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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수질과-12591 결재일자 2019.12.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박근우 서한호 代신근호 12/26 백호 협 조 2019년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결과 보고 2019. 12.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2019년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결과 보고 2019년도 아리수품질확인제 사업 종료에 따라 그간 추진실적 분석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보고 드림 Ⅰ 개 요 ?? 사업목적 ○ 민간 수질검사원 채용 가정방문 무료 수질검사 및 아리수 홍보 ○ 수질기준 부적합 원인조사 및 개선조치로 아리수 신뢰도 제고 ?? 사업내용 ○ 기 간 : ‘19.3.04.~10.31.(8개월) ○ 수질검사 목표 : 22만 개소(소요예산:3,589만원)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220,000 23,500 26,500 29,500 29,500 31,000 30,500 25,000 24,500 ○ 방 법 - 민간 수질검사원(144명) 및 업무지원자(16명) 채용 : 160명(여성) ? 채용방법 : 공개채용(1차 서류심사, 2차 면접) - 검사대상 : 노후주택, 취약계층, 음수대, 전국체전경기장 등 ※ 주간 검사가 어려운 맞벌이 가구 등에 대하여는 야간 수질검사 실시(사전신청) ※ 품질확인제와 병행 음용실태 조사 - 검사원편성 : 수질검사원 2인 1조 - 검사항목 : 5항목(탁도,철,구리,잔류염소,수소이온농도) 및 맛?냄새 감별 - 검사결과 조치 ?수질관리시스템 및 빅데이터활용시스템 입력 ? 적 합 : 수질검사 성적서 발부, 수돗물 안전성 설명 및 홍보 ? 부적합 : 2차 수질검사, 원인진단 및 개선조치 ※ 2차 수질검사항목 :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아연, 망간, 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 Ⅱ 추진실적 ?? 수질검사 건수 : 250,595개소(목표대비 113.9%) ○ 사업소별 검사실적 구 분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목 표 220,000 23,500 26,500 29,500 29,500 31,000 30,500 25,000 24,500 검사실적 250,595 25,637 29,907 32,825 36,479 36,207 34,298 27,321 27,921 기준이내 (적합) 계 250,326 25,596 29,882 32,809 36,473 36,153 34,247 27,247 27,919 주간 249,882 25,596 29,809 32,800 36,468 36,129 34,186 27,180 27,714 야간 444 0 73 9 5 24 61 67 205 부적합 260 41 22 16 2 54 49 74 2 잔류염소부족 9 0 3 0 4 0 2 0 0 목표대비추진율 (%) 113.9 109.1 112.9 111.3 123.7 116.8 112.5 109.3 114.0 - 전사업소 검사목표 추가 달성(북부 목표대비 123.7%로 가장 많이 검사) - 야간수질검사 444개소로 전년(119개소)대비 325개소 증가 검사 - 부적합 269개소로 검사건수 대비 0.1%(먹는물 수질기준 불만족 260개소, 잔류염소부족(0.1mg/L) 9건) ※ 553,476개소 방문중 250,595개소(45.3%) 수질검사 실시(미검사 : 부재가구 293,593 (53.0%)개소, 검사거부 9,288(1.7%)개소) ○ 유형별검사 현황 구 분 계 어린이집 개량 가구 아파트 사회보호 및 취약계층 노후 주택 음수대 검사 신청가구 기 타 (경기장 등) 검사개소 250,595 2,457 900 31,714 30,804 81,590 97,360 4,435 1,335 비율(%) 100 1.0 0.4 12.7 12.3 32.6 38.9 1.8 0.5 - 음수대 97,360(38.9%)개소, 노후주택 81,590(32.6%)순으로 검사 - 제100회 전국체전 및 제39회 전국장애인체전 성공 개최를 위해 67개 경기장 961개소 수질검사 실시 ?? 부적합 및 개선현황 ○ 부적합 현황(검사항목별) 검사건수 수질 부적합(미달, 초과) 항목 계 탁도 (0.5NTU이하) 철 (0.3mg/L이하) 구리 (1mg/L이하) 잔류염소 (0.1mg/L이상) 기타 (맛,냄새) 250,595 269 68 191 0 9 1 (부적합율(%)) (100) (25.3) (71.0 ) (0.0) (3.3) (0.4) - 부적합 269개소 중 철 191개소로 타 항목보다 부적합율(71%)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옥내배관노후 영향으로 사료 됨. - 잔류염소 부족 9개소는 배관정체(6건) 및 물탱크체류시간과다(3건) 였음. ○ 부적합 원인 구 분 계 물탱크체류 시간 과다 배관정체 (옥내,관말포함) 옥내배관노후 기타 (물탱크청소 미흡 등) 건수 269 3 7 256 3 (부적합율(%)) (100) (1.1) (2.6) (95.2) (1.1) - 옥내배관노후 부적합 256개소(95.2%)으로 가장 많음 ○ 개선내용 구 분 대상 계 개선완료내역 직결급수 퇴수조치 수도관개량·정비 기타 (물탱크청소등) 건수 269 269 1 28 232 8 (부적합율(%)) - (100) (0.4) (10.4) (86.2) (3.0) - 부적합 및 잔류염소 부족 269개소 모두 개선완료 되었으며 옥내수도배관 개량?정비가 232건(86.2%)으로 가장 많음 ?? 인원별 수질검사 건수 구 분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검사건수 250,595 25,637 29,907 32,825 36,479 36,207 34,298 27,321 27,921 수질검사인원 (기간제근로자) 208 (160) 23 (16) 27 (20) 28 (22) 27 (22) 29 (22) 29 (22) 23 (18) 22 (18) 인별 검사건수 1,205 1,115 1,108 1,172 1,351 1,249 1,183 1,188 1,269 - 인별 수질검사 1,205건(평균)이며, 북부, 강동수도사업소는 평균보다 많이 검사하였음. ※ 수질검사인원은 수도사업소 수질팀 직원 및 수질검사원 포함 임(팀장(8명) 제외) ?? 음수대 수질검사 대상 및 결과 ○ 검사대상 : 24,153대(‘19.9.30기준) 구 분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음수대 대수 24,153 2,826 2,808 3,055 3,508 3,018 3,512 2,552 2,874 수질검사인원 208 (160) 23 (16) 27 (20) 28 (22) 27 (22) 29 (22) 29 (22) 23 (18) 22 (18) 1인 음수대 관리건수 116 123 104 109 130 104 121 111 131 - 인별 음수대 수질검사 대상은 평균 116대이고, 중부, 북부, 남부, 강동수도사업소가 평균보다 검사 대상이 많음. ○ 검사결과 : 97,360개소 검사 구 분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검사건수 97,360 10,883 10,946 12,903 14,480 13,166 13,019 9,744 12,219 적 합 97,354 10,883 10,946 12,903 14,474 13,166 13,019 9,744 12,219 부적합 6 0 0 0 6 0 0 0 0 - 부적합 항목 : 탁도 2, 잔류염소부족 4 - 부적합 원인 : 옥내배관노후 1개소, 배관정체 5개소 - 조치내용 : 직결 급수전환 1개소, 퇴수 2개소, 이동설치 1개소, 철거 2개소 ?? 수질검사원 채용 및 교육 ○ 수질검사원 채용 : 160명(지역주민(여성))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160 16 20 22 22 22 22 18 18 ※ 사업소별 업무지원자 2명 포함 ○ 수질검사원 교육(‘19.3.4.~20.) - 본부집합교육(직무교육 및 성희롱 예방교육 등) : ‘19.3.04.~05. - 사업소 현장중심교육(장비 사용방법 및 현장적응 교육 등) : ‘19.3.06.~08. - 연구원 맛?냄새 실습교육(1일 1개 사업소 실시) : ‘19.3.11.~20. ○ 수질검사원 근무복 등 물품지급 - 수질검사원 근무복(잠바, 반팔티셔츠, 조끼), 근무화, 모자, 물병 등 개별 지급 - 검사시약, 홍보 리플렛, 품질확인제 점검결과서 등 구매 배부 ??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음용실태” 조사결과 ○ 조사건수 : 119,561건(일반검사 153,235건 대비78.0% 응답) ○ 조사결과 - 밥·국·찌게 등 조리 : 수돗물(75.4%), 정수기물(20.1%), 먹는샘물(4.0%) - 커피, 녹차 등을 마실때 : 수돗물(66.1%), 정수기물(26.7%), 먹는샘물(6.5%) - 보리차 등으로 끓여 마실때 : 수돗물(64.5%), 정수기물(20.9%), 먹는샘물(5.1%) - 냉수를 그대로 마심 : 정수기물(40.8%), 먹는샘물(30.5%), 수돗물(14.7%), 기타(13.1%) ※ 설문결과 종 류 용 도 계 (%) 수돗물 (%) 정수기물 (%) 먹는샘물 (%) 지하수.약수 (%) 해당없음 (%) 밥·국·찌게 등을 조리할 때 119,551 90,140 24,075 4,799 253 284 (100) (75.4) (20.1) (4.0) (0.2) (0.2) 커피·녹차 등을 마실 때 119,543 79,057 31,960 7,738 311 477 (100) (66.1) (26.7) (6.5) (0.3) (0.4) 보리차 등으로 끓여서 마실 때 119,497 77,096 25.012 5,970 300 11,119 (100) (64.5) (20.9) (5.1) (0.3) (9.3) 냉수로 그대로 마실 때 119,317 17,588 48,658 35,364 1,019 15,688 (100) (14.7) (40.8) (30.5) (0.9) (13.1) ○ 활 용 : 음용실태 분석자료 활용(홍보과) ?? 아리수 품질확인제 만족도 조사 결과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19. 9월 - 조 사 자 : 수돗물 시민평가단 80명(사업소별 10명) - 조사방법 : 미스테리쇼퍼(mystery shopper) ※ 수돗물 시민평가단이 아리수 품질확인제 서비스를 받은 후 평가 - 조사내용 ? 수질검사 요청시 수도사업소 직원 친절도 ? 수질검사원 방문시간 준수 만족도 ? 수질검사 과정, 결과에 대한 설명 만족도 ? 수질검사 결과 신뢰성 및 품질확인제 만족도 등 ○ 조사결과 - 수질검사 신청시(전화) 친절도 : 친절 93.8%, 보통 6.2%, 불만족 0.0% - 방문 약속시간 준수 만족도 : 만족 86.3% 보통 10.0% 불만족 3.8% - 수질검사시 친절도 : 친절 97.6%, 보통 2.5% 불친절 0.0% - 수질검사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충분한 설명 : 그렇다 91.3% 보통 8.8% 아니다 0.0% - 수질검사 후 수돗물 안전성 신뢰도 향상 : 높다 97.5% 보통 2.5% 낮아졌다 0.0% - 수질검사를 받기전 음용형태(수돗물 시민평가단) : 수돗물(끓인 물 포함) 40.7%, 정수기 29.6%, 생수 28.4% 약수등 기타1.2% ?? 수질검사원 주요 활동내용 ○ 문래동 등 수질사고시 수질검사 참여 : 3회 구 분 문래동 혼탁수 발생 망원동 일대 수질사고 경찰청앞 누수사고 사고기간 ‘19.6.20.~7.12. ‘19.9.03.~04. ‘19.9.20.~21. 지원인력(명) 657 40 (서부 근무자) 44 (서부 및 중부(4명) 근무자) ○ 공원 학교, 관공서 등 음수대 수질검사(24,153개소 4회(분기1회)) ○ 아리수 홍보관련 언론 취재 적극 참여 - 한겨레 “우리집 수돗물 품질 확인해 보려면” : ‘19.7.13(토) - 오마이뉴스 “서울시 수질검사원의 하루” : ‘19.8.16(금) - MBN 생생정보마당 : ‘19.8.18(일) - SBS 일요특선다큐멘터리 : ‘19.10.6(일) ※ 주요활동 사진 가정방문 수질검사 음수대 수질검사 언론취재 지원 ?? 검사결과 빅데이터 분석(세부사항 별도 보고) ○ 개 요 - 대 상 : 아리수 품질확인제 및 수질민원, 음용실태(음수대 제외) - 분석방법 : 서울시 “빅데이터활용시스템” 활용 ※ 빅데이터담당관 협의 추진 및 분석 - 분석형태 : 대시보드 ※ 대시보드(dashboard) : 한 화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기능.(다양한 콘텐츠를 한 화면에서 관리) ○ 분석내용 - 수돗물 수질검사 데이터 분석 - 수돗물 음용실태 및 음용 적합도 분석 - 수돗물 민원현황 분석(‘17~19년) ○ 활용방안 - 수질사고 예방 및 수질사고 시 신속 대응 - 옥내배관 개선사업 활용 - 관말(정체수)구간 수질관리 활용 등 Ⅲ 향후계획 ○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결과 ‘19년도 경영평가“ 반영 ○ 음수대 수질검사 및 만족도 조사(수질과-9748(’18.11.23) 결과 등을 반영하여 ’20년 아리수품질확인제“ 계획 수립 추진 첨 부 : 1.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결과 1부. 2. 아리수품질확인제 부적합 및 개선현황 1부. 3.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음용실태 조사결과 1부. 4. 만족도 조사결과 1부. 5. ’20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계획(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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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사업소별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결과(1)-20191223(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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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19년 부적합 및 개선 현황(12월까지 현황(최종))20191223.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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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음용실태 조사 추진현황 보고(보고용)-최종.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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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19년 아리수 품질확인제 만족도 조사결과(전년 포함)-20191223(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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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 2020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계획(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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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수질과
문서번호 수질과-12591 생산일자 2019-1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근우 (02-3146-1324) 관리번호 D000003899973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품질확인제계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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