%) 이용비율 낮음 연령대 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계 100.0% 2.0% 47.4% 26.8% 15.1% 6.6% 2.2% 남성 61.9% 1.2% 25.9% 17.6% 11.1% 4.7% 1.5% 여성 38.1% 0.8% 21.5% 9.2% 4.0% 1.9% 0.7% ○ 대여소현황 : 서울시 전역 1,540개소 - 설치 기준 : 평균 500m간격, 지하철?관공서?학교 등 생활지역 중심으로 설치 - 설치 현황 : 25개 자치구에 평균 62개소 설치 ? 50개 미만 : 강북?도봉?용산?동작?중구?금천 ? 50~70개 미만 : 중랑?서대문?동대문?양천?관악?광진?성북?강동?성동?은평?종로?구로?노원 ? 70개 이상 : 강서?마포?영등포?서초?송파?강남 - 특성 : 주로 4차로 이상 도로 인접 지역 및 평지 지역 중심으로 설치 ? 4차로이상 도로와의 대여소 간격 분포 대여소와의 간격 계 50m이내 50~200m 200~400m 400m초과 대여소수 1,271 1,053(82.8%) 153(12.0%) 53(4.2%) 12(0.9%) ? 경사도별 대여소 설치 분포 경사도 계 2% 이하 2% ~ 4% 4% ~ 6% 6% 초과 대여소수 1,257 694(55.0%) 376(29.8%) 126(10.0%) 65(5.2%) Ⅱ 문제점 및 개선할 사항 ?? 이용수요 및 생활밀접지역 고려 시 대여소 부족 ○ 인구 1만명당 도입대수 비교 시 국내에서는 대전시를 제외하고는 가장 낮음 ※ 1만명 당 대수 : 서울시 20대, 청원시 37대, 고양 29대, 안산 24대, 대전 16대 / 뉴욕?파리 94대 ○ 지하철 292개 역사 중 99개소에 대여소 미설치 - 주요출입구 설치(역사당 평균 2.5개소) 시 대여소 458개소 부족 <지하철역사 따릉이 대여소 설치현황> 구 분 합계 미설치 1개소 2개소 3개소 4개소 지하철역사 수 292 99 123 57 11 1 ○ 주택가, 청소년 수련시설, 복지시설 등 생활밀접지역 대여소 부족 - 현재까지는 지하철 역사, 대로변, 인구 밀집 지역위주로 설치 - 4차로이상 도로 50m이내에 인접한 대여소가 전체 대여소의 83%로 대부분 ※ 대여소 설치 민원 : ‘18년 월 평균 571건 - (’15년) 154건 → (’16년) 618건 → (’17년) 2,691건 → (’18년) 5,142건 ?? 이용자 편의, 안전을 위한 품질 업그레이드 필요 ○ 관악구, 강북구 등 경사 많은 지역 여성 및 어르신 등 이용불편 - 경사 지역의 경우 여성이용비율도 낮고, 이용률도 낮음 경사도 2% 이하 2% ~ 4% 4% ~ 6% 6% 초과 대여소별 평균 여성이용비율 40.1% 37.3% 36.7% 33.0% 대여소당 평균대여건수 1,130 816 625 494 ○ 타시도 대비 안전, 편의시설 부족(후미등, 안장높낮이 간편 조절장치) <타시도 자전거 규격 현황> 구 분 서울시 창원시 대전시 고양시 안산시 민간공유 후미등 × ○ × × ○ × 안장높낮이 간편 조절장치 × × × ○ × ○ ○ 시스템 장애 등으로 앱 만족도 저조, 편의성 개선 및 신규 컨텐츠 확보 필요 - ‘18년 성수기 이용증가에 따른 시스템의 부하와 6월 앱 개선 내용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장애 및 시스템 불안정 등으로 인해 만족도 저조 ○ 3년이상, 3000km이상 사용된 자전거중심으로 노후화로 인한 고장 등 증가 - 공공자전거는 다양한 사람이 다양한 행태로 이용하기 때문에, 이동거리와 대여건수가 일정수준을 넘어서면 자전거에 대한 피로도 크게 증가 <연도별 도입대수 및 이동거리, 대여건수> 구 분 2015년 2016년 2017년 도입대수(대) 2,100 5,190 12,710 평균 이동거리(km) 3,604 3,609 1,823 평균 대여건수(건) 1,131 1,055 444 ?? 이용증가에 따라 지역간 이동량이 많아지고 퇴근시간대 이용이 집중되어 자전거 부족발생 및 관리 어려움 ○ 유출이 많은 자치구(1일 평균) : 강남(304), 종로(213), 영등포(171) 등 12개 ○ 유입이 많은 자치구(1일 평균) : 강서(161), 강동(97), 양천(95) 등 13개 ※ ‘18.9월 평일 일평균 기준 자전거를 추가공급해야 하는 자전거대수가 1,182대(배송차량 79대), 회수해야하는 자전거대수가 789대(배송트럭 53대)로 이동거리와 교통혼잡 고려 시 대응 어려움 <이용자에 의한 시간대별 자전거 배치수량변화(자치구별 5분단위 반납-대여건수 누적기준)> Ⅲ 추진 방향 ?? ‘19년 공공자전거 3만대 확대로 주거지역 접근성과 대중교통연계 강화 ○ 일반자전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간이대여소 도입으로 동주민센터, 복지관 등 주민생활 및 복지서비스와 밀접한 현장으로 확대(찾동 등 업무활용) - 노후화된 일반거치대는 철거 후 간이대여소로 교체 ○ 대중교통연계 강화를 위해 지하철역 주요 출입구별로 대여소 설치 ?? 공공자전거 사용자 중심 서비스 업그레이드, 브랜드 가치 증대 ○ 대중교통 연계 환승 마일리지 확대 및 경로 서비스 제공 - 환승마일리지 확대 : 1년권 이용자(2만명) → 정기권 전체(8만명,약 4배) ※ 정기권 이용자 7만9천명(‘18. 6월말기준) - 네이버 길찾기(출발지-목적지) 서비스 검색 시 따릉이 포함 경로 제공 ○ 전기자전거 도입 등 따릉이 서비스?품질 업그레이드 - 경사지역을 대상으로 전기자전거 시범서비스 시행 - 서울 페이 등 간편 결제방식 추가 등 앱 편의성 지속 개선 - 콜 시스템 고도화 및 안정적 운영을 위한 시스템 전담 관리팀 신설 - 따릉이 안장 높이 조절, 후미 등, 프레임 강화를 통한 업그레이드(신규 디자인 적용) ??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효율적 운영관리 체계 마련 ○ 대여소와 공공자전거 관리기준 마련 - 빅데이터 정기분석으로 자전거?대여소 설치 필요지역 선정 - 주행거리, 대여 횟수, 자전거 상태 분석, 자전거 배치관리 등급 기준 마련 ○ 빅데이터 분석에 따른 기준 활용 운영관리 시스템화 - 배송원 배치, 정비내역?부품재고, 차량 등 과학적 체계적인 운영시스템 구축 Ⅳ 추진 계획 1 따릉이 확대구축 ?? 확대규모 : 자전거 1만대, 대여소 600개소 추가 ?? 추진방향 ○ 설치공간 확보 및 비용절감을 위해 일반자전거 겸용 간이대여소 도입 - 일반거치대 형태에 대여소 표시와 잠금뭉치를 부착하여 제작 ?10대기준에서 설치공간 55%감소(8.0m→3.6m), 비용 45%감소(370만원→200만원)※ AP장치와 전기공사 비용 별도 - 아파트단지, 주거지역 설치를 고려한 색상 등 디자인 개발 ※ 따릉이 이용수요가 많고 공간확보가 용이한 지점은 전용대여소 설치(‘19년 구축비 낙찰잔액 활용) ○ 지하철역사 및 주거지역, 주민생활 밀접지역, 수요 밀집지역 등에 추가설치 - 지하철역사 및 아파트단지, 동주민센터?도서관?복지관?수련관 등 설치 ? 노후화된 거치대를 우선적으로 교체하여 도시미관 및 자전거이용자 편의 개선 - 일반주택 밀집지역의 경우 주거지역과 인접한 이면도로 등을 활용하여 설치 ? 차량주행 시 안전을 위해 반사판 등 안전시설 추가설치 <일반 자전거거치대 설치경과 년수별 현황> 구 분 합계 1~3년 4~6년 7~10년 10년 이상 공공기관 667개소 (11,347대) 55개소 (707대) 86개소 (1,357대) 226개소 (4,055대) 300개소 (5,228대) 지하철 인근 1,549개소 (37,488대) 282개소 (6,338대) 210개소 (4,912대) 453개소 (11,638대) 604개소 (14,600대) ○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는 ‘19년 3월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일부 자전거?단말기 등은 ’18년 추경예산을 통해 사전 제작 ?? 대여소 설치위치 선정 ○ 서울시, 공단, 자치구 협력을 통해 대여소 후보지 확보(‘18.11~’19.1) - 아파트 단지?공공기관 : 서울시?자치구 담당부서 협조받아 신청안내 ? 내부 연락망 등을 활용하여 따릉이 대여소 설치 의견 제출 요청 ※ 서울시, 서울시설공단에서 의견 수합하여 후보지 선정 - 지하철, 일반보도 : 자치구 담당부서(교통행정과)에서 후보지 조사 및 선정 ? 자치구의 원활한 협조를 위해 ‘19년 자치구 인센티브 사업 포함 추진 <유형별 후보지 확보(안)> 구 분 합계 아파트 단지 공공기관 지하철?보도 등 설치수량 600 140 240 220 후보지 수량 742 168 288 286 ○ 서울시, 공단 합동 후보지 현장조사를 통해 최종 설치지점 선정(‘19.2) - 서울시 1명, 서울시설공단 5명(관리팀 2명, 구축TF팀 3명)명 ※ 후보지 현장조사 소요기간 : 1개월(1주일 140개소 내외 조사가능) ○ 신규 설치지점에 대해서는 시민의견 조사 추진(‘19.3) - 최종 후보지 현장안내판 설치(2주간) 통해 인근 시민의견 수렴 ※ 노후 거치대는 별도 시민의견 조사 없이 교체 추진 ?? 대여소 등 확대구축 ○ 구축내용 : 자전거 1만대, 대여소 600개소 - 자전거 1만대(전기자전거 1천대 포함), 단말기 1만대, 대여소 600개소(AP, 거치대, 사전안내판, 지장물철거, 전기공사 등 포함), 차량 39대, 보관소 2개소 ※ 교체 등을 위해 자전거 2,000대, 단말기 769대 별도 예비용 확보 ○ 추진방안 ; 서울시설공단에서 발주 및 설치 ?? 추진 일정 ○ 자전거 및 단말기 제작 발주(추경 활용) : ‘18.10월 ○ 대여소 설치위치 선정관련 회의개최 : ‘18.11월 ○ 일반자전거 및 단말기, 대여소 제작 및 설치(600개소) 발주 : ‘19.1월 ○ 대여소 설치 및 단계별 운영개시 : ‘19.3월 ~ 2 전기자전거 시범서비스 ?? 전기자전거 구성 및 기능 ○ 구성 : 일반자전거 + 모터 + 계기판(배터리잔량 등) + 배터리 + 충전시설(무인 또는 유인) ++++, ※ 주문제작의 경우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시험을 통한 제품인증 필요(제작?인증 4~6개월 소요) ○ 기능 : 무게 30kg미만, 페달보조방식(25km/h 이상주행 시 전력 미보조) ?? 전기자전거 충전방식(시범운영시에는 운영센터 충전방식 적용) ○ 거치대 충전 : 거치대에 충전기능을 탑재하여 반납 시 자동충전 - 따릉이 거치대 전체를 충전이 가능한 거치대로 교체(전기 인입공사) ? 반납?충전을 위한 여유 거치대 확보 필요(평균 13개 → 17개) - 기존 따릉이와 동일하게 이용(이용자 추가조치 필요사항 없음) ○ 이용자가 충전 : 대여소 변경 없이 이용자가 자가 충전 - 휴대 및 자가 충전이 가능한 전용 배터리 대여(별도요금 적용) 또는 판매 ? 소형 배터리(500ml생수병 크기 이하, 900g, 30km주행, 3시간충전) 제작 ? 배터리 수명, 관리 편의를 위해 6개월 이상 정기권 이용자에 한해 제공 ※ 배터리 비용 및 사용기간 : 개당 25만원 내외, 2년 6개월 ~ 3년 사용가능(500회 충전) - 배터리 장착 후 따릉이 이용 및 반납 시 배터리는 이용자가 보관 ○ 운영센터에서 충전 : 대여소 변경 없이 관리직원이 충전 및 배터리 교체 - 배송원이 충전한 배터리를 전기자전거에 장착(용량최대화 시 1일 1회 교체필요) ? 따릉이규격 고려시 최대 36V-12A 적용가능(개당 40만원, 크기 32.5cm(길이)×9cm(지름), 약 3kg) - 기존 따릉이와 동일하게 이용(이용전 배터리 충전상태 확인 필요) ※ 주행 시 발생하는 동력을 활용하여 배터리 충전 없이도 이용 가능한 전기자전거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나, 상용화 되지는 않아 추후 적용가능성 검토 필요 《 도입 시 영향분석 》 ○ 재정 부담 : 일반자전거 < 운영센터 충전 < 이용자 충전 < 거치대 충전 - 일반자전거 보다 구축비 한 대당 60만원가량 증가, 운영비 15~25%증가 ○ 이용자 편의 : 일반자전거 < 이용자 충전 < 운영센터 충전?거치대 충전 - 출?퇴근 시 대중교통과 연계한 단거리 통행이 많아 전기자전거 도입 초기는 이동성 증가보다는 언덕 주행 등 이용 편의성 개선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 - 자전거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은 차도보다 보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전기자전거로 인한 주행속도 증가 시 보행자와의 안전사고 우려 ○ 관리 부담 : 일반자전거 < 거치대 충전 < 이용자 충전 < 관리자 충전 - 일반자전거와 전기자전거 이용수요를 구분한 자전거 재배치 및 전기자전거 배터리?전동장치 점검, 배터리 교체 등으로 배송인력 추가 필요 ?? 추진 방안 - ‘19년 1,000대, 3개 내외 자치구 시범운영 ○ 자전거도로 확충, 지형 등 고려, 시범 실시 후 단계적 확대 추진 - 전기자전거 도입 시 재정부담이 크고, 보행자와의 안전사고 위험도 있으므로, 시범 운영을 통해 이용수요 및 행태 등을 분석하여 도입규모 등 세부방안 마련 후 확대 ○ 시범운영은 기존의 따릉이와 구조는 동일하게 하되 정책 이슈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특화한 신규 자전거로 적용 ○ 이용자 안전을 위해 최고속도는 15km/h이하로 적용 ○ 관련 기술동향 검토 및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하여 서울시 따릉이 전기자전거 규격을 결정한 후 공개모집을 통해 업체 선정 - 자전거 안전성, 오르막성능, 이용자 편의, 운영 및 유지관리 효율성 등 검토 ※ 시범운영 방안(안) 도입대수 운영방안 소요예산 ? 도입대수 : 1,000대 ? 도입규격 : 최고속도 15km/h, 소형 배터리 적용(25만원) ※ 배터리 대여방식 도입 고려하여 동일규격으로 테스트 ? 언덕지형 집중배치 ? 배송직원이 1일마다 배터리 교체 (배터리 2,000개 추가구매) ※ 미충전된 전기자전거는 일반 따릉이와 동일하게 이용가능 16.5억원 (전기자전거 11억원, 배터리 5억원, 충전시설 0.5억원 ) 3 서비스 개선 및 품질 업그레이드 ?? 신규 컨텐츠 개발 등 이용자 서비스 개선 ○ 대중교통 연계 경로 서비스 제공 - 제공방안 : 네이버 지도에서 길찾기 서비스 이용 시 따릉이 이용경로 정보 제공 ? 따릉이 단독 이용경로 뿐만아니라 대중교통과 연계한 이용가능경로 정보 제공 ※ 예시 : 출발지 → (도보이용) → 따릉이 대여소 → (따릉이 이용) → 따릉이 대여소 → (도보이용) → 지하철역사 → (도보이용) → 목적지 ? API개발을 통해 네이버 등에 실시간 자전거 거치대수 정보 제공 - 시행시기 : ’19년 하반기 ○ 대중교통 환승마일리지 서비스 확대 - 확대방안 : 제공대상을 1년권 이용자 → 정기권 전체로 확대 ? 따릉이 이용자의 75%이상에 대해 환승마일리지 서비스 제공 <이용권별 판매건수 및 이용비율(2018.1~6월)> 구 분 합계 정기권 1일권 소계 1년권 6개월권 1개월권 1주일권 판매건수 (비율) 667개소 (대) 113,913 (75.2%) 10,967 (대) 36,269 (1대) 55,453 (45대) 11,224 (5대) 885,346 이용건수 (비율) 4,792,274 (100%) 4,792,274 (75.2%) 950,346 (19.8%) 1,656,329 (34.6%) 928,975 (19.4%) 64,851 (1.4%) 1,191,773 (24.8%) 《 환승마일리지 서비스제공 현황 》 ○ 제공내용 : 1년권 이용자에 한해 대중교통 30분이내 환승 시 마일리지 적립 - 1회 100원 적립, 1일 최대 200원, 1년 최대 1,5000원 적립 가능 - 회원이 등록한 선?후불교통카드번호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여부 및 시간 확인 ※ 따릉이 이용권 구매 시 사용가능 ○ 환승행태 : 1년권 이용건수중 평균 8.5% 환승, 버스 환승비율 68.6% - 대중교통 환승 시 따릉이 이용거리 평균 2.8km(500m~1,500m 이동비율이 전체의 47.5%) - 시행시기 : ’19년 3월 ○ 앱, 결제 서비스 개선 지속추진 - 회원 및 이용자 증가 등 여건변화를 고려하여 정기적으로 앱 기능개선 추진 - 서울페이, 어르신을 위한 계좌이체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한 결제 방식 지속 도입 ?? 운영시스템 개선 및 관리체계 강화 ○ 운영시스템 성능 개선 - 안정적 운영환경 마련을 위해 시스템 성능진단, DB 3중화 추진(‘18년 10월) ? 시스템 성능진단을 통해 적정수준의 시스템자원 확보 및 최적화 ? DB별 읽기, 쓰기 등을 구분 적용하여 과부하 예방 및 안정성 확보 - 따릉이 민원의 원활한 응대 및 이용안내를 위해 콜시스템 개선(‘19년 4월) ? 저사양의 콜시스템(민간기부)으로 인한 원활한 민원응대가 어려워 개선필요 ? 시스템의 안전성, 따릉이 확대를 대비한 확장성, 따릉이 시스템 장애 시 이용자 안내문자 발송 및 상담원간 업무공유 등 효율성을 고려하여 적정 시스템 도입 ※ 소요비용(안) : 409백만원(프로그램개발 122백만원, H/W 287백만원) ○ 시스템 전담 관리팀 신설(‘18년 10월) - 서울시설공단내 팀장 1명, 팀원 4명으로 구성된 전담팀 구성 - 시스템 운영?관리 및 모니터링, 정기점검, 장애조치 및 예방 등 수행 ?? 따릉이 자전거 품질 및 관리체계 강화 ○ 후미등 추가 설치(‘18년 사전 제작시점부터) - 따릉이 2천대에 대해 태양광 후미등을 설치하여 시범운영중 ?태양광을 통한 충전, 센서 탑재로 야간 이동 시에만 작동(개당 약 1만원) - 이용자 안전을 위해 신규자전거 및 미설치 자전거에 대해 후미등을 설치하되, 성능 및 고장률 등을 고려하여 제품 선정 ○ 프레임 규격강화(‘18년 사전 제작시점부터) - 프레임 두께 및 재질 상향, 용접부위 보강 등을 통해 내구성 강화 - 제작업체에서 자체적으로 강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품질보증기간 연장검토 ○ 안장높이 간편조절 장치 설치(’19년 제작시점부터) - 큰 힘을 사용하지 않고도 안장 높이조절이 가능하도록 간편장치 설치 - 추가비용 및 내구성 등을 고려하여 적정장치 설치 따릉이 피프틴(고양시) 모바이크(민간 공유자전거) 조임 후 고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강하게 고정할 경우 여성 이용자 등 풀기 어려움 조절장치를 아래로 내리면 높이조절 가능(별도 조임 필요없음) 손잡이를 아래로 젖히면 높이조절 가능(별도 조임 필요없음) ○ 효율적 관리체계 마련(‘18년 10월) - 이용 및 고장현황 분석 및 타시도 사례,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부품별 교체주기 및 정기점검방안 마련 ? 타시도(창원, 세종, 대전, 안산) 사례분석 및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2회) ※ 부품별 교체시기(안) 구 분 3,000KM이내 또는 대여횟수 1,000회 미만 3,000KM이상 또는 대여횟수 1,000회 이상 1년 이내[양호] ?주기적 상태점검 및 소모성 부품에 대한 신속교체 1~2년 이내 [관심] ? 브레이크 와이어 교체 ? 체인 및 롤러브레이크 교체 ? 브레이크 와이어 교체 2~3년 이내 [주의] ? 체인교체 ? 브레이크 와이어 교체 ? 체인 및 롤러브레이크 교체 ? 브레이크 와이어 교체 3년 이상 [노후] ? 체인교체 ? 브레이크 와이어 교체 ? 프레임 이상확인시 자전거 교체 4 효율적 관리체계 마련 ?? 자전거 재배치 관리 프로그램 개발(‘19년 상반기) ○ 빅데이터를 통한 대여소 수요 예측과 교통혼잡 등을 고려하여 배송차량 최적 이동경로 및 대여소별 배분필요대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 대여소별 재배치 관련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관리자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 별도예산 없이 서울디지털재단의 “도시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 연구과제를 통해 따릉이 재배치 관리 프로그램 등 개발 중 ?? 재배치 차량별 관리권역 설정(‘19년 하반기) ○ 관리 가능대수, 차량 이동거리, 도로 혼잡 등을 고려하여 차량별 적정 관리범위 설정 ?? 공공자전거 보관소 입지선정(‘19년 하반기) ○ 자전거 이동패턴 및 차량별 이동동선 등을 고려하여 배송 동선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 입지 선정 <재배치 프로그램 개발 연구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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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_1.2019년구축세부내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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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_2.따릉이 전기자전거 세부 도입방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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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서울 공공자전거 추가확대 구축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11032 생산일자 2018-10-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섭 (02-2133-2763) 관리번호 D0000034746373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