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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C-ITS 실증사업 추진 계획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4410 결재일자 2018.10.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242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 김진구 이수진 代박태주 고홍석 10/01 윤준병 협 조 버스정책과장 오희선 택시물류과장 지우선 교통운영과장 강진동 도로정보팀장 최종선 「자율협력주행 등 미래교통 혁신 기반 조성」을 위한 서울 C-ITS 실증사업 추진 계획 2018. 9.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목 차 요 약 2 Ⅰ. 추진근거 4 Ⅱ. 추진배경 5 Ⅲ. 추진목표 및 과제 7 Ⅳ. 사업개요 8 Ⅴ. 주요 사업계획 11 1.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2. V2X 커텍티드 카 기반 조성 3. 미래교통 허브 광장 조성 Ⅵ. 연차별 주요 추진계획 22 Ⅶ. 조치계획 23 1. 대시민 홍보 및 시민체감 행사 추진 2. 국토부와의 정기 협의체 구성 3. 특정제품 심의위원회 개최 및 심의 4. 공정한 입찰 시행 Ⅷ. 행정사항 및 향후 일정 26 1. 부서별 조치사항(행정사항) 2. 향후 주요 일정 요 약 「자율협력주행 등 미래교통 혁신 기반 조성」을 위한 서울 C-ITS 실증사업 추진 계획 추진 근거 1. 시장요청사항 910번(2017.11.30., 시장단 회의시) 2. 민선7기 공약 7번 : 미래 교통의 혁신, 자율주행 기반 조성 3. C-ITS 실증사업 국비지원 지자체 최종 선정(2017.09.26.) 추진 배경 1.자율주행 산업과 기술발전 지원 ◆ 우리나라의 우수한 IT(5G 통신망 등) 활용으로 자율주행 선도 ◆ 센서 및 판단 오류로 인한 자율주행 사고 예방 지원 ? 상용화 단축 ? 5G 등 미래 통신망을 활용한 V2X 커텍티트 카 + 자율주행 융합 으로 자율협력주행 기술개발 선도 2.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혁신 기술 도입 ◆ 무단횡단 보행자, 사고위험(추월차량 등)을 미래 알려주는 스마트 교통사고 예방 기술로 교통사고의 획기적 감소 추진 (스마트 도로협력인프라 + 첨단운전보조장치(ADAS) 융합) 비번 및 목표 비전 교통안전 일류도시, 미래교통 혁신 도시로 진화 목표 미래교통 혁신을 창출하는 기회의 도시 서울 ① 무인셔틀버스 정기 운행 등 자율협력주행 혁신 도시 ② 세계 최초 5G 융합 V2X 커넥티드 카 실증 도시 ③ 열린 데이터로 누구나 미래교통 서비스를 창출하는 도시 사업 개요 1. 사 업 명 : 서울 C-ITS 실증사업 2. 사업기간 : ’18. 1 ~ ’20. 12 3. 총사업비 : 29,000백만원(’18년 7,700백만원, 국비 4,000백만원) 설계비, 사업관리비, 시설부대비를 모두 포함한 금액임 4. 규 모 : 121.4km(기본설계 결과 반영) ◆ 당 초(기본계획) : 133.4km (추 가) 상암 DMC 및 여의도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제 외) 올림픽대로, 영동대로 등 코엑스 주변 도로 주요 사업 계획 1.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 목표 : 세계 최초 일반도로에 5G 융합 고도 자율협력주행 지원 ◆ 최종 후보지(상암 DMC, 여의도) ① 상암 DMC(KT 협력) ② 여의도(서울대 제휴) ? 세계 최초 Wave·C-V2X·5G 융합 자율주행 지원 통신인프라 조성 ? 무인버스 운행 등 미래 모빌리티 특화 ? 관제센터 및 편의시설 구축 ? 고도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교통신호 우선 개방 ? 서울대 스누버 자율 주행과 연계 ? 서울대와 협약체결 등 2. V2X 커텍티드 카 기반 조성 ◆ 목표 : 커넥티드 카 기술로 운전자 부주의 교통사고 30% 감소 ◆ 주요 내용 - 중앙차로 운영도로 등 총 92.6km 첨단도로 조성 - 5G 융합 커넥디드 카 교통안전서비스 구현(총 30개 서비스) - 세계 최초 안전+운행관리+교통카드 융합 올인원 단말기 개발 및 보급(1,700대) 3. 미래교통 허브광장 조성 ◆ 목표 : 공공과 민간이 함께 만드는 미래교통 서비스 창출 ◆ 주요 내용 - (① 엣지클라우드) 0.1초내 모든 원천 데이터 처리 및 공유 플랫폼 구현 - (② 딥러닝 및 분석) 스스로 학습하여 분석하는 딥러닝 플랫폼 구현 - (③ 서비스개발) 디바이스 + 데이터 + 딥러닝 등 IT 기술 융합 조치 계획 1. 대시민 홍보 및 시민체감 행사 추진 ◆ 미래교통의 혁신 도시 서울의 변화를 시기별?이슈별(테스트베드 조성, 커넥티드 카 혁신 등)로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 시행 2. 특정제품 심의위원회 개최 및 심의 ◆ 구매품목(수량) : 올인원 차량단말기(1,700대) ◆ 구매금액(제조) : 4,554,350천원(한국스마트카드) 3.공정한 입찰 시행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 장기계속 계약 ◆ 낙찰자경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금액 : 25,979,470천원(특정제품 구매 비용 포함) 4.국토부와의 협의체 구성(근거 : 업무협약 체결, 18.5월) 향후 일정 1. 사전절차 이행(계약심의위원회 심의 등) 및 입찰 : ’18. 10월~ 2. 무인셔틀버스 시범 운행(초등학생 초청 등) : ’18. 11월~ 3.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오픈 및 시연행사 : ’19. 6월~ 4. 무인셔틀버스 정기 운행 : ’19. 9월~ 5. 서울 커텍티드 카 서비스 시연 및 기자설명회 : ’19. 12월~ 6. 미래교통 허브광장 오픈 및 5G-V2X 시연 : ’20. 6월~ 「자율협력주행 등 미래교통 혁신 기반 조성」을 위한 서울 C-ITS 실증사업 추진 계획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등 미래교통 혁신 기반을 조성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서울 C-ITS(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실증사업을 추진 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시장요청사항 910번(2017.11.30., 시장단 회의시)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하여 장안평 일대에 테스트베드 구축 방안 검토” ?? 민선7기 공약 7번 : 미래 교통의 혁신, 자율주행 기반 조성 ○ (7-1번)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 (7-2번) V2X 커넥티드카 혁신사업(C-ITS) 추진 ○ (7-3번) 미래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분석 강화 ?? C-ITS 실증사업 국비지원 지자체 최종 선정(2017.09.26.) 등 ○ 국토부 공모 및 평가를 통해 국비지원 대상 지자체에 서울시 선정 - 2018~2020년간 총 사업비의 60% 국고지원(’18년 40억원) 확정 ※ 5개 지자체(서울·대구·울산·세종·제주)가 공모에 참여하여 서울?제주 선정 ? 국비지원근거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76조 제3항 ○ 서울 C-ITS 실증사업 기본계획 수립(2017.10.17.) ?? 과기부 주관 Giga 코리아 사업 5G 자율주행 분야 참여(2018.6월) Ⅱ 추진배경(필요성 등) ?? 자율주행 산업과 기술발전 지원 ○ 해외 선진국에 비해 2~3년 뒤쳐진 자율주행 기술과 산업을 우리나라의 우수한 IT(5G 통신망 등) 활용 등으로 추월 필요 - 선진국은 이미 시내에서 4단계 고도 자율주행 및 무인셔틀 운행(’16년~) < 프랑스 파리 > < 대만 타이페이(중앙차로) > ※ 우리나라에서 가장 우수한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기술은 세계 10위권이며, 3단계 또는 4단계 초기임(아직까지 도심 주행은 준비 중임) - 라이다, 레이더 등 핵심부품은 자율주행 원천기술 부족으로 수입에 의존 ☞ 붙임 1(자율주행 개요 및 구성요소) 참조 ○ 센서 인식 및 판단 오류로 인한 자율주행 사고 예방 지원 ? 상용화 단축 - 테슬라, 구굴 등 글로벌업체 자율주행 시범운행 중 인명사고로 상용화 지연 < 판단 및 센서 인식 오류 사고 사례> < 자율주행 개별 판단시 오류 사례 > ? 5G 등 미래 통신망을 활용한 V2X 커텍티트 카 + 자율주행 융합으로 자율협력주행 기술개발 선도 (V2X, Vehicle to Everything) 무선통신으로 차량과 차량, 교통신호, 보행자 검지 등 차량과 인프라간 정보를 교환하여 차량의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기술 ??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혁신 기술 도입 요구 증대 ○ 사업용차량 중심 V2X 커넥티드카 혁신 교통사망사고 절감 필요 - 세계 선진도시에 비해 2.5배 이상의 교통사고 사망자수, 노인운전자 증가에 대비한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커넥티드 카 기술 요구 증대 - 특히, 사업용 차량의 사망사고 예방으로 교통안전 일류도시 구현 필요 ※ 전체 등록차량 중 사업용 차량 비율 6%, 교통사고 사망자 유발 비율 38% 【 노인운전자 교통사고 및 국내외 도시 인구 10만명당 사망자수 발생 현황(’15년) 】 ? 런던, 베를린 등 유럽 선진도시에 비해 2.5배 많은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 ? 급격한 노령화로 노인운전자 유발 교통사고 매년 12.6% 급속 증가 ○ 사고위험이 높은 중앙차로 교통안전 증대로 대중교통 이용객 안전 증진 - 가로변정류소에 비해 중앙정류소 등에서 3배 이상 교통사고 발생 - 특히,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고는 가로변에 비해 5.4배 이상 유발되어 사각지대 보행자검지 등 V2X 기술 도입 필요 【 2013~2015년 가로변 정류소와 중앙정류소 사고현황 】 구 분 정류소수 사고건수 정류소당 사고 건수 가로변 10,196 54,725 6.58 중 앙 340 6,621 19.47 ? 무단횡단 보행자, 사고위험(추월차량 등)을 미래 알려주는 스마트 교통사고 예방 기술로 교통사고의 획기적 감소 추진 (스마트 도로협력인프라 + 첨단운전보조장치(ADAS) 융합) ?? V2X 기술,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미래교통 관련 신산업 육성 필요 ○ 첨단 IT(AI, 5G, IoT)+자동차+엔터테인먼트+교통안전 융합V2X 커넥티드 카 선점으로 미래 먹거리 확보 - 전 세계적으로 2022년까지 약 1,500억달러 규모로 시장 발전 예상 ※ 벤츠?테슬라 등 자동차메이커 이외에 구글, 네이버 등 IT기반업체 시장 선도 ○ 미래교통 빅데이터 공유 등을 통한 신기술 및 산업 개발 육성 필요 -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자율주행 관련 센서 등의 국산화 지원을 위해 다양한 원천데이터 공유와 AI기반 딥러닝 체계 도입 요구 증대 - 특히, 스타트업 업체에서는 방대한 데이터 확보 문제로 기술 발전 한계 ? 0.1초내 교통신호 등 모든 도로인프라 정보의 공유로 공공과 민간이 함께 만드는 미래교통 서비스 창출 Ⅲ 추진목표 및 과제 비전 교통안전 일류도시, 미래교통 혁신 도시로 진화 목표 미래교통 혁신을 창출하는 기회의 도시 서울 ① 무인셔틀버스 정기 운행 등 자율협력주행 혁신 도시 ② 세계 최초 5G 융합 V2X 커넥티드 카 실증 도시 ③ 열린 데이터로 누구나 미래교통 서비스를 창출하는 도시 3대 추진 과제 ①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② 5G 기반 V2X 커텍티드 카 실증 ③ 미래교통 공유 플랫폼 ? 세계 최초 5G 융합 자율협력주행 기반 조성 ? 무인셔틀버스 운행 (미래 자동차 실증) ? 신호개방/보행자 감시 등 첨단 도로 구축 ? V2X 기반 사고 예방 교통안전서비스 실증 ? 미래교통 데이터 공유 허브광장 조성 ? 딥러닝 등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 지원 Ⅳ 사업개요 ?? 사 업 명 : 서울 C-ITS 실증사업 ?? 사업기간 : ’18. 1 ~ ’20. 12 ?? 총사업비 : 29,000백만원(’18년 7,700백만원, 국비 4,000백만원) ?? 규 모 : 121.4km(기본설계 결과 반영) ○ 당 초(기본계획) : 133.4km - (추 가) 상암 DMC 및 여의도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 (제 외) 올림픽대로, 영동대로 등 코엑스 주변 도로 ○ 변경사유 - (올릭픽대로) 도로공사와 자동차전용도로 실증 중복 - (코엑스주변) 대규모 지하도로 개발로 인프라 구축 어려움 예상 ☞ 붙임 2(위치도) 참조 ?? 주요 사업내용 ○ 고도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상암 DMC, 여의도) ○ 중앙차로 운영도로 중심 교통사고 예방 지원 첨단도로 및 인프라 구축 ○ 5G 융합 커넥디드 카 V2X 서비스 구현 및 실증 ○ 미래교통 허브과장 조성 등 공유 플랫폼 구현 ?? 추진경과 ○ ’17. 8월 : C-ITS 실증사업 국비지원 지자체 선정 공모 ○ ’17. 9월 : C-ITS 실증사업 계획서 제출 및 최종 평가(서울, 제주 선정) ○ ’17.10월 : 서울 C-ITS 실증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투자심사 완료 ○ ’17.11월 : 시장님 요청사항 하달(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 ’18. 2월~3월 : 기본설계 및 사업관리 착수 ○ ’18. 3월~ : 브레인스토밍 및 각계 전문가 초청 자문 회의 개최(총 10회) - 5G 기술 활용 신규 커넥티드카 서비스 아이디어 도출 등 ○ ’18. 4월 : 기본설계 착수보고(총 10회) ○ ’18. 5월 : 시장님 보고 및 언론 홍보 ○ ’18. 6월~ : 기본설계 내용 관련 국토부 협의(총 5차례) ○ ’18. 7월 : 대기업 참여제한 예외 심의 완료(가결) ※ 본 사업은 정보화사업으로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에 따라 대기업참여가 제한되어 있으나, 자율주행차 등 신산업 13대 분야에 해당되어 과기부 심의 결과에 따라 대기업의 참여가 가능함(근거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제24조의2제4항) ○ ’18. 8월 : 국토부와의 쟁점사항 부시장님 보고 ① C-ITS 실증사업 적용 차량무선통신망(V2X) 선정 (국토부 : Wave, 서울시 : C-V2X + 5G NR 융합) ② 5G 상용화와 연계한 Wave 통신기지국 설치 범위 등 적정성 검토 ③ 차량단말기 배포시기 등 ☞ 붙임 3(차량통신망 관련 기술동향 및 대내외 개발 현황) 참조 ○ ’18. 9월 : 국토부와 쟁점사항 최종 협의 완료 구 분 국토부 서울시 협의(안) 통신망 차량과 차량 - Wave 통신 - C-V2X Wave + 5G 적용 ? ’19년 : Wave + 5G 동시 장착 및 검증 ? ’20년 : 검증 후, 최종 통신 방식 적용 차량과 인프라 - Wave 기지국 설치 (공공 자가통신망) ? 총 99개소 이상 - 5G 등 임대 통신 이용 (Wave 통신기지국 최소화) 5G 등 임대통신 활용 (기지국 최소화) ? ’18~19년 : 실증용 Wave 기지국 일부 설치(39개소) ? ’20년 : 5G 활성화와 연계하여 기지국 재검토 차량 단말기 배포시기 - ’18년부터 배포 ? ’18년 : 400대 ? ’19년 : 700대 ? ’20년 : 600대 - ’19년부터 배포 ?’18년 : 올인원단말기 개발(단말기 미배포) ?’19년 : 900대 ?’20년 : 800대 ’19년부터 본격 배포 ? ’18년 : 100대 ? ’19년 : 800대 ? ’20년 : 800대 ?? 목표 시스템 및 핵심 솔루션 Ⅴ 주요 사업계획 1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 추진목표 : 세계 최초 일반도로에 5G 융합 고도 자율협력주행 지원 ? 무료개방으로 자율주행 스타트 업 지원 체계 정립 ?? 추진방향 ○ 자율주행 + V2X 커넥티드 카(교통안전+인포테인먼트) 융합 동시 실증 ○ 민간과 협력하여 무인버스 등 미래 자동차가 운행되는 미래 모빌리티 특화 ○ 4단계 이상의 고도 자율협력주행 지원 첨단 도로협력인프라 집중 구축 ○ 일정 도로통제로 국내 모든 자율주행 차량 참여 및 “붐업” 특화 【 첨단도로 등과 협력하는 고도 자율주행 개념도 】 출처) Kenneth Leonard, Director of ITS JPO, 22nd ITS World Congress ?? 테스트베드 조성 지역 ○ ① 순위 : 상암 DMC, ② 순위 : 여의도 - 전문가 및 자율협력주행 업체?기관 관계자 설문조사 결과(2차) 반영 ☞ 붙임 4(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후보지 선정 검토 결과 ) 참조 【 후보지별 특화 전략 】 ① 상암 DMC(KT 협력) ② 여의도(서울대 제휴) ? 세계 최초 Wave·C-V2X·5G 융합 자율주행 지원 통신인프라 조성 ? 무인셔틀 운행 등 미래 모빌리티 특화 ? 관제센터 및 편의시설 구축 ? 고도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교통신호 우선 개방 ? 서울대 스누버 자율 주행과 연계 ? 서울대와 협약체결 등 ?? 테스트베드 조성 계획(안) ◈ 과기부 범부처 GiGA KOREA 사업(총 500억 - 정부 250억, KT 250억)과 연계 ◈ KT에서 5G 통신기지국 설치, 무인셔틀버스 운행 지원 등 ○ 인프라 구축(안) - (통신인프라 - 민간협력) Wave, 5G 융합 통신기지국 설치 - (도로협력인프라) 교통신호 개방?보행자검지?초정밀전자지도 구축 - (관제플랫폼 - 민간협력) 시험운행 감시 CCTV 및 운행 관제 플랫폼 구축 - (교통안내시설) 자율주행 노면 표시 및 표지판, 장류소 설치 등 - (편의시설) 사무 및 작업공간, 전기차충전소?주차장 등 기반시설 설치 - (행정지원) 정기적 시범운행을 위한 도로통제 및 시민참여 행사 주최 【 테스트베드 주요 인프라 ― 여의도 포함 】 계 통신기지국 (5G 융합) 첨단도로인프라 무인셔틀버스 편의시설 교통 신호 보행자 및 교차로 충돌 예방 터널 돌발상황 감시 자율주행 감시 CCTV 도로위험 및 주정차 감시 전기 충전소 표지판 무인셔틀 정류소 183 18 73 59 8 10 4 2 7 2 < 초정밀 전자지도 > <도로협력인프라 > < 관제시스템 > < 편의시설 > 【 자율협력주행 지원 서비스 및 인프라 설치 위치도(상암 DMC) 】 ○ 무인셔틀버스 운행(안) --- 국토부 및 민간 협업 - (경 로) 디지털미디어시티역 ? 상암 DMC 주요 거점(2~3개소) - (차 량) 자율주행이 가능한 무인버스 12인승 또는 25인승 ? ’19. 9월에는 KT에서 기 개발한 25인승 무인셔틀버스를 우선 운행토록 하고, 2020년부터는 개발 예정인 전기 무인셔틀버스 운행 예정 - (운 행) 주 4회 이상(무료 운행, 일 2회 이상 정기 운행 ) - (운 영) 국토부 및 민간협업(KT 비용 지원 등) - (시 기) ’19. 9월부터 ~ ※ 무인셔틀버스 운행과 관련해서는 별도 운영 및 홍보 계획 수립(조기 운행 등) < 무인셔틀버스 운행노선(안) > < 무인셔틀버스 예시(12~25인승) > ○ 자율협력주행 관제센터 구축(안) - (위 치) 상암 DMC 에스플렉스센터 1층 - (기 능) 정비, 관제, VR 체험, 충전 등 복합 - (시 설) 대형전광판(6개), 관제시스템 등 ※ 자율협력주행 관련 개발자 등을 위해 각종 편의시설(주차, 회의공간 등) 무료제공 2 V2X 커텍티드 카 기반 조성 ?? 추진목표 : 커넥티드 카 기술로 운전자 부주의 교통사고 30% 감소 AIA 연구결과 사고발생 2초 이전에 위험알림시 교통사고 90% 이상 감소 ?? 추진방향 ○ 사고위험이 높은 중앙차로 및 대중교통 중심 인프라 및 서비스 집중 ○ V2X 기술 + ADAS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상황 가운데 일부를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상황을 판단,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로 각종 센서를 활용하여 전방추돌주의, 차로이탈 등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위한 장치이며, 궁극으로는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기 위한 기술임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융합으로 교통안전 혁신 ○ 다양한 신기술(대중교통 올인원 플랫폼 등) 개발로 세계 커넥티드 카 시장 선도 【 V2X 기술 + ADAS 융합 개념도 】 ?? 주요 세부사업 < ① V2X 기반 첨단도로 및 인프라 조성 > ○ (대 상) 121.4km(중앙차로 운영도로, 경부고속도로, 상암 DMC 등) - 1단계(’18년~’19년 상) : 상암 DMC·여의도 테스트베드, 경부고속 등 59.6km - 2단계(’19년) : 수색·성산로, 새문안로, 종로·망우·왕산로 등 30.6km - 3단계(’20년) : 통일로, 도봉·미아로, 경인·마포로, 양화로 등 31.2km ○ (통신망) 5G 융합(국토부 의견에 따라 Wave 기지국 일부 수용) - Wave 기지국은 최소화하고, 5G를 기본 통신망으로 세계 최초 V2I(차량과 도로인프라) 정보 교환 실현 ? 교통신호를 차량에 5G로 전달 - 또한, V2V(차량과 차량)를 넘어 커텍티드 카 실현을 위해 V2X(차량과 모든 것)을 연결하는 5G 기반 V2P(차량과 사람), V2B(차량과 자전거) 구현 ? 2019.03월 5G 상용화와 연계하여 입찰참가자에게 5G 제안 요청(배점 8점) ○ (인프라) 총 1,076식 ? 실시간 교통신호개방, 보행자 검지 등 촘촘한 안전 지원 계 통신 기지국 교통신호 개방 보행자 및 정류소 혼잡 검지 교차로 충돌예방 터널 돌발상황 감시 휴대용 공사알림 장치 1,076 81 (확정 21개소) 233 468 218 36 40 국토부와의 협의에 따라 통신기지국은 39개소(테스트베드 18개소, 경부고속도로 등 21개소) 우선 설치하고, 잔여 물량은 2019년 5G 상용화와 연계하여 변경(최소화) 【 교차로 충돌예방 검지 예시도 】 < ② 커텍티드 카 기반 교통사고 예방 서비스 개발 > ○ (총 서비스) 30개(안전운행 8개, 교통정보 4개, 도로위험 5개, 버스안전관리 9개 등) - 대전?세종 C-ITS 시범사업 서비스(15개) 이외 15개 서비스 추가 ? ADAS 융합 포트홀 검지, 차로이탈 감지, 공사알림 등 교통안전서비스 추가 ? 5G 기반 전자예약, 하차벨 연동 등 버스승객 편의 서비스 추가 ※ 총 10회에 걸친 브레인스토밍 및 전문가 회의를 통해 아이디어 도출 등 【 서비스 융합 개념도 】 첨단 도로 차량 시스템 (차량간 통신) ADAS (첨단운전자지원장치) 연산 ? 교통신호 개방 ? 무단횡단 보행자 및 사각지대 감시 ? 공사?통제 안내 + ? V2X 통신 활용 주변 차량과 정보 교환 (급가속, 차로변경, 방향전환, 고장여부 등) + ? 전방 추돌 주의 ? 차로 이탈 주의 ? 노면 상태 주의 + ? 교통상황 위험 주의 ? 운전자 이상 행동 주의(졸음 등) 교통사고 예방 서비스 ? 5G 등 무선통신으로 운전 중 각종 사고 유발 위험정보 0.1초내 수신 ? 정밀지도(차선 표시 등) 기반 교통사고 위험정보 사전 알림 ? 교통사고 회피 및 안전운행 지원 ○ (개발방향) 5G 기반 V2X 통신기술 + 차량 센서(ADAS) 융합 - 5G 기반 각종 위험상황을 0.1초내 제공하는 초저지연 서비스 실현 - V2X 기술뿐만 아니라, 차량내 센서(ADAS)를 활용하여 위험인지 강화 - V2P(차량과 사람), V2B(차량과 자전거) 서비스 융합 【 서울 커넥티드 카 교통안전서비스 총괄표 】 구 분 서비스명 세종?제주 (Wave 단독) 서 울 (5G + ADAS 융합) 비고 안전 운행 1 차량 추돌방지 지원 △ ○ ADAS 융합 2 차선이탈 경고 × ○ ADAS 융합 3 위험구간 알림 경고 × ○ ADAS 융합 4 교차로 충돌사고 예방지원 △ ○ 영상 교환(5G 활용) 5 무단횡단 보행자 접근알림 ○ ○ 6 긴급차량 통행지원 ○ ○ 7 위험상황 제보 × ○ 영상 교환(5G 활용) 8 터널사고정보 제공 × ○ 영상 교환(5G 활용) 교통 정보 9 신호알림 및 경고 ○ ○ 10 위치기반 차량데이터 수집 ○ ○ 11 위치기반 교통정보 제공 ○ ○ 12 돌발상황 CCTV 연계 × ○ 영상 교환(5G 활용) 도로 위험 13 포트홀 경고 × ○ 영상교환 + ADAS 14 공사알림 × ○ ADAS 융합 15 기상정보 제공 ○ ○ 16 스마트 통행료 징수 ○ ○ - 17 불법주정차 위치 알림 × ○ 영상 교환(5G 활용) 버스안전관리 18 추월차로통과감지 ○ ○ 19 협조형차량 추종주행지원 × ○ Wave 정의 없음 20 대중교통 관리지원 ○ ○ 21 승강장 혼잡알림 △ ○ 영상 교환(5G 활용) 22 전방버스 영상 후방안내 × ○ 영상 교환(5G 활용) 23 정류장 혼잡안내 △ ○ 영상 교환(5G 활용) 24 정류장 주차면 안내 ○ ○ 25 졸음운전 감지 - - 졸음감지 비전 센서 InVehicle 26 전자예약 지원 - ○ 5G 활용 27 하차벨 눌림 - ○ 5G 활용 28 목적지 자동알림 - ○ 5G 활용 V2P 29 차량과 보행자 충돌 방지 × ○ V2B 30 차량과 자전거 충돌 방지 × ○ 【 주요 서비스 예시 】 < 교차로 충돌예방 서비스 ? 우회전 지원 > < 무단횡단 보행자 검지 서비스 > < 방향별 교통신호 정보 제공 서비스 ? 신호 위반 등 > < 포트홀 검지 및 위치 알림 서비스 > < ③ 올인원 V2X 차량단말기 개발 및 보급 > ○ 보급대수 : 1,700대(버스 1,600대, 택시 100대) ○ 개발방향 : 세계 최초 통합 올인원(All in One) 커넥티드 대중교통 플랫폼 구현 - (기능통합) 버스관리 + 교통카드 + 차량간 통신 + 안전센서 통합 - (표 준 화) 미래 대중교통(버스 등) 차량단말기 표준화로 세계 시장 선도 - (공동표출) 모든 정보(안전, 결제, 운행관리, 교통신호, 돌발 등) 통합 표출 - (중복제거) GPS 수신기, 표출장치 등 장비중복으로 인한 기능 저하 최소화 현 재(장비 중복 등) ? 개 선(통합 플랫폼 구현) ○ 올인원 플랫폼 표출정보(10.1인치 통합 모니터 설치) - 시인성 높은 초정밀지도 기반 길안내 + 각종 위험정보 융합 표출 - 버스운행관리(앞차와의 간격 등) 및 교통카드 관련 정보 통합 표출 - 차량내 센서 활용 사고위험 자동 인지 및 화면?소리 알람 동시 제공 -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졸음감지 알림 표출 등 신규 서비스 개발 < 무단횡단 보행자 위험 정보 표출 > < 전방 추돌주의 위험 정보 표출 > < 전방 교통사고 및 공사 알림 표출 > < ADAS 카메라 영상 표출(전방, 측면) > ※ 표출화면 디자인은 심의 및 여론조사 등을 통해 변경 될 수 있음 3 미래교통 허브 광장 조성 ?? 추진목표 : 공공과 민간이 함께 만드는 미래교통 서비스 창출 ?? 추진방향 ○ 자율주행+커텍티드 카 데이터 통합 ? 누구나 이용하는 데이터 구현 ○ 엣지 클라우드 등 최신 IT기술을 접목한 0.1초내 정보 교환 체계 구축 ○ 공공 테이터 + 민간의 아이디어 융합으로 신규 서비스 및 산업 창출 ?? 주요 개발 단계 ○ (① 엣지클라우드) 0.1초내 모든 원천 데이터 처리 및 공유 플랫폼 구현 - 누구나 빠르고 불편 없이 원천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체계 마련 - 하둡 기반 빅데이터 실시간 처리 및 공유 시스템 구현 등 【 엣지 클라우드 기반 공유 및 관제 플랫폼 개념도 】 ○ (② 딥러닝 및 분석) 스스로 학습하여 분석하는 딥러닝 플랫폼 구현 ○ (③ 서비스개발) 디바이스 + 데이터 + 딥러닝 등 IT 기술 융합 - 민간기업, 연구기관 등에서 공공정보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 발굴 유도·지원 ?? 주요 개발 내용 ○ 교통안전지도 및 사고 예측 서비스 개발 - 차량의 운행정보(감가속 등), 교통상황 정보 융합 사고위험 구간 분석 - 기상상태별/도로 혼잡상황별 교통사고 위험 예측 확률 서비스 개발 등 【 실시간 교통사고 예측 개발 개념도 】 ○ 빈틈없는 초정밀지도 기반 미래교통 서비스 개발 - 길안내 + 정밀지도 + 각종 위험정보(포트홀, 사고 등) + 교통신호 등 인프라 정보 등 빅데이터 활용한 교통사고 위험 알림 서비스 구현 【 정밀지도 융합 길안내 + 위험정보 + 인프라 정보 융합 개념도 】 Ⅵ 연차별 주요 추진계획 국토부와의 최종 협의 결과 반영 ?? 1차(’18년~19년 상반기) :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조성 ? 세계 최초 일반도로에 5G 융합 고도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구축 ○ 자율협력지원 인프라(신호개방, 보행자 검지 등) 및 관제 센터 조성 ○ 상암 DMC 테스트베드내 Wave + 5G(민간) 통신기지국 설치 등 자율협력주행 지원 실증 ○ 기술 검증용 Wave 단말기 일부 배포(100대) ?? 2차(’19년) : 커넥티드 카 서비스 실증 및 올인원 단말기 배포 ? Wave + 5G 융합 V2X 교통안전 서비스 실증 ○ 중앙차로 운영도로 중심 첨단도로 및 인프라 조성 ○ 5G NR(New Radio) 기반 올인원 차량단말기 보급(800대) 및 서비스 시연 ○ V2V, V2I(신호서비스 제공 등 ) 실증 및 시연 ○ 차량간 교통위험 영상 교환 서비스 실증 및 시연 ※ 교통사고 예방 효과 분석 및 운전자 대상 만족도 조사 등 시행 ?? 3차(’20년) : 차량군집주행 및 V2P 등 신규 서비스 실증 ? V2V를 넘어 V2P(차량과 사람), V2B(차량과 자전거) 서비스 실현 ○ 올인원 차량단말기 보급(800대) 및 서비스 확대 시연 ○ V2P(차량과 보행자), V2B(차량과 자전거) 등 V2X 서비스 실증 ○ 중앙차로 운행 버스 대상 밀착군집지원 실증 Ⅶ 조치계획 ?? 대시민 홍보 및 시민체감 행사 추진 ○ 미래교통의 혁신 도시 서울의 변화를 시기별?이슈별(테스트베드 조성, 커넥티드카 혁신 등)로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 ※ 핵심메시지 : 자율협력주행 등 미래교통 꿈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도시 서울 ○ 시정기 자율주행 시민체감행사 주최 등 이슈별 홍보 전략 ① 정기 자율주행 시민체감행사 ?시 기 ? 1 차 : ’18.12월 또는 ’19.6월 ? 2 차 / 3차 : 매년 10월 경(상암 페스티벌과 연계) ※ 가을 정기 시민체감행사 이외 이슈 발생시 시민초정행사 추진 ?내 용 ? 초?중학생 초정 무인셔틀버스(45인승, 25인승) 시승 ? 현대자동차 등 자율주행자동차 시승 및 시연 ? 각종 자율주행 및 커텍디트 카 장비 전시 및 관제센터 견학 등 ② 전문가 및 기자초청 ?상암 DMC 관제센터 오픈과 연계 전문가 및 기자 초청 ? 차량 관제 및 신호개방 등 5G 융합 자율주행 지원 서비스 시연 ? 자율주행 관련 가상현실 콘텐츠 및 홍보물 시연 등 ?서울 대중교통 커네디트 카 시연회 전문가 및 기자 초청 ? 버스 탑승 후, V2X 기반 커넥디드 카 교통안전서비스 시연 등 ③기획보도 ?미래교통 혁신 준비하는 서울의 노력(교통안전 커넥디트 카 구현) ?무인셔틀버스 등 미래자동차 상암 누빈다(무인셔틀버스 운행) ?세계 최초 5G 융합 V2X 서비스 실현(차량과 사람 연결 등) ?? 국토부와의 정기 협의체 구성 ○ 근 거 : C-ITS 실증사업 및 자율주행 기반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18.5월) ○ 구 성 ┌ 당연직 :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 서울시 교통정보과장 └ 위촉직 : 각 주무부서장 추천 외부전문가 2명(총 4명) ○ 협의내용 - 5G 등 차세대 통신기술 발전에 따른 Wave 통신기지국 설치 적정성 - Wave 이외 C-V2X 등 최신 기술 검증을 위한 성능평가 기준 정립 및 실증 협의 - 무인셔틀버스 운행을 위한 도로교통법 개정 등 법적 제도 마련 협의 등 ※ 협약에 따라 정기협의체가 구성되어야 하나, 현재까지 미구성되어 국토부에 정식 건의 ?? 특정제품 심의위원회 개최 및 심의 ○ 근 거 - 지방지차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4조 - 지방자치단체입찰및계약집행기준 제3절 제한기준과 방법, 2. 제한요령, 라. 특수한 성능?품질 등이 요구되는 물품의 납품능력에 따른 제한 - 서울특별시 계약심사 업무처리 규칙 제5조의2 ☞ 붙임 5(특정제품 심의 관련 규정) 참조 ○ 심의절차 안건 발생 ? 위원회 개최 통보 ? 위원회 개최 ? 심의결과보고 및 계약심사 요청 ? 기본방침 - 필요성, 시장조사 - 위원회 구성 ? 사전검토보고서 작성 및 송부 ? 회의록 작성 ? 심의사항 결정 ? 기관장 보고 ? 발주부서 → 계약심사과 ○ 심의내역 - 심의물품 : C-ITS 통합 올인원 차량단말기 ? 통합 메인보드(정보통합 및 연계) + DGPS 수신기 + 버스운행관리(BMS) 모듈 + 교통카드 결제(AFC) 모듈 + DTG(차량운행기록장치)+ 표출장치(Display) - 수 량 : 1,785대(버스 1,600대, 택시 100대 및 예비품 5%) - 금 액 : 4,554,350천원(설치비, 부가세 포함) - 제 조 사 : 한국스마트카드 - 구매사유 ? 중복장비 최소화 및 기존 단말기와의 유기적인 정보 교환이 필요한 올인원 차량단말기는 “기존 단말기와 결합한 것”이라는 특수한 성능이 요구되고, ? 우리시와 한국스마트카드 간에 체결한 『제2기 교통카드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시행합의서(20130201)』에 의해 기존 버스단말기의 소유권이 한국스마트카드에 있어 기존 버스단말기와 통합되는 올인원 차량단말기 제작 등은 한국스마트카드에서만 가능하여 특정제품 구매가 필요함 ☞ 붙임 6(법률자문 결과) 및 붙임 7(특정제품 심의 사전검토보고서)참조 ○ 심의위원회 구성 - 위원장 : 도시교통본부장(보행친화기획관) - 위 원 : 교통정보과장, 스마트교통팀장, 운행관리팀장, 택시정책팀장, 운수정보팀장 - 간 사 : 교통정보과 도로정보팀장 ?? 공정한 입찰 시행 ○ 입찰방법 : 일반경쟁입찰 - 본 사업은 소프트웨어사업임에도 과기부의 「신산업 공공 SW사업 대기업참여 제한 예외 심의」 결과에 따라 대기업도 참여할 수 있음 ○ 계약방법 : 총액계약(장기계속계약) ○ 낙찰자결정방법 : 협상에 의한 낙찰자결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4조에 의거 협상에 의한 방법으로 낙찰자 결정 ※ 평가 방법 등과 관련해서는 별도 계획 수립 및 계약심의위원회 심의 예정 ○ 입찰금액 : 25,979,470천원(특정제품 구매 금액 포함) - 1차 계약 금액 : 6,936,924천원 ※ 입찰금액은 재무회계규칙에 의거 계약심사 과정에서 변경 될 수 있음 < 산출 근거 > ① 첨단도로 및 인프라 조성 등 현장시스템 구축 : 11,381,370천원 ② 올인원 차량단말기 등 차량시스템 구축 : 9,491,716천원 ③ 미래교통허브광장 조성 등 센터시스템 구축 : 4,018,000천원 ④ 부대시설(이전비, 콘텐츠 제작 등) : 1,088,384천원 ○ 기 간 : 착수일로부터 2020.12월 - 1차 계약 : 착수일로부터 2019. 6월 ○ 참가자격 ①「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제24조에 의한 소프트웨어사업자(분야: 컴퓨터관련서비스사업)로 등록한 자 ※ 「신산업 공공 SW사업 대기업참여 제한 예외 심의」결과에 따라 연매출 8,000천억원 이상인 상호출자 대기업도 참여 할 수 있음 ② 정보통신공사업법 제14조에 의거 정보통신공사업자로 등록한 자 ※ 본 사업은 미래교통을 혁신하는 신규 사업이고, 모든 기업이 창의적인 제안을 할 수 기회부여를 위해 실적제한 등은 시행하지 않음 (정량적 평가에서도 유사 실적 평가 제외 ― 모든 입찰참가자에게 동일 점수 부여) → 단, 실적제한, 평가 점수 등과 관련해서는 계약심의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름 ○ 예산과목 조직)교통정보과 정책)과학적인 교통정보서비스 구현 단위)교통운영시스템 구축 세부)C-ITS 실증사업 편성목)시설비 및 부대비 통계목>시설비 Ⅷ 행정사항 및 향후 일정 ?? 부서별 조치사항(행정사항) 구분 조치사항 교통정보과 (총괄) ? C-ITS 실증사업 시행 및 입찰(계약) 총괄 ? 올인원 차량단말기 특정제품 구매 총괄 ?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V2X 커넥티드 카 실증 총괄 ? 효과분석 및 차세대 기술 도입 총괄 ? 시민체감행사 주최 및 대시민 홍보 총괄 ? 국토부, 경찰청 등 유관기관 협의 총괄 교통운영과 ? 교통신호 개방을 위한 교통신호제어기 교체 및 보드 장착 협조 ?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내 도로협력인프라(검지시스템 등) 설치 협조 ? 현장제어기 ↔ 교통신호시스템간 정보 연계 및 민간 신호개방 협조 ? 통신기지국 등 도로협력인프라 교통신호지주 활용 협조 버스정책과 ? 택시물류과 ? 버스/택시 올인원 차량단말기 설치 관련 협조(사업개선명령 시행 등) 데이터센터 ? 정보통신 보안담당관 ? 서버 등 센터시스템 상암 클라우드 센터 입주 지원 ? 서버 등 센터시스템 상암 클라우드 센터 입주 관련 보안성 검토 등 ?? 향후 주요일정 ○ 사전절차 이행(계약심의위원회 심의 등) 및 입찰 : ’18. 10월~ ○ 무인셔틀버스 시범 운행(초등학생 초청 등) : ’18. 11월~ ○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오픈 및 시연행사 : ’19. 6월~ ○ 무인셔틀버스 정기 운행 : ’19. 9월~ ○ 서울 커텍티드 카 서비스 시연 및 기자설명회 : ’19. 12월~ ○ 미래교통 허브광장 오픈 및 5G-V2X 시연 : ’20. 6월~ 붙임 1 자율협력주행 개요 및 구성요소 □ 자율주행 개요 ○ 정 의 : 운전자는 탐승하나, 목적지 입력 후 목적지까지 인위적인 조작 없이 차량 스스로 주행환경을 인식?운행하는 자동차 주행 ○ 자율주행 단계 구 분 Level 0 Level 1 Level 2 Level 3 Level 4 Level 5 개 념 비 자동 운전자지원 부분 자율주행 조건부 자율주행 고도 자율주행 완전 자율주행 운전자 개입 직접운전 직접운전 일부 제한적 자율주행 (크루즈 운행) 고속도로 자율주행 긴급시 운전자 개입 도심지 자율주행 긴급시 운전자 개입 모든 상황 자율주행 운전 환경 Hand-on Feet-on Eye-on Hand-on Feet-on Eye-on Hand-off Feet-off Eye-on Hand-off Feet-off 제한적 Eye-off Hand-off Feet-off 제한적 Eye-off Hand-off Feet-off Eye-off 차량 제어 없 음 차선이탈 방지 등 운전 지원 브레이크 등 2개 이상 핵심 제어 브레이크, 차로변경 등 모든 차량 제어 모든 차량 제어 및 일부 운전자 개입 모든 차량 제어 및 운전자 참여 없음 주) 미국 자동차기술 학회(SAE) 기준 □ 자율협력주행 구성요소 ○ 센싱기술 : 라이다(Lidar), 레이더, 카메라 등을 활용하여 운행 상황 인지 ○ 판단기술 : 운행 상황을 판단하고, 경로?제어(추월, 회전, 감가속 등) 결정 ○ 제어기술 : 판단에 따라 제동?조향?엔진?변속 등 제어 ○ 인프라 : 정밀 GPS?초정밀 전자지도?V2X 등 자율주행 기반 제공 < 차량 센싱 > < 연산?판단 > < 차량 제어 > < 인프라 - V2X 등 > 붙임 2 서울 C-ITS 실증사업 위치도(기본계획 대비 변경) □ 당초(기본계획 수립시) : 133.4km □ 변경(기본설계 완료 후) : 121,4km 붙임 3 최근 차량 무선통신망 기술현황 및 국내외 동향 ?? 현재 기술 현황 및 국내외 동향 ○ ’98년 시작된 미국 주도 Wave(DSRC) 방식에서 5G-V2X로 급속 진화 중 - 현재까지 표준은 없으나, 전 세계적으로 차량통신망은 5G로 통합 될 것으로 예상 ? 대부분 전문가들이 자율협력주행, 커넥티드 카의 기술은 5G 기반으로 발전 예상 ? 특히, V2P(차량과 사람), V2B(차량과 자전거) 등 V2X에서 Wave 한계 노출 (Wave는 V2V만 요구되는 고속도로에서나 필요한 통신망이라는 인식 확산) - 이에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Cellular) 기반 V2X 통신망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실험 및 실증이 시행 중임 ※ 모바일 기반인 5G와 무선랜 기반 Wave는 기본적으로 다른 통신방식으로 연동에는 한계가 있으며, V2X를 위해 Wave 방식이 모바일 기기에 적용될 계획은 없음 < 차량무선통신망 기술 개발 현황 > 구 분 Wave 미국 IEEE IEEE : Institute?of?Electrical?and?Electronics?Engineers(통신 관련 미국표준 개발 기구) Cellular - 3GPP 3GPP :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GSM(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 기구) (전 세계 참여) 기술명칭 IEEE 802.11P Rel-14 C-V2X Rel-15 C-V2X Rel-16 C-V2X 주파수 5.9GHz(무료) 5.9GHz(무료) 5.9GHz(무료) 3.5GHz(유료) 5.9GHz 또는 6.2GHz(무료) 3.5GHz 혹은 28GHz(유료) 통신방식 Wifi LTE LTE + 5G NR New Radio 5G NR 통신 거리 (90% 신뢰성) 장애물 없을 때 :1,000m 장애물 있을 때 : 300m 장애물 없을 때 :1,300m 장애물 있을 때 : 600m Rel-14 이상의 통신 거리 예상 mmWave는 200m~500m 내외 옹량 (최고속도) V2V: 약50M (0.1초) V2V: 약50M (0.1초) V2V : 122M(LTE) V2X : 1G (0.01초 이내) V2V : Gbps급 예상 (mmWave) V2X : 10Gbps 이상 표준화 1998.4월 2015.12월 2018.6월 2019.12월(예정) 제품화 2004년 2019.3월 2020.6월 2021년~ 참여업체 토요타, 국내 중소기업 퀄컴, LG?삼성전자, 포드, BMW 등 ※ Rel-15(5G)부터는 차량과 차량간 직접 통신 속도보다 차량 ↔ 기지국 ↔ 차량 통신속도가 더 빠를 수도 있어 Re3-16 V2V가 꼭 필요하냐는 논란도 있음(단, 유료와 무료 차이 존재) ○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기반 V2X 통신망 주도권 확보 경쟁중이나, 우리나라는 과기부 주도의 C-V2X 실증 지연으로 기술 선점 어려움 예상 - 과기부 범부처 기가코리아 사업의 5G 자율주행 R&D 과제에서 Rel-14 C-V2X, 5G NR 실증을 준비 중에 있으나, - 칩 수급한계로 Rel-14 C-V2X 검증이 ’19년 하반기에나 예상되어 이미 시연을 마치고, 대규모 실증을 준비 중인 미국 등에 2년 이상 지연 ※ 퀄컴은 C-V2X 칩을 LG?삼성전자 등 글로벌 업체에만 보급하고 있고, 화웨이는 중국 실증용만 생산하는 관계로 범부처 기가코리아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은 C-V2X 칩 연내 수급 불가 < 해외 C-V2X 시연 및 실증사업 현황 > 구분 미 국 유럽 시연 (Demo) ?시기 : 2018.4월(미국 워싱턴) ?주관 : 퀄컴, 포드 ?내용 : 포드4대, 아우디1대로 6개 서비스 시연 ?시기 : 2018.7월 ?주관 : 퀄컴, 포드, PSA, BMW ?내용 : 6개 서비스 시연 실증 사업 ?지역 : 콜로라도 덴버 ?대상 : 자동차 3,000대 ?내용 : C-V2X Rel 14 실증 ?참여 : 퀄컴, 포드, 파나소닉 ?추진 상황 ?미국 연방통신위원회에서 5.9GHz 대역 중 C-V2X용 할당(18.4월) ?’18년 말 I-70 Mountain Corridor에서 실증예정 ※ EU에서 법제화 및 실증 준비 중 ※ 중국은 이미 C-V2X 주파수 할당을 마무리하고, ’19년 실증, 20년 대규모 상용화 예정이고, 일본은 모바일 선도 업체가 없어 아직까지는 Wave 선호 붙임 4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후보지 선정 검토 결과 □ 후보지별 교통특성 구 분 상암 DMC 코엑스 주변 마곡 장안평 여의도 교통환경 첨두시 혼잡 매우혼잡 첨두시 혼잡 첨두시 혼잡 첨두시 혼잡 교통사고 6.7건/km 11.5건/km 4.6건/km 9.4건/km 8.7건/km 도로시설 ?터널 ?회전교차로 ?격자형도로 ?격자형도로 ?격자형도로 ?중앙차로 ?중앙차로 ?이면도로 ?지하차도 ?격자형도로 도로환경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용이 ?다양한 도로환경 시험 가능 ?종단경사 높음 ?다양한 도로환경 부족 ?다양한 도로환경 부족 ?이면도로 성격으로 자율주행 부적합 ?다양한 도로환경 시험 가능 특이사항 ?5G 시범 단지 ?센터구축 용이 ?2022년 ITS 세계 대회 유치 ?관제 센터 입지 어려움 ?영동대로 지하개발계획 상충 ?LG 사이언스파크 입주 연계 ?장안평 자동차산업 종합정보센터 위치 ?서울대 스누버 정기운행 □ 설문조사 결과 ○ 개 요 - 횟 수 : 총 2회(’17. 12월, 18. 3월) - 대 상 : 총 14개 자율협력주행 업체 및 기관(서울대, 현대자동차 등) - 방 법 : 설문지 문답 및 관계자 면담조사 ○ 결 과 - 선호환경 : 선행기술 개발을 위한 다양한 도로환경 존재 지역 ※ 터널 및 회전교차로, 교통량 및 보행이 많은 도로 등 - 후보지 : ① 상암DMC ② 여의도 ③ 코엑스주변 ④ 마곡 ⑤ 장안평 - 인프라 : ① 교통신호 ② 초정밀전자지도 ③ V2X 통신망 ④ 보행자감지 ⑤ 관제시스템 ⑥ 노면감시 ⑦ 돌발정보 - 편의시설 : ① 노상주차장 ② 전기차충전소 ③ 간이화장실 ④ CCTV 관제 □ 종합 선정 결과 구 분 상암 DMC 코엑스 주변 마곡 장안평 여의도 다양한 교통흐름 ◎ X △ X △ 격자형 ◎ ◎ ◎ X ◎ 터널 (지하차도) ◎ X X X ◎ 회전 교차로 ◎ X ◎ X X 도로통제 용이성 ◎ X ◎ X ◎ 기반조성 용이 (센터부지) ◎ X ◎ ◎ △ 대외관심도 △ ◎ X X △ 관련계획 부합성 ◎ X ◎ ◎ △ 업체 선호도 ◎ △ △ X ◎ 무인셔틀 운행 적합성 ◎ X ◎ X ◎ 종합 결과 1 순위 2 순위 주) ◎ 우수, △ 보통, X 미흡 붙임 5 특정제품 심의 관련 규정 ?지방지차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이하 지방계약법이라 함) 시행령 제24조, 같은 법 시행규칙 제24조 내지 제25조 ? 지방자치단체입찰및계약집행기준 제3절 제한기준과 방법, 2. 제한요령, 라. 특수한 성능?품질 등이 요구되는 물품의 납품능력에 따른 제한 1) 계약담당자는 특수한 성능?품질의 납품능력을 가진 자가 공급하거나 물품계약을 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인정되고 해당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수의계약이나 지명경쟁으로 할 수 있다. 2) “1)”에도 불구하고 해당 물품계약에 특수한 성능 등이 일부만 포함되어 있는 경우로서 입찰을 하는 경우에는 특수한 성능 등으로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할 수 없고 아래의 방법으로 입찰해야 한다. 가) 특수한 성능 등을 물품의 규격서?설계설명서에 반영하려는 경우에는 발주(사업)부서가 규격서 등의 작성단계에서 <별첨양식2>를 참조하여 입찰공고 전에 제조사?기술지원사(이하 “제조사 등”이라 한다)와 물품공급?기술지원 협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제2장 예정가격 작성요령에 따라 설계에 반영해야 한다. 3) 발주(사업)부서는 물품공급?기술지원 협약 등이 필요한 사업의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 재무회계규칙?에 따라 규격서(설계설명서 포함) 작성 전에 계약담당자와 협의해야 한다. ? 서울특별시 계약심사 업무처리 규칙 제5조의2(특정제품 선정심사) ① 발주부서의 장은 제5조의 계약심사를 요청하기 전 해당 사업에 포함된 특정제품에 대한 구매적정성 등을 심사하기 위하여 특정제품선정심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구성하여 특정제품 선정심사를 하여야 한다. ②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특정제품 구매 타당성 및 가격 적정성 2. 특정제품 선정 적정 여부 3. 그 밖에 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③ 심사대상 특정제품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이 경우 제1호가목 또는 제2호가목에 해당하는 특정제품이 포함되면 같은 사업에 포함되는 모든 특정제품이 심사대상이 된다. 2. 물품제조·구매 사업에 포함된 특정제품 중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가. 품명당 구매금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나. 특정제품 구매금액의 합계가 1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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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C-ITS 실증사업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14410 생산일자 2018-10-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진구 (02-2133-4963) 관리번호 D0000034564181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시설물관리 > 교통안전및도로시설물관리 > TOPIS운영및기능고도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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