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울 공공자전거 확대구축 계획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6768 결재일자 2016.12.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정책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이정섭 김완신 김성영 서성만 12/29 윤준병 협 조 2017년 서울 공공자전거 확대구축 계획 2016. 12.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서울 공공자전거 확대구축 계획 ’17년 공공자전거 확대 구축에 대한 실행계획을 수립․시행하여 시민의 따릉이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Ⅰ 그간의 추진현황 󰏚 확대구축 운영 ① 2015년 구축․운영 4대문안, 신촌 등 유동인구 밀집지역 중심의 운영으로 파급효과 극대화 및 확대기반 마련 ○ 규 모 : 대여소 150개소, 자전거 2,000대 ○ 지 역 : 중구, 종로구, 서대문구 등 7개 자치구 ○ 실 적 : 회원 34,162명, 이용 113,708건(‘15.9.19~12.31) ② 2016년 구축․운영 ○ 적정규모 운영 및 인접지역 연계로 생활교통수단으로 정착 도모 - 지역별 적정대수 공급(인구 1만명당 12대 → 20대)으로 원활한 서비스 제공 - 생활반경, 이용행태 고려한 확대설치로 단절없는 이용서비스 제공 ○ 촘촘한 대여소 설치(도보 5분이내 접근가능)로 편리한 이용서비스 제공 ○ 규 모 : 대여소 300개소, 자전거 5,600대 - 대여소 250개소, 자전거 5,000대 운영 : ‘16.7월말 - 대여소 50개소, 자전거 600대 운영 : ‘16.9월말 ○ 지 역 : 중구, 종로구, 서대문구 등 11개 자치구 ○ 실 적 : 회원 173,422명, 이용 1,501,826건(‘16.1.1~11.30) Ⅱ 성과 및 보완과제 󰏚 운영성과 : 따릉이 이용활성화 도모 ○ 운영지역 확대 및 적정규모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 증가 - 운영지역 : 중구․마포구 등 7개 자치구 → 11개 자치구(양천, 동대문, 용산, 은평 추가) - 대여소 및 자전거대수 : 150개소 2,000대 → 450개소 5,600대 - 이용실적 : 회원가입자수 2.8배, 대여건수 3.4배, 요금수입 3.3배 증가 ‧’16.5월(2,000대, 150개소) : 1일 평균 회원가입 457명, 대여건수 3,083건, 요금수입 232만원 ‧’16.9월(5,000대, 400개소) : 1일 평균 회원가입 1,366명, 대여건수 10,571건, 요금수입 802만원 ※ 2015년 설치한 150개 대여소의 경우 대여건수 65% 증가(평일, 비안온날 기준) ‧‘16.5월 1일평균 3,554건 → ’16.9월 1일평균 5,851건(2,297건 증가) 《 따릉이 운영실적(’16.11월말 기준) 》 ○ 회원 가입자수 21만명, 대여건수 162만건, 요금수입 10.5억원 ○ 따릉이 주행거리 552만km, 이산화탄소 절감량 1,281톤 ○ 평균 이동거리 3.4km, 평균 이용시간 27분 ○ 이용방법 안내강화 및 이용편의 개선 - 이용방법 안내동영상 제작 및 게재(‘16.3월) : 홈페이지, 앱, 안내문자(링크) - PC원격지원 서비스 제공(‘16.6월) : 어르신 회원가입 지원 등 - 2시간제 이용요금제 서비스(‘16.8월) : 1일권에 한해 2시간제 서비스제공 - 민원응대 개선(‘16.9월) : 상담인원 6명 증원, 콜 안내멘트 개선 ‧ 상담원 연결 대기 시 홈페이지 및 앱에서 이용방법 안내 동영상 제공 알림 - 아이폰 앱 서비스 제공(‘16.12월) : 회원전용 앱 서비스 - 기타 : 대여비밀번호 변경절차 개선(로그인 후 수정 → 바로 수정), 웹 자동로그인 기능제공, 자주가는 대여소 자동등록, 본인위치 확인 등 ○ 이용자 안전도모 및 홍보 등을 통해 시민 공감대 형성 - 안전캠페인 개최 : 따릉이 회원(‘16.5월), 일반 시민(’16.6월) - 이용자 보험 강화(‘16.9월) : 공공자전거 종합보험 치료비 보장 - 공공자전거 운영지역 자전거거도로 설치 : 40개 노선 51.1km설치 - 네덜란드 따릉이 기부식(9.28), 언론보도(3.17, 4.20, 4.29, 6.21, 7.29) 󰏚 보완과제 : 운영지역 확대, 이용자 안전․편의 개선, 운영효율성 개선 ○ 11개 자치구에서만 운영하고 있어, 생활교통수단으로 조기정착에 한계 ⇒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도록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설치 ⇒ 미 설치 14개 자치구의 유동인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설치 ○ 이용편의 및 효율적 운영관리, 민원응대를 위한 시스템 보완 필요 - 스마트폰, 인터넷 등에 익숙하지 않는 경우 이용에 어려움을 겪음 - 앱에 대한 외국어 서비스 미지원으로 국내거주 외국인 이용에 어려움을 겪음 ⇒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앱 디자인 및 이용절차 개선 ⇒ 시스템 기능개선을 통해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 IT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을 위한 오프라인 서비스제공방안 마련 ⇒ 따릉이 앱 외국어 지원 등 외국인 서비스 개선방안 마련 서울시민의 대표 생활교통수단으로 정착 및 이용활성화 Ⅲ 추진 계획 1 확대구축 ◦ 소요예산 : 10,204백만원 ◦ 구축내역 - 자전거․단말기 6천대, 대여소 460개소 - 기타 : 지역보관소, 차량, 지장물 철거, 사무기기 구매 등 󰏚 공공자전거․대여소 확대설치 ① 자전거 구매 : 6,000대 - 소요예산 : 2,160,000천원(6,000대×360천원) - 사업기간 : ‘16.2월 ~ 5월(착수일로부터 120일) - 발주 및 사업자 선정 : 일반경쟁입찰(물품구매) 󰋻 서울시설공단 발주, 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결정기준에 따라 사업자 선정 ② 단말기․AP장치 제작․설치 : 단말기 6,000대, AP장치 460대 - 소요예산 : 4,209,880천원(6,000대×550천원+460개×1,978천원) - 사업기간 : ‘16.2월 ~ 6월(착수일로부터 150일) - 발주 및 사업자 선정 : 제한경쟁입찰(물품 제작구매) 󰋻 서울시설공단 발주, 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결정기준에 따라 사업자 선정 󰋻 참여제한 : 자전거 무인대여 단말기 납품 실적 ③ 대여소 제작․설치 : 안내판 460개, 거치대 6,000개, 지장물 철거 등 - 소요예산 : 2,645,500천원(460개×2,125천원+6,000개×278천원) - 사업기간 : ‘16.2월 ~ ’16.5월(착수일로부터 120일) - 발주 및 사업자 선정 : 제한경쟁입찰(물품 제작설치) 󰋻 서울시설공단 발주, 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결정기준에 따라 사업자 선정 󰋻 참여제한 : RFID를 이용한 자전거 무인대여 거치대 제작납품 실적 ④ 전기공사 : 대여소 460개소 - 소요예산 : 349,600천원(460개×760천원) - 사업기간 : ‘16.3월 ~ 5월(착수일로부터 90일) - 발주 및 사업자 선정 : 제한경쟁입찰(공사설치) 󰋻 서울시설공단 발주, 지방자치단체 입찰 시 낙찰자 결정기준에 따라 사업자 선정 󰋻 참여제한 : 전기공사업법에 의한 전기공사업 면허를 보유한 업체 ※ 대여소 위치 확정 이후 전기공급원 위치 등을 고려하여 설계 및 시방서 작성 ⑤ 기타(차량, 사무기기 및 공구 등 구매, 지역보관소 설치) - 소요예산 : 839,020천원 - 대여소 위치 및 지역센터 등이 확정된 이후 별도 방침을 수립하여 추진 ※ 원활한 확대구축 추진을 위한 운영관리 인력 3명(토목1, 전기1, 통신1)은 우선 충원 <추진절차> 사전 심사 (1.2~1.9) 사전 공고 (1.9~1.13) 사업공고 (1.13~1.23) 적격심사 및 업체선정 (1.23~1.31) 제작 및 납품 (2.1~6.30) 󰋻계약심사위원회 : 7일 󰋻구매심사 :7일 󰋻일상감사:7일 󰋻5일동안 나라장터 공고 및 의견수렴(긴급 3일) 󰋻나라장터, 서울시 홈페이지 (7일) 󰋻최저입찰업체부터 적격심사(업체별 7일) 󰋻자전거 : 90일 󰋻단말기․AP : 150일 󰋻대여소 : 120일 󰋻전기공사 : 90일 󰏚 대여소 위치선정 ○ 지하철역, 버스정류소, 주거단지 등 유동인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설치 ○ 기 구축된 지역과의 연계 등을 고려하여 위치 선정 《 대여소 및 거치대 필요수량 산출기준 》 ○ 인구 1만명당 20대 기준(거주인구, 종사자수 고려) ○ 걸어서 5분이내 대여소 위치(500m이내 대여소 설치, 경사도, 시가화면적 고려) 구 분 대여소 거치대 필요수량 설치수량 필요수량 설치수량 계 932 460 12,310 6,000 강남구 94 47 1,610 784 강동구 68 33 800 390 강북구 43 21 540 263 강서구 81 41 1,040 510 관악구 66 32 860 419 구로구 67 33 860 419 금천구 49 24 620 302 노원구 72 36 920 448 도봉구 44 22 560 273 동작구 55 27 700 341 서초구 86 42 1,120 546 성북구 59 29 760 370 송파구 95 47 1,240 604 중랑구 53 26 680 331 ※ 부족한 대여소는 추가확보 재원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확대설치 ※ 선정절차 사전 조사 (’16.8~‘16.10월) 현장조사 (’16.11~12월) 시민의견수렴 (’17.1~3월) 최종 선정 (’17.3월) 󰋻자치구 후보지 제출 󰋻시민의견수렴(민원 등) 󰋻시, 공단 합동조사 󰋻사전안내판 설치 및 시민의견 수렴(2주) 󰋻시민 의견 등을 고려하여 최종결정 󰏚 지역센터 등 운영시설 ○ 확보지역 : 추가 설치되는 14개 자치구 - 배치 및 고장 자전거 보관, 자전거수리, 배송직원 대기공간 등 확보 - 관리주체 부서와 협의하여 별도 추진방안 마련 <지역센터 위치(안)> 구 분 관할지역 및 관리주체 비고 천호주차장~길동역 연결통로 - 송파, 강동 - 도시철도공사 - 면적 : 1,142㎡ - 보관대수 : 1,700대 창동역 공영주차장(유휴공간) - 도봉․노원․강북 - 주차계획과(공단) - 면적 : 150㎡(컨테이너 설치) - 보관대수 : 220대 도봉역 광역 환승센터(유휴공간) - 도봉․노원․강북 - 주차계획과 - 면적 : 130㎡(컨테이너 설치) - 보관대수 : 190대 구파발역 광역 환승센터(유휴공간) - 은평․서대문 - 주차계획과(공단) - 면적 : 300㎡(컨테이너 설치) - 보관대수 : 400대 용산주차빌딩(옥상 또는 지하) - 용산․동작․서초 - 주차계획과(공단) - 면적 : 2,380㎡ - 보관대수 : 3,600대 사당노외주차장 - 동작․관악․서초 - 주차계획과(공단) - 면적 : 500㎡ - 보관대수 : 800대 천왕역 공영주차장 - 구로․금천 - 주차계획과(공단) - 면적 : 250㎡ - 보관대수 : 300대 ※ 중랑, 성북, 강남, 강서구는 운영중인 거점(중랑물재생센터내, 상암월드컵경기장내, 영남주차장내, 종묘주차장내) 및 자치구 유인대여소 등을 통해 거점 확보 천호주차장~길동역 연결통로 구파발역 광역 환승센터내 유휴공간 2 이용편의 개선 󰏚 따릉이 웹, 앱 개선으로 이용시민 및 외국인 이용편의 제고 ○ 이용자 중심의 앱디자인 설계로 시인성, 편의성 개선 - 이용시민 및 전문가 5명내외로 자문단을 구성하여 개선 - ‘16.12월말 구성, ’17.1월부터 운영 ※ 개선방향 마련, 개발업체 선정 후 시안검토 및 수정보완 등 ○ 첫 이용자를 고려하여 이용 절차안내 서비스 제공 - 처음 접하는 이용시민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초보자 따라하기 기능 제공 󰋻 회원가입, 이용권 구매, 대여, 반납에 대한 기본 설명 뿐만아니라 따라하기 이용시 회원카드 등록까지 필요한 기능을 모두 설정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 회원가입 시 대여․반납 절차 등 주요기능에 대해 사전안내하고, 안내동영상 링크 등을 통해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 알아두면 편리하고 유용한 팁 제공으로 이용시민 편의 도모 󰋻 환승마일리지 등록, 자동로그인 설정, 비밀번호 또는 대여비밀번호 잊어버린 경우 대처방안, 간편대여(회원카드 등록하여 대여, 자주가는 대여소 대여 등) 등 ○ 시스템 기능 개선으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 및 운영효율성 제고 - 대여소내에 미반납 처리된 자전거가 있는지 확인하여 이용자와 관리자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 - 따릉이 웹․앱에서 대여소간 이동경로 조회(지도에서 대여소 선택, 대여소번호․명칭 입력) → 네이버 지도와 연계하여 경로제공 - 시민이 이용목적에 맞게 요금제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1일권뿐만 아니라 정기권에 대해서도 2시간제 이용요금 확대적용 ※ 2시간제 요금(안) 요금제 1일권 1주일권 1개월권 6개월권 1년권 1시간제 1천원 3천원 5천원 15천원 30천원 2시간제(안) 2천원 4천원 7천원 20천원 40천원 ○ 국내 거주 외국인 따릉이 이용편의 개선(외국어 서비스지원) -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외국인등록증 소지자)의 경우 국내인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으나, - 한글을 모르는 경우 따릉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국내인 전용 따릉이 앱에 대해서도 영어 서비스 지원 ※ 외국인에게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웹 홈페이지도 개선 추진 ○ 외국관광객에 대해 모바일 웹에서도 직접 대여가 가능하도록 개선 - 서비스가 상이한 외국관광객을 위한 별도의 앱을 추가 개발할 경우 비용발생 및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 아이폰 유저와 같이 회원카드 등록 없이도 웹에서 대여소와 거치대를 선택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선(citi bike앱과 동일) 󰏚 편의점 연계 서비스 마련으로 IT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 이용편의 제고 ○ 편의점을 통한 이용가입 및 이용권 구매 서비스 제공 - 휴대폰번호와 전용카드를 이용하는 준회원 제도 마련 󰋻편의점에서는 본인인증이 불가하므로 휴대폰번호 일치여부만 확인 󰋻1일권에서 정기권까지 구매 가능, 이용권 구매 시 전용카드 번호를 등록하고, 해당 전용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하여 이용(전용카드 구매 필요, 2천원 내외) 󰋻편의점에서 캐시를 충전하고 추가요금 발생 시 자동 차감(잔액 부족 시 편의점에서 추가충전하거나 앱․웹에서 미납요금 지불가능) - 준회원에서 정회원으로 전환 가능하도록 개발 󰋻따릉이 앱․웹에서 휴대폰번호로 로그인 한 후 본인인증을 통해 정회원으로 전환 ※ 고양시 공공자전거 피프틴에서 유사서비스(준회원카드 판매)를 제공하고 있고, 따릉이 서비스 참여를 원화는 갤럭시아컴즈-세븐일레븐과 협의하여 서비스 도입 후 편의점 확대 추진 ○ 전용카드는 서울시에서 직접 제작구매하여 편의점에 공급 - 편의점 물류센터에 입고하면 서울시 전지역 편의점에 카드 배포 및 관리 3 이용자 안전제고 󰏚 체계적인 시설정비로 자전거 하자 등으로 인한 사고 예방 ○ 자전거․단말기․거치대 고장신고 시 자동 대여 금지 - 현장 배송직원이 바로 확인하여 조치할 수 있도록 관리자 대여소 현황 표시(빨간색) 및 팝업 공지 ○ 자전거에 대한 정기점검 시행으로 자전거 고장 예방 - 일정기간 점검이 이루어지지 않은 자전거는 시스템에서 자동 대여금지 점검주기 주 요 점 검 내 용 점 검 자 일일점검 - 공기압 점검, 레버 간격조정, 전조등, 부착물 점검 배송원 월간점검 - 브레이크, 핸들바, 체인, 싯포스트, 케이블 점검 배송원, 정비원 분기점검 - 프레임, 포크, 해드셋, 안장, 림, 스포크 점검 정비원 종합점검 - 프레임,포크등 부품 크랙 발생여부 ○ 공공근로 및 정비원 현장순찰조 운영으로 현장점검 강화 - 공공근로 32명, 현장 순찰조 3개조 이상 운영 󰏚 따릉이 회원에 대한 안전교육으로 주행사고 예방 ○ 이메일, 모바일 앱, 캠페인 개최 등을 통해 올바른 자전거이용방법 홍보 ※ 마일리지 제공 등을 통해 회원 참여 유도 Ⅳ 추진 일정 󰏚 공공자전거 확대설치 : 2017.1 ~ ○ 사업공고 및 사업자 선정 : 2017.1 ○ 자전거, 대여소 등 제작․설치 : 2017.2 ~ 6 󰏚 공공자전거 확대운영 시행 : 2017.4 ~ ○ 설치된 대여소부터 단계적으로 운영개시 【첨부 1】 확대설치 세부추진일정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대여소 선정 시민 의견수렴 (1.1~2.28) 토지․전기 사용협의(1.1~3.31) 제작 및 조립 자전거 6,000대 제작(2.1~4.30) 자전거 조립 (5.1~5.30) 거치대 6,000개 제작(2.1~4.30) 안내판 460개 제작(2.1~4.30) 함체 460개 제작(2.1~4.30) 단말기 6,000개 제작(2.1~6.15) 단말기 조립 및 자전거부착 (6.1~6.30) 설치 안내판 460개 설치(4.1~5.10) 거치대 6,000개 설치(4.1~5.10) 함체 설치 및 전기공사(4.1~5.10) 테스트 및 운영준비 460개소(4.1~6.10) 운영개시 460개소(4.15~6.20) 【첨부 2】 자치구별 대여소설치 목표수량 ○ 필요규모 : 대여소 1,540개소, 자전거 20,000대 구 분 1만명당 20대 기준 ’15~’16년 설치 규모 추가설치 필요규모 대여소수 평균간격(m) 대여소 거치대 대여소 거치대 계 1,540 440 450 5,600 1,090 14,400 종로 49 464 49 470 0 0 중구 52 381 32 299 20 381 용산 38 508 21 235 17 265 성동 48 444 48 621 0 0 광진 51 436 29 347 22 313 동대문 52 474 38 456 14 224 중랑 53 403 53 680 성북 59 466 59 760 강북 43 462 43 540 도봉 44 421 44 560 노원 72 392 72 920 은평 60 416 30 506 30 274 서대문 46 446 44 542 2 38 마포 72 387 72 900 0 0 양천 62 438 17 243 45 557 강서 81 465 81 1040 구로 67 427 67 860 금천 49 425 49 620 영등포 78 443 70 981 8 39 동작 55 438 55 700 관악 66 445 66 860 서초 86 436 86 1120 강남 94 483 94 1609 송파 95 483 95 1240 강동 68 424 68 800 【첨부 3】 대여소 위치 선정기준 대여소 간격 ╋ 보행자 통행공간 ╋ 전기 공급원 ╋ 시설물 등 ╋ 시민 의견 400∼500m 유효보도폭원 2m 한전주 등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주차차량 등 상가조업 차량 등 󰏅 대여소 간격 고려하여 주요 시설물 인근 지역에 설치 ○ 대여소간 간격(500m)과 차로 방향성을 고려하여 후보지 선정 ○ 대중교통 연계를 위해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주변 지역 ○ 아파트단지, 주민센터 등 주거지역 ○ 대학교, 대형상가, 쇼핑몰 등 유동인구 많은 지역 ○ 관공서, 공원 등 공공장소 인근 지역 󰏅 보행권 통행공간 확보 가능한 후보지 선정 ○ 거치대 설치 후, 쾌적한 보행자 이동을 위해 유효보도폭(2m) 확보 <공간확보 시, 필수 고려사항> 󰋻거치대 설치공간(90˚ 1.8m, 45˚ 1.3m) 및 유효보도폭원(2m) 확보 󰋻보도블럭(0.15m, 0.20m, 1.0m), 가로수(1m), 가로변 띠녹지(0.5∼1.0m) 등 기준 시설물 크기를 고려하여 판단 󰋻보도상의 지장물과 최소 0.5m 이상의 이격거리 확보 가능 지점 󰋻공원, 주민센터, 경찰서 등 관공서의 공공용지 활용 가능성 조사 󰋻화단 사이와 같이 미활용되고 있는 공간 활용하여 보도 시설물 최소화 󰋻기존 설치된 일반자전거 거치대 일부 철거하고 공간 활용 (공공자전거와 일반자전거 거치대 병행 설치) 󰏅 전기사용 가능 지점 선정 ○ 대여소 자체에는 전기사용 없으나, 대여소 반경 30m 이내에 무선통신함체가 설치되어야 하며, 통신함체에 전기공급 필요 ○ 통신함체는 대여소 내 자전거 단말기와 무선 Wifi로 자전거를 관리 ○ 안정적인 전원 확보가 가능한 지점 선정 - 한국전력공사(한전주, 한전TR), 공중전화기(KT), 관공서(CCTV 등)를 우선 확보(전기 사용 신청은 시에서 일괄 추진) 󰏅 주차차량, 보도시설물 등과의 상충 고려 ○ 버스정류장, 횡단보도, 건물출입구 등 차량, 보행자 동선 침해 최소화 ○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인 점자블럭과 맨홀 침해 불가 ○ 상가 주차를 위한 노외 주차차량 진입동선 고려(보도 낮춤) <상충 고려 필수 고려사항> 󰋻버스정류장과 10m 이격하여 버스 승하차 승객과 상충 최소화 󰋻횡단보도 등 주요 보행동선 상 대여소 설치 불가 󰋻건물 진·출입구에서 5m 이격하여 보행자 및 건물 경관 침해 최소화 󰋻자전거 배치 시 점자블럭 침해 불가 󰋻건물 1층 상가 주차차량 민원고려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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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서울 공공자전거 확대구축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6768 생산일자 2016-12-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섭 (02-2133-2752) 관리번호 D0000028582092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