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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결과 및 음용실태조사 빅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

문서번호 수질과-12656 결재일자 2019.12.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정수형 서한호 代신근호 12/27 백호 협 조 주무관 김봉철 주무관 박근우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결과 및 음용실태조사 빅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 2019. 12. 상수도사업본부 ( 수 질 과 )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결과 및 음용실태 조사 빅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 매년 실시하는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결과 및 음용실태 설문조사 자료(약 25만건)를 데이터베이스화(DB) 하고 이를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에 대해 보고 드림. Ⅰ 추 진 배 경 ?? 아리수품질확인제는 수돗물의 안전성 확인 및 홍보를 위해 매년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하여 수질검사를 하고 있으나, 수질검사 결과에 대해 DB화 및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음 ○ `08년~`18년 : 약 532만 건 검사(사업소별 엑셀 통계 관리, `18년 음수대 DB화 및 표출) ○ `19년 : 약 25만 건 검사(빅데이터활용시스템 DB화 및 빅데이터 분석 시작) ?? 수질관리 및 수질사고 예방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 필요 ○ 문래동 수질사고 발생 전 수질민원 발생 등 전조 현상이 발생하였으나, 이를 인지하지 못함.(서울 전체에 대한 수질관리 필요) ○ 상수도 생산 데이터 통합관리 및 분석 활용 필요 Ⅱ 추 진 경 과 빅데이터 활용 방안 업무협의 (`18.10.01) ? 빅데이터 저장 보관(수질관리시스템), 빅데이터 분석(빅데이터활용시스템) 협의 아리수 품질확인제 빅데이터 자료입력 업무협의(`18.11. ~`19.3.) ? 음용실태 조사 추가, 부서별 업무 협조(자료입력,설문지 등) 빅데이터 자료분석 업무협의(`19.05.23. 빅데이터담당관) ? 아리수 품질확인제 빅데이터 저장 및 분석 협의 - 진행 중인 용역 사업 중 3개 과제 중 1개 과제로 추진 - 대시보드(Dashboard) 형태 결과물 제공 Ⅲ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분석 형태 : 대시보드 형태 ※ 대시보드[ dashboard ] : 웹에서, 한 화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기능.(다양한 콘텐츠를 한 화면에서 관리) 빅데이터 분석자료 구성 ? 수돗물 수질검사 현황(6개 항목) 구성 - 수질기준 적합, 부적합(탁도, 잔류염소, 철, 구리, pH) - 검사대상별 수질 및 부적합지역 현황(총건수, 수질평균, 자치구별) - 수질기준 초과 현황 / 항목별 수질기준 초과 현황 - 녹물출수현황(자치구별, 정수장 수계별, 서울맵 표출) ? 수질 음용실태 및 응용 접합도 설문 결과(3개 항목) - 수돗물 음용실태 설문조사 총괄 - 수돗물 음용실태/수돗물 인식변화(음식조리,끊여서 음용, 커피, 녹차 등 음용, 냉수음용) ? 수질민원 현황 분석(`17.1. ~ 19.8.) - 민원 건수, 민원유형별 현황, 자치구별 민원 건수, 민원처리결과, 서울맵 표출) ? 자치구별 수질검사 항목 상관관계(탁도와 잔류염소, 구리와 철, 탁도와 철) ? 민원발생 지역과 수질부적합 지역 비교 - 상관관계 분석, 민원 발생 및 수질 부적 건수, 자치구별 현황) 수질검사 빅데이터 분석 결과(붙임 문서 참조) ? 수돗물 수질검사( 총 147,520건, 적합:145,965, 관리대상:1.374, 수질기준초과:181) 수돗물 수질검사 결과 녹물출수 현황 ? 수돗물 음용실태 및 음용 적합도 설문 - 총 147,620건 중 응답건수 121,125건(82.1%) - 음식 조리시(%) : 수돗물 75.6, 정수기물 32.1, 먹는샘물 17.7, 지하수 0.5 - 냉수 음용(%) : 수돗물 17.4, 정수기물 46.9, 먹는샘물 34.7, 지하수 1.0 ? 수돗물 민원 현황 분석 - 총 14,466건 중 수질기준 초과 18건(`17.1. ~ 19. 7.) 민원 유형별 현황 민원발생 위치 ? 수돗물 민원 발생과 수질 부적합 지역 비교 분석 - 민원발생지와 수질 부적합지역 상관관계 : 상관 관계를 알수 없음 ? 넓은 지역, 적은 데이터 값, 주변 환경 여건 등 사유(데이터 축적 필요) 민원 유형별 현황 민원발생 위치 수질민원과 수질 부적합 상관관계 자치구별 비교 Ⅳ 빅데이터 분석 문제점 및 대책 수질검사 결과 데이터 오류 ? 수질검사 결과 데이터 작성(입력) 오류 - 수질검사 데이터 오기, 미입력 등 분석오류 발생 - 정수장 수계, 행정동 분류 오류, 수질검사 결과 중복 입력 등 ⇒ 정확한 데이터 입력, 계측기 검정 및 숙련 등 담당자 및 기간제근로자 교육 빅데이터활용시스템 이용 한계 ? 빅데이터담당관 빅데이터 분석 용역 중 1개 소 과제로 분석 추진 - 빅데이터 분석 과제 중 1개 과제로 선정, 대쉬보드 형태 분석 ? 타 기관 활용에 따른 분석 및 표출의 한계 - 예산 및 사업기간 등 제한, 대쉬보드 형태 분석 및 표출 - 서울지도 표출시 최소 단위가 행정동 단위 표시(데이터 분석 어려움) ⇒ 본부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자체 구축 및 내용 세분화 Ⅴ 향후 빅데이터 활용 방안 수질사고예방, 향후 추진하는 사업계획 등 미래에 대해 예측하기 위해서는 상수도 생산 데이터 및 상수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데이터까지 수합하고 종합적 분석을 할 수 있는 빅데이터 활용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 상수도 생산 데이터(수질 측정값, 자동계측기 값, 공사 현황, 민원처리 현황 등) ※ 상수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데이터(음용인식 변화, 법규 개정, 가뭄 등) 수질사고 예방 및 수질사고 시 신속한 대응 ? AI(인공지능) 데이터 분석에 의한 수질감시 및 관리 - 빅데이터 저장 및 분석 도구 도입, 인공지능 분석 추가 ? 상수도 생산 자료 통합 분석 활용 - 아리수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결과 + 수질자동계측기 데이터 값 + GIS(배관망) + 급수공사현황 등 자료 통합 분석 필요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결과 수질자동측정기 GIS 배관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사업 활용 ? 녹물출수 지역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시행 및 홍보 - 수질검사 후 녹물출수 원인 분석 및 대책 마련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수질 모니터링 등 관말(정체수) 구간 수질관리 활용 ? 주기적인 퇴수, 관로 물 세척 등 수질관리 ? 수질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 수돗물 홍보 및 음용률 향상 대책 수립 활용 ? 가정의 음용형태 분석, 음용 의사 등 음용률 기초 자료 활용 ? 음용실태 조사에 다른 지역별, 연령별 수돗물 인식개선 홍보 활용 등 서울 수돗물 수질 및 음용지도 작성 등 ? 지역별 수질 상태, 음용 실태 확인 ※ 본부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 전까지 시 빅데이터활용시스템 활용 (수질검사 결과 데이터 저장, 분석 활용) Ⅵ 행 정 사 항 수돗물 음용률 향상 대책 및 홍보 활용 : 홍보과 ? 수돗물 음용 형태 분석 및 만족도 등 빅데이터 저장, 분석 툴 구축 : 민원분석과(신설부서) ? 상수도 생산 자료 통합 분석 -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수질자동측정기 값, GIS(배관도) 등 상호 연관성 있는 데이터 종합분석 필요 - 빅데이터 저장 및 분석 툴 등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및 분석 붙 임 : 대시보드 분석 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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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결과 및 음용실태조사 빅데이터 분석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수질과
문서번호 수질과-12656 생산일자 2019-12-2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수형 (02-3146-1325) 관리번호 D000003902290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품질확인제계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