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278 결재일자 2019.12.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김선희 안영미 12/19 김동경 협조 2019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결과 보고 2019.12. 도시브랜드담당관 2019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운영 결과 보고 아이서울유와 중소기업간 브랜드 협업을 통해 제품 및 콘텐츠를 개발하여 국내외 서울브랜드 확산 및 기업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추진 근거 ○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시장방침, ’16.2.24)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 및 7조(상징물 관련 사업 등) ?? 추진 방향 ○ 우수한 상품 및 콘텐츠 개발 지원을 통해 서울브랜드 이미지 확산 ○ 파트너스 기업의 협업 상품 및 콘텐츠 판매?유통을 촉진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운영 및 서울의 홍보 플랫폼을 활용한 협업 브랜드 확산 ?? 추진 현황 ○ 2019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 운영 계획 수립 : ’19. 2.12. ○ 2019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용역 업체 선정 : ’19. 5.13. - 용역업체: , 과업기간: 5~12월 ○ 서울브랜드 위원과 ‘18년 협업기업 간담회의 : ’19. 5.24. - 기업의 공동마케팅 추진 및 기업의 이윤창출 성공사례 필요성 제안 등 ○ 서울브랜드 위원 자문회의(2회) : ’19. 5.13./ ’19. 6.12. - 파트너스 기업 모집 및 선정과정의 가이드 및 발전방향 공유 ○ 2019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모집 공고 및 접수 : ’19. 6.26.~7.15. ○ 2019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심사?선정 : ’19. 7.16.~ 7.26. - 최종 선정기업 : 21개기업 (50개업 신청접수, 1차서류심사, 2차pt심사)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오리엔테이션 개최 : ’19. 8. 6. - 서울브랜드 이해 및 공동브랜딩 방향 안내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브랜드 자문 및 코칭 (3회) - 8.13.(1회차) : 기업의 협업기획안 코칭 및 파트너스간 연계방안 도출 - 8.26.(2회차) : 협업기획의 구체적인 실현을 위한 1:1전문가 코칭 - 9.26.(3회차) : 구현된 결과물 점검 및 공유 ○ DDP 팝업스토어 운영(살림터 1층) : ’19.10.14 ~ 10.19. ○ 홍대 아트아치 팝업스토어 운영 : ’19.11.20. ~ 12. 1. ○ 2019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안내서 제작 : ’19.12. 2. ~ 12.20. ?? 추진 절차 전문 운영업체 선정 (’19. 4~ 5월) ? 협업기업 모집 심사·선정 (’19. 6~ 7월) ? 협업 프로젝트 기획·제작 (’19. 8 ~ 9월) ? 협업 프로젝트 유통·판매 (’19.10~11월) ? 결과 보고 (’19. 12월) 용역 공고 및 전문 업체 선정 (도시브랜담당관) 협업기업 선정 (21개 기업 선정) (전문 운영업체) 시제품·서비스 및 협업 브랜드 개발 (전문 운영업체) 협업 프로젝트 브랜드 마케팅 (팝업스토어) (전문 운영업체)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결과분석 (도시브랜담당관) <2019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사업 추진 과정> ?? 추진 성과 ○ 국내?외 시민 및 관광객들에게 서울브랜드 아이서울유 확산 및 이해도 제고 - 아이서울유 인지도('18년 84%→'19년 86.6%), 호감도('18년 70.7%→'19년 73.3%) 상승 ○ 파트너스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아이서울유가 시민 일상속으로 스며들어 자연스럽게 서울의 가치를 공유 ○ 브랜드 협업을 통해 기업의 수익창출 및 기업 홍보?이미지 제고 ? 협업 기업 선정 : 21개 기업 선정 - 2018년 시범 운영을 보완하여 공개 모집을 통해 아이서울유의 디자인과 가치를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참여 의사(의지)가 있는 기업 분 야 기업명 대 표 소개 패 션 페이터스바이 시스플래닛 ▶ 가방 및 파우치 www.paintters.com 발달장애, 다문화, 신진 아티스트 들의 협업을 기반으로 일상에서 예술을 입는다는 철학으로 스테디 셀러를 만들어 가는 기업 패 션 롬팩 ▶ 패션마스크 www.rompackstore.com “토크돌즈” 캐릭터 콘텐츠를 기반으로 롬팩만의 트랜디한 문화를 만들어가며, 성장하는 기업 패 션 그린앤프로덕트 ▶ 가방 www.ecobag100.com 진짜 지구를 위한 100% 친환경 가방을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하며, 가방을 통해 지구와 인간이 동시에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기업 패 션 지아이엘에스 ▶ 양말 www.gilsocks.co.kr 1976년에 창업하여 2대째 가업을 이어온 양말디자인 전문회사. 양말이 생활용품이 아닌 자신의 행복한 발걸음이 되는 첫 시작이 되기를 추구하는 회사 패 션 에쉬 ▶ 의류 및 가방 www.teenytiger.co.kr 한국를 주제로 젊은 층이 좋아할만한 재미있는 스타일의 패션 아이템의 제품 패 션 LIE ▶ 의류 www.liecollection.com 모던 여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뉴욕 매장을 비롯하여 현재 미국, 캐나타, 유럽, 홍콩, 일본 등 60여개 백화점 및 고급 편집샵 입점 패 션 슈퍼윅스컴퍼니 ▶ 의류 www.customvillage.co.kr 실력 있는 아티스트들에게 재고의 부담 없는 커스텀 방식으로 상품 및 제조 환경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창업 플랫폼 패 션 다우엔터프라이즈 (중도포기) ▶ 여행캐리어 가방 www.wait7.com 커스터마이징 구현이 가능한 회사로 다양한 예술가의 디자인으로 나만의 특별한 캐리어로 고유한 감성 표현 리 빙 소로시 ▶ 도자기 및 에코백 www.sorosi.co.kr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공예와 미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 제품 제작 분 야 기업명 대 표 소개 리 빙 열림일터 ▶ 문구 및 에코백 www.yilter.or.kr 직업적 최중증발달장애인이 일을 통해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더불어 살아가도록 돕는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문 구 퍼니이브 ▶ 스티커 등 www.funnyeve.com 글로벌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 캐릭터인 밈은 페이스북, 라인,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에 이모티콘으로 출시되어 많은 글로벌 팬덤을 보유 문 구 드림헤븐앤 드림스카이 ▶ 컬러링북 및 문구 www.dreamsky33.com 여행스케치란 테마로 그린 스케치로 다양한 관광문화 상품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꿈의 스토리텔링 회사 식 품 배러댄와플 ▶ 와플 betterthanwaffle.com 베러댄와플은 소상공인들이 조합원으로써 경영과 점주로서 매장운영에 동시 참여하는 협동조합형 소셜프랜차이즈 식 품 유하제과 ▶ 마카롱 instagram.com/yuha_ig 매일 신선하고 깨끗한 마카롱으로 화려하진 않지만 깨끗하고 안전한 먹거리, 우리가 함께하는 서울에 어울리는 마카롱을 만드는 제과 회사 기 타 연필과지우개 ▶ 애니메이션 및 인형 www.pande.co.kr 연필과 지우개는 세계로 수출하는 창작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서울 토종 기업 기 타 포스포스키 ▶ 키링 및 브로치 instagram.com/posposk 일러스트 기반으로 Design and Handmade제품 기 타 아트숨비 ▶ 액서서리 www.artsoombi.com 실력 있는 청년 작가들의 참신한 기획력을 융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줄하는 Aritist+K-culture 플랫폼. 음 악 고희안재즈 ▶ 서울음악 버클리 음대 출신 재즈 뮤지션. 다양한 장르로 전통적인 공연장이 아닌 일상을 느낄 수 있는 생활공간에서 다채로운 음악 활동. 콘텐츠 ㈜지앤지커머스 ▶ 어플 www.gng.ggook.com 국내 B2B시장 1위 도매꾹, 최고 도매 오픈마켓 운영, (200만 회원이 사고 파는 온라인 중개장터) 다양한 구매/판매원 서비스 제공(어플) 콘텐츠 비즈웍스 ▶ 어플 www.happybusking.com 버스킹 아티스트와 함께 관객 소통을 이끌어 내는 공연에 스마트한 홍보가 가능한 공연 소통 홍보 플랫폼 뷰 티 원데이원 커뮤니케이션 (중도포기) ▶ 화장품케이스 www.thefillit.com 뷰티 스타트업 기업이며 수정 화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필릿(fillit)“의 제품화에 성공하여 일본, 미주, 베트남, 인도네시아 수출 준비중임. ? 협업 브랜드 및 제품?콘텐츠 개발 : 19개 협업 브랜드 개발 - 아이서울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파트너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I·SEOUL·U와 파트너 기업의 로고 콜라보 추진 - 아이서울유 브랜드 활용을 위한 브랜드 자문 및 코칭을 통해 브랜드 컨셉, 스토리,디자인, 아이디어 도출 분야 협업 브랜드 브랜드 컨셉/스토리 도출 디자인 및 제품(콘텐츠) 개발 패션 아이서울유 x 페이터스바이시스플래닛 ?아이·드림·유 : 공존이라는 키워드를 모티브로 삼아 자폐, 다문화 신진작가들의 바라보는 시선으로 서울을 재해석 → 너와 내가 함께 꿈 꿀수 있는 도시 패선 아이서울유 x 롬팩 ?아이·마스크·유 : 서울의 열정적인 패션 피플들의 미세먼지와의 여유로롭고 멋진 공존을 표현 → 미세먼지는 이제 일상임, 멋지게 공존하자 패선 아이서울유 x 그린앤 프로덕드 ?아이·백퍼센트·유 :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착한 서울의 공존 메시지 가방에 담음 → 백퍼센트 지구를 위한 가방 패선 아이서울유 x 지아엘에스 ?아이·서울·유 : 혼자가 아닌 공존하는 다양성을 보다 즐겁게 표현하며 서로가 함께 신고 함께 걸을수록 가치를 느낌 → 너와 내가 서울을 함께 걷자 패션 아이서울유 x 에쉬 ?아이·티니타이거·유 : 우리의 전통문양을 현재의 스타일에 잘 어울려지게 만들고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의 모습을 표현 → 전통과 스타일의 서울 패션 아이서울유 x LIE ?아이·라이·유 : I·SEOUL·U의 그래픽 및 ‘서울시’ 문구를 패션 모티브로 활용하여 트랜드한 서울의 개성과 이미지를 노출 → 서울은 특별합니다. 쓰고, 입고, 즐기는 라이의 특별 아이템 분야 협업 브랜드 브랜드 컨셉/스토리 도출 디자인 및 제품(콘텐츠) 개발 패션 아이서울유 x 슈퍼윅스 컴퍼니 ?아이·커스텀·유 :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방면의 아티스트들과 아이서울유 커스텀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서울 브랜드 의미 전달 → 제품과 유통에 약한 신진 디자이너들에게 다양한 제품 및 유통채널 제공 리빙 아이서울유 x 소로시 ?아이·소로시·유 : 너와 나, 우리의 이야기를 가진 한글이 독창적인 요소를 반영하여 우리의 문화가 가지는 매력을 담음 → 한글을 확장, 서울의 열정, 응용제품 개발 리빙 아이서울유 x 열림일터 ?아이·이퀄·유 : 장애와 비장애의 구분 없이 누구나 직업선택에 있어서 평등하며, 발달장애를 가진 사람도 예술작가로서 사회에 당당히 설 수 있다는 꿈과 희망과 신념을 담음 →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다양성 속에 새로운 공존 표현 문구 아이서울유 x 퍼니이브 ?아이·밈·유 : 여유, 열정, 공존의 서울을 밈이라는 귀여운 이모티콘 캐릭터를 통해 표현함으로써 재밌고 새롭게 전달하고자 아이?밈?유 데코스티커를 만듬 → 서울의 각 장소를 밈의 캐릭터를 통해 표현 문구 아이서울유 x 드림헤븐앤 드림스카이 ?아이·프로미스유 : I SEOUL U의 의미를 부각시키고 서울의 다양한 모습, 즉 서울의 정체성, 이야기, 에너지, 특별함, 아름다움, 연결성 등을 재밌게 전달 → I SEOUL U의 이니셜을 스토리로 연결, 시각적 아이콘으로 형상화 식품 아이서울유 x 배러댄와플 ?아이·베러댄와플·유 : [너와 나의 서울] 가치와 협동조합협 소셜프랜차이즈인 배러댄 와플의 [상생]철학이 만남. → 서울의 상생가치를 와플에 표현 식품 아이서울유 x 유하제과 ?아이·유하제과·유 : 아이서울유 [너와 나의 서울] 가치를 건강과 안전으로 해석 → 서울에서 함께 먹을수 있는 거짓이 없는 깨끗한 먹거리 분야 협업 브랜드 브랜드 컨셉/스토리 도출 디자인 및 제품(콘텐츠) 개발 기타 아이서울유 x 연필과지우개 ?아이·에그로이·유 : 아이서울유을 알리는 애니메이션 제작하여 유트브 송출 → 애니메이션으로 서울을 알림 기타 아이서울유 x 포스포스키 ?아이·포스포스키·유 : 일러스트레이션을 기반으로 서울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음 → 서울의 랜드마크를 일러스트화하여 알림 기타 아이서울유 x 아트숨비 ?아이·아트숨비·유 : 서울의 시대별 대표 건축물 중 역사,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덕수궁, 독립문, 서울역, 평화의 문, DDP 5개의 건축물을 귀걸이, 목걸이, 금속 뱃지로 구현 → 서울이 가지고 있는 빛을 표현 음악 아이서울유 x 고희안재즈 ?아이·고희안재즈·유 : 재즈뮤지션 고희안 피아니스트의 느낌을 살려 피아노 아이콘을 융합 → 피아니스트와 함께 서울음악 공연 콘 텐 츠 아이서울유 x ㈜지앤지 커머스 ?아이·컨버시·유 : 서울의 이벤트 및 홍보 소식을 관광객과 공유하며 서울을 보다 더 즐길 수 있는 플랫폼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제품 홍보 판매 및 서울소식 온라인 플랫폼 구현 콘 텐 츠 아이서울유 x 비즈웍스 ?아이·해피버스킹·유 : 아이서울유의 가치와 버스킹 문화의 소통을 결합해 서울의 문화 소개 → 서울 버스킹 공연 홍보 플랫폼 ? 협업제품의 유통 판매 촉진을 위한 팝업스토어 운영 ○ DDP팝업스토어 운영(‘19.10.14~10.19/ DDP살림터 1층) - ○ 홍대 아트아치갤러리 팝업스토어 운영 (‘19.11.20.~12. 1.) - 아이서울티셔츠만들기, 홍대 드로잉스케치 투어, 홍보 버스킹 공연 등 브랜드 체험 및 구매 유도 ?? 개선할 점 ○ (모집 선정 단계) 제품 이외의 카테고리 기업은 협업 결과물의 예측이 어려워 결과물이 예측가능한 제품군 위주의 기업 선발 필요 ○ (브랜드 자문) 전문가별 아이서울유 로고 활용 및 구현 방안에 대한 의견 상이하여 브랜드 교육전 전문가 회의 진행을 통한 의견 통일 필요 ○ (팝업스토어) 파트너스 제품 중 구매의 부담이 없는 1만원 이내의 상품군 개발 필요 ○ (기타) 관광기념품과 경계가 모호하여 기존에 진행하는 관광상품 공모사업과 차별점 필요 ?? 향후 일정 ○ ’20년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 및 운영 계획 수립 : ’20.1월초 ○ ’20년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사업 용역 발주 : ’20.1월말.
19393894
20210929023941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11278
D000003894828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