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특이민원 응대요령과 감정관리」e러닝(e-learning) 컨텐츠 제작 자문회의 결과 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4726 결재일자 2019.10.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이경희 박성규 10/15 정경숙 「특이민원 응대요령과 감정관리」 e러닝(e-learning) 컨텐츠 제작 자문회의 결과 보고 2019. 9.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특이민원 응대요령과 감정관리」 e러닝 컨텐츠(e-learning) 제작 자문회의 결과 보고 특이민원에 대한 응대요령과 감정 관리를 주제로 온라인 교육컨텐츠 제작 관련하여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자문회의 개요 ○ 개최목적 : 영상촬영의 기초가 되는 제작 대본에 대한 내?외부 전문가의 검토와 자문을 통해 중립적이고 다양한 의견 반영 ○ 일 시 : 2019. 9. 20(금) / 10:00~12:00 ○ 장 소 : 신청사 3층 ○ 참 석 자 : 총 9명(외부자문위원 3명, e러닝 제작사 3명, 시민봉사담당관 3명) - 외부자문위원 : 김태영(한국소비자경영협의회 위원장) 조정자(주식회사 아성다이소 고객만족실 부장) 유금분(서울시감정노동종사자 권리보호센터 심리상담실장) - e러닝 제작사 : ㈜지앤비씨 ○ 검토사항 : 제작 대본 1~10회에 대한 종합검토 진행순서 순서 내 용 담 당 자 1 특이민원응대 e러닝 제작 목적 및 특이민원응대 관련 서울시 현황 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 2 e러닝 개요 및 커미큘럼 설명 ㈜ 지앤비씨 3 외부 자문위원 의견 수렴 한국소비자경영협의회 김태영 위원 ㈜ 아성 다이소 고객만족실 조정자 부장 서울시감정노동종사자권리보호센터 유금분 상담실장 검토의견 ○ 전반적으로 특이민원인의 문제점이 아닌 단호한 문제해결 방안에 중점 ○ ‘서울시 감정노동 가이드라인’ 개정 사항 원고에 반영 ○ 각 차시 애니메이션의 경우 공감을 높이기 위하여 이례적 사례가 아닌 자주 접하는 특이민원 사례로 구성 ○ 폭언, 폭행, 성희롱, 문서상 폭언 등에 단호하게 응대하며 특히, 성희롱은 더욱 단호한 대처와 법적조치로 대응 ○ 마지막 내용 요약 부분은 최대한 간략하게 중요 사항 3~4가지만 강조 ○ 내부직원을 위한 휴게 공간 마련이 중요하며 운동기구, 샌드백, 뷰티샵 설치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감정노동자 보호가 필요함 자문회의 사진 행정 사항 ○ 소요예산 : 510,300원(외부자문위원 참석비 450,000원, 다과 60,300원)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행정운영경비(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기본경비, 기본경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붙임 : 1. 교육컨텐츠 구성안 1부. 2. 자문회의자료 1부. 3. e러닝 과정 원고 1부. 끝. 붙임1 교육컨텐츠 구성안 차시  과정명 학습목표 주요 내용 1 특이민원 개념 정리 및 이해 특이민원의 개념과 기본 대응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특이민원의 개념 특이민원 처리현황 및 추진사항 특이민원의 대응원칙 2 상황별 비대면 특이민원 응대요령(1) 전화 상담 시 민원인의 폭언과 욕설, 그 밖의 상황에 적절히 응대할 수 있다. 전화 상담 시 폭언, 욕설 응대요령 상급자 통화요구, 반복 및 장시간 통화 시 응대요령 3 상황별 비대면 특이민원 응대요령(2) 전화 상담 시, 민원인의 성희롱과 온라인 및 문서상 특이 민원에 대해 대응할 수 있다. 전화 상담 시 성희롱 응대요령 온라인 민원 및 문서상 특이민원에 대한 응대요령 4 상황별 대면 특이민원 응대요령 대면 민원 시, 민원인의 폭언 및 욕설, 폭력, 물품 파손, 신변 위협 등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민원인의 폭언, 욕설 응대요령 민원인의 폭력행위 응대요령 민원인의 물품 파손행위 응대요령 위험물 소지 및 신변위협 응대요령 5 특이민원 법적 대응요령 특이민원에 대한 법적 대응절차를 이해하고, 행위유형별 적용 법률을 설명할 수 있다. 법적대응절차 행위유형 및 적용법률 녹화, 녹음 요령 6 감정노동자 민원공무원 보호 감정노동의 개념과 현황을 이해하고 감정노동 종사자에 대한 보호 체계를 말할 수 있다. 감정노동의 정의와 현황 감정노동 종사자 보호 기본 지침 서울시의 감정노동 종사자 보호 방안 7 불량고객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 무례한 비판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법과 여유있는 자세를 익힐 수 있다. 무례한 비판과 유연한 자세 스트레스 없이 잔소리 듣기 8 내안의 괴물 잠재우기 현실적인 책임감의 한계를 인지하고, 내면의 감정을 컨트롤하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현실적인 책임감 조절하기 고통과 약점, 마음의 출렁임 수용하기 9 치유와 행복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자신의 다친 마음과 내면을 돌보고,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 행복선언 스트레스 해소 방법 10 직업적 자부심과 도약 직업적 자부심을 갖고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다. 직업적 자부심 전문가로 성장하는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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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민원 응대요령과 감정관리」e러닝(e-learning) 컨텐츠 제작 자문회의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4726 생산일자 2019-10-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희 (02-2133-6470) 관리번호 D000003837307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