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급수운영과-24448 결재일자 2019.10.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급수설비팀장 급수운영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최선보 문병희 김정수 10/30 배현숙 협 조 행정지원과장 代박선희 현장민원과장 이원철 요금과장 양연화 시설관리과장 이경희 아리수愛 환경을 품다. 수돗물에 건강을 담다 「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대응 매뉴얼 관련 예방 및 대비활동을 위한 계획 2019. 10. 강서수도사업소 「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대응 매뉴얼 관련 예방 및 대비활동을 위한 계획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시달된「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 대응 매뉴얼」 관련, 상수도 관로 노후화 등에 따른 공급계통상 수질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수습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세부대응절차 및 행동조치사항 등을 수립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코자 함. ※ 안전총괄과-8728호(2019.9.2,「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 대응 매뉴얼 통보 및 협조요청)의 세부 실행 문서임. □ 초기상황 전개 1. 상황범위 ? 상수도 관로 노후화 및 상수도공사 시행 등에 따른 공급계통상 수질사고 발생 2. 원인 ? 각종 상수도공사 시행에 따른 밸브조작과정에서 수질사고 발생 ? 관말지역 장기 정체수 유입에 따른 수질사고 발생 ? 원인자 누수사고로 인한 급격한 유속 및 수압변동에 따른 수질사고 ? 상수도 관로 노후화로 인한 수질사고(원인 미상) 발생 3. 전개양상 ◇ 징후 발견 (간헐·산발·국소적 수질민원 발생) ⇒ 배관망분석 및 현장 확인을 통한 확산가능성 검토 및 초동조치 ? ◇ 초기 위기상황 전개(소규모지역 수질사고 발생) - 피해 규모가 300세대 이상으로 확산 ⇒ 사업소 비상상황실 운영 및 대응 ? ◇ 현장수습 ? 복구 ⇒ 총력대응 및 후속조치 ※ 세대수 기준 : 아리수 인포 시스템에 등록된 세대수 4. 위기에 따른 행동 가. 징후발견 ? 간헐?산발?국소적 수질 민원을 접수한 담당자는 배관망 분석 및 현장확인을 통해 확산가능성 등을 검토하여 초동조치(교통통제, 퇴수 등) 및 사업소장에게 보고(해당지역 주무팀장) ※ 퇴수 등 시행 시 ‘단수?통수 및 수계전환 업무지침’ 참고 ? 긴급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판단하여 대응 ? 신속한 보고체계를 가동하여 즉시 본부(안전총괄과, 총무과, 배수과) 보고 ? 본청 안전총괄실 및 구청(필요 시) 등 유관기관에도 상황전파 나. 초기 위기상황 전개(상황판단회의 개최) ? 수질사고 지역이 300세대 이상으로 확산될 경우 그 위험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상황판단회의? 개최 ? 회의 소집명령자 : 수도사업소장 ? 회의 구성 : 9명 - 소장, 각 과장(5명), 행정관리팀장, 급수설비팀장, 시설관리팀장 ? 회의 내용 - 사고내용 및 원인, 상황의 심각성, 확산가능성, 언론보도내용 등 보고 - 긴급조치 사항, 대응방법, 음용제한 여부, 언론대응 방안 등 검토 5. 신속한 보고체계 구축 및 언론대응 가. 신속한 보고체계 구축 : 해당지역 담당(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징후발견 및 사고발생 시 본부(안전총괄과, 총무과, 배수과)에 즉시 보고 나. 상황전파 : 상황총괄팀 ? 비상상황 가동 시 비상상황실 상황총괄팀장은 SNS 대응방 개설 및 관계자를 초대하여 상황전파 ? 필요 시 구청, 경찰서 등 유관기관에 상황전파 다. 언론대응 : 상황총괄팀 ? 언론취재 시 붙임3의 서식에 취재내용 등을 작성하여 본부(안전총괄과, 총무과, 홍보과) 및 본청 언론담당관?안전총괄실 즉시 보고 ※ 언론취재 응대 시 붙임3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관련 팁’ 참고 ? 보도자료 작성 시 본부 홍보과로 검토 요청 □ 위기관리 활동 1. 예방 및 대비 가. 중점사항 ?? 수질사고 대비 및 예방활동 강화 ?? 유관기관 협조?지원체계 구축?유지 ?? 교육 및 모의훈련 실시 나. 활동내용 1) 수질사고 취약시설 점검?관리 : 해당지역 담당(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수질사고 우려가 있는 노후관로 및 수질민원 발생지역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주기적 안전점검 및 수질검사 실시 - 관내 관말정체수 12개소에 대해 기간제 근로자를 활용하여 주기적 관세척 시행(20~50일 등 1회주기) - 새로운 취약시설 발굴, 발생 시 세척주기 산정하여 관세척 시행 ? 노후관로 및 노후밸브 조속 교체 - 노후관로(12㎞), 노후밸브(500개) 금년 내 교체 완료 ? 일정한 관내 유량 및 유속을 유지하여 안정된 공급체계 유지 ? 원인자 이설공사 등 시행 시 반드시 지역담당(감리) 입회 ? 주기적인 소블록별 물세척을 실시하여 관로 내 부착된 물때나 침전물 제거 - 총 277개 소블록을 5년 주기로 물세척 및 공기세척 - 2019년 물세척 대상 63개 블록중 현재 44개소 완료 2) 급수구역 현황자료 관리 : 해당지역 담당(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배수지?아리수올림터별 급수현황자료(급수구역도, 급수계통도 등)를 작성하여 해당과 및 당직실에 상시 비치 - 배수지: 8개소(지역배수지 4, 소배수지 4) - 아리수올림터: 15개소(가압장 5, 증압장 10) 3) 비상급수용 병물아리수 및 비상급수팩 확보 : 행정지원과 ? 병물아리수 2ℓ 2,000병, 350㎖ 2,000병 비축, 비상급수팩 500개 확보 ? 유통기간(12개월)이 임박한 병물아리수가 수요가에 제공되는 일이 없도록 자체 소진 및 폐기처분(제조일 기준 10개월경과 이후부터) ? 병물 아리수 보관창고(별관) 열쇠는 당직실에 열쇠함 비치 4) 급수차 및 비상급수대, 급수탑 관리 : 시설관리과 ? 급수차 및 비상급수대 청소 및 정상 가동여부 매월 점검 - 비상급수대(2조), 소방 호스 및 연결부속(2조) 확보 ⇒ 사업소 뒤편 임시주차장 보관 ? 급수차 운전자 비상연락망 및 비상급수대 보관위치 당직실 안내 ? 비상급수용 급수탑 정상 작동여부 및 수질검사 매월 실시 ? 현장사무실 및 수질분석실 설치를 위한 천막확보 : 행정지원과 - 천막(1개, 3×6M, 기보유) 6) 유관기관 협조 ? 지원체계 구축?유지 :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유관기관 임무 및 역할, 협력체계 점검 ? 유관기관(자치구, 소방서 등) 비상연락체계 주기적 점검 ? 현행화 다. 유관기관의 임무?역할 구 분 임 무 ? 역 할 물연구원 o 수질분석 장비 정상작동 여부 상시 점검 영등포정수센터 o 병물아리수 비축 및 생산공장 정상 가동여부 상시 점검 등 자치구 (양천구,구로구, 강서구) o 통·반장 비상연락망 가동하여 상황 전파, 인력 지원 2. 대 응 가. 중점사항 ?? 신속 정확한 상황파악 및 전파체계 구축 ?? 사고발생 초동대응 강화 ?? 위기형태별 사고수습 및 대응활동 실시 ?? 주민설명회 등을 통한 신속한 사고수습상황 전파로 대 시민 신뢰 확보 나. 초기대응 1) 사고 접수 즉시 응급복구반 투입 2) 사고 일시 및 지역, 사고 원인, 피해규모 등 관련정보를 수집하여 본부(안전총괄과, 총무과, 배수과)에 보고 다. 비상대응 1) 「상황판단회의」개최 (상황변동 등 필요 시 수시 개최) ? 위기상황을 판단하기 위하여「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회의결과에 따라 상황대응 및 전파 ?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응급조치(교통통제 요청, 퇴수 등)후, 본부(본부장) 보고 2) 사고대응조직 설치 가동 ? 수질사고 지역이 300세대 이상으로 확산될 경우 수도사업소 자체 비상상황실 설치 라. 현장복구 1) 수질사고지역 확산 예측실시, 사고원인 조사 2) 사고 영향지역 수질검사 실시 3) 수질사고지역 확산방지 및 제거를 위한 복구활동 실시 4) 주민협의체 및 주민설명회 등을 통한 복구상황 공개 및 시민의견 수렴 마. 위기형태별 기관의 임무?역할 1) 징후 발견 ? 주간 : 해당지역 담당(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야간 : 당직실〔필요시 해당지역 담당(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협조〕 구 분 임 무 ? 역 할 징 후 < 간헐·산발·국소적 수질민원 발생 > 기관별 수도사업소 o 민원접수 및 현장출동 o 배관망 분석 및 현장 확인을 통한 확산가능성 검토 o 상황보고(소장) 및 상황전파(본부) o 사고원인에 따른 복구조치(퇴수 등) 및 수질검사 o 필요 시 비상급수차, 병물아리수 공급 본 부 (안전총괄과) o 필요 시 현장 확인 o 언론취재 시 상황전파 (시장, 언론담당관, 안전총괄실장 등) ? 전파순서 해당과 (당직자) ⇒ ① 직반장 : 양천구(이성실) 구로구(이돈영) 강서구(이상엽) ② 수질팀 : 수질팀장 ⇒ ⇒ ③ 지역팀장 양천( 구로 강서( ⇒ 해당과장 사업소장 상황보고 ⇒ ④ 비상급수 지원 양천 구로 강서 ⇒ 카카오톡 및 유선으로 비상급수장소 전파 (조장⇒조원) 2) 초기 위기상황 전개 구 분 임 무 ? 역 할 징 후 < 소규모지역 수질사고 발생 > - 피해 규모가 300세대 이상으로 확산 기관별 수도사업소 o 상황판단회의 개최 - 사고내용 및 원인, 심각성, 확산가능성, 언론보도내용 등 보고 - 긴급조치 사항, 수습방안, 음용제한 여부, 언론대응 방안 등 검토 o 비상상황실 운영, 상황보고 및 전파 o 사고원인에 따른 최적의 복구방안 추진 o 급수차 등 운영, 병물아리수 공급, 피해지역 수질검사 본 부 (안전총괄과) o 현장 확인 및 주민 요구사항 파악 o 상황전파(시장, 안전총괄실장 등) 관할경찰서 o 사고 발생지역 교통통제(응급복구 시) 3. 현장수습?복구 가. 중점사항 ?? 피해조사 및 피해복구 조치 ?? 복구활동 분석 평가를 통한 복구 체계 개선 ?? 사고원인 규명 및 재발 방지대책 수립 나. 현장수습 및 복구 1) 사고 영향지역 수질검사 실시 2) 수질사고지역 확산방지 및 제거를 위한 복구활동 실시 3) 사고수습 및 응급복구활동 결과 종합보고 : 본부(본부장) - 피해내용, 사고원인 규명 및 복구 조치사항 4) 주민협의체 및 주민설명회 등을 통한 복구상황 대 시민 공개 다. 후속조치 1) 사고수습상황 종료 시 본부(본부장)에 보고 2) 재발방지대책 및 주민피해 지원방안 등 마련 3) 보도자료 및 주민설명회들 통해 사고원인, 재발방지대책, 주민피해 지원방안 등 대 시민 공개 4) 사고수습 및 복구활동 비용 산출, 원인자 비용부담 조치 라. 유관기관 활동내용 구 분 내 용 관할경찰서 (양천,구로,강서) o 교통통제, 질서유지 관할구청 (양천구,구로구, 강서구) o 음용제한 해제 등 홍보(주민안내, 가두방송 등) o 주민설명회 장소 제공 o 주민 요구사항 및 의견 수렴 및 전달 □ 위기대응 관리체계 1. 비상상황실 구성·운영 가. 비상상황실 구성 상황실장 연락관 ① 상황총괄팀 ② 응급복구팀 ③ 비상급수팀 ④ 수질분석팀 ※ 팀별 인원(직원별 근무편성)은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별첨 직원별 근무현황) ※ 직원별 근무편성 현황 상황총괄팀 구성 (7명) 응급복구팀 구성 (21명) 비상급수팀 구성 (30명-1명 중복) 수질분석팀 구성 (21명) 총괄 : 행정지원과장 ○ 상황실 반원 - 행정업무 지원(2) - 기술업무 지원(2) - 민원업무 응대(2) 총괄 : 급수운영과장 /시설관리과장 ○ 상황실 반원 4명 ○ 현장지원 반원 16명 - 해당과 지역담당 6명 - 순찰팀 6명 - 기전업무 4명 ( ) 총괄 : 현장민원과장 - 지원 : 현장민원팀장 - 반원 : 4개과 총괄 : 요금과장 - 수질검사(조장 ) 8명 , 신기철 정기선, 김영보 강태수, 정지형 윤흥아, 박현아(8) - 퇴수요원 12명 (조장 ) 1조 : 2조 : 3조 : 지원 : 구 분 1조 2조 조장(2) 김경환 서주태 차량운행조(2) 고명규 신학원 비상급수대및 급수팩충전조(12) 심용호, 백동선 박세욱, 고선환 권혁주, 김재현 김명환, 조성영 박호권, 김경호 이한수, 하석주 배포조(8) (급수팩,병물) 류지호, 김용성 정풍년, 장현우 양기천, 이민혁 심윤보, 박범재 - 급수차 및 병물아리수 지원(5) ?? 급수차 및 비상급수대, 급수탐 관리 : (중복) ?? 급수차 운전 : ?? 타사업소 급수차 선탑 : 나. 비상상황실 지휘부 및 실무팀 주요임무 구 성 주 요 임 무 담당자 지휘부 상황실장 (사업소장) 비상상황실 업무 총괄 연락관 (행정관리팀장) 상황실장 지시사항 전달 및 상황전파 실무팀 1. 상황총괄팀 (행정지원과장) ? 상황판단회의 및 주민설명회 개최 ? 인력 ? 장비 ? 예산 지원 업무 총괄 ? 상황실장 특별지시사항 관리?처리 ? 언론 모니터링 및 동향 분석 등 홍보업무 총괄 ? 현장상황(민원포함) 파악·보고 및 유관기관 보고?전파 2. 응급복구팀 (급수운영과장/ 시설관리과장) ? 사고원인 및 피해 조사 - 사고원인, 규모, 내용 등 피해정보 조사 및 수집 - 누수복구, 소블록 물세척, 소화전점검 등 시행 여부 ? 사고수습 및 복구활동 - 수질사고 지역 퇴수 및 물세척 실시 - 수질사고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저수조 청소 등) 3. 비상급수팀 (현장민원과장) ? 비상급수대책 총괄 - 비상급수물량 파악 - 비상급수대 설치 및 병물아리수 지원 ? 수계전환 등 조치 시 아파트 및 다중이용 시설 파악 및 단수안내 - 급수차 운영 및 급수차 지원 요청 4. 수질분석팀 (요금과장) ? 수질검사 실시 및 분석 총괄 ? 수질검사 결과에 따른 사고원인조사 지원 ? 필요 시 수질분석차량(물연구원) 지원 요청 공 통 ? 각 실무팀 조치사항 상호 공유 및 상황총괄팀으로 보고 ? 인원 및 장비 필요 시 상황총괄팀으로 지원 요청 ? 각 팀별 직원 교육 실시 다. 비상상황실 설치 위치 및 팀별 자리 배치도 1) 비상상황실 설치 위치 : 4층 소통관 2) 팀별 자리 배치도 스크린 □ 행정사항 ○ 수질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준비철저 - 단계별 실무반 행동요령 숙지 - 실무반, 유관기관 등의 비상연락망 현행화 - 매뉴얼 중심의 직원교육 실시 붙임 1. 관련 공문 1부. 2. 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 대응 매뉴얼 1부. 3. 위기대응 단계별 실무반 행동요령 1부. 4. 비상연락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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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급수운영과-24448
D0000038485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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