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 HWPX 파일은 공공 및 민간 분야 문서에 대한 개방성 확보를 위해 ㈜한글과컴퓨터에서 만든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형식이며, 서울시 결재문서는 개방형 파일인 hwpx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
○ | 서울정보소통광장에서 결재문서 열람 시 HWPX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 한컴오피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해당 제품을 업데이트 하거나,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
2019 아이콤(ICOM) 총회 참석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1398 결재일자 2019.9.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이재경 김지연 박현욱 09/18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2019 아이콤(ICOM) 총회 참석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2019. 9.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 2019 아이콤(ICOM) 총회 참석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1 출장개요 ?? 기 간 : ’19. 9. 1.(일) ~ 9. 6.(금). 5박 6일 ?? 장 소 : 일본(교토) ?? 주요내용 ○ 국제박물관협의회(이하 아이콤) 총회 참가 및 주제 발표 ○ 박물관 홍보부스 운영 ○ 국제교류협력망 확대를 위한 기관장 면담 ?? 출 장 자 : 4명 성명 및 직급 담당업무 세부 내용 송인호 (관장) ? 총괄 ? 세계 도시박물관 기관장 면담 ? 공무국외여행 총괄 ? 국제교류협력망 확대를 위한 기관장 업무 협의 - 도시역사박물관국제분과위원회(이하 캐목) 회장, 에도도쿄박물관장 등 기관장 면담 김지연 (교육대외협력과장) ? 박물관 홍보 부스 총괄 ? 국제교류 협력기관망 확대 ? 박물관 홍보부스 운영 총괄 ? 2019 아이콤 총회 공식 일정 총괄 정수인 (학예연구사) ? 캐목 초청 주제 발표 ? 해외 박물관간 인적교류 ? 2019 교토 아이콤 총회 공식일정 참석 및 발표 - 캐목 주제 발표(9.5.) - 세계 도시박물관간 네트워크 확대 및 최신 동향 조사 ? 박물관 홍보 부스 운영 이재경 (학예연구사) ? 공무국외여행 계획 수립 ? 기관 업무연락 ? 수행통역 ? 공무국외여행 계획 수립 및 관련 기관 협의 - 여행 일정계획 및 기관 방문 일정 조정 - 박물관 홍보 자료 및 면담 준비 ? 2019 아이콤 총회 공식일정 참석 및 수행 통역 ? 박물관 홍보 부스 운영 2 출장목적 ?? 3년마다 개최되는 제25회 아이콤 총회 참가 ○ 박물관 분야 최대 국제 학술 행사에 서울역사박물관 대표로 참가 ○ 도시박물관국제분과위원회(이하 캐목) 주제 발표 ?? 박물관 홍보 부스 운영으로 박물관의 국제적 인지도 제고 ○ 총회 참가자 대상 홍보 부스 운영 ○ 도시역사박물관으로서 서울역사박물관 국제적 인지도 제고 ?? 세계 도시박물관간 협력망 강화 및 박물관 전문가 협력망 구축 ○ 2019/20 서울역사박물관-에도도쿄박물관 교류전 업무 협의 ○ 향후 국제교류 콘텐츠 발굴 및 세계 도시박물관 동향 조사 ?? 국제교류 협력망 확대를 통한 국제교류 저변 확대 ○ 세계 도시박물관간 협력망 강화 및 도시 전문가 협력망 구축 ○ 향후 국제교류 콘텐츠 발굴 및 세계 도시박물관 동향 조사 3 주요 출장 내용 ?? 주요 일정 일 자 일정 세부 내용 9.1.(일) 이동 (서울→교토) ? 인천 공항 출발(9:35) → 오사카 공항 도착(11:20) ? 오사카 공항 출발 → 교토 도착(버스 이동) 교토국제 컨벤션센터 ? 박물관 홍보 부스 설치(15:00-21:00) 9.2.(월) 교토국제 컨벤션센터 / 이나모리홀 <총회 1일차> ? 개막 및 기조 강연(9:30-11:15) - 기조 연설 : 일본 건축가 겐코 쿠마(Kengo Kuma) ? 제목 : 숲의 시대 The Age of Forest ? CAMOC-ASPAC 공동 세션(14:30-18:00) - 주제 : 문화적 관광, 도시지속가능성과 도시박물관, 도시 박물관 동향: 활발한 수집과 활동하는 소장품 - 국제도시박물관위원회(CAMOC) 회장 조안나 몬테이로 (Joana Monteiro) 면담 ? 공식 개막식(18:30-20:30) ※ 박물관 홍보부스 운영(12:30-18:00) 9.3.(화) 교토국제 컨벤션센터 <총회 2일차> ? 기조 강연(9:00-10:30) - 기조 연설 : 브라질 사진작가 세바스치앙 살가도(Sebastiao Salgado) ? 제목 : 브라질 아마존 계획 ? 에도도쿄박물관장 테루노부 후지모리(Terunobu Fujimori) 면담(11:30-13:00) ? CAMOC-DEMHIST 공동세션(13:30-18:00) - 박물관 정의의 재정립에 있어서 도시박물관과 역사가옥박물관 ※ 박물관 홍보부스 운영(9:00-18:00) ? 니조 캐슬(Nijo Castle) 답사(19:00-21:00) 9.4.(수) 교토국제 컨벤션센터 <총회 3일차> ? 총회 세션 및 기조 강연(9:00-12:15) - 기존 연설 : 중국 설치미술가 카이 구오-치앙(Cai Guo-Qiang) - 교토문화박물관 학예실장 토모코 하타(Tomoko Hata) 면담 ? CAMOC 세션(13:30-18:00) - 문화 다양성의 재고 : 도시박물관에서의 다양한 ‘다양성’과 함께 살아가기 ※ 박물관 홍보부스 운영(9:00-18:00) ※ 박물관 홍보부스 철거(18:00-23:00) 9.5.(목) 교토문화 박물관 ? CAMOC off-site Meeting - 장소 : 교토문화박물관(시립) - 주제 : 도시박물관, 동향과 정의-도시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 하고 도시 문제에 대응 - 세부주제 : 도시박물관과 지속가능한 도시 그리고 지역 공동체의 발전 ※ 주제 발표 및 토론(서울역사박물관 정수인 학예연구사) - 벨기에 겐트박물관장 라스 드 예거(Las De Jaegher) 면담 교토문화박물관 답사 9.6.(금) 이동 (교토→서울) ? 교토 출발 → 오사카 공항 도착(기차 이동) ? 오사카 공항 출발(12:25) → 인천 공항 도착(14:15) ?? 출장 수행 내용 2019 국제박물관협의회(아이콤) 총회 참가 ○ 제 25회 아이콤 총회 개요 - 기 간 : 9. 1.(일) ~ 9. 7.(토) ※ 서울역사박물관은 전체 기간 중 9. 2.(월) ~ 9. 5.(목) 참가 - 장 소 : 교토(일본) - 주 최 : 아이콤 사무국, 아이콤일본위원회, 일본박물관협회 등 - 주 제 : 문화중심으로서 박물관: 전통의 미래 Museum as Cultural Hubs: The Future of Tradition 정치, 경제, 사회변화, 기후변화, 빈곤, 전쟁, 분쟁, 자연재해, 인권, 환경 등 근본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는 현재, 박물관이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는데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임. 박물관은 역사, 미술, 자연사, 과학, 문학 등 소장품과 주제를 갖추고 있으나 여전히 지역, 국가, 국제사회를 통해 서로 연결될 때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음. “문화의 중심”으로서 박물관이 과거의 전통과 미래의 혁신 사이에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함. ※ 주제어 : 연결, 협력, 공유 ○ 2019 아이콤 총회 결과 - 참 석 자 : 120여 개국, 4,590명 참가 - 오전 기조연설 및 본회의, 오후 30개 분과위원회별 세션 개최 ※ 서울역사박물관은 도시박물관국제분과위원회(캐목) 세션 참여 - 기조연설(Keynote) : 3명 자연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건축, 사람과 장소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의 건축을 소개함. 박물관은 특히 자연, 사람, 장소의 유대를 강화하는 중요한 도구임. “콘크리트 시대”에서 “숲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건축의 변화를 보여줌 건축가 겐고 쿠마 Kengo Kuma 무분별한 아마존의 파괴(금광업자, 불법벌목업자, 화재 등)에도 불구하고 60% 정도 남아있는 아마존의 파괴를 막기 위한 운동. 아마존과 조화를 이루며 사는 원주민의 삶을 기록한 사진을 소개. 이런 전시는 아마존 보호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촉매제의 역할을 함 사진작가 세바스치앙 살가두 Sebastiao Salgado ‘인간만이 지구의 주인은 아니다’라는 주제 의식을 갖고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작가로, 호주 멜버른국립미술관 전시 사례를 통해 오늘날 예술적 탐색의 한계를 뛰어 넘은 박물관 전시를 소개. 동시다발적으로 생겨나는 이 시점에 지역사회를 위한 박물관의 역할을 재조명 설치미술가 카이 궈 창 Gai Guo-Qiang - 본회의(Planery session) : 새로운 박물관의 정의 ??1946년 아이콤 헌장에 따라 박물관 정의가 규정되었고, 그 이후 1961년, 1974년, 1989년, 1995년, 2001년, 2007년 6차례 개정됨 ??2019년 아이콤 총회를 계기로 새로운 박물관 정의를 정립하려고 했으나, 의견 조율의 어려움으로 다음 총회로 연기하기로 합의함 Museums are democratising, inclusive and polyphonic spaces for critical dialogue about the pasts and the futures. Acknowledging and addressing the conflicts and challenges of the present, they hold artefacts and specimens in trust for society, safeguard diverse memories for future generations and guarantee equal rights and equal access to heritage for all people. Museums are not for profit. They are participatory and transparent, and work in active partnership with and for diverse communities to collect, preserve, research, interpret, exhibit, and enhance understandings of the world, aiming to contribute to human dignity and social justice, global equality and planetary wellbeing. 박물관은 과거와 미래의 비판적 대화를 위한 민주적이고, 포괄적이며, 다면적인 공간이다. 현재의 갈등과 도전 과제를 인정하고 논제화하면서, 박물관은 사회에 대한 신뢰 속에서 유물과 표본을 소장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다양한 기억들을 보호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한 권리와 평등한 유산 접근을 보장한다. 박물관은 이익을 위한 기관이 아니다. 박물관은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 정의, 세계 평등과 범지구 안녕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참여적이고 투명하며, 수집, 보존, 연구, 해석, 전시 및 세계에 대한 이해 강화를 위해 다양한 공동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 제안된 박물관 정의 ○ 관련사진 ?국제컨벤션센터(행사장) ?홍보 포스터 ?개막식 ?행사장 내부 ?축하 공연 ?개막식 만찬 서울역사박물관 홍보부스 운영 ○ 홍보부스 운영 개요 - 기 간 : 9. 2.(월) ~ 9. 4.(수) ※9.1.(일) 야간 설치 및 9.4.(수) 야간 철수 - 장 소 : 교토국제컨벤션센터 Annex Hall(A-35) - 크 기 : 가로 3m 세로 3m 높이 2.4m - 운영결과 ??서울역사박물관 안내 및 홍보물 배포(약 800여 명) ??박물관 전문가 대상 1:1 홍보 ??이란, 멕시코, 호주, 대만, 캐나다 등 신규 협력 기관 접촉 포인트 확보 ??해외 박물관 전시 동향, 박물관 전시 기법·기술(조명, 진열장, 면진 기술 등) 관련 자료 수집 ○ 관련사진 ?홍보부스 설치 ?홍보부스 전경 ?홍보부스 운영 ?홍보부스 운영 아이콤-캐목 회장 면담(9.2.월) ○ 면 담 자 : 조안나 몬테이로 Joana Monteiro 아이콤-캐목 회장/리스본박물관장 ○ 면담내용 - 서울역사박물관-리스본박물관 국제교류전 진행 사항 점검 ?? ‘아줄레조 타일’로만 구성된 전시의 경우 운송비가 과도하게 발생하여, 리스본 박물관의 기존 특별전시 ‘리스본의 빛’ 전시와 ‘아줄레조 타일’ 전시를 적절하게 재구성하여 서울에서 전시하는 방향으로 논의 ?? 현재 리스본박물관의 경우 프로젝트를 진행할 담당 학예사, 디자이너 등 인력은 구성되었지만, 운송에 관한 예산이 부족하여 시간이 더 필요함 ?? 2020/21년 전시를 개최하지 못하더라도 장기적인 계획 아래 리스본측에서 운송비용을 마련하면 전시 개최를 추진하는 방향 모색 ?? 양 기관은 지자체, 대사관 등 협력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것에 동의 - 2018 프랑크푸르트 캐목 연차 총회 자료집 출간 ?? ‘도시박물관의 미래 The future of museums of cities’ 자료집 출간 완료 ※ 서울역사박물관장 발표문 수록 - 2020 캐목 연례 회의 초청 ?? 폴란드 크라쿠프(Krakow, 1320~1609년까지 폴란드의 수도)박물관에서 개최 ?? 서울역사박물관의 적극적인 참여 요청 ○ 관련사진 ?서울-리스본 국제교류전 면담 ?아줄레주 전시실 전경 ?자료집 표지 아이콤-캐목 세션 주제 발표 및 회의 참석(9.2.~9.5.) ○ 2019 아이콤-캐목 세션 개요 - 기 간 : 9. 2.(월) ~ 6. 5.(목) - 주 제 : 문화 중심으로서의 도시박물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City Museums as Cultural Hubs: Past, Present and Future - 참 석 자 : 세계 도시박물관장 및 학예사, 연구자 등 100여 명 - 세션별 발표 : 28명 ??세션 1_CAMOC+ASPAC 공동세션 : 중국 실크박물관장 등 4명 발표 주제 : 문화 관광, 도시 지속가능성과 도시박물관 ??세션 2_CAMOC+DEMHIST 공동세션 : 캐나다 몬트리올미술관장 등 10명 발표 주제 : 박물관 정의의 재정립을 위한 도시박물관 그리고 역사가옥박물관 ??세션 3-4_CAMOC : 미국 뉴욕시립박물관 학예실장 등 11명 발표 주제 : 다문화주의의 재고: 도시박물관에서의 다양한 ‘다양성’과 함께 살아가기 ??세션 5_CAMOC : 폴란드 크라쿠프박물관장 등 7명 주제 : 도시박물관의 동향과 정의-도시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도시 문제 에의 대응 ??세션 6_CAMOC :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사 등 12명 주제 : 도시박물관과 지속가능한 도시 그리고 지역 공동체 발전 - 서울역사박물관 정수인 학예연구사 주제 발표(9.5.) ??제목 : 도시와 함께 만든 전시의 지속가능성 발표문 초록 박물관 전시회는 정해진 기간에만 국한된 행사에서 벗어나 특정 지역에 대한 이야기를 보여주는 전시회는 지역사회와 연계되어 반복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그것은 방문객들로 하여금 도시 문제를 새롭게 인식하게 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하도록 고무시킬 수 있다. 전시 기획자들은 지역에 숨겨진 문제들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제시하면서 토론의 공공장소에 가져올 필요가 있다. 또한, 전시회를 박물관의 벽으로 제한하지 말고 전시회와 지역 사회 간의 지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지역 전체로 확장시켜야 한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여러 해 동안 서울의 지역을 조사하고, 그 연구를 바탕으로 ‘장소 기반 전시회’를 열고 있다. 이번 발표를 통해 실험적 디자인과 지역 공동체와의 연결과 소통을 기반으로 구성된 ‘메이드 인 창신동’전시를 소개하고자 한다. 전시는 끝이 났지만, 창신동 지역은 여전히 전시의 연장으로 지역 공동체 속에서 살아 숨 쉬고 있다. Sustainability of Exhibition Co-Created with the City ○ 관련사진 ?캐목 세션 발표 ?캐목 세션 발표 ?질의응답 ?정수인 학예연구사 발표 ?캐목 세션 발표 ?질의응답 니조성 답사(9.2.) ○ 니조성 개요 - 건 립 : 에도막부(1603~1867)의 창시자이자 초대 쇼군인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명으로 1603년 완공 - 위 치 : 교토시 나카교구 니조도리 호리카와 니시이투 니조조초 541 - 특 징 ?? 도쿠가와 가문의 흥망성쇠와 일본 역사의 변천을 간직 ?? 에도막부 시대가 끝나고 메이지 시대에는 황실의 별저인 ‘니조 별궁’으로 이용 ?? 199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 6개의 건물로 구성된 니노마루 궁전은 33개의 방, 800개 이상의 다타미를 비롯한 3,600점 이상의 장벽화가 있음 ?? 장벽화는 간에이시대(1624~1645) 작품으로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음 ○ 관련사진 ?니조성 답사 에도도쿄박물관장 및 부관장 면담(9.3.) ○ 면 담 자 : 테루노부 후지모리 Terunobu Fujimori 에도도쿄박물관장 고바야시 준이치 Kobayasi Junichi 부관장 오카츠카 아키코 Okachuka Akiko 도시역사실장 박미희 학예연구사 ○ 면담내용 - 현재 진행 중에 있는 서울역사박물관-에도도쿄박물관 공동주최 ‘유만주의 한양 1784’ 전시의 도쿄 개최 진행 상황 공유 - 전시에 필요한 각 종 홍보물(포스터, 리플릿, 도록 등) 제작 협의 - 정치적 혼란 속에서 문화 교류는 지속해야 한다는 서울시-도쿄도의 의견을 담아 2019/20 교류전시를 추진하는데 합의 - 2020 서울에서 개최될 ‘스미다강과 에도의 삶(가제)’ 전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업무 추진 일정 등 논의(유물 리스트 확정, 내년 예산 확보 등) ○ 관련사진 ?에도도쿄박물관 면담 교토문화박물관 학예실장 면담(9.4.) ○ 면 담 자 : 토모코 하타 Tomoko Hata 교토문화박물관 학예실장 ○ 면담내용 - 서울을 대표하는 시립역사박물관, 교토를 대표하는 시립역사박물관으로서 경험을 공유 - 교토문화박물관의 경우 관장이 정치가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학예 업무는 학예실장 책임 하에 운영되고 있음 - 본관-분관(별관) 운영 체제로 도시박물관으로 기능하고 있음 - 전통 교토 시가지 모습을 재현한 ‘로지 점포’의 경우 박물관 관람객 확보와 홍보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 - 향후 출판교류, 인적교류 및 학예교류 등 교류 협력할 것에 동의 ○ 관련사진 ?교토문화박물관 학예실장 면담 ?교토문화박물관 도록 ?교토문화박물관 한국어 리플릿 벨기에 겐트박물관장 면담(9.5.) ○ 면 담 자 : 라스 드 예거 Las De Jaegher 벨기에 겐트박물관장 ○ 면담내용 - 2021년 한국-벨기에 수교 120주년을 기념하여 서울역사박물관-겐트박물관 공동으로 국제교류전시 개최에 합의 - 전시 주제는 현재 겐트박물관과 네덜란드 로테르담박물관에 공동 추진 중에 있는 ‘스카이라인’ 전시를 서울의 스카이라인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잠정 합의 - 전시 기간은 2021년 상반기 서울 개최, 2021년 하반기 겐트 개최하며, 역할 분장 및 예산 분담 관련은 추후 협의 예정 - 주한벨기에대사관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전시뿐만 아니라 관련 문화 행사를 유치함으로서 풍성한 문화 축제의 장으로 구성 ?서울-겐트 국제교류전 업무협의 ?스카이라인 전시물 예시 교토문화박물관 답사(9.5.) ○ 박물관 개요 - 개관 : 1988년(※ 교토시립박물관) - 구조 : 본관(지상 7층, 지하 1층) 별관(구 일본은행교토지점) 중요문화재(지상 2층 지하 1층) - 미션 ??역사, 고고, 미술, 공예, 민속, 영상 등 문화 자료의 조사 연구, 수집, 보존, 활용, 전시 등 ??예술 문화 창조 활동의 장려 육성 ??교토 문화 정보의 수집과 제공 ??예술, 문화 관련 단체 등과의 교류 사업 ??국제 문화 교류 사업의 추진 ??교토부와의 협력 사업 - 특징 ??본관은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영화관, 체험실 등 시설을 갖추고 있어 복합 문화공간으로 역할 ??상설전시실은 교토부 소장 자료(고고 유물, 고문서, 회화, 공예품 등)를 통해 1,200년 넘는 교토의 역사와 도시 문화를 소개(※ 오디오 및 자원봉사자 안내 가능) ??기획전시실(3층, 4층)은 교토의 역사와 문화를 심층적으로 보여주는 기획전을 비롯하여 일본 전역 또는 전세계의 미술과 문화를 주제로 한 전시회 개최 ??전시물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다각도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장치를 도입하여 전시한 것이 인상적임 ??영화 산업의 발상지이자 일본의 할리우드로 불리던 교토를 상징하기 위해 교토의 영화 역사를 보여주는 영화를 상영하거나 영상 자료를 전시 특히 어린이 대상 애니메이션 워크숍, 영화 작가 워크숍 등 차세대 인재 육성 사업도 운영 ??체험실은 외부 대관 전시 또는 단체 학생 체험 등 학습의 장으로 활용 ??에도 시대의 저잣거리를 복원해 놓은 ‘로지 점포’를 통해 경제·유통의 중심지였던 교토를 소개하고, 실제 상점(종이가게, 식당 등)을 운영함으로써 관람객을 유치 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구 일본은행 교토지점을 전시실로 개관한 별관은 일본 근대 건축의 선구자인 다츠노 킨고와 그의 제자 나가노 우헤이지가 설계하고 1906년 준공 메이지 시대를 대표하는 서양 건축물로 1969년 국가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교토문화박물관에서 보존, 운영하고 있음 이번 캐목 세션이 개최(9.5.)되었던 1층 홀에서는 음악회, 전시회, 벼룩시장 등 다양한 행사 개최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음 ??본관 로비는 안내데스크, 뮤지엄샵이 있고 상설전시실로 이어지는 에스컬레이터가 있음 ??비교적 좁고 어수선한 분위기였으며, 전시실로 이어지는 동선이 눈에 띄지 않아 불편하였음 ??박물관 입구와 연결이 되어 박물관 이용객과 상점 이용객을 확대하는 공동상승 효과가 있음 ??에도 시대 말기 교토 전통 상점을 재현한 공간 으로 일본 전통 음식점, 종이 판매 점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교토의 모습을 지도를 통해 살펴볼 수 있음 ??관람객이 선택한 장소가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 디지털 지도를 통해 한 눈에 살 펴볼 수 있음 ??교토의 역사 코너는 대형 그림을 디지털로 복원 하여 그림을 세밀하게 확대 관찰할 수 있음 ??그림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애니메이션화 하여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당시 생활을 보여줌 ??상설전시실 내 3개의 VR 영상과 기기를 이용 하여 관람객에게 시공간 초월의 경험을 제공 ??앉아서 관람하고, 자원봉사자가 항시 안내하고 있어 안전하고 쾌적하게 관람 가능 ??망원경 전문 업체인 Vixen의 현미경을 도입하여 전시장 주요 유물을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배려 ??일본은행 교토지점을 별관으로 운영 ??1903년 건축되어 은행으로 사용되다가 1968년 고대학협회가 ‘헤이안박물관’으로 활용 ??1988년, 교토 1200년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교토문화박물관 별관(다목적홀)으로 활용 ??본관-별관 사이 야외 공간에서 전통 종이 제조를 재현하는 체험프로그램 운영 ??20세기 초 ‘다방’을 재현한 박물관 카페를 운영함 으로써 관람객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킴 - 사진 자료 4 출장 성과 ?? 제 25회 아이콤 총회 참가를 통한 국제교류협력망 확대 ○ 120개국, 4,950여 명의 세계 박물관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박물관의 미래에 대해 진지한 토론의 장 펼침 ○ 동아시아 대표 도시박물관인 서울역사박물관을 전세계 박물관 전문가 에게 소개하고 세계적 수준의 도시박물관으로 위상 정립 ○ 2020년, 폴란드 크라쿠프박물관에서 개최 예정인 캐목 회의에 지속적 으로 참가하여 세계적 도시박물관으로서 인지도 제고 ?? 홍보부스 운영을 통한 박물관 국제 인지도 제고 ○ 박물관 전문가 대상 1:1 홍보를 통해 서울역사박물관 인지도 제고 ○ 세계 도시박물관간 정보 교류망 및 인적 교류망 강화 ○ 국제교류 협력기관 저변 확대 ?? 서울역사박물관-에도도쿄박물관 교류전 등 향후 국제교류전 유치 ○ 2019/20년 서울역사박물관-에도도쿄박물관간 교류전의 원활한 추진 ○ 한중일 대표 도시박물관간 교류협력 강화 ○ 향후 국제교류전시(‘스카이라인’전 등) 교류협력 콘텐츠 발굴 및 협력 기관 확대 5 향후계획 ○ 2020 캐목 연례 회의 참가(※ 폴란드 크라코우박물관 주최) - 서울역사박물관 대표단 파견 및 주제 발표 ○ 2019년 ‘유만주의 한양 1794’ 교류전 에도도쿄박물관 개최, 2020년 ‘스미다강과 에도의 삶’ 교류전 서울역사박물관 개최 ○ 2021년 벨기에 겐트박물관, 네덜란드 로테르담박물관 연계 ‘도시의 스카이라인’ 국제교류전 개최 추진 붙임 : 1. 출장 중 만난 사람들 2. 수집한 자료. 끝. 붙임 1. 출장 중 만난 사람들 번호 국가 기관 직함 이름 성 1 독일 ICME (International Committee for Museums of Ethnography) Dr. (BoardMember) Anette Rein 2 요르단 The Jordan Museum Senior Curator Jihad Kafafi 3 노르웨이 The Norwegian Museum of Cultural History Museum Consultant Leif Pareli 4 일본 히로시마현립역사박물관 주임학예원 쿠케 미노루 5 일본 사가현립나고야성박물관 Saga Prefectural Nagoya Castle Museum 국제교류원 해은 김 6 폴란드 Muzeum Historyczne Miasta Krakowa Director Michal Niezabitowski 7 중국 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Committee of the Chinese Museums Association 1)Vice-Chairman 2)Manager Tsewang Dorji 8 일본 교토 대학교 graduate student Nami Kawakita 9 대만 1)FoGuangShanReligiousAffairsBoard 2)FoGuangShanBuddhaMemorialCenter 3)FGSFoundationforBuddhistCulture&Education 4)FoGuangYuanArtGallery 1)BoardDirector 2)Director 3)ChiefExecutive 4)ChiefCurator Ru Chang 10 일본 교토국립박물관 KyotoNationalMuseum Research Fellow for Korean Interpretation 은일 조 11 일본 국립민족학박물관 National Museum of Ethonology Manami Aoki 12 스웨덴 Region Norrbotten Director Margaretha Lindh 13 일본 Nara National Museum Associate Fellow Mary Lewine 14 미국 Cultural Assets Consulting Founder & Principal Hollis J. Gillespie 15 일본 Sharp Sanggyu Shim 16 일본 동경농업대학?박물관정보학연구실 1)Part-time Associate Professor 2)Independent Curator Uni Yoshikazu 17 일본 국립역사민속박물관 Section Chief Ayumu Ota 18 대만 국립고궁박물관 Section Chief Kang Shiu Lan 19 대만 국립고궁박물관 Assistant Researcher Yen-Hsuan Chen 20 홍콩 Art Promotion Office Curator Ivy Lin 21 일본 Otsuka Ohmi Ceramics Co., Ltd. 히로시 시미즈 22 일본 Benrido Inc. PR & Planning Manager Shoko Fujiki 23 이란 ICOM Iran Executive Committee Member & Treasurer Alireza Gholinejhad Pirbazari 24 일본 Natural History Museum, Kishiwada City Curator Sho Kashio 25 Graphic Designer Ranya Allam 26 일본 국립한센병자료관 The National Hansen's Disease Museum Curator Ayaka Hashimoto 27 일본 국립한센병자료관 The National Hansen's Disease Museum Chief Curator Kibun Kim 28 미국 Natural History Museum Los Angeles County Vice President Su Oh 29 터키 Usak University Head Assoc.Prof. Sevtap Muzeyyen Aytug 30 일본 일반재단법인 금치문화진흥회 금치성 학예원 후지모토 타카히로 31 일본 국립국제미술관 TheNationalMuseumofArt,Osaka 연구보좌원 아야코 타케모토 32 프랑스 ICOM-CC Secretariat Joan M. Reifsnyder 33 에스토니아 Estonian National Museum Research Secretary Agnes Aljas 34 일본 The Committee for the Promotion of Founding Uraga Dock Open-air Marine Technology Museum Support Committee Member Hiromi Maeda 35 대만 National Taiwan University of Arts 국립대만예술대학 Professor Pao-Ning Yin 36 중국 중국문물교류중심 International Exchange Exhibitions Art Exhibitions China Partnerships Coordinator Lijie Zhuo 37 일본 Nara National Research Institute for Cultural Properties Center for Archaeological Operations Conservation Science Laboratory Associate Fellow Sungwook Ryu 38 일본 동경후지미술관 Tokyo Fuji Art Museum Manager Satoshi Steven Sugiura 39 일본 동경후지미술관 Tokyo Fuji Art Museum Chief Curator Takashi Hasegawa 40 독일 Landeshaupt stadt Dusseldorf 뒤셀도르프시립박물관 Director Susanne Anna 41 아르헨티나 CAMOC ICOM BoardMember MuseumConsultant MLGA. Patricia E. Brignole 42 리스본 1)CAMOCICOM 2)Museum of Lisbon 1)Chair 2)Director Joana Sousa Monteiro 43 미국 Smithsonian Institution Executive Officer Teng Chamchumrus 44 대만 National Museum of History AssociateResearcher&Chief Ph.D. Chen-hsiao Chai 45 헝가리 Museum of Applied Arts DeputyDirector(collections) Ph.D. Zsombor Jekely 46 캐나다 Canadian Museum of History Manager Bianca Gendreau 47 일본 교토부립교토학?역채관 사서?학예원 과장보좌 마사히로 와카바야시 48 일본 국립역사민속박물관 National Museum of Japanese History 관장 Prof.Dr. Kurushima Hiroshi 49 일본 에도도쿄박물관 Edo-Tokyo Museum Curator Iwaki Noriko 50 일본 에도도쿄박물관 Edo-Tokyo Museum Director Ph.D. Okatsuka Akiko 51 일본 에도도쿄박물관 Edo-Tokyo Museum Researcher Kimura Sagiri 52 일본 교토문화박물관 The Museum of Kyoto Ph.D. Curator Hata Tomoko 53 일본 교토문화박물관 The Museum of Kyoto Curator Murano Masakage 54 일본 동 오사카시(히가시오사카) 교육위원회 스가와라 아키오(?菅原 章太) 55 일본 동경대학 The University of Tokyo 교수 Kurushima Noriko 56 일본 Booking.com Market Manager Anna Tsujihata 57 이탈리아 Dipartmento Di Storia Culture Civilta Prof. Haria Porciani 58 일본 오사카(대판)시립과학관 학예원 우에바 타카히로 59 프랑스 ICOM Coordinator Elsa Urtizverea 60 홍콩 Leisure and Cultural Services Department Assistant Director Eve Tam 61 일본 Museum Education Lecturer Yuko Abe 62 일본 마츠도시립박물관 MatsudoMuseum 학예원 Tomizawa Tatsuzo 63 일본 마츠도시립박물관 MatsudoMuseum 주임주사 학예원(고고학) Kobayashi Takahide 64 일본 오사카시립박물관기구 Administrative Agency for Osaka City Museums 과장대리 Okamura Katsuyuki 65 일본 주식회사공동통신사 Kyodo News Yoshiko Kuramoto 66 중국 세계음악문화박물관 World Music Culture Museum Founder&Curator Jingxuan Zhang 67 일본 Hands on Planning Museum Consultant Kasumi Somekawa 68 벨기에 Carla Faita 69 일본 1)ICOM Japan 2)Japanese Association of Museums 1)Secretary General 2)Executive Director Masayuki Handa 70 포르투갈 ICOM DEMHIST DEMHIST chair Elsa Rodrigues 71 일본 국립민족학박물관 Ph.D. Taku Iida 72 인도 Museum of Textiles Event Coordinator Archaree Chulasai 73 대만 신북시립황금박물관 Gold Museum, New Taipei City Government 조장 Chief Shu-Jung Lo 74 벨기에 Stadsmuseum Gent Lars De Jaegher 75 중국 수도박물관 Capital Museum Jenny Zhao 76 중국 중국과기대학 Assistant Researcher & Lecturer Chao-Shiang Li 77 헝가리 Dr Ladislaus Batthyany-Strattmann Museum Arpad Bebes 78 태국 The Golden Jubilee Museum of Agriculture Office Director Chaiwat Thetawee 79 미국 The Frick Collection Manager Vincent R. Deschamps 80 일본 동경국립박물관 Tokyo National Museum Special Research Chair Designer Kinoshita Shisei 81 일본 Ideal Brain Co., Ltd. President Dr. Takanori Sato 82 칠레 Museo Fonck 83 일본 Injestar Akiko Sahori 84 이란 Iranian National Museum of Science and Technology chairman Seifollah Jalili 85 캐나다 퀘벡 퀘벡문명박물관 디렉터 Nicolas Gauvin 붙임 2. 출장 중 수집한 자료
18695138
20210929062150
본청
교육대외협력과-1398
D000003816078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
---|---|---|---|
문서번호 | 교육대외협력과-1398 | 생산일자 | 2019-09-18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이재경 (02-724-0194) | 관리번호 | D0000038160789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관련문서
-
등록일 : 2019-08-01 부서 :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
등록일 : 2019-08-19 부서 :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
등록일 : 2019-09-18 부서 :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
등록일 : 2019-03-22 부서 : 기후환경본부 녹색에너지과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