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제어린이문화포럼 참석 및 아이돌봄 선도정책 정책자료 조사’ 공무국외여행 계획서(수정)

문서번호 아이돌봄담당관-12015 결재일자 2019.9.20.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아이돌봄정책팀장 아이돌봄담당관 양송희 이응창 09/20 강지현 협조 서무팀장 이병욱 여성정책기획팀장 김현주 ‘국제어린이문화포럼 참석 및 아이돌봄 선도정책 정책자료 조사’ 공무국외여행 계획서(수정) 2019. 9. 여성가족정책실 (아이돌봄담당관) 공무국외여행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국제어린이문화포럼 참석 및 아이돌봄 선도정책 정책자료 조사 ○ 여 행 자 : 3명 (시장실 민생정책보좌관 전문임기제 가급(3급상당) 권정순, 아이돌봄담당관 지방서기관 강지현, 지방행정주사보 양송희) ○ 여 행 국 : 핀란드(헬싱키, 탐페레, 반타), 스웨덴(스톡홀름) ○ 여행기간 : 2019. 9. 29.(일) ~ 10. 6.(일), 6박 8일 ○ 경비부담 : 서울특별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필요성 ● 국외여행 이외 수단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가 (인터넷 검색, 유선 협의 등) : 가능 □ 불가능 ■ ● 최근 3년간 유사·중복 과제 출장·훈련이 있는가 (학습성과공유방 국외출장보고서 및 국외훈련보고서 검색) : 유 □ 무 ■ 방문기관의 적합성 ● 업무 수행에 필요한 국가?기관을 방문하는가 : 적합 ■ 부적합 □ ● 1일 1개 이상의 기관방문(공식일정)이 있는가 (면담자 정보 등 사전협의 구체성 확인) : 유 ■ 무 □ 참가자 구성의 적합성 ● 이해관계자가 여행에 동행하고 있는가 : 유 □ 무 ■ ● 담당업무가 여행목적에 적합한가(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귀국 후 1년이상 해당 업무를 담당할 직원인가 : 적합 ■ 부적합 □ ● 여행인원은 적정한가(여행자별 현지 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최근 3년이내 국외출장 귀국보고서는 제출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일정의 적정성 ● 여행목적에 맞는 세부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적합 ■ 부적합 □ ● 불필요한 일정(관광 등)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 □ 무 ■ 경비의 적정성 ● 여행경비의 산정이 적정한가(항공료 및 여비) : 적합 ■ 부적합 □ 검토의견 ☞ ’20년까지 서울시 전역 400개소 설치예정인 우리동네키움센터의 성공적인 설치·운영을 위해 해외 선진사례 적극 조사필요 ☞ 현지 시설·운영 현황 등을 직접 보고 담당자와 면담을 통해 사업추진 초기과정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서울형 초등돌봄시설 운영의 효율적 정착 추진 -국제어린이문화포럼 참석 및 아이돌봄 선도정책 정책자료 조사- 공무국외여행 계획서 1. 여행 개요 여행목적 ○ 민선7기 공약 ?틈새 없는 초등 돌봄 서비스? 전면 확대를 위한 서울시 우리동네키움센터의 효과적인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우수사례 조사·수집 ○ 거점형 키움센터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공간 조성을 위한 모범 시설 시찰 ○ 거점형 키움센터의 아동 주도 문화·예술·창의 체험형 놀이·학습기회 제공 기능 강화를 위한 선진 우수 기관 프로그램 운영 사례 벤치마킹 ○ 아동 문화예술 체험기회 확대 등을 위한 국제아동문화포럼 참석 여행기간 2019. 9. 29.(토) ~ 2019. 10. 6.(일), 6박 8일 여 행 국 핀란드(헬싱키, 탐페레, 반타), 스웨덴(스톡홀름) 방문기관 ○ 핀란드 - 국제어린이문화포럼 (International Children’s Culture forum, ICCF 2019) - 어린이 아트센터 페씨 (Children’s Art Centre Pessi) - 아난딸로아트센터 (Annantalo Arts Center) ○ 스웨덴 - 프리슈셋 (Fryshuset) - 스웨덴 현대 박물관(Modern Museum) 내 아트스쿨 - 스웨덴 어린이박물관 (Junibacken) 및 어린이도서관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시장실 전문임기제 가급(3급상당) 권정순 아이돌봄담당관 행정4급 강지현 아이돌봄담당관 행정7급 양송희 기 타 2. 추진목적 가. ’22년까지 400개소 설치예정인 키움센터의 효과적 설치·운영방안 모색 ○ 민선7기 공약 ?틈새 없는 초등돌봄 서비스? 전면 확대를 위한 ‘우리동네키움센터’의 효과적인 설치 및 운영을 위해 세계적 우수기관 방문을 통한 선제적 정책자료 수집 ○ 국·내외 아동 문화예술 프로그램 관련 기관 및 전문가가 참석하는 국제포럼 참석을 통해 ‘아동의 예술적 권리’ 및 세계 각국의 정책 현황 파악 나. 거점형 키움센터 본격 설치추진에 따른 효율적 공간조성 방안 마련 ○ ‘21년까지 서울시 내 총10개소 설치 예정인 대규모 거점형 키움센터 공간 구성을 위해 혁신·창의적 공간조성 선진 사례 조사·수집하여 사업 초기단계 시행착오 최소화 ○ 선진기관 담당자 면담을 통해 체험프로그램 공간구성, 설치·운영현장 확인, 프로그램 운영효과 파악 등 ※ 거점형 키움센터 - 면적 1,000㎡ 이상의 대규모 초등 돌봄 시립시설로 권역 거점 키움센터 역할 - 모든 아동이 문화·예술·창의 프로그램을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 - 주5일(월~금), 방과후 방학 및 저녁돌봄 제공 - ‘21년까지 서울전역 총10개소 설치 예정 다. 키움센터의 문화?예술?창의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선진 우수 사례조사 ○ 아동주도 문화·예술·창의 체험형 놀이·학습기회 제공 기능 강화를 위한 선진 우수 기관 프로그램 운영 사례 벤치마킹 추진 ○ 총괄관리자 및 교사 등 면담을 통해 오랜 경험에 비춘 각 정책 및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시행착오 사례 조사 ○ 선진 우수사례와 서울시의 환경적 공통점·차이점 등 비교분석을 통한 서울시 적용방안 모색 라. 아동 문화예술 관련 우수 전문 기관 및 전문가와의 네트워크 구축 ○ 아동 문화예술 관련 전문기관 및 전문가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 프로그램 개발·보완으로 내실 있는 운영 추진 추 진 배 경 ?? 민선 7기 공약 21번 : ‘틈새 없는 초등 돌봄 서비스’ 전면 확대 - ‘20년까지 서울시 초등돌봄시설 ‘우리동네키움센터’ 총400개소(누적) 확충 추진 : (‘18) 4개소 → (‘19) 98개소 → (‘20) 219개소 → (’21) 340개소 → (’22) 400개소 1) 거점형(권역거점) 우리동네키움센터 : ‘21년까지 10개소 2) 융합형(마을거점) 및 일반형(걸어서 10분거리) 우리동네키움센터 : ‘22년까지 390개소 ?? 시장 주요 역점사업 2번 : 지역거점별 대표 ‘우리동네키움센터’ 설치 - 지역대표 대규모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 건립(‘21년까지 총 10개소) : (‘19) 1개소 설치 → (‘20) 5개소 → (’21) 10개소 - 서울이 가진 각종 돌봄자원을 활용 ‘서울형 키움타운’으로 구축 - 모든 아동이 문화·예술 체험 등을 통해 ‘놀면서 배우는’ 면적 1000㎡ 이상의 넓고 좋은 공간 제공 참고 우리동네키움센터 확충 현황 - 2018년 일반형 우리동네키움센터 시범 4개소 운영 - 2019년 일반형 및 융합형 우리동네키움센터 총81개소 선정완료 (‘19.8.30.현재) 거점형 1호센터 공간 확보(‘19. 7. 노원구) 및 리모델링 추진(’20. 1 개소예정) ※ 2019년 우리동네키움센터 목표 개소수 : 98개 3. 출장 계획(안) 가. 출장지 선정기준 ( ※ 출장지 : 핀란드, 스웨덴 ) ○ 방문국가는 ‘20년까지의 연차별 사업 추진 계획을 토대로 자료 수집을 위한 아동 관련 국제포럼의 개최국 및 개최일정 등을 고려하여 선정 ○ 방문기관은 국제적으로 우수한 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창의적 공간을 운영하고 있는 선진·우수 기관을 대상으로 하되, 출장의 효율성(소요경비 등)을 고려하여 포럼 지역 인근 대표기관 우선 선정 ※ 핀란드 : 핀란드의 교육은 PISA테스트 상위권 국가로 ‘핀란드식 방법’이라는 말이 붙을 정도로 그 수준이 높으며, 다른 나라들에게 하나의 모델이 되고 있음. 핀란드 학생들은 초등~고등학교까지 수업료가 무상이며, 급식 뿐 아니라 교과서, 교재, 심지어 소풍 등 활동비용까지 모두 무상임. 또한, 교사의 근무조건을 향상시켜 전문성을 제고하며, 핀란드 교사들은 석사 이상 되어야 자격이 부여됨. 국가차원의 문화센터 및 아트센터, 문화네트워크 다수 운영 ※ 스웨덴 : 글로벌 창의지수 및 혁신지수 세계 상위권 국가로서, ‘스웨덴 예술위원회(Swedish Arts Council)’의 정책에 따라 예술교육이 이루어지며, 가장 강조되는 것 중 하나가 UN의 ‘어린이 권리헌장(Rights of the Child)’을 기반으로 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문화 정책’임. 이 정책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전문적 문화 활동 경험 및 창작 활동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받으며,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문화 및 예술활동의 기회를 제공받고 즐길 수 있는 평등한 기회가 보장되어 있음. 나. 출장자 업무분장 성 명 소속 및 직급 출장시 개인별 업무 권정순 시장실 (지방전문임기제 가급) < 기관방문 및 선진사례 조사 총괄 > ○ 공무국외여행 관련기관(현장) 방문 총괄 ○ 시장 민선 7기 공약 및 시장 주요 역점사업 ‘우리동네키움센터’ 성공적 추진을 위한 선진사례 조사계획 방향제시 및 면담전략 총괄 ○ 방문도시 공공기관 및 관련기관 관계자 면담 총괄 ○ 기관 네트워크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의 추진 ○ 선진사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정책방향 제시 등 강지현 아이돌봄담당관 (지방서기관) < 기관방문 및 선진사례 조사 > ○ 선도정책 조사·면담 방안 및 자료 검토 ○ 방문도시 공공기관 및 관련 기관 관계자 면담 실시 ○ 거점형키움센터 공간구성 관련 벤치마킹 사례 조사 및 비교분석을 통한 서울시 적용방안 검토 ○ 선진기관 프로그램 운영방식 조사 및 키움센터 내 문화·예술프로그램의 효과적 적용방안 모색 ○ 선진기관 돌봄교사 등 종사인력 교육·운용방안 조사 및 키움센터 내 적용방안 검토 ○ 아이돌봄정책 관련 상호 정보 교류 및 업무 협의 추진 ○ 선진사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세부추진 과제 제시 양송희 아이돌봄담당관 (지방행정주사보) <국외여행 실무 담당> ○ 방문도시 기관 섭외 및 일정 · 면담자 조율 ○ 방문도시 기관 관련 사전조사자료 준비 ○ 관계자 면담 및 선진사례 벤치마킹 등 업무협의 준비 ○ 방문기관별 질문리스트 작성 ○ 선진사례 조사자료 수집 및 현황자료 획득 ○ 포럼 및 각종 기관 방문 결과보고 자료 정리 등 다. 여행일정 일 자 출장지역 시간(소요시간) 업무수행내용 9.29(일) 인천-헬싱키 10:20~13:55 ·인천→헬싱키 (FINNAIR AY042편, 9시간 35분 소요) 헬싱키-탐페레 13:55~17:30 ·입국수속 및 이동(헬싱키→ 탐페레, 2:30소요) 9.30(월) (핀란드) 탐페레 09:00~12:00 ·국제어린이문화포럼(ICCF 2019) 참석 - 주제별 발표 (8p. 세부추진계획 참조) 13:00~17:00 ·국제어린이문화포럼(ICCF 2019) 참석 - 세션별 토의 (8p. 세부추진계획 참조) 10.1(화) (핀란드) 반타 09:00~11:40 ·템페레 → 반타(2:40소요) 13:00~18:00 ·어린이 아트센터 페씨 (Children’s Art Centre Pessi) - 시설 브리핑 및 관리자·교사 면담 - 시설 견학/ 공간유형 조사/ 운영프로그램 참관 10.2(수) (핀란드) 헬싱키 09:00~15:00 ·아난딸로 아트센터(Annantalo Arts Center) - 시설 브리핑·견학 및 공간유형 조사 - 운영프로그램 참관 - 시설 관리자·교사 면담 15:00~16:00 ·이동(아난딸로→올림피아터미널) 및 승선수속 16:00~09:55 ·헬싱키(올림피아) → 스톡홀름(바타함넨) 10.3(목) (스웨덴) 스톡홀름 10:30~11:30 ·이동(바타함넨 터미널 → 프리슈셋) 14:00~17:00 ·프리슈셋(FRYSHUSET) - 시설 브리핑/ 관리자·교사 면담 - 특화프로그램 개발 관련 논의 10.4(금) (스웨덴) 스톡홀름 09:00~12:00 ·스웨덴 현대박물관(Modern Museum) - 박물관 내 아동 문화예술교육 공간(아트스쿨) 조사 - 운영 프로그램 자료 조사 - 운영 관리자 면담 14:00~18:00 ·스웨덴 어린이박물관(Junibacken) - 어린이특화박물관 및 스웨덴 최대규모 어린이도서관의 공간 유형별 현황 조사 및 운영프로그램 시찰 10.5(토)~ 10.6(일) 스톡홀름 헬싱키(경유) 인천 13:35~8:20 ·스톡홀름(13:35) → 헬싱키(15:35) (스칸디나비아항공 SK708, 1시간 소요) ·헬싱키(17:30) → 인천 (8:20) (FINNAIR AY041편, 8시간50분 소요) ? 이동경로 핀란드 이동경로 : 헬싱키(헬싱키공항 IN) - 헬싱키(올림피아터미널 OUT) 스웨덴 이동경로 : 스톡홀롬(바타함넨터미널 IN) - 스톡홀롬 (알란다 국제공항 OUT) 4. 방문기관별 세부 추진 계획 핀란드 (헬싱키, 탐페레, 반타) ? 국제어린이문화포럼(International Children’s Culture Forum) ○ 행사개요 : 아동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 주제별 발표 및 토의를 진행하는 국제 포럼 프로그램 시 간 순 서 주 제 발 표 자 09:00 ~09:15 인사말 국제어린이문화포럼 환영사 Johanna Loukaskorpi (탐페레시 부시장) Tuomo Puumala (핀란드 과학문화부 장관) 09:15 ~09:30 발 표 어린이의 문화적 권리란 무엇인가? Henna Virkkunen (유럽의회회원, 유네스코 핀란드 의장) 09:30 ~10:15 기조연설 문화·예술 교육을 모든 어린이들의 기본 권리로 형성 Anne Bamford (OBE교수, 런던 교육·문화 ·기술이사) 10:15 ~11:00 기조연설 학제 간 예술 교육의 구체화와 문화 간 학습 ? 다문화 학교에서 어린이의 미래를 발전시키는가? Dr. Charlotte Svendler Nielsen (덴마크 코펜하겐대학교 부교수) 11:00 ~11:30 발 표 핀란드의 어린이 문화 Aleksi Valta (핀란드 어린이 문화센터 협회) Viivi Seirala (예술 기본 교육 협회) 11:30 ~13:00 점심식사 점심 식사(탐페레홀) 13:00 ~14:45 세션Ⅰ 어린이의 문화적 권리 Jolita Be?ien?, Aron Weigl, Collette Brownlee 14:45 ~15:15 휴 식 휴식시간 15:15 ~17:00 세션Ⅱ 어린이 문화·예술 교육의 국제 협력적 관점 Ulla Hokkanen, Annina Ylikoski, Kaisa Kettunen & Mihye Lim ○ 방문장소 : Yliopistonkatu 55, 33100 Tampere, 핀란드 ○ 방문일시 : 9. 30.(월) 09:00~17:00 ○ 방문목적 - 아동 문화 관련 전문가 주제발표(아동의 예술적으로 놀 권리란 무엇인가, 아동 예술교육을 위한 국제적 협력 방안 등) 청취 - 세션별 토의 참여를 통한 선진사례 획득 및 어린이 문화예술 교육의 세계적 흐름 파악 - 어린이 문화예술교육 및 프로그램 관련 자료 수집 - 관련 전문 기관 등과 지속적 협력 네트워크 체계 구축 논의 등 ? 어린이 아트센터 페씨(Children’s Art Centre Pessi) ○ 기관소개 :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예술문화센터 어린이 아트센터 페씨(Children’s Art Centre Pessi) ?? 어린이와 청소년, 학교와 보육원에서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1992년부터 활동하기 시작하였으며, 취미코스, 어린이클럽, 여름캠프를 포함한 많은 프로그램이 편성되어 있음. 활동모습 활동모습 ○ 방문장소 : Lasten Taidetalo Pessi, Kielotie 14, 01300 Vantaa ○ 방문일시 : 10. 1(화) 13:00~18:00 ○ 방문목적 - 지역 내 학교에서 방문하는 아동집단의 ‘어린이전시회 및 미술워크샵 가이드투어’에 동행하며 어린이 워크숍 활동 참관 - ‘아동의 예술적으로 놀 권리’를 위한 새로운 공간 운영 모델 구축 관련 추진 방향 및 세부 추진방안에 관한 정보 획득 - 시설 견학을 통한 공간유형 파악 및 공간유형별 구성 현황 조사 - 공간 및 운영 프로그램 등 관련 정책자료 수집 - 어린이 아트센터 페씨만의 운영 노하우 등 담당자 면담 실시 | 면담사항 ( 면담자 : Jaana Niinivirta, Mirva Aalto ) ?? 어린이 아트센터 페시의 특화 프로그램 혹은 운영상 강점 ?? 학교 등과 연계하여 문화서비스를 실시하게 된 배경 및 비전 ?? 학교와 보육원과의 연계하여 문화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학교 및 보육원 등 기관과의 협력·연계 방식 ?? 전체 운영 프로그램 종류 · 운영방식 · 이용인원 ?? 캠프 등 비용부담이 예상되는 프로그램이 눈에 띄는데 참여에 따른 이용자 부담금이 있는지 ?? 있다면 어떻게 산정되는지 ?? 다양한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을 위한 방안 및 노력 ?? 공간구성·운영 과정의 우수사례 및 시행착오 사례 ?? 다양한 공간별 (보조)교사의 자격 및 역할 ?? (보조)교사 교육 프로그램 등 인력관리 방안 ?? 연간 항목(분야)별 소요 예산액 및 예산 확보 방안 ?? 향후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계획 등 ? 아난딸로 아트센터(Annantalo Arts Center) ○ 기관소개 :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예술문화센터 아난딸로 아트센터(Annantalo Arts Center) ?? 예술교육분야에서 세계적인 교육기관으로 유명한 아난딸로 아트센터는 1987년 헬싱키 시에서 3층짜리 낡은 폐교를 지원받아 설립되었으며, 헬싱키 시 문화부 아래 운영하는 아동·청소년 예술교육기관 ?? 헬싱키에 사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방과 후 예술 교육을 무상 제공 ?? 미술, 전시회, 축제, 특별 프로젝트 및 문화예술행사, 가족 참여 예술 공연, 영상편집, 음악 관련 수업 제공 아난딸로센터 전경 미술활동 모습 ○ 방문장소 : Annankatu 30, 00101 Helsinki ○ 방문일시 : 10. 2.(수) 09:30~15:00 ○ 방문목적 - 거점형키움센터 조성을 위한 공간 구성 및 문화예술체험 교육 프로그램 벤치마킹을 위한 시설 견학 및 활동 참관 실시 - ‘아동의 예술적으로 놀 권리’ 를 위한 새로운 공간 운영 모델 구축 관련 추진 방향 및 세부 추진방안에 관한 정보 획득 - 운영 중인 본관 활동실 및 스튜디오 등 시설 견학을 통한 공간유형 파악 및 공간유형별 구성 현황 조사 - 아난딸로아트센터가 어떠한 방식을 통해 예술교육에 접근하고 있으며, 어떠한 특별한 점(노하우)으로 인해 세계적 기관이 될 수 있었는지 등 담당자 면담 실시 | 면담사항 ( 면담자 : Director - Kaisa Kettunen ) ?? 세계적 기관으로 자리 잡게 된 아난딸로아트센터의 특별한 비전 및 특색 ?? 헬싱키 시에 사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무상교육을 제공하게 된 배경 및 그 간의 추진방안 ?? 이에 대한 시나 국가 차원의 특별한 지원(예산, 인력 등)이 있는지 여부 ?? 연간 항목(분야)별 소요예산액 및 예산 확보 방안 ?? 아난딸로아트센터의 프로그램 종류 · 운영방식 · 이용인원 ?? 다양한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아이들 혹은 학부모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는 방안이 있는지 ?? 있다면, 수용 방안은 무엇인지 ?? 한국의 경우 맞벌이가정이 많아 가족참여 수업은 어려움이 있는데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가족참여 수업의 경우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참여도 및 만족도는 어떠한지 ?? 운영경험에 비추어 아동에게 활용적인 공간, 선호되는 공간 등 파악 및 보완·개선사항 논의 ?? 공간구성 및 운영 과정의 우수사례 및 시행착오 사례 ?? 공간유형별 아동에 미치는 정서적·교육적 효과에 대한 논의 ?? 다양한 공간별 (보조)교사의 자격 및 역할 ?? (보조)교사 교육 프로그램 등 인력관리 방안 ?? 향후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계획 등 스웨덴(스톡홀름) ? 프리슈셋(FRYSHUSET) ○ 기관소개 : 스웨덴의 성공적 교육사례로 인정받는 사립학교 프리슈셋(Fryshuset) ?? 정규학교를 포기했던 아이들과 다문화가정 아이들을 위한 학교에서 출발하여 현재는 스웨덴의 성공적인 교육 사례로 인정받는 사립학교 ?? 학생수 : 총 1,200여명 / 교직원수 : 400명정도 ?? 본래 얼음공장이었던 곳을 학교로 만듦 (‘Fruys’ : 얼음, ‘huset’ : 집) ?? 국가교육과정 외에 음악, 춤, 타이복싱, 농구, 스케이드보드, 예술 등을 배우며, ‘아쇼카 체인지메이커프로그램’을 통해 공감, 협력, 소통, 자기주도성을 배움. ※ 아쇼카 : 모두가 ‘체인지메이커’인 사회를 만들기 위해 혁신하고 협력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프리슈셋 전경 대형 스케이트장 킥복싱장 ○ 방문장소 : Martensdalsgatan 2-8, 120 30 Stockholm ○ 방문일시 : 10. 3.(금) 14:00~17:00 ○ 방문목적 - 프리슈셋 교육과정 및 아동 활동 프로그램 참관, 조사· 자료수집 - 유형별 공간 조성 방안 및 구성현황 조사 - 프리슈셋 운영 관계자 면담 | 면담사항 ( 면담자 : Senior Advisor - Martin Dworen ) ?? 정규학교를 포기했던 아이들과 다문화가정 아이들을 위한 학교에서 출발하여 현재 명성을 얻기까지 추진 과정 및 노하우 ?? 위 추진 과정에서의 시행착오 또는 어려웠던 점 ?? 시행착오 또는 어려웠던 점의 극복 방안 ?? 학생 1명당 높은 수준의 교사비율이 특징적인데, 이로써 창출되는 효과에 대한 논의 ?? 높은 교사 비율을 유지 할 수 있는 이유(방안) ??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특별히 기울이고 있는 노력 ?? 얼음공장을 리모델링하여 학교로 만든 과정 ?? 대형 스케이트장, 복싱장 등 특색 있고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공간구성 및 유형별 공간 만족도 ?? ‘아쇼카 체인지 메이커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 정보, 추진 배경 및 추진 방안 ?? ‘아쇼카 체인지 메이커프로그램’의 운영 방식 및 운영 효과 ?? ‘아쇼카 체인지 메이커프로그램’과 같은 특색이 있는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운영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 그 밖에 특징적으로 운영(예정)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무엇인지 ?? 다양한 공간별 (보조)교사의 자격 및 역할 ?? (보조)교사 교육 프로그램 등 인력관리 방안 ?? 향후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계획 등 ? 스톡홀름 현대 미술관 (Moderna Museet) ○ 기관개요 스톡홀름 현대 미술관(Moderna Museet) ?? 스톡홀름 현대미술관은 학교와 연계하여 학생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 아동들을 위한 ‘아트스쿨’을 매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미술교육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음. ?? 금요일 운영시간 : 10:00~20:00 건물 외관 아트스쿨 내 미술 활동 모습 페브릭 촉감 체험공간 예술활동 체험공간 ○ 방문장소 : Skeppsholmen, Stockholm 105 09 ○ 방문일시 : 10. 4.(금) 09:00~12:00 ○ 방문목적 - 스톡홀름 현대 박물관 내 ‘직접 만지고 그려볼 수 있는’ 아동 대상 문화예술체험 공간(아트스쿨)을 방문하여 우리동네키움센터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 자료 조사 - ‘배움과 놀이가 공존하는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여 키움센터 내 적용방안 모색 - 아동 활동영역의 다양한 예술적 공간 구성에 대한 시찰을 통해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 공간 구성 시 활용 가능한 방안 모색 - ‘아동의 예술적으로 놀 권리 실현’을 위한 다양한 예술 콘텐츠의 활용방안 시찰 등 | 면담사항 ( 면담자 : Indendent/Curator/Learning ? Ylva Hillstrom ) ?? 학교와의 연계 운영이 돋보이는데 각 학교와의 원활한 연계 방안은 무엇인지(정부 및 교육청의 지원 등이 있는지) ?? 에듀케이터만 15명 정도 운영하고 있는데, 운영목적과 운영효과는 무엇인지 ?? 에듀케이터에 필요한 자격과 역할은 무엇인지 ?? 에듀케이터에 대한 별도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이루어진다면 어떤 교육을 식시하고 있는지) ??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 ?? 학교 이외 타 기관과의 협력·연계는 이루어지고 있는지 ?? 전체 운영 프로그램 종류 · 운영방식 · 이용인원 ?? 다양한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을 위한 방안 및 노력 ?? 프로그램별 연령 등의 구분이 있는지 여부 ?? 공간구성·운영 과정의 우수사례 및 시행착오 사례 ?? 연간 항목(분야)별 소요 예산액 및 예산 확보 방안 ?? 향후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계획 등 ? 스웨덴 어린이박물관 (Junibacken) ○ 기관개요 스웨덴 어린이박물관(Junibaken) ?? 인위적 장난감 보다는 몸을 써서 놀만한 공간으로 다양하게 구성된 스웨덴의 어린이박물관으로써, 1996년 스웨덴 왕가에 의해 설립되었고 말괄량이 삐삐의 작가인 스웨덴 동화작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Astrid Lindgren)에게 헌정 됨. ?? 1층은 어린이박물관 2층은 삐삐의 박물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스웨덴에서 가장 큰 어린이 도서관이 함께 있음. ?? 주중 10:00~17:00 운영 실내 공간 실외 놀이터 스웨덴에서 가장 큰 어린이 도서관 입구의 대형 옷걸이 (겨울 외투등을 고려한 공간구성) ○ 방문장소 : Galarvarvsvagen 8, 115 21 Stockholm ○ 방문일시 : 10. 4.(금) 14:00~17:00 ○ 방문목적 - 스토리 트레인(기차를 타면 이야기 한편을 꾸며놓은 공간을 연속적으로 볼 수 있고 음성으로 이야기를 들려줌)과 같은 특색 있고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 조사 - 실내 다양한 활동 공간 및 공간 구성 현황 조사 - 어린이박물관 내에 위치한 스웨덴에서 가장 큰 어린이 도서관을 방문하여 아이들이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 구성 등 키움센터 적용방안 모색 - 그 외 어린이를 위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공간 구성(입구의 대형 옷걸이 설치 등)에 대한 자료 수집 - 운영 관계자 면담을 통한 세부 정책내용 조사 면담사항 ( 면담자 : Educational manager - Eva Blomkvist ) ?? 아스트리드 린드그렌(Astrid Lindgren)의 뜻을 담아 운영된다는데 기관의 특별한 운영 철학은 무엇인지 ?? 인위적인 장난감 보다는 아이들이 몸으로 놀 수 있는 공간으로 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별한 공간구성의 노하우 ?? 동화라는 특색이 눈에 띄는데, 프로그램 리뉴얼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 타 기관과의 협력·연계는 이루어지고 있는지 ?? 전체 운영 프로그램 종류 · 운영방식 · 이용인원 ?? 스웨덴에서 가장 큰 어린이도서관이 함께 운영되고 있는데,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공간구성 및 운영 방안 ?? 다양한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을 위한 방안 및 노력 ?? 공간구성·운영 과정의 우수사례 및 시행착오 사례 ?? 다양한 공간별 (보조)교사의 자격 및 역할 ?? (보조)교사 교육 프로그램 등 인력관리 방안 ?? 연간 항목(분야)별 소요 예산액 및 예산 확보 방안 ?? 향후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계획 등 5. 여행 경비(안) 나. 경비총액 산출근거 ○ 항공료 : 비즈니스석 1명, 이코노미석 2명 실비 ○ 일비/식비 : 【일비】 7일(50%), 1일(100%), 【식비】 기내식 제외 ○ 숙박비 : 상한액의 85% ※ 기준환율 : 1USD = 1,201.3원('19.9.5 KEB하나은행 매입기준 환율 적용), 국가 및 도시 등급 : 나 등급 기준환율 : 1EUR = 1,326.24원('19.9.5 KEB하나은행 매입기준 환율 적용), 국가 및 도시 등급 : 나 등급 다. 예산과목 ○ 항공료, 체재비, 준비금 -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성평등 및 여성복지증진,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여성정책평가 및 여성공무원 역량강화, 국외업무여비, 국외업무추진여비(202-03) - 행정국 총무과, 행정지원체계 강화, 청사관리, 쾌적하고 안전한 청사관리, 국외업무여비 ○ 현지조사비(준비금, 통역비 등) - 여성가족정책실 아이돌봄담당관, 행정운영경비(여성가족정책실 아이돌봄담당관), 기본경비, 기본경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행정국 총무과, 행정운영경비, 기본경비, 기본경비, 사무관리비 6. 여행효과 및 시정 활용계획 가. 선진 문화예술센터 벤치마킹을 통하여 거점형 키움센터 공간 구성시 아동 주도의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창의적 공간으로 조성 나. 아동 학습 및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수업 프로그램 구성 및 다양화로 키움센터 운영 방안 수립에 활용 다. 국제어린이문화포럼 참여를 통해 아동 문화예술 참여 방안, 각종 우수 운영 사례 등 조사하여 키움센터 세부 프로그램 구성에 반영 라. 선진 문화예술센터의 (보조)교사 교육 방식 및 운영 방식 등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키움센터 돌봄선생님 교육·운영 방안 수립에 활용 마. 국제적 선진 기관·전문가와의 협의를 계기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지속적인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추진 7. 행정사항 ○ 국외출장 실시 : ‘19. 9. 29.~ 10. 6. ※ 방문기관 면담일정은 해당 기관과의 협의 및 현지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 가능 ○ 출장 후 출장여비 정산 및 결과보고서 작성 (‘19.10월) 붙임 1. 국외공무여행 요약서 1부. 2. 공무국외여행 심사자료 1부. 3. 운임증명 1식. 4. 사전준비자료 1부. 5. 공무출장 방문기관 섭외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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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국제어린이문화포럼 참석 및 아이돌봄 선도정책 정책자료 조사’ 공무국외여행 계획서(수정)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아이돌봄담당관
문서번호 아이돌봄담당관-12015 생산일자 2019-09-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양송희 (02-2133-4806) 관리번호 D0000038194417
분류정보 여성가족 > 가족기능강화 > 가족관련정책및사업 > 가족관련정책및사업지원 > 돌봄체계구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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