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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수 품질확인제 계선계획

문서번호 수질과-9317 결재일자 2018.1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박근우 서한호 유성종 구아미 11/08 이창학 협 조 아리수 품질확인제 개선계획 2018. 11.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아리수품질확인제 개선계획 수돗물 수질정보에 대한 정확한 정보 공유 및 시민과의 현장 소통강화, 신뢰도 향상을 위해 품질확인제 개선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하고자 함. Ⅰ 그간 추진사항 ?? 사업근거 ○ 아리수 음용률 향상을 위한 홍보강화대책(시장방침 36호, ‘18.2.01) - 『세계적 수준의 고품질 아리수』에 대한 수질 안전성과 우수성을 시민에게 적극 홍보(시장님 지시사항(‘08.1.12)) ○ 아리수 품질확인제 중장기 추진계획(본부장 방침, ‘17.9.27.) ?? 사업내용 ○ 민간 수질검사원을 채용하여 교육 실시 후 가정방문 수질검사 및 홍보 ○ 수질검사 부적합시 원인조사 및 개선조치로 아리수 신뢰도 제고 ?? 주요 운영실적(‘08. ~ ’18.9.30) ○ 검사실적: 5,275천가구(‘08~’18.9.30) - 목표 : 4,920천 가구(목표대비 107.2%) ○ 수질검사 결과 부적합 및 개선 : 부적합 7,764가구(검사가구 0.1%) - 부적합 원인 : 옥내배관 노후 및 정체수로 인한 탁도 4,180가구(54%), 철·구리 초과 2,781가구(36%)이며, 맛·냄새 656(8%), 정체수로 인한 잔류염소 미달이 147가구(2%) - 개선내역 : 7,764개소 중 7,533개소는 개선완료 231개소는 개선진행 중 계 옥내배관개량 직결급수 퇴수조치 기 타 (물탱크청소 등) 비고 7,533 5,947 233 753 600 ○ 수질검사원 채용 인원 : 총1,691명 ○ 소요예산 : 총36,519백만원(집행액 기준) ○ 무료 수질검사 서비스 제공에 따른 재정지원 효과 : 총875억원 - 산출내역 : 527만가구 × 정부 고시 검사수수료(16,600원/가구)=875억원(출장비 제외) ○ 국내외적 상수도 이미지 개선에 기여 - UN공공행정상 대상 수상(‘09년) - IWA(세계물협회) 물산업 혁신상 수상(’10년) Ⅱ 개선방향 ?? 배 경 ○ 관련근거 : 본부장 요청사항(생산부 주요업무 보고시(‘18.8.27)) 수질검사 목표(대상가구)와 인원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두지 말고, 실적을 채우기 위한 물량 위주가 아닌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내실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 ?? 추진방향 ○ 신뢰도 향상을 위한 위해 시민소통 및 홍보강화 - 수질검사 목표달성을 위해 시민과의 소통시간 부족 (현 1개소 13분(이동시간 포함)) ○ 현 부적합 개선관리에서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까지 적용 확대 항목 탁도(NTU) 잔류염소(㎎/L) 철 구리 가이드라인 0.3이하 0.1~0.3 0.05이하 0.05이하 수질기준 0.5이하 4.0이하 0.3이하 1.0이하 ○ 수질검사결과에 대한 데이터 체계적 관리 및 활용도 향상 - 매년 30만건의 수질검사결과에 대한 통합관리 미흡(엑셀파일관리) - 빅데이터활용시스템에 자료 활용도 향상 필요 Ⅲ 추진계획 ?? 검사목표 조정 및 수질검사원 근무환경 개선 ○ 가구당 소요시간 충분히 확보 및 목표건수 조정으로 업무 부담 감소 - 현재 1가구당 13분(1개조 1일 25.5건 검사) ⇒ 1가구당 18분(1개조 1일 19건) 구 분 채용인원(명) 조 (2인1조) 목표건수 (검사건수) 검사 일수 1개조 1일 검사건수 수질검사총시간 (5시간40분) 1개소 소요시간(분) 총원 내근 외근 2019년 검토(안) 160 16 144 72 200,000 161 17 340 20 160 16 144 72 220,000 161 19 340 18 160 16 144 72 250,000 161 22 340 16 2018년 (9월30현재) 160 0 160 80 289,513 140 26 340 13 2017년 160 0 160 80 326,616 161 25 340 13 ? 검사(목표)건수 : 220,000건(음수대98,300건(음수대24,561대) 세대검사 121,700가구) ? 검사일수 : 161일(근무일수 167일중 교육 소요일 5일 제외) ? 수질검사 총시간 : 5시간 40분(수질검사 준비 및 정리 20분, 검사장소 이동 및 귀청 60분 제외) ○ 아파트 수질검사시 대표세대 선정(저?중?고층)실시 - 단 원하는 세대에 대하여는 전부 실시 ○ 수질검사원 교육강화(년1회에서 2회실시)하여 업무수행능력 향상 - 상반기(3월) : 직무교육 및 인성교육(친절, 성희룡예방 등) - 하반기(7~8월) : 수질검사시 애로사항 청취 및 발전방향 등에 대한 의견교환 등 현장중심교육 (사업소별 순회교육) ○ 수질검사원 자금심 향상을 위해 근무복, 신발, 모자 등 내실있게 지급 - 1인 소요예산 30만원(‘18년 20만원) ?? 시민소통 및 홍보강화 ○ 품질확인제와 병행하여 음용실태 조사 및 시민의견 청취(홍보과 협의 추진) - 먹는물 종류(수돗물, 정수기 등), 음용 행태(그대로, 끓여서 등) ○ 시민과의 소통시 알기쉬운 용어 사용으로 공감대 형성(전문용어 자제) - 탁도 : 물의 맑고 흐린 정도 - 배수지 : 아리수를 가정에 안정적으로 보내기 위해 저장는 곳 ○ 아리수 품질에 대한 시민의 막연한 불신 해소를 위한 홍보 실시 - 시민과 함께 현장에서 수질검사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 ○ 맞벌이 등을 위하여 야간 수질검사 홍보 강화 등 적극 추진 - 노후아파트, 관말지역 등 수질저하 유려 가구 등에 홍보 및 수질검사 실시 ○ 수질검사 결과 시민에게 공개하여 아리수 신뢰도 향상 - 수질검사 결과 중블럭 단위로 공개 아리수 맵에 공개(구축중) ?? 수질검사결과 관리 ○ 수질검사 결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수질관리 업무 등에 활용 - 전산화 작업 등을 위해 업무보조 인원 채용 : 사업소별 2명(기간제 근로자) ○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을 만족하지 못한 가구 진단실시 및 개선방안 강구 - 현재 부적합가구에 대하여만 진단 및 개선시까지 관리 - 최근 3년간 수질검사결과 1.2%가 가이드라인을 만족하지 못하였음 ?? 검사목표 및 수질검사원 채용인원 변경 시행(‘17년 중장기 계획 변경) 구 분 계 ′19년 ′20년 ′21년 ′22년 변경후 추진목표(만가구) 88 22 22 22 22 소요예산(억원) 156 36 38 40 42 소요인력(명) 640 160 160 160 160 변경전 (‘17.9.27. 중장기계획) 추진목표(만가구) 54 15 13 13 13 소요예산(억원) 78 21 18 19 20 소요인력(명) 330 90 80 80 80 ※ 사업비는 물가인상률 반영 매년 5% 증액 반영 Ⅳ 행정사항 ○ 기간제근로자 채용 재심의 신청(기존 90명 → 160명) - 채용인원 증원시 재심의 대상(노동정책담당관-10147(‘18.10.01)) ○ 실내 음수대 수질검사 결과 표기 실시 - 관공서 및 학교음수대 등은 내부 근무자 이용이 많고 관리 상태가 양호하며, 아리수 직접 음용 권장 및 신뢰도 제고 등을 위해 현행과 같이 표기 (사업소 수질팀장 회의 결과 반영) ※ 실외 음수대(공원)는 수질검사 결과를 관리기관에 통보후 기관에서 표기 ○ 개선계획 반영하여 ‘19년 아리수품질확인제 세부추진계획 수립 추진(’19.1월) 붙 임 1. 아리수 품질확인제 내실화 추진 회의결과보서 1부. 2. 아리수품질확인제 운영실적 및 향후계획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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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수 품질확인제 계선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수질과
문서번호 수질과-9317 생산일자 2018-11-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근우 (02-3146-1324) 관리번호 D000003485529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품질확인제계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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