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상반기 시민미술아카데미운영 및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5768 결재일자 2019.8.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추여명 유수기 08/23 代유수기 협 조 2018 상반기 시민미술아카데미 운영 및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2019. 8.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서울시립미술관은 공공미술관으로서 시민의 문화향유기회 확대 등 사회적 역할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상반기 동안 운영한 시민미술아카데미 운영결과 및 만족도 조사결과를 보고 드리고자 함 2019 상반기시민미술아카데미 운영 및 만족도 결과보고 Ⅰ 추 진 근 거 ?? 2019년 서울시립미술관시민미술아카데미 운영계획, 교육홍보과-735(2019.2.7.)호 ?? 2019년 시민미술아카데미 만족도 조사 계획, 교육홍보과-4455(2019.7.2.)호 Ⅱ 운 영 개 요 ?? 운영기간 : 2019. 1.~6. ?? 운영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및 남서울미술관(분관) ?? 참여대상 :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 시직원 등 ?? 운영실적 : 총13개 강좌 72회 개최, 3,008명 참여 구 분 대 상 운영강좌 운영횟수 수강인원 시민미술아카데미 어린이 1개 강좌 26회 780명 청소년 2개 강좌 5회 105명 일반인(성인) 8개 강좌 35회 2,003명 가족 2개 강좌 6회 120명 합 계 13 72 3,008 서소문본관 어린이 1개 강좌, 26회, 780명 12개 강좌, 71회 (2,988명) 청소년 2개 강좌, 5회, 105명 일반성인 8개 강좌, 35회, 2,003명 시직원 1개 강좌, 5회, 100명 남서울분관 시직원 1개 강좌, 1회, 20명 1개 강좌, 1회 (20명) Ⅱ 강좌 운영결과 ?? 상반기 교육운영 방향 ○ 소장품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확대 - 신소장품 전시와 연계하여 소장된 작품의 작가와 함께 하는 예술가의 런치박스추진 - 소장품 연구, 수집, 전시, 교육을 담당하는 학예사의 업무를 공유하고 소장품에 대한 시민의 생각을 듣는 강좌 마련 ○ 지역·공간별 특성화 교육 운영 - 미술관 건축과 주변 지역을 투어하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 공간별 특성에 맞는 강좌를 개발하여 진행 ○ 공교육 연계 프로그램 추진 - 창의체험 학습,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초등학교 학급대상 강좌 운영 ○ 뮤지엄나이트 연계 야간 실기강좌 운영 - 워라벨로 인한 문화예술강좌 수요 증가로 미술관 인근 직장인을 위한 야간 강좌 <리소인쇄 워크숍>, <드로잉 워크숍>을 이우성, 홍세인 등 청년작가와 진행(4회) Ⅱ 만족도 조사 결과 구 분 내 용 조사 대상 서울시립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표본 추출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 랜덤 추출 조사 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현장조사 만족도 총계 95.4점 유효 표본 총 1,176표본 - 시민미술아카데미(성인) 332표본 - 시민미술아카데미(어린이) 583표본 - 문화행사(예술가의 런치박스) 261표본 조사 기간 2019년 1월 ~ 2019년 6월 조사 장소 서울시립미술관 조사 업체 포스트데이터((주)서던포스트 산하 연구소) ?? 조사 개요 ?? 조사 배경 ○ 교육별 참가자 특성 파악과 교육구상방안 고안 ○ 참가자 의견을 바탕으로 교육에 대한 평가 측정 ○ 미술관 만족도 제고 정책 마련을 위한 근거자료 생산 ?? 만족도 조사 항목별 결과 ○ 전반적 만족도: 95.4% 그림 1 (단위 : 점) - 항목별로는 ‘시설 만족도’가 95.4점, ‘기자재 만족도’가 94.0점으로 조사됨 만족 사항 성인은 ‘강사가 전문적이어서 좋았다’는 의견이 있었고, 어린이는 ‘전반적으로 강연이 재미있었음’, ‘강사의 설명이 자세해서 좋았다’는 응답이 다수였음. 문화행사(예술가의 런치박스)에 대해 만족한 이유로는 ‘개인의 주관적 체험을 공유할 수 있어서’,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는 의견 등이 있었음 불만족 사항 불만족한 이유를 살펴보면 성인은 ‘강의관련 자료를 제공해주었으면 함’, ‘시간이 짧아 아쉬웠음’ 등이 있었고, 어린이는 ‘스크린의 화질 불만’, ‘강의 내용이 어려움’ 등이 있었음 그림2 일반 강좌 만족도 (단위 : 점) 일반강좌 전반적 만족도는 95.2점이며, 대상자별로는 성인이 95.4점, 어린이가 95.1점으로 나타남 세부항목별로 보면 성인은 ’강사‘ (96.5점), 어린이는 ’시설‘(95.9점)에 비교적 만족하였으나, ’기자재‘에 대해서는 다소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남 그림3 예술가의 런치박스 만족도 (단위 : 점) 문화행사(예술가의 런치박스)의 전반적 만족도는 96.1점으로 조사됨 세부항목별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시설 만족도’(96.0점), ‘기자재 만족도’(95.0점),‘음식 만족도’(93.5점) 순으로 나타남 그림4 (단위 : %) ?? 응답자 특성 ○ 교육참여는 여성이 83%로 남성 16.4%에 비매 매우 높은 비율로 참여하였고, 연령별로는 20~30대가 28~22.9%로 가장 참여가 활발함 ○ 직업군별로는 미술관련학과, 예술문화 관련종사자의 비율이 높았고 이외에 직장인, 교사, 일반대학원생, 주부(기타항목)의 순으로 참여함 ※세부 내용 및 설문형식은 [붙임]상반기 강좌 만족도 결과보고서 참조 Ⅳ 운영 성과 및 향후계획 ?? 연령,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시민미술아카데미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보다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의 장 마련 ?? 지역별 거점화와 공간별 특성화 전략에 따른 본관 및 남서울미술관 분관의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서소문본관은 소장품을 활용한 어린이·청소년 단체교육, 시청 주변 직장인을 위한 아트&런치 프로그램, 미술이론 강좌운영 ○ 남서울분관은 서울시민과 서울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미술관과 지역을 알릴 수 있는 ‘미술관+지역투어’프로그램 운영 ??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별도의 시간을 내기 힘든 인근 직장인을 대상으로 간단한 식사를 먹으며 현대미술작가와 예술을 함께 만들고, 대화를 나누는 ‘예술가의 런치박스’ 프로그램 지속 운영 ?? 만족도 보고서 결과를 반영하여 하반기 수요자 중심의 교육 운영 ○ 상반기의 경우 전년도 만족도조사 의견을 반영하여 <감각의 미술관>, <영국현대미술특강> 미술사 강좌 확대 운영 【붙 임】 1. 시민미술아카데미 대상별 강좌운영 세부 실적 1부. 2. 2019 상반기 강좌 만족도결과 보고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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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서울시립미술관 교육만족도 조사_상반기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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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상반기 시민미술아카데미운영 및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5768 생산일자 2019-08-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추여명 (02-2124-8924) 관리번호 D000003798840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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