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확산 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5215 결재일자 2019.12.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범미선 김국진 12/19 이은영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확산 사업 결과보고 2019.12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결과보고 고부가가치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육성 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사업 개요 ?? 사업개요 ○ 사업명: ‘2019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사업 ○ 사업기간: 2019.8.12.~2019.12.31 ○ 추진방법: 대행사 선정(워크컴퍼니)을 통한 사업추진 ○ 사업내용 ? 주요 주체 간 연계를 통한 프리미엄 네트워크 구축 ?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확산 ○ 사업예산: 95,000천원 ?? 추진 결과 ○ 업계 내 주요 주체들로 구성된 프리미엄 네트워크 모임 개최 ? 프리미엄 관광 관련 숙박, 교통, 마케팅 에이전시, 여행사 등으로 구성 ? 네트워크 형성 및 본 사업을 위한 유기적 협력 도모 ○ 해외 관광객 대상, 서울시만의 ’다름‘이 있는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제작 ? ’My Seoul Insider’라는 타이틀 아래 미식, 문화, 웰니스 등 10개 발굴 ? 콘텐츠 사진촬영 및 30초 영상 10편 제작, 4개국어(일/영/중(간/번)) 번역 ○ B2B 및 온라인 확산을 위한 기반 구축 ? 해외 럭셔리 커뮤니티 총 5곳 및 서울관광포털 내 홍보(‘20.1월말 완료 예정) ? KLTM 2019 참가 및 발굴 콘텐츠 체험 부스 운영(2019. 10. 21) 2. 세부 추진내용 1 주요 주체간 연계를 통한 프리미엄 네트워크 구축 ?? 콘텐츠 제작, 확산, 수용(상품화 및 판매)까지 상호 유기적인 협력 체계 구축 ○ 얼라이언스 구성 및 얼라이언스 진행 ? 주요 주체 리스트 조사 및 선별 ? 본 과업을 알리고 업계 의견 수렴 및 협력 도모를 위한 얼라이언스 구성 ? 지속적인 리스트 업데이트 및 DB화를 위한 얼라이언스 토대 마련 구분 수행항목 구성 대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참여사의 의견 수렴, 콘텐츠 제작 방향 및 정보 공유, 프리미엄 관광 유통구조 접근 콘텐츠 유통 주체 도출 콘텐츠를 상품화할 수용구조를 관리하고 콘텐츠 유통을 지원 호텔 마케팅&시스템 컴퍼니, 프리미엄 관광 에이전시, 호텔 외국인 수용 주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울 프리미엄 관광의 만족도 극대화, 피드백을 공유해 콘텐츠 활성화 도모 서울시내 주요호텔, 교통, 프리미엄 관광 에이전시 ○ 얼라이언스 모임 진행 얼라이언스 모임 ? 일시: 2019. 9. 24. (화) 09:00~12:00(오찬포함) ? 장소: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13층 소회의실 ? 참석자: 서울 특급호텔 및 프리미엄 관광 유관 기업 주요 관계자 등 총 15명 ? 내용: 서울 프리미엄 관광육성에 대한 방향성 확인 및 얼라이언스 도모 ? 주요 의견 구분 내용 럭셔리 관광에 대한 어려움이 어느 정도 해소됨 콘텐츠 발굴 넘어 유관업체의 주도적인 참여 유도 방안 필요 방향성에 대해 동의한다. 프랑스의 경우 ‘위베르’라는 커뮤니티가 패션, 미식, 와인 등을 다루며 프랑스 관광업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침. 여행사 입장에선 콘텐츠가 큰 도움이 된다. 프리미엄 관광객들은 항상 새롭고 자기만의 경험을 원함, 평범해 보이는 경험도 특별하게 들려줄 수 있는 스토리텔링 중요 My Seoul Insider 캠페인이 활성화되었으면 한다. 호텔 투숙객 대상으로 웰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이 알려줬으면 좋겠다. 서울시민들의 참여도도 높아져 관심이 많은 것 같다. 차량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더해질 수 있어야한다. 해당 콘텐츠를 품고 있는 장소와 연동이 필요하다. 아직 국내 프리미엄 관광시장에서, 관광 콘텐츠 활성화와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이번 사업이 그 플랫폼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참여하는 업체들마다 현실적인 이익이 발생되어야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다. 방향성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구분 내용 벤쿠버의 경우, 얼라이언스 참여 업체가 전략 설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형태로 발전됐다. 향후 고려할 부분이다. 또한, 럭셔리 관광업에 종사하는 직원들 교육이 중요하므로 벤쿠버의 경우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 비수기 때 관광지를 경험할 수 있는 할인을 제공했다. 참고할 사항. 또한 시에서 수수료가 없는 OTA를 만들었고 관광 업체들이 테스트를 위한 다양한 상품을 올려서 테스트 베드 역할을 담당했다. 컨시어지 또는 카드사 프리미엄 프로그램을 통해 들어오는 관광객은 20~30%이고 대부분 글로벌 OTA를 통해 유입된다. 이들이 소비하는 서울의 이미지는 전통적이고 현대적인 것이 대부분이고 ‘럭셔리’한 것은 상대적으로 약하다. 단계적으로 꾸준히 구축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목적(의료 관광 등)으로 방문했다가 유입되는 경우도 충분히 가능하다. 기타 콘텐츠를 활용한 커스터마이징 성격의 경험 창출(상품화) 필요, 방문 외국인의 수용 주체간 디테일 보완을 통한 상품 고도화 기대 2 서울시만의 ‘다름’이 있는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및 제작 ?? 콘텐츠의 브랜딩化 ○ 프로젝트 타이틀: My Seoul Insider ? 단순한 제품이나 장소 소개가 아닌, 서울만의 관광 경험을 소비할 수 있는 ‘버킷 리스트’로 전개 ? 각 콘텐츠 별, 사진, 원고뿐만 아니라 짧은 영상(30초)을 함께 개발, 온·오프라인 동시 기반 콘텐츠로 발굴 ?? 선택과 집중에 따른 발굴 ○ 수요자 맞춤형 글로컬(Glocal) 콘텐츠 (미식·웰니스·문화체험)에 집중 구분 내용 미식 접근 용이한 역내시장 대상 미식 콘텐츠 개발 반가 음식문화·, 궁중 음식 체험 등 전통이 있는 로컬 콘텐츠 반영, 전통에 기반하되 혁신적으로 재해석된 영감을 주는 콘텐츠 병행 웰니스 디지털 디톡스(한방·스파·명상 등), 테이스트 웰니스(채식·티·로컬 식재료 등) 제시 문화체험 한국 및 서울 고유 자원과 브랜드 기반 콘텐츠 발굴 고유성 탑재한 이색 경험 반영(보자기, 가구 박물관) ?? 발굴 과정 및 결과 ○ 총 5개월간 10선 발굴 과정 ? ‘19. 8 ~ 9월 얼라이언스 모임, 발굴 콘텐츠 리스트 선정 ? ‘19. 10 ~ 12월 중순 발굴 콘텐츠 취재 및 원고작성, 영상 제작 및 편집 등 ? ‘19. 12월 말 발굴 콘텐츠 번역, 온라인 게재 등 ○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10선(붙임 1. 상세내용) ?All made in Korea Kockail ?사계절이 담긴 코리안디저트 ?조선반가 요리코스체험 ?태권도 웰니스 액티비티 ?보자기 포장 프라이빗클래스 ?조선리빙 스타일 체험-한국가구박물관 ⑦한방 뷰티 스파 ⑧한국 와인 큐레이션 테이스팅 ⑨코리안 티 디톡스 ⑩막걸리 제조 프라이빗 클래스 3 B2B 및 온라인 확산을 위한 기반 구축 ?? 제3회 KLTM(코리아 럭셔리 트래블마트) 참가 ○ 행사개요 행사명 제3회 Korea Luxury Travel Mart(2019) 일시 ‘19. 10. 21(월), 09:00 ~ 20:00 장소 서울 시그니엘 호텔 및 롯데월드 호텔 주최/주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참가규모 국·내외 고급관광 관련 관계자 150여 명 · (해외) 럭셔리 관광 상품 취급 여행사, VIP 마케팅 관계자, 언론 등 50명 내외 · (국내) 호텔 여행업계(DMC 등) 럭셔리 관광 콘텐츠 취급 업체 등 100명 내외 주요행사 서울관광 홍보부스 운영(B2B상담, 네트워킹 행사 등), 서울 프리미엄 관광콘텐츠 체험부스 운영, 만찬 ○ 주요일정 시간 롯데월드 호텔 시그니엘호텔 크리스탈볼룸(3F) 포이어(로비,3F) 그랜드볼룸 76F) 09:00~10:00 등 록 10:00~11:00 B2B상담 체험부스 운영 12:00~13:00 오찬 13:00~17:00 B2B상담 체험부스 운영 17:00~18:00 18:00~20:00 만찬 네트워킹 만찬 (전통공연 등) ? 위치 및 배치도 ○ 서울관광 홍보부스 운영(9㎡) ? 서울 프리미엄 관광콘텐츠 소개(My Seoul Insider) ? 20개 업계 교류, 설문조사 및 기념품 증정(자개 텀블러) ? 부스 디자인 및 현장 스케치 【참고: 서울 프리미엄 관광 설문조사 결과】 ?? 목적: 부스 관람객 대상 설문조사 진행을 통해 서울 프리미엄 관광 동향 파악 ?? 참가 인원: 총 20명 참가 ?? 주요 결과: - 설문조사 응답자: 유효응담 20명(붙임2. 설문조사 결과 참고) - 럭셔리 관광객 1일 소비액은 57%가 ~5,000 USD, 29%가 5,000~10,000USD - 럭셔리 관광객의 타깃으로 장년층의 부부여행이 30%, 동호회 등 소그룹이 27%, 어린이 동반 가족여행이 24% 순임 - 럭셔리 관광상품 정보를 얻는 채널은 SNS, 여행잡지 및 신문이 각각 25%, ILTM박람회가 23%임 ○ 서울 프리미엄 관광콘텐츠 체험부스 운영(18㎡) ? 지자체, 명인 등 국내 럭셔리 관광 콘텐츠 전시·체험부스 내 참여 ? 서울만의 특별한 시음·시식 체험(전통주 활용 칵테일 및 한식디저트) 제공 ? 서울 디저트(동병상련), K-ocktail(바 참) 200여명 참여 ?? 유통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온라인 확산 기반 구축 ○ 서울시 관광포털(Visitseoul.net) 내 랜딩 페이지에 게재 ? 서울 프리미엄관광 페이지 개설을 통해 B2B 정보제공 (메일) ? 서울에서 추천하는 서울 프리미엄관광 콘텐츠로 소개 ○ 해외 프리미엄 관광 커뮤니티 및 SNS 채널 5곳에 콘텐츠 노출 홍보(‘20.1) 채널 특성 Beautiful destinations 아름다운 여행지에 대한 영상 및 사진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SNS에 공유하는 플랫폼 Luxury world traveler 2백만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있는 여행 커뮤니티. 트래블 어드바이저, 사진가, 영상 전문가들 참여 Traveler Made 독창적인 경험을 찾는 여행자에게 독특하고 프라이빗한 맞춤형 여정을 제공하는 럭셔리 여행 디자이너들의 네트워크 Virtuoso travel 럭셔리 여행을 전문으로 하는 국제 여행사 네트워크. 50여개국 1,000명 이상의 여행사 파트너로 구성 ILTM 전세계 럭셔리 여행사들과 관련 업체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박람회 겸 SNS채널에 여행 상품 소개 플랫폼 3. 추진 성과 및 개선 과제 ?? 추진 성과 ○ 콘텐츠 제작, 확산, 수용까지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울 프리미엄 관광의 만족도 극대화, 피드백을 공유해 콘텐츠 활성화 도모 ○ 수요자 맞춤형 글로컬 콘텐츠 집중에 따른 발굴 ? 단순한 제품이나 장소 소개가 아닌, 서울만의 관광 경험을 소비할 수 있는 ‘버킷 리스트’로 전개 ○ KLTM 박람회 참가를 통해 네트워크 구축 뿐만 아니라 심층 설문조사를 통해 서울 프리미엄 관광객의 소비성향 등 트랜드 파악 ?? 개선 과제 ○ 지속적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 지속으로 국내외 유관기관의 지속적인 협력체계 구축 ? KLTM 및 해외 ILTM, PURE 등 참가를 통한 네트워크 확장 ○ 콘텐츠를 활용한 커스터마이징 성격의 경험 창출로 수용 주체 간 세부적인 보완을 통한 상폼 고도화 기대 ? 국내 유관기관과의 교류 확대로 발굴된 콘텐츠(사진, 영상)등 지원 ○ 서울 프리미엄 관광 인지도 제고를 위한 럭셔리관광 채널 및 해외매체 홍보 마케팅 강화 필요 ? 특화된 채널 및 매체(BBC, CNN, T&L 등)활용 홍보 마케팅 추진 4.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총 사업비: 95,000,000원 ○ 총 집행액: 95,000,000원(부가세 포함) ○ 주요 집행내역 구분 세부내역 소계(원)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확산 인건비 미식 관광 콘텐츠 소스 발굴 및 취재 문화 및 웰니스 관광 콘텐츠 소스 발굴 및 취재 온라인용 공유 및 확산 지원 네트워크 구축 및 모임 관리 33,263,000 사업비 해외 프리미엄 관광 커뮤니티 홍보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모임 발굴 콘텐츠 영문 번역 KLTM 참가 및 업계 네트워크 확장 사진 및 영상 촬영 및 제작 등 비주얼 보강 51,159,000 기타 수수료, 부가세 등 15,035,000 총계 99,457,000 절삭 금액 -4,457,000 정산 합계금액 95,000,000 붙임 1 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10선 상세내용 1 메이드 인 코리아 칵테일, K-ocktail 카테고리 미식(Dining & Drink) 업체명 바 참(성북구) 칵테일로 한국의 방방곳곳을 단 하룻밤에 여행할 수 있는 곳이 다름 아닌 서울에 있다. 바로 서촌의 한옥 바 <참>이 대표적이다. 준비물은 칵테일을 즐길 몸과 마음이면 충분하다. 고소리술과 혼디주, 둥굴레 등으로 귤의 시트러스함과 한국적인 고소함을 담은 ‘제주’, 대잎술과 매실원주로 숲의 맛과 향을 표현한 ‘담양’ 등 임병진 바텐더는 한국의 지역색을 표현한 칵테일을 선보이고 있다. 촬영 이미지 2 한국 와인을 아세요? 믿고 마시는 한국 와인 큐레이션 Korean Wine Curation 카테고리 미식(Dining & Drink) 업체명 르 캬바레 시떼 (중구) “한국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서울의 콘텐츠를 추천해주세요.” 서울에 온 외국인 투숙객이 호텔 컨시어지에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다. 흔히 창덕궁 비원이나 북촌한옥마을 등을 추천해주기 일쑤였는데, 이제 ‘맛있는 한국 와인을 맛볼 수 있는 곳’을 당당하게 권할 수 있게 됐다. 그중 한 곳이 바로 더 플라자 호텔의 <르 캬바레 시떼>. 서울의 특급 호텔 중에선 최초로 한국 와인이라는 콘텐츠를 컬렉션 형태로 선보인 곳이다. 촬영 이미지 3 서울의 모던함을 담은 티 코스 Korean Modern Tea Course 카테고리 미식(Dining & Drink) 업체명 알디프 (마포구) 외국인이 바라보는 동양의 차 문화는 다소 정적이다. 정숙한 분위기에서 녹차를 다기에 우려내는 모습을 상상하기 일쑤. 이런 이미지에서 탈피해 모던한 공간에서 도시의 스토리를 담은 창의적인 티를 코스 형태로 즐길 수 있는 곳이 속속 생기고 있다. 대표적인 공간이 서교동의 티 바&라운지 <알디프>. 티 코스는 하루에 다섯 타임, 두 시간 동안 예약제로만 이용 가능하다. 한 타임당 참석할 수 있는 인원은 단 7명이기에 티 마스터의 세심한 서비스를 받으며 차를 음미할 수 있다. 촬영 이미지 4 서울에서 나 홀로 막걸리 빚기 Private Class for Raw Rice Wine 카테고리 미식(Dining & Drink) 업체명 윤주당(용산구) 19세기 한국 주류에 대해 기록한 책인 「조선주조사」에 따르면 조선 시대 한반도에 15만 개의 주막이 있었다고 한다. 여기에 토종벼 품종이 1천5백여 종에 달했으니, 얼마나 다양한 맛의 술이 존재했던 걸까. 현대 서울에도 술 빚는 주모의 주막은 있다. 남산에 해가 걸리는 저녁 무렵, 해방촌 언덕빼기에 ‘술을 다스리는 무리들’이 모이는 곳 <윤주당尹酒黨>이다. 무리를 이끄는 윤나라 주모는 이곳에서 한 달에 한 번 자신이 빚은 술을 걸러 ‘술독 파티’를 연다. 때를 맞추지 못했다면 블렌딩 막걸리로 주모의 손맛을 가늠해볼 수 있다. 이곳은 내?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한 전통주 빚기 원데이 클래스도 운영한다. 최소 2인, 최대 10인 규모로 이뤄지는 클래스는 한국의 쌀이 어떤 과정을 거쳐 향기로운 술로 변신하는지 모든 과정을 체험해볼 수 있어 한국 술에 관심 있는 외국인들 사이에서 인기만점이다. 촬영 이미지 5 조선 반가 음식을 서울에서 Taste the Traditional food of Nobility 카테고리 미식(Dining & Drink) 업체명 규반 (강남구) 드라마 ‘대장금’이 종영된 지 벌써 15년이 지났지만, 해외에서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한류를 이끈 견인차로 평가받는 이 드라마의 메인 콘텐츠는 다름 아닌 ‘한식’. 주인공 장금이가 궁녀가 된 후 우여곡절 속에서 선보이는 다채로운 궁중 요리는 외국인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하다. 장금이가 라이벌 금향이와의 경합에서 선보인 드라마 속 음식은 무엇일까? ‘대장금’에 나온 요리를 포함한 조선 시대 궁중, 반가 음식을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코스로 맛볼 수 있는 곳이 서울에 있다. ‘대장금’에서 요리를 총괄하고 한남동에서 10년간 멤버십 다이닝을 운영한 경력이 있는 김지영 셰프가 연 곳으로, 잊히는 우리 식문화를 고조리서나 관련 논문 등의 고증을 통해 재현하고 있다. 촬영 이미지 6 사계절이 담긴 서울 디저트 Seoul Dessert 카테고리 미식(Dining & Drink) 업체명 동병상련 (성북구) 한국의 전통 디저트에는 사계절이 오롯이 담겼다. 봄에는 산에 핀 진달래꽃을 찹쌀에 노릇노릇하게 지져 화전으로 즐겼고, 여름에는 더운 날씨에 떡이 쉽게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해 술로 발효시킨 증편을 만들어 먹었다. 가을에는 대추, 밤, 은행 등 갖가지 오곡백과를 곱게 채 썰어 찹쌀가루와 함께 쪄낸 색단자 를, 겨울에는 거피 팥고물에 밤, 대추, 유자절임 등을 섞어 푸짐하게 찐 두텁 떡을 만들어 따뜻한 차와 함께 즐겼다. 촬영 이미지 7 조선의 리빙 스타일을 경험하다 Traditional Korean Living Style 카테고리 문화(Culture) 업체명 한국가구박물관 (성북구) 내 몸에 꼭 맞는 옷을 맞춤 제작하듯, 조선 양반은 자신이 소장한 책들의 크기에 꼭 맞는 함을 맞춤형으로 제작했다. 20여 권씩 보관할 수 있는 책함은 필요에 따라 하나씩 들고 다니기도 하고, 방 구조에 맞게 여러 개를 쌓아 올려 책장으로 활용할 수도 있었다. 최근 인기인 모듈형 가구가 이미 조선 시대에 있었던 것. 몇 년 전 한국을 방문해 이 책함을 본 할리우드 스타 브래드 피트는 “수백 년 전 가구가 이렇게 모던하다니 놀랍다”며 연신 “어메이징”을 외쳤다. 조선 시대 리빙 스타일의 면면을 속속들이 볼 수 있는 공간이 서울에 있다. 미국 방송 CNN이 ‘서울에서 가장 아름다운 박물관’으로 꼽았으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등의 해외 국빈이나 명사들이 한국에 오면 꼭 한 번은 방문하는 곳이다. 촬영 이미지 8 복을 담아 마음을 전하다 K-style Wrapping Cloth, Bojagi 카테고리 문화(Culture) 업체명 폴드앤타이 (서초구) 보자기는 복을 담는다는 의미를 품고 있다. 보자기를 뜻하는 한자어 ‘보?’는 중국어 ‘복福’과 발음이 비슷해 보자기를 싸는 물건을 ‘복’에 비유했다. 그 의미만큼 생활 곳곳에 유용하게 쓰였다. 음식을 위생적으로 보관하는 상보로, 어린아이를 감싸는 포대기로, 각종 소지품을 넣어 가지고 다니는 주머니 혹은 보따리로 기능했다. 무엇보다도 귀한 분에게 선물을 보낼 때 그 어떤 포장보다도 더한 가치를 뽐낸다. 묶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멋을 낼 수 있고, 복을 싸서 전한다는 마음도 담았다. 보자기 문화는 지금도 한국의 대표적인 미美로 꼽힌다. 이런 보자기 포장에 관심을 갖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직접 포장을 배워볼 수 있는 프라이빗 클래스를 소개한다. 촬영 이미지 9 도전! 태권도 K-Wellness, Taekwondo 카테고리 웰니스(Wellness) 업체명 미르메 태권도(강동구) 심신의 건강을 추구하는 웰니스 열풍이 불면서 단순히 쉬고 노는 것보다는 각종 수련과 액티비티를 통해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는 여행지가 뜨고 있다. 인도에서 요가와 명상을 한다거나, 발리에서 서핑 등 각종 해양 액티비티를 배우는 식이다. 한국의 색깔이 가장 잘 드러나는 웰니스 액티비티를 찾는다면 태권도만 한 것이 없다. 맨손 무예로서 손과 발을 이용해 공격과 방어를 하는 과정에서 근력과 근지구력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 무엇보다 태권도는 단순한 격투 스포츠가 아니다. 먼저 정신을 수양함으로써 몸을 단련시키는 데 바탕을 두고 있다. 주먹 쥐기를 배우기 전에 태권도의 5대 정신인 예의, 염치, 인내, 극기, 백절불굴(백 번 꺾여도 결코 굽히지 않음)에 대해 먼저 가르친다. 촬영 이미지 10 오감으로 채우는 코리안 뷰티 Korean Holistic Beauty 카테고리 웰니스(Wellness) 업체명 설화수 플래그쉽 스토어(강남구) 음양의 균형을 통해 외양뿐만 아니라 내적인 아름다움까지 추구하는 동양의 오랜 철학은 ‘홀리스틱 뷰티HOLISTIC BEAUTY’라는 타이틀로 세계 곳곳에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이런 철학이 반영된 프리미엄 한방 스파는 ‘뷰티 관광’ 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 사이에서 필수 코스로 자리 잡았다. 서울에 한방 스파뿐만 아니라 한복 단장과 티 클래스 등의 스페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미美를 총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있다. 홀리스틱 뷰티를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복합 공간으로 입소문이 퍼지면서 해외 방문객이 전체 방문객의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내·외국인 모두에게 사랑받는 공간으로 거듭났다. 촬영 이미지 붙임 2 KLTM 서울관광 홍보부스 방문자 설문 조사 결과 Experience Different My Seoul Insider 서울부스 설문조사 ○ 귀하(사)의 국적은? ○ 럭셔리 관광객이 여행을 계획한다면 결장하는 시점은 언제입니까? 여행( ) 개월 전 1. 당신이 생각하는 럭셔리 관광객의 1일 소비액은? ? $1,000 ~ $5,000 ? $5,000 ~ $10,000 ? $10,000 ~ $15,000 ? $15,000이상 2. 귀사의 럭셔리 관광객(클라이언트)이 여행기간 동안 지출하는 총 여행경비는? ? ~ $ 5,000 ? $5,000~10,000 ? $10,000~$20,000 ? $20,000~30,000 ? $50,000이상 3. 최근 1년 귀사의 클라이언트인 럭셔리관광객의 해외여행 횟수는? ? 1회 ? 2회 ? 3회 ? 4회 이상 4. 귀사의 럭셔리 관광객이 선호하는 여행일수는? ? 3일 ? 5일 ? 7일 ? 10일 5. 귀사의 럭셔리 관광객의 비중은? ? 가족여행(어린이 동반) ? 부부여행(장년층) ? 동호회 등 소그룹 ? 기업체 비지니스 ? 기타 6. 귀사는 럭셔리 관광 상품 정보를 어느 채널을 통해 얻는가? (□ 체크) ? SNS(□ 페이스북, □인스타, □유튜브) ? 여행잡지(□T&L, □Lonely planet □기타) ? 신문(예시□뉴욕타임즈 □ 각지역매체 등) ? TV 여행채널 (예시□CNN, □BBC, □여행전문프로그램 □기타) ? 럭셔리 여행전문지 ? 기타( ) 7. 럭셔리 관광활동에 가장 관심있는 콘텐츠는? ? 미식체험 ? 자연탐방 ? 쇼핑 ? 릴렉스 및 힐링 ? 문화체험 ? 기타( ) 8. 귀사의 력셔리 관광객(클라이언트)의 선호도가 높은 여행목적지는? ? 일본 ? 태국 ? 베트남 ? 싱가포르 ? 홍콩 ? 중국 ⑦ 기타( ) 9. 럭셔리 관광 목적지로서 비교한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비용 ? 근접성 ? 역사&문화적 우수성 ? 매력적인 문화 ? 편리한 숙박 및 교통 ? 기타( ) 10. 서울만의 ‘다름’ 이 있는 경험을 원할 때 체험하고 싶은 테마 순위는? (사진 참조) ? All made in Korea Kockail ? 사계절이 담긴 코리안디저트 ? 조선반가 요리코스체험 ? 태권도 웰니스 액티비티 ? 보자기 포장 프라이빗클래스 ? 조선리빙 스타일 체험-한국가구박물관 ⑦ 한방 뷰티 스파 ⑧ 한국 와인 큐레이션 테이스팅 ⑨ 코리안 티 디톡스 ⑩ 막걸리 제조 프라이빗 클래스 Thank you and Seoul Welcomes You! 설문조사 ? 설문기간: KLTM 행사기간(2019년 10월 21일, 1일) 내 진행 ? 대상: 해외 럭셔리관광업계 관계자 총 20명 ?아시아: 중국4, 싱가포르3, 홍콩 1, 말레이시아 1, 인도네시아 2 ?구미주 및 중앙아시아: 호주 2, 미국 1, 독일 1, 인도 2. 스페인1, 사우디 1, 카자흐스탄 1 ? 방식: 현장 설문지 응답/각 항목 중복선택 가능 럭셔리 관광객 일일 소비액 2.럭셔리관광객 여행기간 총 지출경비 3. 럭셔리 관광객 해외여행 횟수? 4. 럭셔리 관광객이 선호하는 여행일수? 5. 럭셔리 관광객의 연령대 비중 6. 럭셔리 관광상품 정보 채널 7. 럭셔리 관광활동에 관심있는 콘텐츠? 8. 선호도가 높은 여행 목적지는? 9. 럭셔리 관광목적지로의 주된 요인? 10. 서울에서 체험하고 싶은 럭셔리테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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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프리미엄 관광 콘텐츠 발굴·확산 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5215 생산일자 2019-1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범미선 관리번호 D0000038948910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특화관광개발및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