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229 결재일자 2019.2.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박혜영 안영미 김동경 02/12 유연식 2019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구성·운영 계획 2019. 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19 파트너스 구성·운영 계획 아이서울유(I·SEOUL·U 너와 나의 서울)와 기업간의 브랜드 협업을 통해 서울의 이미지 제고 및 서울브랜드 확산에 기여 Ⅰ 추진개요 ?? 추진 근거 ○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시장방침, ’16.2.24)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 및 7조(상징물 관련 사업 등) ?? 추진 방향 ○ 쉽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분야의 협업기업 발굴을 통해 서울브랜드가 시민 생활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추진 ? (음 식) 피자, 와플, 케이크, 커피, 맥주 등 음식 콜라보 ? (음 악) 재즈, 힙합, 클래식, R&B, 컨트리, 팝 등 음악 콜라보 ? (패 션) 티셔츠, 가방, 모자, 장갑 등 패션 콜라보 ? (전시 및 화장품) 아이서울유 너와나의 서울 아트, 화장품(립스틱 등) 콜라보 ○ 시민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협업 상품의 판매?유통을 촉진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 운영 팝업스토어(pop-up store) :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서 신상품·서비스 등 특정 제품을 일정 기간 동안만 판매하고 사라지는 매장, 단기간에 판매와 홍보 효과 창출 ○ 협업프로젝트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자 협업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브랜드 협업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브랜드 멘토링 추진 ? 서울시의 주요매체 홍보, 서울시 글로벌 사이트 및 SNS 매체 통해 홍보 ? 브랜드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브랜드 워크샵 진행을 통해 브랜드 컨셉, 스토리, 디자인, 홍보 등 아이디어 도출 ※ 팝업 스토어 해외사례 ○ 베를린은 창조적이고 혁신적이며 살기 좋은 대도시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유럽의 5개 도시에 팝업 스토어 운영 - 패션, 음식, 화장품, 디자인, 기술 및 예술 부문의 베를린 파트너 기업들이 참여하여스톡홀름, 런던, 비엔나, 암스테르담, 파리의 팝업 스토어 운영 - 베를린의 디자인, 패션, 가구, 음식,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15개 스타트업 기업들이 참여하여 혁신적이고 트렌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 <암스테르담, 런던, 스톡홀름의 팝업 스토어(2015년)> ○ 기업의 경우, 소비자들이 단순 제품 구매에서 벗어나 브랜드의 정체성과 개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브랜드 체험 매장 증가 - 애플 본점 매장은 예술적이고 친환경적인 공간으로 기업가, 개발자 및 기타 중소기업 고객들에게 조언과 교육을 하며, 전시?공연?포럼 등 고객에게 다양한 기회와 혜택 제공함 - 츠타야 서점은 도서, 음반, 문구, 가전, 가구 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팜. 책을 읽다가 커피를 마시고 책에서 나온 제품을 서점에서 직접 체험하거나 구매할 수 있음 <애플 플래그십스토어(본점 매장)> <일본 츠타야서점의 라이프스타일숍(생활용품)> <런던, LA에 있는 티파니의 팝업 스토어> Ⅱ 추진계획 ?? 사업개요 ○ 사 업 명 : 파트너스 구성 및 운영 ○ 사업기간 : ’19.3. ~ ’19.12 ○ 사업내용 : 콘텐츠 기획 및 유통?판매 ? 파트너스 협업기업 발굴 선정 ? 협업 시제품?서비스 개발 및 워크샵 진행 ? 협업 시제품?서비스 마케팅 기획 및 추진 ○ 소요예산 : 200백만원 - 예산과목 : 시민자긍심 고취,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관리, 시민주도형 서울브랜드 확산, 사무관리비(201-01) ○ 추진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제한경쟁) - 전문성, 기술성, 창의성 등이 요구되는 사업의 경우 사업에 제안서를 제출받아 평가한 후 협상절차를 통해 최종 낙찰자 선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제44조 ?? 추진 절차 전문 운영업체 선정 (’19. 2~ 3월) ? 협업기업 심사·선정 (’19. 3~ 5월) ? 협업 프로젝트 기획·제작 (’19. 6 ~ 9월) ? 협업 프로젝트 유통·판매 (’19.10~11월) ? 결과 보고 (’19. 12월) 용역 공고 및 전문 업체 선정 (도시브랜담당관) 아이서울유 파트너스(협업기업) 20개 선정 (전문 운영업체) 시제품·서비스 및 협업 브랜드 개발 (전문 운영업체) 협업 프로젝트 브랜드 마케팅 (팝업스토어) (전문 운영업체)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2기 결과분석 (도시브랜담당관) ?? 세부 추진내용 ※ 전문 운영업체 추진 ①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협업기업 모집?선정 : ’19. 3~ 5월 ‘18년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프로젝트 실행과 연계하여 홍보 추진 ○ ’19년 서울브랜드 협업기업 모집 기획?홍보 ? 서울브랜드 협업기업 모집 기획(분야, 대상, 혜택, 문의, 접수 등) ? 서울브랜드 협업기업 모집 홍보(포스터, 보도자료, SNS 매체 활용 등) ○ ’19년 서울브랜드 협업기업 신청 접수 및 선정 ? 서울브랜드 협업기업 신청 접수(협업신청서, 협업기획서 등) ? 서울브랜드 협업기업 심사 및 선정(심사기준, 선정기준 등) ※ 질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공공에 기여하고자 하는 좋은 기업 20개 선정 ② 서울브랜드 콘텐츠 기획·제작을 위한 브랜드 멘토링 : ’19. 6~9월 기업들간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브랜드 워크샵 형태로 추진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와 협업을 위한 브랜드 교육·멘토링 추진 ? 서울브랜드 활용과 브랜드 협업 안내, 기업간 상호 소개 등 ? 시제품?서비스 개발, 협업 프로젝트 기획을 위한 브랜드 협업 성공 사례 공유 ? 서울브랜드와 기업간의 협업을 위한 브랜드 전략 도출(컨셉, 스토리 등) ? 서울브랜드 활용한 협업 브랜드 개발(네이밍, 디자인 등) ? 시제품?서비스 개발, 유통 및 판매를 위한 협업 프로젝트 기획 등 ③ 서울브랜드 콘텐츠 유통·판매를 위한 팝업 스토어 기획·운영 : ’19. 10 ~11월 서울의 품격과 이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브랜드 체험관 형태로 추진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협업 브랜드 유통 및 판매 전략 수립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팝업 스토어 브랜드 체험 콘텐츠 구성 및 공간 기획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팝업 스토어 운영 및 홍보(보도자료, SNS 홍보 등) ④ 2019 서울브랜드(I·SEOUL·U) 파트너스 결과 보고(’19. 12) Ⅲ 서울브랜드 활용?확산방안 ○ ’18년 협업기업의 시제품?서비스 개발후 ’19년 마케팅 추진?확산 분 야 상품 개발 (시제품·서비스) ’18년 상품 특징 및 실적 ‘19년 활용계획 음식 <아이서울유 와플> ?’18년 아이서울유 와플 메뉴 개발 ?’19년 5월 5일 어린이날, 기부 행사 공동 마케팅 추진 ?베러댄와플 전국매장(100개)에 아이서울유 와플 메뉴 개설 확대 추진 ※ 현재 4개 지점 참여(19.1월) 음악 <아이서울유 버스킹> ?’18.12.24.도봉구 누원고 2학년 160명 대상 시범 공연(교육청 추천) → 19년도 사업 확대 실시 ※ 서울관련음악 : 광화문연가, 서울 역지하철역앞에서, 서울서울서울 등 ?「시민청 활짝라운지」 및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등 연계하여 프로젝트 확산 ※ 문화정책과 협업 연계(19.4월) 패션 <아이서울유 티셔츠> ? ‘IxSEOULxU 서울특별시’ 글자가 담긴 티셔츠 시제품 개발 ?’19년 3월 서울패션위크를 통해 서울특별시 티셔츠 국내외 언론사 및 셀레브리티 노출 ※ 패션아이콘 지코(힙팝 가수)를 통해 공동마케팅 추진 후 수익의 일부 기부 전시 <에바 알머슨의 서울 작품> ? 예술의 전당 전시 중 (한가람미술관) - ’18.12.7 ~’19.3.31 ※ 서울의 풍경(남산타워, 북촌 등), 문화등이 작품배경에 노출 ? 에바알머슨 국내외 전시 순회에 서울작품 지속 노출 협의 추진 화장품 <아이서울유 서울향 비누> ? ’18년 서울의 향을 담은 한글 비누 시제품 개발 ※ 비누케이스에 I?SEOUL?L 노출 ?일본, 싱가폴 등 해외 매장에 서울향 비누 판매 노출 ○ 협업기업의 유통·판매망을 활용하여 서울브랜드 협업 제품·서비스 확산 추진 ? (패 션) : LIE는 뉴욕, 미국, 캐나다, 유럽, 홍콩, 일본, 싱가폴 등 60여개 백화점에 입점 중임. ? (화장품) : 향원은 일본, 싱가폴, 호주, 미국 등 온·오프라인 매장에 수출 중임. ○ 서울산업진흥원 및 디자인재단과 협력하여 신제품 유통·판매 연계 지원 ? 서울산업진흥원 SBA 유통마케팅 본부와 협력하여 ‘I?Market Seoul?U’ 매장 및 장터에 협업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유통?판매 연계 지원 ? 매장 : 아이마켓서울유(I?Market Seoul?U) 시설 및 운영현황(’18년 9월 기준) 구분 항목 내용 비고 시설 현황 매장명 아이마켓서울유 위 치 시청 지하 1층 면 적 214.88 m²(약 65평) 운영시간 연중무휴(명절당일 제외) 8:30~20:30 운영 현황 운영방법 전문운영사 활용, 별도사업자 등록 등록번호 : 713-85-00592 운영인력 총 6명 매니저1명, 일반5명 정산관리 판매분에 대한 익월정산(수수료 제외) 위탁판매수수료 : 20% 입점기업 188개사 서울어워드 인증기업·상품 중심 취급제품 1,500개 내외 기타사항 외국인관광객 면세판매장 지정 등록번호 : 제104-00931호 ? 장터 : 자치구·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아이마켓서울유라는 장터를 매월 운영 ? 디자인재단의 DDP 사업본부와 협력하여 ‘DDP 스토어’ 매장에 협업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유통?판매 연계 지원 ? 매장 : DDP 스토어(DDP Store) 시설 및 운영현황(’18년 기준) 항목 내용 비고 매장명 DDP 스토어 ※ 협력매장(4곳) : 국립중앙박물관, 한국민속박물관, 한국문화재단 2개소(인천공항, 창덕궁-동궐마루) 위치·면적 살림터 1층(117m², 35.4평) / 배움터 B2(71m², 21평) 운영시간 월 휴무, 주중 10:00~19:00 / 주말 10:00~21:00 입점브랜드 201개(※’18년 20개 신규브랜드 입점) 판매상품수 4,189개 매장 연평균매출 66,622,898원(월평균 5,551,908원) ※ DDP 스토어는 ’17년 6개 매장으로 최대 증가했다가 ’18년 2개 매장으로 조정(매장을 늘리면 운영관리비용 증가로 판매수익 절하되는 면을 고려, 현재 2개 직영매장 운영) Ⅳ 전문 운영업체 선정계획 ?? 입찰 공고 ○ 사전공고(도시브랜드담당관) : ’19. 2월중 -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및 나라장터(www.g2b.go.kr) 게재 ○ 본공고(재무과) : ’19. 2월말 ○ 공 고 안 : 붙임 1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43조(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제44조(지식기반사업 등의 계약방법) 제1항 제5호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제5장(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기준) ○ 참가자격 - 중소기업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제한경쟁입찰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확인요령에 따라 발급된 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를 소지한 업체만이 입찰 참가 가능 ※〈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는 입찰서 제출 마감일 기준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 - 입찰공고일 전일부터 주된 영업소의 소재지가 서울에 위치한 업체로 개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당해자격을 유지해야함 - 나라장터 입찰참가자격 등록된 업체이어야 하며, 나라장터 입찰자격 미등록 업체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에 의거 전자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등록하여야 함 - 미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에 해당될 경우에는 관계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음 ?? 업무수행방식 ○ 선정된 업체를 대상으로 우선 추진해야 하는 과제를 제시하고 실행 계획을 접수받아 과업부여 ○ 과업 부여 받은 업체는 제시한 실행계획에 맞는 전략과 콘텐츠 및 사후 관리까지 일체를 전담하여 추진 ?? 입찰참가 등록 및 제안서 접수 ○ 입찰참가 등록 및 가격투찰(전자입찰) - 일 시 : ’19. 3월중 - 방 법 : 국가종합전자 조달시스템(나라장터) ○ 제안서 및 가격입찰서 제출(방문접수) - 일 시 : ’19. 3월중 - 장 소 : 서울특별시 도시브랜드담당관(서울시청 무교별관 6층) ?? 평가위원 선정 ○제안서 평가위원 예비명부 확정 - 평가의 공정성을 위하여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인원의 3배수를 전문 분야별로 추천받아 예비 평가위원으로 선정 - 예비평가위원별 고유번호 부여하여 예비명부 확정 ○입찰참가자가 제안서 제출 시 전문분야별 평가위원 번호 추첨 - 전문분야별 다빈도 순으로 선정(동일한 경우 연장자 순) - 추첨된 인원에 대해 참석여부 확인 후, 최종 평가위원 확정 ※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 세부사항은 별도방침 수립?운영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일 시 : ’19. 3월중 예정 ○ 장 소 : 미 정(제안서 제출자에게 개별 통보) ※ 제안서 발표는 프리젠테이션(PT) 심사로 진행 ○ 구 성 : 최소 7인 이상 ~ 최대 10인 이하 ○ 심사방법 : 붙임 2 - 평가배점 : 기술능력 평가 90점(정량20, 정성70) + 입찰가격 평가 10점 ○ 정성평가 심사내용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모집 홍보 및 선정 과정 운영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브랜드 협업을 위한 교육·멘토링 추진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브랜드 팝업 스토어 기획·운영 구 분 평 가 항 목 배 점 계 100 기술 능력 평가 정량적 평가 경영상태 회사의경영상태 6 20 참여인력 기술상태 프로젝트 참여인력수 4 프로젝트 참여인력경력 4 수행경험 (실적금액) 최근 3년간 국내외 브랜딩실적 6 정성적 평가 과업 추진전략 및 추진방향 5 70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모집 홍보 및 선정 과정 운영 15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브랜드 교육 및 멘토링 기획 10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협업 브랜드 및 프로젝트 개발 15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 스토어 기획 및 운영 20 제안사만의 특별제안 등 추가제안 둥 5 입찰가격 평가 10 ?? 업체선정 ○ 추진방법 : 협상대상 1순위 업체부터 협상을 추진하되, 협상기간 내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음 순위 업체와 협상 ○ 협상기간 : 협상대상 업체 통보일(공문발송)로부터 10일 Ⅴ 추진일정 ○ 전문용역사 모집공고 : ’19. 2월중~3월초 ○ 제안서평가 : ’19. 3월중 ○ 협상 및 선정 : ’19. 3월말 ○ 용역 추진 : ’19. 4월 ~ 12월 ○ 최종 보고 : ’19. 12월
17154655
20210929161800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1229
D000003555420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