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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책 워크숍 강사파견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4749 결재일자 2019.12.1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인재기획과장 김연우 김연우 12/13 代오세우 - 서울시 친환경교통정책 공유를 위한 메트로폴리스-UITP-서울 교통정책 워크숍 강사파견 -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 2019. 12.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국 외 여 행 개 요 가. 여행개요 여 행 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여행도시 더반 방문기관 UCLG총회 여행목적 분 야 국제워크숍 ? 메트로폴리스 사무국의 요청에 따라 현지 워크숍에 전문가를 파견, 서울의 도시정책 경험을 공유하고 정책 해외수출 기회제공 - 해외도시 정책수요(친환경교통)에 맞는 찾아가는 강의 및 토론 진행, 정책경험 공유 - 메트로폴리스 및 UITP와 교통정책 교류협력을 통한 도시문제 공동해결 모색 ※ UCLG 총회(11.11-15) : 세계 1,000여개 지방정부를 회원으로 하고 있으며, 메트로폴리스는 분과 섹션으로 활용. 3년마다 열리는 총회에 약 2,000명 정도의 지방정부 및 관계기관 참석 ?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분야 책임도시로 우수강사 및 정책공유컨텐츠 제공으로 서울시 및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원 홍보 - 지방정부 최대 행사인 UCLG 총회에서 서울시 정책을 참가도시에 전파 - UCLG 총회 참석자 대상으로 국제연수원 본원 홍보, 국제연수원 연수 참가 독려 여행기간 2019년 11월 9일 ~ 2019년 11월 14일 (2박 6일)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비 고 나. 여행결과 요약 ? 메트로폴리스 요청에 따른 현지워크숍 강의 실시 및 그룹토론을 통해 서울의 교통정책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해외도시 정책수출의 기회 마련 ?「서울시 “사람 중심도시” 구축을 위한 교통정책」강의를 통해 서울시와 해외 도시간 교류 협력 강화 ? UITP 등 현지 교통전문가 및 유관기관 관계자와 인적 네트워크 강화 다. 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 붙임 서울시 친환경교통정책 공유를 위한 메트로폴리스-UITP-서울 교통정책 워크숍 강사파견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1 출 장 개 요 ?? 출장목적 ? 메트로폴리스의 요청에 따라 UCLG (United Cities and Local Government) 총회에서 현지워크숍 강의 실시 및 그룹토론을 통해 서울의 교통정책 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해외도시 정책수출의 기회 마련 ?「서울시 “사람 중심도시” 구축을 위한 교통정책」 강의를 통해 서울시와 해외 도시간 도시문제해결을 위한 협력강화 ?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원 홍보 및 워크숍 참석도시에서 연수 참가 독려 ?? 출장기간 : ’19. 11. 9(일) ~ 11. 14(금), 2박 6일 ?? 출 장 자 : 1명 ?? 출장일정 일 정 일 정 내 용(출?도착 및 이동일정 제외) 비 고 사전계획 실제 수행내용 11.9(토) ?인천출발(23:50) ?인천출발(23:50) 11.10(일) ?두바이 도착(09:05) ?두바이 출발(10:35) ?더반 도착(17:05) ?두바이 도착(09:05) ?두바이 출발(10:35) ?더반 도착(17:05) 11.11(월) ?워크숍 장소 사전 답사 ?현지 관계자와 워크숍 사전회의 ?워크숍 장소 사전 답사 및 회의 참관 ?현지 관계자와 워크숍 사전회의 11.12(화) ?개회식, 강의 및 질의응답, 그룹토의 - 강의주제 I : 모빌리티 거버넌스 - 강의주제 II : 서울시 ‘사람중심’ 교통 우수사례 소개 - 강의주제 III : 대도시의 교통과 이동 ?더반 출발(19:10) ?개회식, 강의 및 질의응답, 그룹토의 - 강의주제 I : 모빌리티 거버넌스 - 강의주제 II : 서울시 ‘사람중심’ 교통 우수사례 소개 - 강의주제 III : 대도시의 교통과 이동 ?더반 출발(19:10) 11.13(수) ?두바이 도착(05:30) ?두바이 출발(21:00) ?두바이 도착(05:30) ?두바이 출발(21:00) 연결 항공편 부재로 공항 대기 11.14(목) ?인천도착(12:00) ?인천도착(12:00) 2 주요일정 및 성과 ?? UCLG Congress 회의 참관 Ⅰ ○ 회 의 명 : Local4Action HUB Inaugural Celebration - 국 문 명 : Local4Action 허브 개회식 ○ 회의일시 : 2019. 11. 11(월) 12:30~13:00 ○ 장 소 : ICC Durban (더반시 국제컨벤션센터) ○ 주 제 : 행동하는 지방정부 허브 개회식 - 회의 개막식 및 참석자 소개 - 주요 세션 소개 및 향후 계획 발표 ○ 참 석 자 : UCLG 이사회 및 주요 회원 대표 - Mr. Parks Tau, President of UCLG - Ms. Maimunah Mohd Sharif, Executive Director of UN-Habitat - Ms. Emilia Saiz, Secretary General of UCLG < 회의 사진 > ?? UCLG Congress 회의 참관 Ⅱ ○ 회 의 명 : The Future of Local Finances - 국 문 명 : 지방 정부 재정의 미래 ○ 회의일시 : 2019. 11. 11(월) 13:30~14:30 ○ 장 소 : ICC Durban (더반시 국제컨벤션센터) ○ 주 제 : 지방재정의 건전화 - 중앙정부 및 국제 수준에서 지방재정의 이슈화 전략 - UCLG회원도시의 도시발전 자금조달의 현지화 사례 공유 ○ 참 석 자 : UCLG 이사회 및 회원도시 대표 이 름 직 위 소 속 비 고 Mr. Isaac Musumba Minister Lands, Housing and Urban Development of Uganda Mr. Sameh Wahba Global Director Urban, Disaster Risk Management, Resilience and Land Global Practice, World Bank Ms. Hanitra Raharinjatovo -Rasamison Director General Local Development Fund, Madagascar Mr. Michel-Andre Volle Global Head Investor Relations and Funding Solutions, Meridiam Ms. Christel Alvergne Regional Coordinator West and Central Africa, United Nations Capital Development Fund (UNCDF) Mr. Ivan Arcienega Mayor Sucre, President of FLACMA Mr. Mohamed Boudra Mayor Al Hoceima President of the Association of Mayors of Morocco (AMPCC) Mr. Ahmed Aziz Diallo Mayor Dori Ms. Rodica Rossu Mayor Telita Ms. Judy Nkosi Director National Treasury of South Africa 모더 레이터 ○ 회의방법 : 사례중심 발표 및 토의 ○ 주요내용 ① 개발도상국의 지방재정 실태 -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의 재정적 갈등 - 불투명한 재정 집행으로 인한 사업 부실 사례 ② 중앙정부 및 국제기구의 재정지원을 위한 전략 - 국가발전 및 국제적 이슈에 대응한 사업 발굴과 지역발전과의 연계 - 자금조달의 현지화를 위한 사례 공유 ③ 토론 - 사례별 구체적인 전략 및 실행에 수반되는 예상 문제점 집중 토론 < 회의 사진 > ?? UCLG Congress 참관 Ⅲ ○ 회 의 명 : Mayors for the Future - 국 문 명 : 미래를 위한 시장포럼 ○ 회의일시 : 2019. 11. 11(월) 14:30~15:30 ○ 장 소 : ICC Durban (더반시 국제컨벤션센터) ○ 주 제 : 도시발전을 위한 시장의 역할 - 젊은 시장으로써 도시발전과 시민행복을 위한 시정 철학 - 중앙정부와 협력 및 국제기구의 지원활용 방안 ○ 참 석 자 : UCLG 회원도시 시장 - Ms. Maimunah Mohd Sharif (United Nations Under Secretary General, Executive Director of UN-Habitat) - Mr. Mxolisi Kaunda (Mayor of eThekwini, President of SALGA) - Mr. Marvin Rees (Mayor of Bristol) ○ 강의방법 : 패널토론을 통한 사례 공유 ○ 주요내용 ① 민선시장의 숙제 - 지방자치체 하에서 시정 수행의 어려움 - 중앙정부와의 갈등 해소를 위한 전략적 시정 운영 ② 도시간 우수사례 공유 및 협력을 통한 도시 발전 방안 - 국가발전과 도시발전의 연계 방안 - UCLG와 같은 도시간 협력네트워크 활용 방안 ③ 토론 - 사례별 구체적인 전략 및 실행에 수반되는 예상 문제점 집중 토론 < 회의 사진 > ?? Training on Sustainable Mobility (현지워크숍) ○ 일 시 : 2019. 11. 12(화) 09:00~12:00 ○ 참석인원 : 세계 도시 관계자 등 약 30명 - 남아공, 아르헨티나, 소말리아 등 지방정부 및 도시 공무원 ○ 장 소 : ICC Durban (더반시 국제컨벤션센터) ○ 주 최 : 메트로폴리스, UITP 및 서울시 (공동주최) ※ 메트로폴리스 : 인구 천만 이상의 대도시를 회원으로 하는 대도시협의체 ※ UITP : 세계대중교통협회, 메트로폴리스와 교통정책 협약기구 ○ 진행언어 : 영어 ① 개회식 - UITP 소개 및 워크숍 주제 소개 ? Dr. Dionisio Gonzalez (Director of Advocacy, UITP) - 주요내용 ○ UITP(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ublic Transport)의 설립 배경 및 목적에 대한 설명. 1885년 유럽의 주요 트램운영회사 50개가 브뤼셀에 모여서 Union Internationale de Tramways/Internationaler Permanenter Strassenbahn-Verein을 설립한 것이 그 시초임 ○ 9개국 63개 회원으로 시작된 UITP는 구조조정을 통해 전체 대중교통부문으로 업무영역을 확대하였음 ○ 현재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구현을 위해 산업, 운송회사, 정부 간의 협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모범사례 공유와 벤치마크 교환을 위한 지식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미래의 도시 이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단 지성을 구축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있음 ○ 전 세계의 대중교통 및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의제를 설정하고 이를 전파하는 부문에 있어 글로벌 리더의 입지를 구축하였음 ○ 현재 UITP는 1500개 회원과 96개국에 1,800개 이상의 컨택포인트를 구축하였음. 본사는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지역사무소를 두고 있음. ② 강의 1 : Integration of Public Transportation in Madrid - 강 연 자 : Dr. Dionisio Gonzalez (Director of Advocacy, UITP) - 주요내용 ○ 스페인 마드리드는 17개 자치지역 중 하나로써 179개 행정구와 6백40만명의 인구를 가지고 있는 도시임. ○ 마드리드 지역내 대중교통 수단은 지하철, 도시버스, 지역철도, 광역버스, 경전철(트램) 등이 있음 ○ 마드리드의 교통수단 분단율은 대중교통이 28%로써 다른 도시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며 보행 분담율이 높은 것이 큰 특징임. ○ 다양한 대중교통수단과 운송사업자의 통합운영을 위해 마드리드교통공사(CRTM:Consorcio Regional de Transportes de Madrid)를 설립하여 마드리스 지역의 교통체계를 책임 운영하고 있음 ○ CRTM을 통해 4가지 통합을 이루어내고 있음. 마드리드와 주변 시 정부의 대중교통행정을 통합하였고, 다양한 대중교통이용권을 보급하여 요금을 통합하였음. 또한 대중교통 수단 간의 물리적 통합을 위한 환승시설을 보급하였으며 통합대중교통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기술적인 통합을 위한 정보 및 통신의 표준화를 이루었음 ○ 4가지 종류의 교통카드가 있음. 단일통행카드, 10번통행카드, 여행자카드, 그리고 통합여행카드가 있음. 통합여행카드는 한달 혹은 1년간 유효하며 모든 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음 ○ Abono Transportes라고 명명된 통합교통카드는 구매자에 따라 5종류가 있음. 일반, 청소년, 경로우대, 어린이, 실업자 용으로 분류됨. 특히 실업자카드는 10유로로 경로우대카드의 절반 가격이며, 이를 통한 실업자의 구직 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음 ○ 대중교통 수단간 통합을 위해 환승센터를 BRT 주요환승거점역과 지하철역에 설치하였음. 광역버스와 시티버스의 원활한 환승을 위해 방사노선과 환상노선이 교차하는 지점에 환승센터를 설치함 ○ 환승시간을 단축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전략적인 위치 선정과 시설설계안을 도출함. 또한 이용자 대기공간 및 교통약자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시설도 보강함 ○ 지하철, 트램, 철도, 광역버스 정류장 주변에 자전거 정차대를 설치하여 자전거와 대중교통의 환승 편의를 도모함 ○ 역U자형 주차bar를 설치한 자전거 정차대는 16곳이며 총 160면이 설치되어 있음. 향후 2019년까지 700면으로 확대할 계획임 ○ 다양한 교통수단과 환승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통합운영센터를 건립하였음. CITRAM(Centre for Integrated Public Transport Management) 의 역할은 다수의 운영기관에서 운영정보를 수집하여 다수단관리체계를 통해 대중교통운영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함 ○ 운영기관별 다른 형태로 생성되는 정보의 연계를 위해 정보교환 프로토콜을 작성하는 업무와 교통 정보를 시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도 수행 ○ CTRM 설립이후 30년 동안 인구는 36%로 증가한 반면, 대중교통수요는 52% 증가하여 대중교통이용확대 정책의 효과를 증명함 ○ 전체 운영비 중, 수입금 비율이 42.8%로 서울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이지만 유럽 타도시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임 ○ 향후 계획으로는 삽입형 카드를 비접촉카드(NFC) 형태로 개선하는 사업과 MaaS로 발전하기 위한 수단 통합확대와 시스템 개선 사업이 주요함. 또한 버스의 쾌적성 향상을 위해 10년 수령의 버스를 5년 이하로 줄이고 무선인터넷을 제공할 계획임 ○ 버스를 대차하면서 CNG버스와 하이브리드 버스를 도입하여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지향함 ③ 강의 2 : Strasbourg 교통체계 - 강 연 자 : Mr. Quentin Champauzac (International relations officer) - 주요내용 ○ 스트라스부르는 도심 대부분이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목록에 기재되어 있으면서 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가지고 있어 역사를 보존하면서 도시 이동성을 제공하여 하는 어려운 숙제를 가지고 있는 도시임 ○ 스트라스부르의 유로 메트로폴리스 (Eurometropolis of Strasbourg)를 설립하여 30년동안 혁신적인 이동성 개선 정책을 도입 ○ 이미 1990년대 부터 도심에 보행자 공간 확대, 트램 도입, 광역철도체계 구축 등을 수행하였으며 이는 도심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옴 ○ 600km이상의 자전거 도로를 갖춘 프랑스에서 가장 자전거 친화적인 도시임. 시민의 16%가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고 있음 ○ 6개의 트램노선은 독일 국경에 인접한 Kehl을 포함하여 8개 인근 지역을 운행하고 있음 ○ 하지만 도시가 확장되고 주변 항만의 물류교통수요로 인해 도시 외곽의 고속도로와 도심의 도로들이 극심한 혼잡을 겪고 있음. 특히 광역출퇴근 교통수요에 대응하는 도로는 이미 기능을 상실하였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광역 철도 시스템이 필요함 ○ 이를 위해 기존 철도 시설을 개량하여 도시간 연결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고속열차(REM)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승용차 이용자의 수단전환을 유도함 ○ 스트라스부르의 중앙역은 지역간 철도의 기종점이므로 중앙역과 도시내 대중교통간의 연계환승체계를 구축하면 광역 교통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④ 강의 3 : A Pedestrian Oriented City : Seoul Cases - 강 연 자 : Dr. Wonho Kim (Seoul Institute) - 주요내용 ○ 서울의 역사와 교통체계의 발전상을 소개. 인구는 50년 동안 82% 증가한 반면 자동차는 500배가 증가하여 도로 정체의 원인이 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시철도 및 버스시스템 개편을 단행 ○ 서울의 교통인프라 현황 : 8,240km의 도로, 3백만대의 차량, 350km의 도시철도, 9,000대의 버스, 택시 72,000대 보유 ○ 400개 넘는 도시철도역을 중심으로 반경 600m 이내에 위치하는 면적이 서울시 전체의 63%임. 도심과 강남지역의 서비스는 양호하나 동북지역, 서북지역, 서남지역의 서비스가 저조함. ○ 서울시 전역의 평균 도시철도 접근 시간은 10분이며 전체 면적으로 42.3%가 도시철도에 1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함 ○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통해 버스노선을 간지선체계로 개편하고 4가지 유형의 버스를 도입함. 또한 BRT를 건설하여 버스의 경쟁력을 높임 ○ 888km의 자전거 도로와 14만면의 자전거 정차대를 구축하고 있음.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해 1,000개의 정차소에 2만대의 공유자전거를 운영 중임 ○ 지속적인 교통 인프라 투자와 교통수요관리를 통해 서울시는 66%의 대중교통 이용률을 갖는 교통체계를 보유함. 승용차 이용률은 23%에 그치나 자전거 이용률이 투자에 비해 적은 상황임. ○ 서울시에서 수행한 보행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사업은 유동인구가 많고 역사문화건출물이 많은 도심에 집중되어 있으며 13개 프로젝트가 수행되었음 ○ 가장 먼저 추진된 보행환경개선사업은 대표적인 쇼핑문화지구인 명동지구임. 2006년부터 4단계에 거쳐 2010에 완공되어 서울을 찾는 외국인과 서울시민들에게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 경의선 철도 지하화사업과 연계한 경의숲길사업에 대한 소개. 대한민국 근대화 역사의 상징인 경의선이 시가화지역 확대에 따라 주거지역와 상업지역의 정주환경을 저해하며 수송용량이 낮아 지하복선화로 추진됨에 따라 기존 철도부지를 공원화하여 주거환경과 보행환경을 확기적으로 개선한 모범사례임 ○ 총 6.3km 중 2.7km구간은 완공되었으며 나머지 구간도 공원과 보행로로 조성될 예정임. 개장된 구간은 주변 지역거주민 외 방문자에게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있어 2015년 서울의 10대 뉴스 중 2위에 선정되었음 ○ 서울역 고가도로를 맨해튼의 high-line park을 벤치마킹하여 공중공원으로 재구조화한 사업을 소개함 ○ 청중과 모범사례 내용에 대한 토론에서 서울시에 대한 질문으로는 우버 도입에 대한 서울시의 입장에 질의. 대한민국의 운송산업 구조와 서울시의 택시현황에 대한 설명과 최근 서울연구원에서 수행한 시민설문 조사의 내용을 참조하여 단계적 도입을 통해 택시산업과 플랫폼산업의 상생방안을 모색하고 있음을 피력 3 시사점 및 활용계획 ?? 주요 시사점 ○ UCLG Congress 기간 동안 진행하였던 발표 및 그룹토의를 기반으로 세계 도시연합체가 추구해야할 정책목표를 발표. 개발도상국이 주요 회원이기 때문에 빈곤과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UCLG 회원도시간의 협력과 공동 대응을 핵심목표로 선정 필요. ○ 서울시의 교통현황과 시대별 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소개와 사랍중심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들을 서울연구원의 연구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소개하였음. - 특히 타 도시와 차별되는 경의선폐선부지의 공원화사업과 서울역고가도로를 공중공원으로 개선한 서울로 7017 사업에 자세히 소개 ○ 개발도상국의 부족한 대중교통 인프라는 우버와 같은 플랫폼 교통 서비스로 급속하게 대체되고 있음. 시민들에게 대중교통접근성을 높여주는 단기적인 장점이 있으나 규모가 확장되고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도시교통시스템의 공공성을 침해하는 사례가 발생되고 있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수단이 고갈되고 있는 상황임. - 이에 따라 플랫폼 교통을 어떻게 제도권으로 편입시키고 통제권을 강화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집중되었으며 아직 우버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서울시의 입장과 향후 계획에 대한 관심이 많았음 ?? 향후 추진계획 ○ 현지 워크숍에 참가한 현지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한 서울시 도시정책수출 기회확대 - 보행자 친화도시 조성정책과 대중교통정책의 공유와 관련하여, 우리시 보행 및 대중교통 관련부서 및 서울연구원과 UCLG 회원도시의 네트워킹을 지원하여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통한 개발도상국가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람중심 도시관리 정책 수립 지원 ○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원 홍보에 적극 활용 - 워크숍 주요 참가자를 대상으로 인재개발원의 국제연수를 홍보하고 우리시 우수 교통정책의 수출기반 마련 붙임 : 1. 연수 관련 면담자 명함 등 1부. 2. 메트로폴리스 개요 및 국제연수원 개요 각 1부. 붙임 1 면담자 수집명함 붙임 2 메트로폴리스 개요 ?? 명 칭 : METROPOLIS ○ World Association of the Major Metropolises ?? 목 적 ○ 세계 대도시의 경제발전, 환경보존, 삶의 질 향상 등 공통문제 해결 ○ 대도시 상호간 교류 및 협력을 통한 도시발전 도모 ?? 설립연도 : 1985년 (사무국 : 스페인 바르셀로나 소재) ?? 회 원 : 총 139개 도시 ?? 조 직 ○ 의 장 : Michael Muller (독일 베를린 시장) ○ 사무총장 : Octavi de la Varga (바르셀로나) ○ 지역사무국(5) : 아태지역(광저우), 유럽(베를린), 북미(멕시코시티), 남미(몬데비데오), 아프리카(다카) ?? 주요활동 ○ 메트로폴리스 총회(매 3년) 및 이사회(매년) 개최 ○ 여성, 청소년, 국제연수, 메트로폴리스 어워드, 이니셔티브 사업 등 운영 ?? 서울시와의 관계 ○ 메트로폴리스 정회원 가입 (1987년) ○ 메트로폴리스 이사 및 지역 부의장 도시로 선임 (1996년) ※ 2002년 제7차 메트로폴리스 총회 개최 붙임 3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원 개요 ?? 기 구 명 : Metropolis International Training Institute ?? 설립목적 : 세계대도시협의회(Metropolis) 산하 공무원 연수기관 ○ 회원도시 공무원 대상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 총괄 ?? 주요기능 ○ 회원도시 공무원 대상 도시행정에 대한 교육훈련 및 세미나 운영 ○ 메트로폴리스 총회·이사회 참석 및 교육훈련 활동보고 등 ?? 설립연도 : 1996년 (캐나다 몬트리올) ⇒ 2014년 서울이전 ?? 추진경위 ○ 2008.10 : 국제연수원 아시아분원 유치 (시드니 이사회) ○ 2012.11 : 국제연수원 캐나다 본원 서울이전 결정 (광저우 이사회) ○ 2013. 5 : 국제연수원 본원 운영 MOU 체결 (’13. 5.24, 서울시-메트로폴리스) - 국제연수원 조직, 역할 및 메트로폴리스와 협력체계 구축 등 ○ 2014. 1 : 국제연수원 본원 개원 ※ 서울시 인재개발원-4개 분원 MOU 체결(’14.3월) ?? 조직구조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원 본원 한국 서울(’14년 이전) 3개 분원 중동 분원 아프리카 분원 북중미남미 분원 국가/도시 이란 마샤드 이집트 카이로 멕시코 멕시코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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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책 워크숍 강사파견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4749 생산일자 2019-12-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연우 (02-3488-2033) 관리번호 D000003889983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국제교류협력 > 메트로폴리스국제연수원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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