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산통신과-4140 결재일자 2019.10.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전산운영팀장 전산통신과장 서울종합방재센터소장 우일영 이위수 윤기응 10/07 김학준 협 조 종합상황실장 서영배 『서울종합방재센터 무중단 안정적 상황관리를 위한』 2020년 119종합전산정보시스템 유지관리 기본계획 서울종합방재센터 [전산통신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0년 119종합전산정보시스템 유지관리 기본계획 긴급 상황관리 시스템인 119종합전산정보시스템의 365일 무중단 안정적인 운영과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복구를 위하여 전문 유지관리 업체를 선정하여 재난·재해 대처능력을 높이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관련근거 ? 자원관리과-321(2019.1.29.)호 『2019년 종합방재센터 주요업무 계획』 ? 서울종합방재센터 운영규칙(서울특별시규칙 제3537호, 2017.1.19) ? 계약심사과-17102(2019.10.2.)호 「2020년 119종합전산정보시스템 유지 관리 계약 심사 결과 통보」 ■ 목적 및 필요성 ? 119종합전산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하여 다양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 등이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운영됨은 물론 서비스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고, 하드웨어 장애시 신속하게 대처하며, 전문적인 기술지원과 소프트웨어 패치 및 업그레이드를 통한 최상의 서버 상태 유지에 그 목적이 있음. ? 각 시스템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유지관리 용역사업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화 기술의 도입 및 119종합전산정보 시스템의 정보화역량 강화 ■ 주요사업 내용 § 시스템 장비 및 주변기기 ■ 서버, 백업장비 등의 환경설정 및 운영 S/W의 정상적인 운영 및 관리 ■ 교환기, UPS 및 항온 항습기 등 유지관리 ■ CPU, Disk, Memory, 주변장치 등의 정상적인 운영지원 ■ 신규 패치 적용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 ■ 시스템 구성 환경과 데이터의 주기적인 백업 ■ 발생 이벤트 및 로그 구성 등 § 네트워크 장비 ■ DNS 서버 등 관리용 서버 환경설정 및 정상적인 운영지원 ■ UTP 및 광케이블의 확장 ? 재배치 ? 철거 등이 필요한 경우 작업지원 ■ 기타장비(LAN card, Rack 등)의 정상적인 운영 ■ 네트워크 구성 및 정책 설정 백업 ■ 네트워크 환경 변경 시 구성 및 정책자문, 설정지원 ■ NMS(네트워크관리시템) 운영관리 § 시스템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보안 등 설치 및 환경설정, 운영 및 관리 ■ 소프트웨어 운영 및 유지관리 ■ 소프트웨어 버전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 ■ 소프트웨어 신규패치 적용 ■ 월 1회 운영체제 보안 패치 적용 등 ■ 소프트웨어 설정환경 및 정책 등 데이터의 주기적인 백업 ■ 시스템 환경의 변경 또는 추가에 따른 재설치 및 환경 재설정 지원 ■ 발생 이벤트 및 로그분석 § 응용프로그램 (개선, 유지관리) ■ 법령 개정 및 제도개선에 따른 프로그램 유지관리 및 개발 ■ 신규서비스 시행, 업무개선 및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으로 인한 프로그램 유지관리 및 개발 ■ 내/외부 시스템과의 연계 및 자료제공을 위한 프로그램 유지관리 및 개발 ■ 응용 프로그램의 튜닝 및 성능개선 ■ 홈페이지의 현대화 운영 및 자료의 주기적인 업데이트 Ⅱ 119종합전산정보시스템 현황 ■ 유지관리 대상장비 (43종 4,688점) 분야별 장비항목 단위(종) 수량(점) 비고 계 43 4,688 119지령전산 시스템 지령망하드웨어 등 교환기 및 네트워크, 방송 등 부대장비, 지령망응용 S/W 26 4,463 종합재난관리 소방안전지도 종합재난서버 및 백업장치, 네트워크 및 주변기기 등 9 86 소방행정시스템 구조구급활동 대시민 홈페이지 소방행정망 서버, 네트워크 주변기기 등 8 139 ■ 유지관리 대상 세부 주요장비 현황 구 분 주요대상 비 고 119지령전산시스템 지령망 하드웨어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지령서버1·2, DB서버, 상황실 조작대, TMAX, ORACLE 외 교환기 및 네트워크 (서?안전센터장비 포함) 자동전화교환기(IPECS-CM, ARIEL) ARS, 스위치, 게이트웨이 외 서·안전센터 연결장비, LAN, 스위치, UTM 방송 및 부대장비 IP방송단말장비, UPS, 항온항습기 지령망 응용소프트웨어 센터 및 서·안전센터 단말 GIS, 지령운영 GUI 프로그램 등 종합재난관리시스템, 소방안전지도 서버 및 네트워크 기타 부대장비 등 종합재난관리서버, 연계서버, 웹서버, DB접근제어서버, SMS서버, UTM, 라우터, 허브, 단말기 등 응용소프트웨어 종합재난관리 및 대시민홈페이지 응용프로그램 등 소방 행정 전산시스템 서버 및 네트워크 기타 부대장비 등 서버, 방화벽, 스위치, 허브, 항온항습기, 기타 네트워크 장비 등 Ⅲ 사업 추진 계획 ■ 기본 목표 ? 서울종합방재센터 및 유관기관 에서 운영중인 119종합전산정보 시스템의 장애 발생 시 유지관리 대상 장비에 대한 신속하고 전문적인 기술지원과 장애 예방 및 처리, 사전예방점검등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함. ? 시스템별 유지관리 범위 구 분 사 업 명 추진내용 비 고 119지령시스템 119종합전산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사업 · H/W, S/W 유지관리 · 운영인력 확보 · 장애발생 시 긴급지원 · 전문 관련업체 협력 · 24시간 시스템 운영 종합재난관리시스템 소방안전지도 대시민 홈페이지 구조구급활동정보시스템 H/W, 상용S/W, 운영비 ■ 사업내용 및 소요예산 ? 사 업 명 : 2020년 119종합전산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 기 간 : 12개월 (2020.1.1. ~ 2020.12.31.) ? 산출액(소요예산) : ※ 산출근거 : 서울시 정보기획담당관 시스템별 유지관리 요율 따른 예산도출 [단위 천원] 산출근거 산출금액(승인금액) 비 고 응용 S/W 119지령시스템 종합재난관리시스템 소방안전지도 대시민 홈페이지 구조구급활동정보시스템 상용 S/W H/W 운영비(유지관리 인력비용) 합 계(부가가치세 포함) ■ 기 대 효 과 ? 유지관리에 필요한 조직관리, 위기관리 등 일반 관리능력과 장애관리 (장애예방, 사전인지, 신속조치), 장비관리 등 전문기술 능력을 보유한 업체를 선정함으로써 119전산정보시스템의 유지관리 기반을 조성 ? 119종합전산정보시스템의 현황관리와 장애 발생 시 신속한 조치로 최적의 서비스 제공 ? 각종 시스템 전산장비를 안정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유지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 및 대시민 서비스에 기여 Ⅳ 향후 추진일정 붙임 119종합전산정보시스템 산출내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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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통신과-4140
D0000038305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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