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제2기「시민중심 서비스 디자인」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987 결재일자 2019.12.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이영광 양주춘 12/11 안찬율 협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2019년 제2기 「시민중심 서비스 디자인」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9. 12.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2019년 제2기 「시민중심 서비스 디자인」과정 운영결과 보고 시민의 봉사자로서 공직자가 갖춰야 할 바람직한 서비스 마인드를 확립하기 위한「2019년 제2기 시민중심 서비스 디자인」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운영전반 ?? 교육개요 ? 기간/장소: 2019. 11. 13.(수) / 배움관 301호 ? 교육인원: 시·자치구 6급이하 직원 24명(민원서비스 담당자 우선, 계획인원 30명 대비 80%) - 성 별: 남 9명(37.5%), 여 15명 (62.5%) - 소속 및 직급별 구 분 소속별 직급별 본청 자치구 6급 7급 8급 인 원 (비율) 2명 (8.3%) 22명 (91.7%) 5명 (20.8%) 11명 (45.8%) 8명 (33.4%) - 직 렬(군)별 구 분 행정 사회복지 세무 토목/건축 전기/녹지/보건 인 원 (비율) 14명 (58.4%) 3명 (12.5%) 2명 (8.3%) 2명 (8.3%) 3명 (12.5%) - 2019년 수료인원 구 분 제1기 (6.13.) 제2기 (11.13.) 계 수료 인원 27명 24명 51명 ※계획인원60명대비85% ?? 교과목 및 강사 ? 교 과 목: 3개 과목 12시간(사전학습e-러닝5,강의 6,행정시간1) ? 교육강사: 총1명(외부강사-일반1급1명) ?? 교육평가 ? 평가배점: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 수료기준: 총 수업시간 80%이수 ?? 집 행 액: 960천원 (단위:천원) 구 분 집 행 내 역 금 액 총 계 960 강사료 ? 일반1급(6H) <1인강사 전담> ·시민중심서비스디자인이란?과목 ?기본1시간=240 ·시민중심서비스디자인실무과목 ?(기본1시간)240 +(초과4시간)480=720 960 원고료 ? 기존원고수정활용→원고료없음 - ? 교육유공 문화상품권 시상 - 교육생 대표: , 30천원 2 운영결과 ?? 교육평가 ? 평가기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 평가결과: 24명 전원 수료 ??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구 분 내 용 설문기간 2019. 11 .13.(수) ~ 2019. 11. 19.(화) / 6일 방 법 교육과정 종료 후 모바일 설문조사 참여인원 24명 중 23명(95.8%) 참여 ? 교육과정 전반 만족도 조사결과 3 만족도조사세부내용 ?? 교육설계 관련 ? 조별 토론 및 발표에 부담을 느낀다는 일부 의견이 있으나, 전반적으로 유익한 교육이었다는 의견이 다수임 ?? 교육운영 관련 ? 토론 활동을 통해 타 자치구 직원과 정보교류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만족한다는 의견이 다수임 ?? 강사 관련 ※ 강사 1인이 강의 전담하여 진행 ? 학습내용을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고, 자연스러운 진행에 만족함 ? 구체적이면서도 흥미있는 사례 선정도 좋았음 4 향후계획 ?? 내년도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과정운영준비 ? 2020년도 개편사항 - 교육과정명 변경: 시민중심서비스디자인?시민입장에서생각하는행정 - 교육대상 확대: 타시·도 공무원에게 개방 - 교육시간 확대: 집합교육시간 1시간 확대 (7시간?8시간) ※실무과목토론시간을 5시간?6시간으로 확대 ? 개편사항에 따른 과정운영 준비 - 타시·도 공무원 개방 관련 · 1일 교육과정의 운영특성상 타시·도 교육생에 숙소(다솜관)제공이 어렵다는 내용을 포함하여, 과정시작 약 2개월전에 모집공문 발송 - 집합교육시간 1시간 확대 관련 · 과정장이 입교안내시 및 교육 당일 과정안내시에, 확대된 교육시간을 명확하게 안내하여 교육생 혼란을 사전에 방지 · 강사 섭외 및 출강의뢰시 강의시간 확대에 따른 강사료, 원고료를 정확하게 산정하여 사전 안내 붙임 1. 전자 출석부 1부. 2. 과정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1부. 3. 과정 시간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6.1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전자출석부 (19년 2기 시민중심 서비스 디자인).xlsx

    비공개 문서

  • 2. 과정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19년 2기 시민중심 서비스 디자인).xlsx

    비공개 문서

  • 3. 과정시간표 (19년 2기 시민중심 서비스 디자인).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제2기「시민중심 서비스 디자인」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2987 생산일자 2019-12-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영광 (02-3488-2165) 관리번호 D000003887575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