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재난수습훈련 결과보고

문서번호 상황대응과-19604 결재일자 2019.12.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재난협력팀장 상황대응과장 최하림 김성곤 12/27 박종진 협 조 2019년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재난수습훈련 결과 2019. 12. 서울특별시 (안전총괄실) 2019년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재난수습훈련 결과 재난대비 자치구 재난현장 수습체계 강화를 위한 통합지원본부 훈련 결과임. (25개구 / 590명 / 2019. 4. 23. ~ 9. 30.) Ⅰ 추진 개요 □ 관련 근거 ?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35조 (재난대비훈련 실시) ?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시행령 제43조의14(재난대비훈련 등) ? 市상황대응과-5819호(2019.4.2.)「2019년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재난수습 훈련 추진 계획」 □ 훈련 배경 ? 긴급구조통제단(대응)+통합지원본부(수습) - 대형 재난 발생시 2개 기관이 협업 ⇒ 시민들의 피해 최소화 ? 재난 시 자치구의 신속한 현장 수습이 요구되나, 현장수습 경험 전무 - 업무 담당자 잦은 인사에 따른 통합지원본부 운영체계 훈련 필요 ? 자치구 상황에 맞춘 수습 중심의 훈련 프로그램 미흡 - 기존 재난현장 지휘역량 강화센터(이하 ICTC)의 훈련 프로그램은 소방서 중심으로 구성되어 자치구 훈련용으로는 한계가 있음 □ 그간 추진 경과 ? 재난현장 초기대응 협업기반 강화 추진계획 (2018.11.07) ? 자치구 훈련프로그램 시나리오 개발 (2019. 1월 ~ 4월) - 재난현장에 맞는 통합지원본부 실무반 훈련 시나리오 기획?검토 - 훈련시나리오 통합지원본부 및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전문가 자문의뢰 - 훈련프로그램 시나리오 ICTC 시스템 적용?검증, 시범훈련 실시 - 자치구 재난현장통합지원본부 재난수습 가상훈련 길라잡이 배포 【통합지원본부 훈련 연혁】 - (2016년까지) 페이퍼 중심의 임무 및 매뉴얼 숙지 - (2017~18년까지) ICTC 훈련 최초 실시 (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지원 중심) - (2019년) ICTC 통합지원본부 중심 독자적 수습 훈련 실시 구 분 2016년까지 2017∼18년 2019년 훈련 장소 회의실 · 상황실 등 ICTC ICTC 참가 인원 약 20명 약 5~8명 약 20명 훈련 중점 임무 숙지 긴급구조통제단 지원 중심 통합지원본부 수습복구 중심 훈련 방법 페이퍼 확인 (고정된 메시지) 시뮬레이션 (돌발 메시지 부여) 시뮬레이션 (돌발 메시지 부여) 메시지 수 10∼20개 5∼10개 약 40개 이상 Ⅱ 훈련 실적 ? 기 간 : ’19. 4. 23 ~ 9. 30 / 5개월간 ? 장 소 : 재난현장 지휘역량 강화센터 ? 대 상 : 25개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실무반 ? 훈련유형 : 공동주택 대형화재에 대한 피해 수습 훈련 ?? 실무반별 8개반 구성 (상황총괄반에 현장민원반 추가 구성) 실 무 반 주 요 임 무 권장 인원 상황총괄반 ·현장상황정보 수집, 분석, 전파 ·보고서 작성 / VIP 상황브리핑 ·본부 조직가동 및 인원배치 ·의료비 및 장례비 선지급 안내 및 심의회 개최 결과 전파(지대본) 4명 이상 의료지원반 ·응급의료소 운영 지원 ·의료비 지급 보증 ·심리치료지원 등 2명 이상 이재민구호반 ·임시대피·주거시설 지원 ·긴급급식 구호물품 지원 ·긴급생활지원 등 4명 이상 (부스별 2명) 행정지원반 ·통지본 운영 지원 ·자원 파악, 동원 및 지원 ·자원봉사 동원배치 2명 이상 상황총괄반 (현장민원실) ·민원접수 및 전달 등 2명 이상 유형별대응반 (안전대책) ·건축물 안전진단 등 2명 이상 장례지원반 ·유가족 지원, 장례비 지원 등 2명 이상 언론대응반 ·언론브리핑, 오보 대응 2명 이상 ? 훈련방법 : ICTC에서 부여한 훈련메시지의 통합지원본부 실무반별 대응 ? 훈련절차 ①훈련 사전 브리핑 ②상황부여 및 훈련개시 ③통지본 운영 ④훈련 강평 전략회의실 3층 전략회의실 4층 훈련부스 전략회의실 市 재난협력팀 區 안전총괄부서 각 실무반 區 안전총괄부서 ? 훈련 중점 사항 - 통합지원본부 상황총괄반의 재난 상황관리 및 총괄·조정·지원기능 숙지 - 통합지원본부의 조직과 기능, 해당 부서의 개인별 임무·역할 확인 및 숙지 - 실질적인 훈련을 통한 통합지원본부 실무반별 담당임무 체득 - 재난 부서와 타 부서간 협업을 통한 체계적인 재난대응력 향상 ? 추진실적 : 25개 자치구 / 590명 참여 (세부 결과 붙임1 참조) ? 설문조사 결과 : 이해도 증가(95.5%) / 만족도(90.6%) 구분 훈련 후 통합지원본부 업무 이해도 증가 훈련 만족도 합 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아니다 합 계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아니다 인원 (%) 505명 (100%) 156명 (30.8%) 328명 (64.9%) 14명 (2.7%) 7명 (1.3%) 505명 (100%) 107명 (21.2%) 348명 (68.9%) 28명 (5.5%) 22명 (4.3%) Ⅲ 재난수습 훈련 결과 (총평) ① 잘된 점 ? 수습 중심의 통합지원본부 실무반 ICTC 훈련 최초 실시 - 자치구 상황에 맞춘 수습 중심의 훈련 프로그램 개발 ?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실무반 재난현장 대응 업무 숙달 기여 -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공동 필수기능 실무반 업무숙달 - 부여된 상황에 따라 실무반 업무프로세스 절차 숙달 - 통합지원본부 실무반 토론을 통한 부여된 메시지 처리 ?재난관리자원 공동활용시스템(NDMS), 응급의료포털(E-GEN) 활용 훈련 - 재난관리자원 공동 활용시스템 활용 재난현장 필요물품 현황 파악 및 제공 - 응급의료 포털 활용 재난현장 인근 응급의료기관 병상수용능력 파악 및 제공 ? 통합지원본부 집중토론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재난발생시 발생가능 한 이슈에 대한 실무반 대책 수립 및 발표 - 이재민 발생에 따른 시민 불편사항 문제해결 역량 강화 ② 미흡한 점 ? 운영적 측면 -「안전한 도시 만들기 지표」의 교육 인원 20명 실적을 위해 통합 지원본부 실무반에 편성되지 않은 인원이 훈련에 참여 실무반별 관련 소관 부서가 참여해야 하지만, 무관한 부서가 참여해서 메시지를 소극적인 단답형으로 처리함. => 반장은 소관부서 실무반별 팀장 급, 반원은 소관부서 담당자급이 훈련 참여 유도 등 필요 => (개선) 기능중심의 훈련을 실시하여 통합지원본부 실무반 능력 강화 필요 - 각 반별 돌발 메시지 수가 동일하지 않음 통합지원본부 실무반별 운영 종료시간이 모두 상이함 - 실무반별 돌발 메시지 처리 방법 등이 효과적이지 못함 하나의 메시지를 처리하는데 아래와 같이 5단계를 거쳐 처리해야함. 【하나의 메시지를 처리하는 순서】 ① 실무반 운영일지 접수를 기재 ② 운영일지 접수를 확대해서 사진 찍고, SNS업로드 ③ 반장과 반원 협의해서 메시지 처리 결과보고서에 기재 ④ 메시지 처리 결과보고서를 사진 찍고, SNS업로드 ⑤ 메시지 처리 결과보고서를 상황총괄반에 제출 => (개선) 융통성 있게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는 현장적응능력 향상 필요 - 실무반별 반장과 반원의 서로의 상황판단 없이 주로 반원 스스로 처리 제출 (타부서이며, 반장 반원의 관계가 모호) - 일반메시지와 민원성 메시지의 구분 방법이 모호함 ? 시설 및 시스템적 측면 - 부족한 부스 운영으로 모든 실무반이 훈련에 참가하지 못함 (8개 실무반만 구성하여 운영) - 가상재난환경의 수동식 시스템 한계로 실무반별 적합하지 않은 다른 메시지가 송출됨. - 훈련부스 화면 표시된 상황메시지가 뚜렷하지 못함 - 가상 재난환경 위치도 등 세부적인 안내가 부족 Ⅲ 단계별 훈련 분석 ① 사전 브리핑 ? 훈련 전 훈련 목적, 취지, 훈련 방법 등 사전 설명 ※「자치구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재난수습 가상훈련 길라잡이」배포 1. 자치구 스스로 자체적 사전교육이 필요. 2. 시범 훈련 동영상 등 이해하고 쉽고, 알기 쉬운 제작 필요 ② 상황 부여 및 훈련 개시 ? 훈련 실시 전 `19년 가상 설정 등 사전 안내 ① 가상 시간, 장소, 대응 단계 등 가상 설정 안내 (주말, 가정 등) ② 초기 상황 전파 프로세스 이해도를 위한 미리 개설된 단톡방 안내 ③ 실제 현장에 도착시 유의사항 안내 등 - 문자로 사고 장소 등 사전 정보를 파악하고, 재난 현장에 출발시 공무원증 패용 및 비표 역할을 하는 통합지원본부 조끼 착용! -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정보가 있는 소방서 지휘차 앞 상황판으로 가서 초기상황정보 접수 및 공유. ① 실제 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과 연계 훈련이 원칙이지만, `19년도 훈련은 통합지원본부 단독적으로 훈련을 함. 훈련시 최초의 긴통단 상황 정보를 종이로 쉽게 모두 제공함. ②훈련 상황 부여 동시에 모든 반이 한꺼번에 4층 훈련장으로 이동하여 훈련 초기 의미 전달을 잘하지 못함. (실제로는 현장 도착순으로 기능 중심의 임무가 부여 되지만, 훈련상 상황총괄반이 선 도착하여 각반 별 임무를 부여) ③통지본 운영 ? 훈련 진행 - 통합지원본부(전략기획실)↔부스와 의사소통을 통해 반별로 업무지침 (재난대응수습가이드 라인) 및 법령 등을 근거에 기초하여 자치구 실정 (통합재난안전정보시스템 (NDMS), 병원수용능력(E-GEN) 활용 등 실제 자 치구에서 보유한 정보)에 맞게 메시지를 해결하는 훈련 1 단계 : 반별 정보 취합 ? 2 단계 : 핵심 정보 단체 카톡 전송 ? 3 단계 : 정보 분석 및 상황판·보고서 작성 ? 4 단계 : 상황판단회의 (국장 주재) ? 돌발 메시지 주요 5가지 종류 (재난대응수습 가이드 라인 기준) · 재난 발생시 외국인 통역 요청 등 자치구에서 고민해 볼 신 메시지 ·중요 및 핵심 정보(사상자 등)은 상황총괄반에 필히 인지시키고, 상황판 작성에 기재해야만 하는 메시지 ·재난관리자원 공동활용시스템(NDMS), 응급의료포털(E-GEN) 등 재난 관련 시스템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메시지 · 실무반별 기본적인 법령 등을 토대로 해결하는 메시지 · 최초 상황 정보의 흐름 파악 메시지 ? 실무반별 운영 및 메시지 분석 상황총괄반 - (상황인지 및 초기 대응) 3층에서 4층(부스1)로 실제 이동하여 시뮬레이션 상에서 조이스틱으로 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지휘차 앞으로 이동 · 현장 도착(부스1)하여 긴통단 지휘소(재난환경) 등에서 정보파악 후 구청장 등 에게 긴급보고 및 통지본 설치 건의 등 단톡 방에 안내 지연 · 초기 대응시 각 반별 임무 부여 지연 ⇒ 최초 통지본 텐트 설치 위치 사전 안내, 임무 부여 등 핵심 정보는 단톡 방에 공지가 필요 - (상황총괄반 운영) 통합지원본부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컨트롤 타워) 즉 모든 실무반별 기능 및 역할 등을 알고 전체적인 상황을 인지 · 각 반별 메시지 처리에만 의존함 · 상황총괄반 자체도 정확한 업무분장이 되어 있지 않으며, 종합보고서, 운영 일지, 상황판 등 정확하게 작성한 자치구가 거의 없음. 의료지원반 - 다수의 사상자 발생으로 의료지원반 구성 E-GEN 등을 활용 한 사전에 관내 약국, 병원, D-MAT 등 파악 필요 메시지 박수화 가족 화정병원으로 이송되었다고 연락받고 확인했지만, 없다고 합니다. 그럼 도대체 어디 병원으로 이송되었나요? 미흡한 조치 화상병원 원무과에 확인한 결과, 박수화는 현재 화상병원 302호에 입원중임을 확인, 가족에게 안내 적극적 조치 가상환경에서 조이스틱으로 현장 임시의료소의 상황판을 먼저 확인 후 화상병원으로 안내 분 석 환자의 병원이 이송이 잘못되었다면 최초의 정보 즉 긴급구조통제단 현장 임시의료소 상황판으로 이동하여 인명피해 재확인 필요함. => 현장 정보의 흐름 이해도를 알아야함. 메시지 중국인 환자 발생하여 중국어 대화 가능자 1명 필요 미흡한 조치 현장에서 중국인 통역가능자가 있어 요청 적극적 조치 행정지원반에 중국인 통역지원 요청 관광지능과에 외국어 통역자 요청 분 석 재난발생시 외국인도 재난객체가 될 수 있으며, 외국인 통역 가능 부서 등 각 자치구에서는 고민 할 필요가 있음. 이재민구호반 - 화재로 인한 이재민이 다수 발생하여 이재민구호반 2개 부스 구성 사전에 자치구 내에 보유하고 있는 응급구호세트, 취사구호 세트 등 파악 임시대피소, 임시주거시설 등 (LHSH 임대주택활용, 민간 숙박업소 등) 파악 또한 장기보관이 어려운 개별구호물품은 미리 구매처를 확보 메시지 임시대피소에서 갑자기 호흡곤란 환자 발생 조치 내용 대부분 의료지원반에 이관하여 환자를 병원 이송 조치완료 했으나, 사상자 피해 현황 추가 발생 등 중요한 정보를 상황총괄반에 정확한 하게 인지하지 못해 최종 브리핑시 인명피해 숫자가 누락됨. 분 석 중요 및 핵심 정보(사상자 등)은 상황총괄반에 필히 인지시키고, 상황판 작성에 기재 행정지원반 - 재난관리자원 공동활용시스템(NDMS)을 활용하여 먼저 자체 보유 하고 있는 자원을 파악하고, 부족시 인근 시군구 자원도 추가 파악 · 재난시 NDMS를 활용하여 신속히 자치구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원 등을 파악 후 · 적기 적소에 동원할 수 있도록 공유해야 하지만, · 대부분의 자치구는 NDMS 자체를 처음 접하고, 활용도 또한 매우 낮으며, NDMS에 보유하고 있는 자원자체 등도 인지하지 못함. 현장민원반 - 사상자 피해가 다수 발생하여, 민원불편 최소화를 위해 표준편제에 없던 현장민원반을 구성하였음. (One-Stop 으로 해결) 민원접수 창구 운영 역할을 해야 하지만 대부분 전문성이 떨어진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메시지를 스스로 처리하지 못하고, 대부분 타부서에 이관조치 한 사례가 많음. 안전대책반 - 유형별 대응반의 하나로 화재로 인한 안전 점검을 실시하기 위해 구성 메시지 잭서포트가 필요할 것 같으니 점검 중에 조치하여 주시기 바람 미흡한 조치 · 00구내 공사 중인 시공회사에 연락하여 잭서포트 요청 적극적 조치 · 건설교통국 관련 부서(도로과,치수과)에 잭서포트 소유여부 파악 후 지원 예정 · 관련부서에 잭서포트 미소유시 구청 건설공사(연간단가) 계약업체에 협조요청하여 잭서포트 지원 예정 · 잭서포트 설치인원을 도로과,치수과 기동반(직영팀) 인원 지원 예정 · 기동반(직영점)인원 부족시 연간단가 계약업체 인원 지원 요청 예정 분 석 · 주택과, 건축과 직원들이 안전대책반으로 참여해야 하지만, 전혀 다른 타 부서분들이 참여. (소극적 답변) / 잭서포트란! 용어 자체를 알지 못함. · 구청 자체 보유한 잭 서포트 보유 확인 파악 등 정확하고 자세하게 기재함 장례지원반 - 사망자가 발생하여 장례지원반 구성 메시지 장례식 비용 지원이 필요합니다. 비용 일체를 지원하여 주세요 미흡한 조치 사망자 확인과 그에 필요한 장례비용을 현행법 근거하여 산정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적극적 조치 00구 장례직원반에서는 사망자가 안치된 병원에 선지급 보증공문을 발송하여 장례식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추후에 지역대책본부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배상법 기준 남자 평균임금 1000일분 수준인 112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기준 범위 외 소요된 비용은 개인부담하셔야 함을 사전에 알려드리오니, 이점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장례비 청구 지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례지원 요청->대상자확인->비용청구->장례비 지급 추가로 문의사항이 있으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분 석 장례비용 절차의 소관업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으며, 현행법 등을 근거하여 자치구 실정에 맞게 자세하게 기재함. ④ 훈련 자체 강평 ○ 자체 평가관인 국장 또는 과장이 강평 - 훈련에 대한 강평보다는 훈련의 인사말 정도로 끝맺음. · 통합지원본부 훈련의 정량적 평가표를 개발하여 실질적 훈련을 평가하는 방안을 검토 Ⅳ 2019년 미흡한 점에 대한 개선방안 ① 불시 메시지 부여에 따른 메시지 처리 결과를 평가 - (기존) 안전한 도시 만들기 지표는 교육 참여 인원 숫자인 정량적 평가 (변경) 추후 불시 메시지 부여에 따른 조치 결과를 평가 ② 실제 재난 현장에서 요구되는 표준화된 메시지 발굴 - 재난현장에서 가장 빈번하고, 필요하는 현실감 있는 수습 중심의 메시지를 개발 (메시지 난이도, 메시지 깊이 등 세밀한 부분까지 고려) ③ 임무 중심이 아닌 실전과 같은 기능 중심 훈련으로 탈바꿈 - 기존은 임무 중심의 훈련으로 효과적인 메시지 처리방법을 (실무반 운영일지 등)을 안내했지만, 추후에는 자치구 자체적으로 메시지 처리 방법 등을 정하고, 평가는 메시지 처리 결과 등을 확인 - 기존은 실무반별 그 반에 적합한 메시지를 부여했지만, 추후에는 불시의 메시지를 무작위 실무반에 부여 후 조치 결과 등을 확인하는 즉 통합지원본부의 정확한 기능과 역할을 유지하는지를 평가 Ⅴ 향후계획 ① 통합지원본부 훈련 PROCESS 평가표 개발 - 훈련 후 지속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요자 중심(시나리오·돌발메시지 등) 의 개선요구사항 수렴 및 지속 보완 -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정량적 통합지원본부 훈련 PROCESS 평가표를 개발 ⇒ 훈련 결과 환류 ② 실전과 같은 (소방서 ⇔ 자치구) 연계 합동 통합지원본부 훈련 통합지원본부 훈련장 환경 조성 통합지원본부 훈련 기본 계획 수립 소방서⇔자치구 합동 통합지원본부훈련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20.2월 ? 통지본 전용 훈련장 설치 (부스증설:부스 5 → 부스10) 재난현장 지휘역량 강화센터 (ICTC) 리모델링 공사 중 (`19년 재난관리평가 특교세 4억 활용) ~’20.2월 ? 2020년 통합지원본부 훈련 기본 계획 수립 연 2회 (상반기1,하반기1) ~’20.9월 ? 수습·복구 중심의 통지본 훈련 - (상반기) 불시 통지본 가동 훈련 불시 돌발 메시지 - (하반기) ICTC 통지본 훈련 재난현장상황메시지 50개처리 ~’20.10월 ?상·하반기 통지본 훈련 후 종합 훈련 (재난대응 안전 한국훈련) 실시 ③ 2020년 시·구 공동협력사업 안전한 도시 만들기 지표 반영 - (안전총괄과 협의 필요) 훈련의 적극적 참여를 위해 안전한 도시 만들기의 통지본 훈련 분야 점수 확대 요청 (現 5점 → 10점 이상) ④ 2020년 사업 유공 통합지원본부 훈련 분야 시장 표창 (개인 및 자치구) - (인사과 협의 필요) 정량적 통합지원본부 훈련 PROCESS 평가표를 통해 우수한 자치구 및 담당자 붙 임 : 2019년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재난수습훈련 실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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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자치구 통합지원본부 재난수습훈련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상황대응과
문서번호 상황대응과-19604 생산일자 2019-1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하림 (02-2133-8530) 관리번호 D0000039016566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안전관리총괄업무 > 안전대책수립 > 재난안전대책본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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