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여름방학 '옛 지도 속 한양도성'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한양도성연구소-1443 결재일자 2019.8.2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양도성연구소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옥정원 최형수 박현욱 08/20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교육대외협력과장 김지연 2019년 여름방학 '옛 지도 속 한양도성' 운영 결과 보고 2019. 8 서울역사박물관 (한양도성연구소) 2019년 여름방학 초등 저학년 교육프로그램 ‘옛 지도 속 한양도성’ 운영 결과 보고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동안 실시한 교육프로그램이 종료됨에 따라 교육생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향후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기 간: 2019. 7. 23(화) ~ 8. 16(금) ?? 시 간: 10:00~12:00(2시간) ?? 대 상: 초등학교 2~3학년 학생 ?? 장 소: 한양도성박물관 학습실, 상설전시실 ?? 강 사: 박물관 교육 강사 3인(주강사 1명, 보조강사 2명) ?? 실 적: 총 15회 415명(만족도 94%) ?? 소요 예산: 10,649천원 2 세부 운영 내용 ?? 추진일정 ○ 2019. 06. 07 : 여름방학 교육 운영 계획 수립 ○ 2019. 06. 10 ~ 07. 15 : 교구 점검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준비 ○ 2019. 06. 14 ~ 07. 11 : 교육 홍보 및 교육생 모집, 명단 발표 ○ 2019. 07. 23 ~ 08. 16 : 여름방학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만족도 조사 ?? 교육 세부 내용 구 성 시간 세 부 내 용 장 소 오리엔테이션 10분 박물관 소개 및 교육 내용 소개, 관람예절 안내 학습실 시청각 교육 20분 시청각(PPT) 교육 - 옛날과 오늘날 수도의 모습은? - 조선시대 지도는? - 한양을 그린 지도는? - 한양도 속 한양과 도성의 모습 - 한양도성의 성문 전시실 학습 및 체험활동 35분 전시실 활동 한양이 표현되어 있는 지도 살펴보기(조선팔도고금총람도, 한양도, 도성대지도) 꾹꾹~ 내 손으로 만드는 한양지도 윤목 던져 떠나는 한양도성 순성놀이 상설전시실 만들기 활동 45분 만들기 활동 반짝반짝 나만의 흥인지문(포일아트) 학습실 발표 및 정리 10분 교육 설문조사 및 정리 학습실 ?? 교육생 참여 현황 회 차 일 시 인원(명) 1 2019. 7. 23(화) 30명 2 2019. 7. 24(수) 28명 3 2019. 7. 25(목) 29명 4 2019. 7. 26(금) 28명 5 2019. 7. 30(화) 29명 6 2019. 7. 31(수) 25명 7 2019. 8. 01(목) 27명 8 2019. 8. 02(금) 26명 9 2019. 8. 06(화) 29명 10 2019. 8. 07(수) 30명 11 2019. 8. 08(목) 27명 12 2019. 8. 09(금) 29명 13 2019. 8. 13(화) 23명 14 2019. 8. 14(수) 28명 15 2019. 8. 16(금) 27명 소 계 415명 ?? 예산 집행 ○ 소요예산: 10,649천원 - 예산과목: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창조, 한양도성전시관운영, 한양도성박물관·연구소운영, 사무관리비(210-01) - 예산내역 구 분 산 출 내 역 총 계 10,649,000원 사무관리비 ○ 강사료 4,650,000원 - 주강사: 130,000원(2시간)×15회×1명 = 1,950,000원 - 보조강사: 100,000원(2시간)×15회×1명 = 1,500,000원 - 보조강사: 100,000원(2시간)×12회×1명 = 1,200,000원 ○교육 운영 물품 5,999,000원 - 흥인지문 포일아트 제작: 1,500,000원 - 스탬프 세트 및 포켓용 파일 제작: 4,499,000원 ※ 서울역사박물관 강사료 및 지급기준 개정계획 의거(교육대외협력과-585, 2018.4.13) 3 설문 조사 결과 ?? 설문 개요 ○ 일 시 : 매 회 교육 종료 후 실시, 총 15회 ○ 대 상 : 총 415명 ○ 내 용 : 설문자 기본사항 및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조사 ?? 결과분석 ○ 학생 대상 - 기본 정보 내용 결과 성 별 남학생 50.4% 〉여학생 48.2% 연 령 3학년 54% 〉2학년 44.3%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참여 횟수 없다 66.3% 〉5회 이상 15.4% 〉 1~2회 12.5% 〉3~4회 5.8% 내용 결과 교육 내용 중 선호도 1. 흥인지문 포일아트 33.4% 2. 윤목 던져 떠나는 한양도성 32.2% 3. 꾹꾹 내 손으로 만드는 한양지도 23% 4. 학습실 PPT수업 11.4% 교사 설명 만족도 89.6% (‘좋았다’ 이상) 전시실 활동 만족도 87.9% (‘좋았다’ 이상) 교육 전체 만족도 94% (‘좋았다’ 이상) 교육에 대한 의견(서술형) - 조선 시대에 대해 더 배우고 싶어요. - 역사가 이렇게 재미있는지 몰랐다. - 다음에 또 오고 싶어요. - 게임을 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어요. - 선생님께서 옛 지도와 한양에 대한 역사를 머릿속에 쏙쏙 들어 오도록 잘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던 것 같다. - 수업을 재미있게 해주셔서 한양도성에 아주 많은 이해가 되었다. - 다른 교육에 또 참여하고 싶다. - 옛날에 멋진 지도가 많다는걸 알았다. - 너무 재미있으면서도 많은 것을 알게되서 좋았어요. 선생님께서도 친절해서 이해도 잘 되고 더욱 좋았습니다. 박물관 교육에 처음 참여한게 아니어서 더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기대보다 너무 친절하고 잘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수업을 하고서 다양한 성문을 알았어요. - 한양도성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친구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 교육 내용 관련 만족도 4 교육 운영 평가 및 향후 계획 ?? 전체 평가 ○ 초등학교 저학년 사회?역사 과목과 연계한 교육 내용으로 집중도와 만족도, 재방문율이 높아짐 ○ 즐거운 박물관 교육을 통해 조선, 한양, 도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배우고 아이들 스스로 역사 공부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도록 함 ○ 전시실 내 활동 및 만들기 활동이 모두 고른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어 흥미도가 떨어지는 활동은 없는 것으로 보임 ○ 날씨(폭우, 폭염, 장마 등)에 따라 참석률의 차이가 많이 나타남 ?? 향후 계획 ○ 당일 취소 및 무단 결석자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결석률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함 ○ 교육 내용 중 일부를 변경·추가하여 교육의 질적 향상 및 흥미도를 높이고 재방문 비율 제고 방안 모색 붙임 1. 교육 운영 모습 1부 2. 설문 결과(교육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41.8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019년 여름방학 옛 지도 속 한양도성 운영 모습.hwpx

    비공개 문서

  • 2. 2019년 여름방학 옛 지도 속 한양도성 설문결과(교육생).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여름방학 '옛 지도 속 한양도성'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한양도성연구소
문서번호 한양도성연구소-1443 생산일자 2019-08-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옥정원 (02)724-0289) 관리번호 D000003796250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한양도성박물관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