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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전동차 증편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철도과-9814 결재일자 2019.9.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245호 시 민 주무관 도시철도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행정1부시장 정서용 박진순 임동국 황보연 09/04 강태웅 협 조 도시철도설비부장 구자훈 민자철도운영팀장 김은성 9호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전동차 증편 추진계획 2019. 9. 도시교통실 (도시철도과) 9호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전동차 증편 추진계획 지하철 전동차 증편을 통해 9호선의 고질적인 혼잡도 문제를 개선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9호선 이용 환경을 조성하고자 함 1. 추진배경 혼잡도 문제 가중 ○ ’18.12월 9호선 3단계(삼전역~중앙보훈병원역) 개통 이후 9호선 이용수요 증가(58만명→66만명)하여 전동차 혼잡 심화 - 특히, 출근시간대 혼잡도는 172%(급행)로 1~9호선 중 가장 높은 수준 【 지하철 노선별 출근시간대(30분 단위) 혼잡도 현황 】 구 분 평균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9호선 혼잡도(%) 139.3 104.5 170.3 140.2 159.7 109.9 111.3 155.9 129.6 172.0 ※ (1~8호선) ’17.11월 조사 (9호선) ’19.3월 조사 ○ 현재 높은 혼잡도에 대응하기 위해 ‘연내 全편성 6량화’ 추진 중이나 향후 9호선 연장 및 연계노선 개통으로 혼잡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 ※ 전편성(45편성) 6량화 후에도 김포경전철 개통(’19.9월 예정)으로 혼잡도는 154% 예상 구 분 9호선 환승역 추진현황 김포경전철 김포공항역 ’19.9월 개통 대곡소사선 김포공항역 공사중 신림경전철 샛강역 공사중 신분당선 연장 신논현역 공사중 신안산선 여의도역 착공예정 위례신사선 봉은사역 제3자 공고 2. 주요내용 【 9호선 혼잡도 150%(탑승인원 240명/량) 조견표 】 ※ 좌석에 모두 앉고, 객실통로에 29명(7명×4열), 출입문에 18명(4명×4~5열) 입석 3. 향후계획 구매발주 및 계약 설계 및 형식 승인 차량 제작 및 시운전 완성차 승인 및 투입 ?’20.2~4월 ?도시기반시설본부 ?’20.4~10월 ?국토교통부 ?’20.10~’22.9월 ?차량제작사, 9호선㈜ ?’22.9~’22.12월 ?국토교통부, 도기본 등 붙임 1 도시철도 통계 ?? 지하철 운행현황 (2019년 7월 31일 기준) 구 분 계 1호선 2 호 선 3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9호선 우이 신설선 순 환 지 선 구 간 10개 서울역~ 청량리 성수~ 성수 신설동~ 성수 신도림~ 까치산 지축~ 오금 당고개~ 남태령 방화~ 상일동/마천 응암 ~ 봉화산 장암~ 온수~ 부평구청 암사~ 모란 개화~ 중앙 보훈 병원 우이~신설동 영업거리 (km) 351.7 7.8 48.8 5.4 6 38.2 31.7 52.3 35.1 57.1 17.7 40.6 11 역 수 328 10 43 4 3 34 26 51 38 51 17 38 13 소요시간 (분) 16~105 18 90 9 11 67.5 53 83.5/ 87.5 69.3 104.5 31.5 83.5/ 54 23 운행시격 (분) RH 3.0 2.5 7 10 3.0 2.5 2.5 3.5 2.5 4.5 10~ 11 (급) 5 ~ 11 3.0 NH 5.0 5.5 10 10 6.5 5.5 6.0 7.0 6.0 8.0 11 4~12 평일 운행회수 4,900 517 540 226 220 398 474 448 356 441 (252) 306 458 516 전동차수 (량) 3,809 160 770 20 24 490 470 608 312 577 120 240 18 RH혼잡도 154% 104.5% 170.3% 74.7% 144.4% 140.2% 159.7% 109.9% 111.3% 155.9% 129.6% 172% 157% ※ 30분 단위 최고 혼잡도 결과 : (1~8호선) ’17.11월 조사 (9호선) ’19.3월 조사 9호선은 최대혼잡시간대 급행열차에 대한 목측 결과로 전체 노선의 평균 혼잡도 산출시 제외 ※ RH : 출근시간대, NH : RH 이외의 시간대 ※ 운행시격은 운행시간대 및 급행열차 대피 등 운행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우이신설선은 ’18년 10월 2시간 기준, 혼잡도는 CCTV에 의한 목측조사(30분 단위 혼잡도 최대 185%) 붙임 2 ※ 열차운행계획은 계산 상 예상되는 값으로 실제 열차다이아 작성 시 변경될 수 있음 참 고 전동차 혼잡도 조견표 1.재차인원 160명/량 ………………………………………………혼잡도100% -차내상태:좌석에 모두 앉고, 객실통로에 18명(3열) 및 출입문에 9명 입석 2.재차인원 200명/량 ………………………………………………혼잡도125% -차내상태:좌석에 모두 앉고, 객실통로에 25명(3~4열) 및 출입문에 12명 입석 3.재차인원 240명/량 ………………………………………………혼잡도150% -차내상태:좌석에 모두 앉고, 객실통로에 29명(7명×4열), 출입문에 18명(4명×4~5열) 입석 4.재차인원 280명/량 ………………………………………………혼잡도175% -차내상태:좌석에 모두 앉고, 객실통로에 34명(8명×4~5열), 출입문사이에 23명(4명×5~6열) 입석 5.재차인원 320명/량 ………………………………………………혼잡도200% -차내상태:좌석에 모두 앉고, 객실통로에 37명(8명×4×5열), 출입문사이에 30명(4명×8열) 입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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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혼잡도 개선을 위한 전동차 증편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도시철도과
문서번호 도시철도과-9814 생산일자 2019-09-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서용 (2133-4341) 관리번호 D000003807822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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