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 대응 매뉴얼"관련 예방 및 대비활동을 위한 계획

문서번호 급수운영과-22781 결재일자 2019.9.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급수설비팀장 급수운영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박종대 이상환 代이상환 09/24 代서재식 협 조 행정지원과장 서재식 요금과장 한희균 현장민원과장 현경선 시설관리과장 천성훈 아리수愛 환경을 품다. 수돗물에 건강을 담다 「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대응 매뉴얼 관련 예방 및 대비활동을 위한 계획 2019. 9. 동부수도사업소 「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대응 매뉴얼 관련 예방 및 대비활동을 위한 계획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시달된「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 대응 매뉴얼」 관련, 우리사업소 실정에 맞는 예방 및 대비활등을 수립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업무를 수행코자 함. ※ 안전총괄과-8728호(2019.9.2,「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 대응 매뉴얼 통보 및 협조요청」)의 세부 실행 문서임. □ 초기상황 전개 1. 상황범위 ? 상수도 관로 노후화 및 상수도공사 시행 등에 따른 공급계통상 수질사고 발생 2. 원인 ? 각종 상수도공사 시행에 따른 밸브조작과정에서 수질사고 발생 ? 관말지역 장기 정체수 유입에 따른 수질사고 발생 ? 원인자 누수사고로 인한 급격한 유속 및 수압변동에 따른 수질사고 ? 상수도 관로 노후화로 인한 수질사고(원인 미상) 발생 3. 전개양상 ◇ 징후 발견 (간헐·산발·국소적 수질민원 발생) ⇒ 배관망분석 및 현장 확인을 통한 확산가능성 검토 및 초동조치 ? ◇ 초기 위기상황 전개(소규모지역 수질사고 발생) - 피해 규모가 300세대 이상으로 확산 ⇒ 사업소 비상상황실 운영 및 대응 ? ◇ 재난상황 확대(수질사고 발생지역 확산) - 피해 규모가 단독 500세대 이상 또는 아파트 2개 단지 이상으로 확산 ⇒ 본부 비상대책본부 운영 및 대응 ? ◇ 현장수습 ? 복구 ⇒ 총력대응 및 후속조치 ※ 세대수 기준 : 아리수 인포 시스템에 등록된 세대수 4. 위기에 따른 행동 가. 징후발견 ? 간헐?산발?국소적 수질 민원을 접수한 담당자는 배관망 분석 및 현장확인을 통해 확산가능성 등을 검토하여 초동조치(교통통제, 퇴수 등) 및 사업소장에게 보고 ※ 퇴수 등 시행 시 ‘단수?통수 및 수계전환 업무지침’ 참고 ? 긴급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판단하여 대응 ? 신속한 보고체계를 가동하여 즉시 본부(안전총괄과, 총무과, 배수과) 보고 ? 본청 안전총괄실 및 구청(필요 시) 등 유관기관에도 상황전파 나. 초기 위기상황 전개(상황판단회의 개최) ? 수질사고 지역이 300세대 이상으로 확산될 경우 그 위험수준을 판단하기 위한 ?상황판단회의? 개최 ? 회의 소집명령자 : 수도사업소장 ? 회의 구성 : 9명 - 소장, 각 과장(5명), 본부 관련과장(총무과장?배수과장?수질과장) ? 회의 내용 - 사고내용 및 원인, 상황의 심각성, 확산가능성, 언론보도내용 등 보고 - 긴급조치 사항, 대응방법, 음용제한 여부, 언론대응 방안 등 검토 ? 자체 대응이 곤란하거나 수질사고 지역이 단독 500세대 이상 또는 아파트 2개 단지 이상으로 확산이 예상될 경우 본부와의 협조체계 가동 및 대응태세 강화 5. 신속한 보고체계 구축 및 언론대응 가. 신속한 보고체계 구축 ? 징후발견 및 사고발생 시 본부(안전총괄과, 총무과, 배수과)에 즉시 보고 ? 본부 안전총괄과장은 본부장, 안전총괄실(필요 시 시장단) 보고 나. 상황전파 ? 비상대책본부 가동 시 상황총괄반장(비상상황실 상황총괄팀장)은 SNS 대응방 개설 및 관계자를 초대하여 상황전파 ? 필요 시 구청, 경찰서 등 유관기관에 상황전파 다. 언론대응 ? 언론취재 시 붙임3의 서식에 취재내용 등을 작성하여 본부(안전총괄과, 총무과, 홍보과) 및 본청 언론담당관?안전총괄실 즉시 보고 ※ 언론취재 응대 시 붙임3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관련 팁’ 참고 ? 사업소장은 보도자료 작성 시 본부 홍보과로 검토 요청 □ 위기관리 활동 1. 예방 및 대비 가. 중점사항 ?? 수질사고 대비 및 예방활동 강화 ?? 유관기관 협조?지원체계 구축?유지 ?? 교육 및 모의훈련 실시 나. 활동내용 1) 수질사고 취약시설 점검?관리 ? 수질사고 우려가 있는 노후관로 및 수질민원 발생지역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주기적 안전점검 및 수질검사 실시 - 관내 관말정체수 12개소에 대해 기간제 근로자를 활용하여 주기적 관세척 시행(20~50일 등 1회주기) - 새로운 취약시설 발굴, 발생 시 세척주기 산정하여 관세척 시행 ? 일정한 관내 유량 및 유속을 유지하여 안정된 공급체계 유지 ? 원인자 이설공사 등 시행 시 반드시 사업소 담당자(감리) 입회 2) 급수구역 현황자료 관리 ? 배수지?아리수올림터별 급수현황자료(급수구역도, 급수계통도 등)를 작성하여 해당과 및 당직실에 상시 비치 - 배수지: 8개소(지역배수지 6, 소배수지 2) - 아리수올림터: 16개소(가압장 4, 증압장 12) 3) 비상급수용 병물아리수 및 비상급수팩 확보 4) 급수차 및 비상급수대, 급수탑 관리 비상급수대 소방호스 및 연결부속 비상급수팩 6) 유관기관 협조 ? 지원체계 구축?유지 ? 유관기관 임무 및 역할, 협력체계 점검 ? 유관기관(자치구, 소방서 등) 비상연락체계 주기적 점검 ? 현행화 다. 유관기관의 임무?역할 구 분 임 무 ? 역 할 물연구원 o 수질분석 장비 정상작동 여부 상시 점검 영등포정수센터 o 병물아리수 비축 및 생산공장 정상 가동여부 상시 점검 등 자치구 (성동,광진,동대문,중랑구) o 통·반장 비상연락망 가동하여 상황 전파, 인력 지원 2. 대 응 가. 중점사항 ?? 신속 정확한 상황파악 및 전파체계 구축 ?? 사고발생 초동대응 강화 ?? 위기형태별 사고수습 및 대응활동 실시 ?? 주민설명회 등을 통한 신속한 사고수습상황 전파로 대 시민 신뢰 확보 나. 초기대응 1) 사고 접수 즉시 응급복구반 투입 2) 사고 일시 및 지역, 사고 원인, 피해규모 등 관련정보를 수집하여 본부(안전총괄과, 총무과, 배수과)에 보고 다. 비상대응 1) 「상황판단회의」개최 (상황변동 등 필요 시 수시 개최) ? 위기상황을 판단하기 위하여「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회의결과에 따라 상황대응 및 전파 ?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응급조치(교통통제 요청, 퇴수 등) 후, 본부(본부장) 보고 2) 사고대응조직 설치 가동 ? 수질사고 지역이 300세대 이상으로 확산될 경우 수도사업소 자체 비상상황실 설치 ? 사업소 자체 대응이 곤란하다고 판단되거나, 수질사고 지역이 단독 500세대 이상 또는 아파트 2개 단지 이상으로 확산될 경우 본부 비상대책본부 설치 요청 라. 현장복구 1) 수질사고지역 확산 예측실시, 사고원인 조사 2) 사고 영향지역 수질검사 실시 3) 수질사고지역 확산방지 및 제거를 위한 복구활동 실시 4) 주민협의체 및 주민설명회 등을 통한 복구상황 공개 및 시민의견 수렴 마. 위기형태별 기관의 임무?역할 1) 징후 발견 구 분 임 무 ? 역 할 징 후 < 간헐·산발·국소적 수질민원 발생 > 기관별 수도사업소 o 민원접수 및 현장출동 o 배관망 분석 및 현장 확인을 통한 확산가능성 검토 o 상황보고(소장) 및 상황전파(본부) o 사고원인에 따른 복구조치(퇴수 등) 및 수질검사 o 필요 시 비상급수차, 병물아리수 공급 본 부 (안전총괄과) o 필요 시 현장 확인 o 언론취재 시 상황전파 (시장, 언론담당관, 안전총괄실장 등) 2) 초기 위기상황 전개 구 분 임 무 ? 역 할 징 후 < 소규모지역 수질사고 발생 > - 피해 규모가 300세대 이상으로 확산 기관별 수도사업소 o 상황판단회의 개최 - 사고내용 및 원인, 심각성, 확산가능성, 언론보도내용 등 보고 - 긴급조치 사항, 수습방안, 음용제한 여부, 언론대응 방안 등 검토 o 비상상황실 운영, 상황보고 및 전파 o 사고원인에 따른 최적의 복구방안 추진 o 급수차 등 운영, 병물아리수 공급, 피해지역 수질검사 본 부 (안전총괄과) o 현장 확인 및 주민 요구사항 파악 o 상황전파(시장, 안전총괄실장 등) 관할경찰서 o 사고 발생지역 교통통제(응급복구 시) 3) 재난상황 확대 구 분 임 무 ? 역 할 징 후 < 수질사고 발생지역 확산 > - 피해 규모 단독 500세대 이상 또는 아파트 2개 단지 이상으로 확산 기관별 수도사업소 물연구원 정수센터 자재센터 o 본부 지시 이행(인력 및 장비 지원) 본 부 o 상황판단회의 개최 - 사고내용 및 원인, 심각성, 확산가능성, 언론보도내용 등 보고 - 긴급조치 사항, 수습방안, 음용제한 여부, 언론대응 방안 등 검토 - 음용제한 여부 및 원인규명 전문가그룹(가칭) 구성여부 판단 o 비상대책본부 운영, 상황보고 및 전파 o 사고원인에 따른 최적의 복구방안 추진 o 급수차 등 운영, 병물아리수 공급, 피해지역 수질검사 시 청 o 언론대응 및 인력 지원 등 관할구청 o 인력지원 및 주민설명회 장소 제공, 주민홍보 등 관할소방서 o 소방차 지원(생활용수) 관할경찰서 o 사고 발생지역 교통통제(응급복구 시) 3. 현장수습?복구 가. 중점사항 ?? 피해조사 및 피해복구 조치 ?? 복구활동 분석 평가를 통한 복구 체계 개선 ?? 사고원인 규명 및 재발 방지대책 수립 나. 현장수습 및 복구 1) 사고 영향지역 수질검사 실시 2) 수질사고지역 확산방지 및 제거를 위한 복구활동 실시 3) 사고수습 및 응급복구활동 결과 종합보고 : 본부(본부장) - 피해내용, 사고원인 규명 및 복구 조치사항 4) 주민협의체 및 주민설명회 등을 통한 복구상황 대 시민 공개 다. 후속조치 1) 사고수습상황 종료 시 본부(본부장)에 보고 2) 재발방지대책 및 주민피해 지원방안 등 마련 3) 보도자료 및 주민설명회들 통해 사고원인, 재발방지대책, 주민피해 지원방안 등 대 시민 공개 4) 사고수습 및 복구활동 비용 산출, 원인자 비용부담 조치 라. 유관기관 활동내용 구 분 내 용 관할경찰서 (성동,광진,동대문,중랑) o 교통통제, 질서유지 관할구청 (성동,광진,동대문,중랑) o 음용제한 해제 등 홍보(주민안내, 가두방송 등) o 주민설명회 장소 제공 o 주민 요구사항 및 의견 수렴 및 전달 □ 위기대응 관리체계 1. 동부수도사업소 비상상황실 구성·운영 가. 동부수도사업소 비상상황실 구성 상황실장 연락관 ① 상황총괄팀 ② 응급복구팀 ③ 비상급수팀 ④ 수질분석팀 ※ 팀별 인원은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 나. 비상상황실 지휘부 및 실무팀 주요임무 구 성 주 요 임 무 지휘부 상황실장 비상상황실 업무 총괄 연락관 상황실장 지시사항 전달 및 상황전파 실무팀 1. 상황총괄팀 ? 현장상황(민원포함) 파악·보고 및 유관기관 보고?전파 ? 상황판단회의 및 주민설명회 개최 ? 인력 ? 장비 ? 예산 지원 업무 총괄 ? 상황실장 특별지시사항 관리?처리 ? 언론 모니터링 및 동향 분석 등 홍보업무 총괄 2. 응급복구팀 ? 사고원인 및 피해 조사 - 사고원인, 규모, 내용 등 피해정보 조사 및 수집 - 누수복구, 소블록 물세척, 소화전점검 등 시행 여부 ? 사고수습 및 복구활동 - 수질사고 지역 퇴수 및 물세척 실시 - 수질사고 지역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저수조 청소 등) 3. 비상급수팀 ? 비상급수대책 총괄 - 비상급수물량 파악 - 급수차 운영 및 급수차 지원 요청 - 비상급수대 설치 및 병물아리수 지원 ? 수계전환 등 조치 시 아파트 및 다중이용 시설 파악 및 단수안내 4. 수질분석팀 ? 수질검사 실시 및 분석 총괄 ? 수질검사 결과에 따른 사고원인조사 지원 ? 필요 시 수질분석차량(물연구원) 지원 요청 공 통 ? 각 실무팀 조치사항 상호 공유 및 상황총괄팀으로 보고 ? 인원 및 장비 필요 시 상황총괄팀으로 지원 요청 ? 각 팀별 직원 교육 실시 다. 비상대책본부 설치 위치 및 팀별 자리 배치도 1) 비상대책본부 설치 위치 : 3층 회의실 2) 팀별 자리 배치도 스크린 2. 비상연락망 가. 사고 대응 기관 비상연락망 부처/기관명 담 당 부 서 연 락 처 비 고 서 울 시 안전총괄실 (상황대응과) 02-2133-8517 02-2133-8533 재난관리총괄팀 재난상황팀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 대응전략팀) 02-3706-1413 119 소방차 지원 생활용수 보건환경연구원] (음용수팀) 02-570-3292 수질분석 지원 당 직 실 02-2133-0001 나. 상수도사업본부 위기대응 비상연락망 다. 동부수도사업소 위기대응 비상연락망 라. 지원 및 협조 요청기관 비상연락망 1) 전국 물차협회 및 지회현황 협회명 소재지 물차 보유대수 전화번호 (사)서울경인 물차협회 인천시 계양구 용존동 211-6 1,000대 032-514-6770 물차 114(경기지사) 경기 오산시 청학동 51-10 20대 080-2211-4114 2) 구청 저수조 청소업체 관리부서 비상연락망 구 청 명 부 서 명 전 화 번 호 광 진 구 환경과 02 450-7805 성 동 구 맑은환경과 02 2286-5495 동 대 문 구 맑은환경과 02 2127-4651 중 랑 구 맑은환경과 02 2094-2420 3) 구청 비상연락망(홍보 요청 등) 구청, 시 (당직실) 지역 번호 전화번호 FAX번호 광 진 구 02 450-1114 02-453-2586 성 동 구 02 2286-5114 02-2286-5902 동 대 문 구 02 2127-5000 02-2127-5096 중 랑 구 02 2094-0114 02-490-4658 4) 경찰서 비상연락망(교통통제, 질서유지 등 요청, 112) 기 관 별 지역번호 전화번호 FAX번호 광진경찰서 (교통과 교통안전계) 02 주 2285-7352 야 2285-7251 - 성동경찰서 (교통과 교통안전계) 02 주 2286-0352 야 2286-0218 주?야 02-2286-0117 동대문경찰서 (교통과 교통안전계) 02 주 961-4352 야 957-6112 주?야 02-957-7112 중랑경찰서 (교통과 교통안전계) 02 주 2171-0352 야 2171-0329 주?야 02-971-9306 5) 저수조 청소업체 비상연락망 □ 행정사항 ○ 수질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준비철저 - 단계별 실무반 행동요령 숙지 - 실무반, 유관기관 등의 비상연락망 현행화 - 매뉴얼 중심의 직원교육 실시 붙임 1. 관련 공문 1부. 2. 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 대응 매뉴얼 1부. 3. 위기대응 단계별 실무반 행동요령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47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 대응 매뉴얼 통보 및 협조 요청.hwp

    비공개 문서

  • 붙임2) 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 대응매뉴얼(20190829).hwpx

    비공개 문서

  • 붙임3) 위기대응 단계별 실무반 행동요령.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상수도 공급관로 수질사고 대응 매뉴얼"관련 예방 및 대비활동을 위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문서번호 급수운영과-22781 생산일자 2019-09-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종대 (02-3146-2750) 관리번호 D0000038214701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시설관리 > 상수도시설물점검및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