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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수 품질확인제 운영실태 점검결과 보고

문서번호 수질과-9318 결재일자 2019.9.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과장 생산부장 박근우 서한호 09/23 유병기 협 조 아리수 품질확인제 운영실태 점검결과 보고 2019. 9.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아리수 품질확인제 운영실태 점검결과 보고 수도사업소 아리수 품질확인제 운영사항 확인 및 수질검사원과의 소통 시간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점검개요 ○ 점검일자 : 7.25.(목) ~ 8.30.(금) ○ 점검대상 : 8개 수도사업소 사업소명 강서 서부 북부 남부 중부 동부 강동 강남 점검일 7.25. 8.07. 8.09. 8.14. 8.16. 8.27. 8.28. 8.30. ○ 점 검 자 : 수질과 직원(품질확인제 담당외 1명) ○ 점검내용 및 수질검사원과 소통 - 점검내용 · 품질확인제 추진현황 및 부적합시설 사후 관리 적정 여부 · 수질검사원 자체 교육실시 및 장비사용 숙달여부,측정기 관리상태 등 - 수질검사원과 소통 · 수질검사시 애로사항 청취 및 발전방향 등에 대한 소통 ·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수질검사 방법 공유 등 - 기 타 : 우수사례 발굴 등 Ⅱ 점검결과 ?? 추진계획 수립 및 실적관리 ○ 품질확인제 추진계획 수립 : 전 사업소 자체계획 수립 추진 ○ 검사실적(7월말 기준):목표대비 75.2%로 정상추진 구 분 계 중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목 표 220,000 23,500 26,500 29,500 29,500 31,000 30,500 25,000 24,500 추진 실적 추진실적 165,456 17,298 19,674 22,327 23,330 23,362 21,508 20,656 17,301 적합 165,325 17,257 19,662 22,311 23,326 23,333 21,494 20,642 17,300 부적합 131 41 12 16 4 29 14 14 1 부적합조치완료 71 5 5 16 1 22 8 14 0 목표대비달성율(%) 75.2 73.6 74.2 75.7 79.1 75.4 70.5 82.6 70.6 ○ 부적합 사후관리 : 부적합131건(부적합율0.08%)중 71개소 개선완료 (60개소 개선 진행중) - 부적합 항목 : 노후배관으로 인한 철이 90건으로(68.7%)이 가장 높게 나타났음 항 목 계 잔류염소 탁도 탁도+철 철 냄새 건 수 131 6 (4.5%) 34 (26%) 14 (10.7%) 76 (58%) 1 (0.8%) - 부적합 원인 : 옥내배관 노후가 121건(92.4%)으로 가장 많음 원인 계 물탱크체류시간과다 옥내배관정체 옥내배관노후 기 타 건 수 131 1 (0.8%) 5 (3.8%) 121 (92.4%) 4 (3.0%) - 개선내역 : 부적합 131건중 71개소 개선완료 60개소 개선진행중 개선내용 계 물탱크수위조절 퇴수 관개량정비 물탱크청소 건 수 71 1 1 66 3 ※ ‘19년 이내 개선 완료하도록 현장 독려 ?? 수질검사원 운영관리 ○ 수질검사원 자체 교육 수립 여부 : 전 사업소 자체계획 수립이행 ○ 수질검사원 교육실시 여부 : 교육계획에 의거 자체 교육실시 - 3월 신규교육은 전사업소가 동일하게 실시하고 4월부터는 자체 실정에 따라 실시 사업소명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교육횟수 4회 (3,5,6,8월) 5회 (3,5~8월) 1회 (3월) 4회 (3,6~8월) 2회 (3,7월) 6회 (3~8월) 2회 (3,8회) 5회 (3~7월 ○ 수질측정장비 사용 숙달 여부 : 사용방법 교육을 통하여 적정 사용 ○ 측정장비 및 측정기구 관리상태 : 서울물연구원 정도관리 및 자체 점검을 통하여 적정관리 ※ 오랜된 측정기는 케이스 탈색 등으로 닦아도 깨끗해 보이지 않음 측정기 측정기 가방내부 측정기가방 외부 ?? 수질검사원과의 소통 ○ 수질검사원 애로사항 및 품질확인제 발전방향 논의(사업소별 의견 따로 붙임) - 신분증 앞면 “지역주민 수질검사원”이라고 표기 되어 수질검사 전문가가 아니라는 인식으로 검사결과 신뢰도 저하 ⇒ 신분증 제작시 검토 제작 - 근무복은 통풍이 잘되 되고, 여름용 근무복(티셔츠)은 3벌 지급 (여름철 땀이 많이 발생함으로 여벌옷 필요) ⇒ 재질은 참여자 의견(선호도 조사) 수렴하여 결정하고 수량은 예산범위내에서 조정 지급 - 근무화는 쿠션이 좋고 신고 벗기 편한 신발 지급 ⇒ 참여자 의견 수렴 (선호도 조사)하여 구매 지급 - 학교 음수대 수질검사 결과표 부착 방법 개선 검토(액자형은 벽면 재질에 따라 잘 떨어져 관리하기 어려움이 있음) ⇒ 수질검사표를 벽면(액자형)에 부착하기 어려운 환경의 음수대는 음수대에 부착 할 수 있도록 구매 지급 ※ 측정기, 서류가방은 사업소별 자체의견을 수렴하여 자체 구매 사용 ○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수질방법 공유(사업소별 교육실시- 교제 따로붙임) - 가정방문 수질검사시 주위사항 : 밝은 인사, 소속 및 신분 안내, 방문목적 설명 등 - 수질 검사전 수돗물 사용시 시민 불편사항 여부 반드시 경청 - 사용 시약(약품) 주변 오염은 불쾌감 유발 - 수질검사시 탁도는 시료 안정(기포제거 등)후 측정 등 ※ 탁도는 잔류염소 등 다른 항목을 측정 후 마지막에 검사하여 기포 등으로 인한 측정값 오류 예방 《관련사진(교육 및 소통)》 ?? 우수사례 ○ 폭염기간 근무시간 탄력운영 실시(남부) - 근무시간 / 기간 : 08:30~16:30 / 8.7.~9.11. ○ 안전교육 실시(남부) - 일시 : ‘19.6.18. 1500~16:30 - 교육내용 : 생활안전 수칙 및 여름철 건강관리 - 교육기관 :안전보건공단(출장강의) 셀, 시약 보관 함 ○ 사업소장 품질확인제 현장참여하여 의견 청취 및 직원격려(강동) - ‘19.5.28.(헬리오시티아파트-송파구 가락동) ○ 셀, 시약 보관 함 자체 제작하여 사용(강동) ?? 점검자 의견 ○ 목표대비 검사실적(7월기준 75.2%)이 양호하며 기간내에 목표달성 할 것으로 사료 됨 ○ 수질검사원 교육은 3월 전사업소가 실시하고 그 이후에는 자체 실정에 맞게 실시하고 있으나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2개월에 1회이상 실시토록 의무화 필요 ○ 근무복, 근무화 등 수질검사원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사업참여자의 의견(선호도 조사)을 반영하여 개선 추진 ○ 측정기 가방, 서류가방은 사업소별 의견 차이가 있어 사업소별 자체 실정에 맞는 제품 구매 사용 ○ 품질확인제 평가시 부적합 발굴 및 개선사항 등에 대한 평가 재검토 필요(평가를 잘 받기 위한 위주의 업무수행은 개선필요 - 사업소 의견) Ⅲ 향후계획 ○ ‘20년 사업계획 수립시 수도사업소 자체 수질검사원 교육 4회 실시토록 반영 ○ 근무복 및 근무화는 참여자의 불편 사항이 최소화 될 수 있는 제품으로 구매(선호도 조사 구매) ○ 지속적으로 우수사례 발굴하여 각 수도사업소에 횡단전개 ○ 품질확인제 평가방법 검토 ○ 사업추진 결과 및 만족도조사 보고(11월) 붙 임 : 1. 수질검사원 애로사항 및 발전방향 검토 의견 1부. 2. 아리수 품질확인제 운영실태 점검표(결과) 8부. 3.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수질검사 방법(교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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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질검사원 애로사항 및 발전방향 검토의견(1).hwpx

    비공개 문서

  • 20190725 아리수 품질확인제 운영실태 점검 결과.hwpx

    비공개 문서

  • 20190722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한 수질검사 방법.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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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수 품질확인제 운영실태 점검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수질과
문서번호 수질과-9318 생산일자 2019-09-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근우 (02-3146-1324) 관리번호 D0000038201530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수질검사및분석 > 수질관리지도감독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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