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제4~7기 투자출연기관 신임자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8446 결재일자 2019.8.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수정 양주춘 08/14 안찬율 협조 교육기획팀장 代박영주 2019년 제4~7기 투자출연기관 신임자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9. 8 인재양성과 (핵심가치팀) 2019년 4기 ~ 7기 투자출연기관 신임자과정 운영결과 보고 서울시 비전과 가치공유 및 청렴마인드 함양을 위해 ’19년 중반기「투자출연기관 신임자」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하반기 과정 운영에 보완?개선하여 운영코자 함 1 운 영 근 거 ○ 서울특별시 투자출연기관 직원 교육계획(인재기획과-1829,’19.2.18.) ○ 제4~7기 투자출연기관 신임자과정 운영계획(인재양성과-5992,’19.6.11.) 2 운 영 개 요 ○ 과 정 명 : 제4~7기 투자출연기관 신임자과정 ○ 교육기간 : 2일(매주 수, 목) ※ 총 10회 중 7월 운영 4회 결과 보고 - 1일차(수)는 ‘함께서울 공감마당’으로 대체, 2일차는 직무교과, 내부강사 중심 운영 ○ 장 소 : 인재개발원 창의관 인재홀 ○ 일정/인원 : 총 383명(계획인원 400명 대비 96% 수료) 구 분 4기 5기 6기 7기 교육일정 7.3~7.4 7.10~7.11 7.17~7.18 7.24~7.25 교육대상 서울시설공단 서울시설공단 서울시설공단 서울교통공사 교육인원 94명 97명 96명 96명 ○ 교과구성 : 총 7과목 12h - 1일차[핵심가치공유] : 민선7기 비전 및 조직문화, 조직문화 개선 실천 등 - 2일차[청렴 및 직무] : 투자출연기관 역할(2h), 청렴(2h), 예산편성 및 집행지침(2h) ○ 평가방법 : 학습태도 100% ○ 소요예산 : 강사료 3,510천원 ※1일차는 함께서울 공감마당 위탁계약으로 별도 집행 3 운 영 결 과 ?? 운영 시간표 구분 1 2 3 4 5 6 7 8 9:00 ~10:00 10:00 ~11:00 11:00 ~12:00 12:00 ~13:00 13:00 ~14:00 14:00 ~15:00 15:00 ~16:00 16:00 ~17:00 1일차 함께서울 공감마당 행정 시간 민선 7기 목표 및 더 좋은 조직문화의 필요성 함께 만드는 조직문화 중식 조직문화 개선 존중과 협력, 자율과 주도, 성장과 기여 행정 시간 2일차 (직무) 행정시간 투자출연기관의 역할 및 정책방향 중식 사례로 이해하는 청렴 예산편성 및 집행지침 -투자출연기관 감사지적사례중심 행정 시간 ?? 교과목 구성 및 교육내용 : 6과목 14시간 강의구성 주요내용 소요시간 1일차 서울시 비전 「함께서울 공감마당」 대체 운영 ?서울시 들여다보기(조직으로서 서울시) 주제: 민선7기 목표 및 더 좋은 조직문화의 필요성 2.5h ?함께 만드는 조직문화(조직구성원으로서 나) 주제: 함께 만드는 조직문화 1h ?조직문화 개선(조직도, 나도) 주제: 존중과 협력, 자율과 주도, 성장과 기여 3.5h 2일차 청렴 가치 ?사례로 이해하는 청렴 - 청렴관련 사례를 바탕으로 실제 업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 공유 2h 직무 기본 ?투자출연기관 역할 및 정책방향 - 투자출연기관의 개념과 정의 및 역할, 지방출자출연법 및 기관경영평가 2h ?예산편성 및 집행지침 - 예산편성 기준 및 편성원칙 이해, 투자출연기관 예산집행 10대 원칙 등 2h 기타 행정시간(과정안내, 서울시 및 인재원 소개, 설문조사 등) 1h ?? 기수별 출강강사 구분 4기 (7.3~4) 5기 (7.10~11) 6기 (7.17~18) 7기 (7.24~25) 기별 평균 4.47점 4.28점 4.51점 4.27점 1일차 (수) 2일차 (목) ?? 교육생 분석 ○ 4~7회 교육생 대부분이 시설운영·운전·환경미화 등 현장직이며, 연령(20대, 50대) 분포율에 따라 만족도에 있어 다소의 차이가 나타남 - 교육생 대부분이 현장직으로 예산편성 교과 등은 업무와 무관하여 관심도가 낮았으며, 다수의 교육생이 업무와 관련되거나 공통적으로 필요한 교과로 대체 운영 희망 ex. 성희롱예방,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민원대응 및 고객서비스 등 - 만족도 결과에서 20~30대가 많은 경우는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다소 떨어지고 평가치에 불만사항이 직접적으로 반영된 반면, 40~50대 비율이 높은 경우는 다소 관대화 경향을 보임 [투자출연기관 연령분포별 만족도] ?? 추진성과 : 제4~7기(4회), 383명 운영(계획 400명 대비 96% 수료) ○ 서울시의 바람직한 조직문화상 및 개선의지에 대한 가치공유를 통해 건전한 조직문화 수립에 기여(1일차 함께서울 공감마당) ○ 서울시 가족으로의 소속감 증진과 청렴에 대한 인식 제고(2일차 직무교육) - 사례와 퀴즈 등 몰입감 높은 교육으로 청렴에 대한 이해도와 공감대 형성 - ‘가족’이라는 표현과 서울시와의 밀접한 관계설명으로 유대감 제고 <참고> 전체 교육일정(계획) 기수 일정 기관명 교육대상 (직렬) 계획인원 실적인원 만족도 계 1,200명 693명 4.20 1기 5.22~23 서울교통공사 운전?설비?역무 120명 115명 4.12 2기 6.19~20 서울교통공사 운전?설비?역무 120명 103명 4.31 3기 6.26~27 SH공사 기술관리직 120명 98명 4.46 4기 7.03~04 서울시설공단 미화?운전?사무, 시설관리 120명 94명 4.18 5기 7.10~11 서울시설공단 미화?운전?조리 시설관리 120명 91명 4.13 6기 7.17~18 서울시설공단 미화?운전?조리 시설관리 120명 96명 4.23 7기 7.24~25 서울교통공사 운전?설비?역무 120명 96명 3.95 8기 9.18~19 에너지공사 신용보증재단 디자인재단 외4 - 120명 - - 9기 10.23~24 서울의료원 공공보건의료재단 - 120명 - - 10기 10.30~31 복지재단 문화재단 기술연구원외7 - 120명 - - ??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조사방법 : LMS를 활용한 핸드폰 문자(SMS), 행정메일로 응답 ○ 응 답 율 : 65.3%(4~7기 교육생 377명 중 246명 응답) < 종 합 평 가 > ▣ 4~7기 평균 평점은 4.30으로 1~3기 대비(4.40) 0.1점 하락 - 항목별로는 ‘강사만족도(4.50) > 교육설계·교육운영(4.25) > 교육효과(4.19)’ 순 - 1~3기 대비 ‘교육운영(4.39→4.25)’은 ?0.14, ‘교육효과(4.32→4.19)’는 ?0.13으로 영역별 가장 큰 하락폭을 나타냄 ▣ 1~3기와 운영 상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 ‘현장직, 20대, 간식 미제공’ 등 다양한 변수요인이 있었는데 - 20대 비율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낮게 나오는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 20대 비율 순 : 7기(56.7%, 4.36) > 4기(48.9%, 4.4) > 5기(37.4%, 4.5) > 6기(34.4%, 4.7) - 직무교육에서 특히 현장직과 관리직 인원분포에 따라 호응도 및 만족도 차이를 보였고, ※ 1~3기는 관리직 위주로 운영된 3기(SH공사)가 포함되어 4~7기와 편차가 나타남(3기 4.46점 vs 타기수 평균 4.15점) - 간식 제공여부도 ‘운영만족도’ 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되었음이 나타남 ※ 1~3기 : 2일간 모두 간식 제공 (운영만족도 평점 : 4.33) 4~6기 : 2일 중 1일차(1일)만 간식 제공 (운영만족도 평점 : 4.16) 7기 : 2일간 모두 간식 미제공 (운영만족도 평점 : 3.96) ▣ 1일차 비전(함께서울 공감마당)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2일차 직무교육은 낮은 만족도를 보이며 대상자 특성에 맞는 내용으로 개편 요구 - 4~7기 교육대상자는 현장직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나 2일차 직무교육 중 일부교과는 현장직과는 업무연관성이 낮고, 관리직에 보다 효과적인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수의 교육생이 교과변경을 요구함. ※ 관리직 위주의 3기(SH공사)와 현장직 기수의 평균점수를 비교해 보면 ‘학습효과 인식도(4.42점 vs 4.11점, 0.31점 差)’, ‘교육설계 적정성(4.31점 vs 4.07점, 0.24점 差)’로 관리직 대상으로 운영 시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남 - 특히, ‘예산편성 및 지침’ 교과는 다양한 직렬과 연령대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성희롱 예방’, ‘고객응대 서비스’ 등의 교과로 변경 요청 ○ 제4~7기 교육만족도 평점 : 4.30점 - 상반기(1~3기) 대비 평균 0.1점 하락(1일차 ?0.04점, 2일차 ?0.17점) 1일차(비전)는 상반기 보다 다소 하락했으나 전반적으로 평균이상의 긍정적 반응을 보인 반면, 2일차(직무)는 ‘운영만족도’와 ‘학습효과면’에서 상당한 차이의 하락을 보임 - 평가영역별로 비교해보면 2일차 직무 ‘운영만족도’ ?0.22점, ‘학습효과인식’ ?0.2점 순 하락 주요원인으로 ‘운영만족도’는 간식제공 여부가 가장 큰 변수로 영향을 미침 ‘학습효과 인식’은 현장직과 업무연관성이 낮은 교과구성에 대한 불만으로 나타났음 ⇒ 기관별 특성 반영 및 다양한 직무와 연령대에도 공통으로 활용 가능한 교과로 개선 필요 상반기(1~3기) 평균만족도(4.40) 대비 평균 0.1점 하락 평가영역 평균 (계) 1~3기 평균 4~7기 평균 소 계 1일차(비전) 2일차(직무) 소 계 1일차(비전) 2일차(직무) 4.35 4.40 4.51 4.29 4.30 4.47 4.12 학습효과인식 4.26 4.32 4.36 4.27 4.19 4.31 4.07(?0.2) 교육설계적정성 4.30 4.35 4.50 4.20 4.25 4.46 4.04 교육운영만족도 4.32 4.39 4.44 4.33 4.25 4.39 4.11(?0.22) 강사만족도 4.53 4.55 4.73 4.36 4.50 4.72 4.27 ○ 기수별 만족도(1일차 비전 : 함께서울 공감마당) - 1일차는 상반기(1~3기)대비 유효한 차이 없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현장직?20대 비율이 특히 높았던 7기에서 다소 낮은 만족도(4.36)를 나타냄 1일차 (비전) 계 상반기 소계 1기 2기 3기 중반기 소계 4기 5기 6기 7기 교통공사 교통공사 SH공사 시설공단 시설공단 시설공단 교통공사 평 균 4.49 4.51 4.37 4.50 4.65 4.47 4.45 4.47 4.61 4.36 학습효과인식 4.33 4.36 4.20 4.36 4.53 4.31 4.30 4.39 4.43 4.13 교육설계적정성 4.48 4.50 4.38 4.49 4.63 4.46 4.45 4.47 4.57 4.34 교육운영만족도 4.41 4.44 4.21 4.46 4.65 4.39 4.35 4.40 4.58 4.25 강사만족도 4.72 4.73 4.69 4.70 4.80 4.72 4.69 4.63 4.85 4.70 ○ 기수별 만족도(2일차 직무 : 청렴, 투출의 역할과 정책방향, 예산편성 및 집행지침) - 2일차는 상반기(1~3기) 대비 평균 ?0.17점의 차이를 보였으며, 가장 큰 차이를 보인 ‘교육운영 만족도(?0.22)’는 간식 제공여부가 가장 큰 변수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됨 - 7기가 가장 낮은 만족도(3.95)를 보였으며, 현장직?20대 비율이 높을수록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7기의 경우 전원 현장직이었으며, 20대 비율이 56.3%로 가장 높았음 2일차 (직무) 계 상반기 소계 1기 2기 3기 중반기 소계 4기 5기 6기 7기 교통공사 교통공사 SH공사 시설공단 (20대:48.9%) 시설공단 (37.4%) 시설공단 (34.4%) 교통공사 (56.3%) 평 균 4.20 4.29 4.14 4.31 4.42 4.12 (?0.17) 4.18 4.13 4.23 3.95 학습효과인식 4.16 4.27 4.13 4.25 4.42 4.07 (?0.16) 4.09 4.14 4.16 3.90 교육설계적정성 4.11 4.20 4.02 4.27 4.31 4.04 (?0.17) 4.09 4.11 4.13 3.81 교육운영만족도 4.21 4.33 4.14 4.35 4.51 4.11 (?0.22) 4.12 4.12 4.25 3.96 강사만족도 4.31 4.36 4.29 4.35 4.44 4.27 (?0.09) 4.40 4.16 4.39 4.12 ○ 강사별 만족도 -「투출기관의 역할과 정책」교과목의 ‘강인철(4.40)’ 강사는 ‘서울시 가족’ 이라는 표현과 서울시와 투자 출연기관의 역할 차이에 대한 솔직한 질의응답으로 가장 높은 호응을 받았고, 교육대상자(현장직)와 업무연관성이 가장 낮은「예산편성 및 집행지침」교과의 ‘조청훈(4.16)’ 강사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냄 ⇒ ‘청렴’ 이라는 주제를 사례와 퀴즈로 유쾌하게 풀어낸 청렴강사(문양근)는 하반기도 유지 ⇒ 교육생에 대한 공감 및 ‘가족’이라는 표현으로 좋은 반응을 받은 ‘강인철’ 강사의 평가내용을 타 강사와도 공유하여 운영에 반영토록 조치 [강사별 만족도] ’19년 4~7기 평점 4.38점 강사명 출강수 만족도 ? 수강생 의견 교육내용 및 방법 ○ 1일차 서울시 비전 교과는 비교적 높은 호응도와 만족도를 나타냈으나 2일차 직무교과는 내용 및 교육방법에 있어 일부 개선 요구 - ‘예산편성 및 집행지침’ 교과는 교육대상자 대부분이 기술직과 현장직이라 업무와의 연관성이 매우 낮아 직무와 연관된 내용 또는 공통교과로 개선 요망 - ‘투출기관의 역할과 정책’ 교과는 서울시와의 관계에 대해 좀 더 집중해서 설명하길 희망하며, 사무직 외 현장직 직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개선 요망 - ‘사례로 이해하는 청렴’ 교과는 사례와 퀴즈를 통한 참여형 교육으로 청렴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재미있게 풀어내어 이해하기 쉬웠다는 반응을 보였고, 시간 확대 요청 다수 강사 평가 ○ 강의에 대한 열의가 높은 강사로 구성되었으나 일부교과의 강의내용 및 강의스킬에 대한 보완요구가 있음 - - - 4 향 후 계 획 ? 교육내용 및 운영개선 ○ 2일차(직무) 교과편성은 교육대상자 특성을 고려 재편성 검토 - 8~10기 현장직 비율이 높을 경우 ‘예산편성 및 집행지침’ 교과를 직무 공통교과로 개편 ○ 강사에 대한 개선요청은 강사와 협의하여 개선 또는 강사 교체 ○ 서울시의 가족이라는 환영과 환대의 감성이 필요한 과정으로 사소한 곳에서 차별이라는 감정을 느끼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 필요 - 사전 교육안내 및 차량운행시간 변경, 차 없는 날 등 공지 강화(이메일 외 SMS도 병행 실시) ? 행정사항 ○ 8월 중 : 2일차 직무분야 교과 편성 재검토 요청 (인재기획과) ○ 8월 20일~ : 8~10기 하반기 교육생 모집(핵심가치팀) 8기 9기 10기 9.18(수)~19(목) 10.23(수)~24(목) 10.30(수)~31(목) 붙 임 1. 4~7기 설문조사 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29.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4~7기 투자출연기관 신임자 과정 만족도 설문결과.xls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제4~7기 투자출연기관 신임자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8446 생산일자 2019-08-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수정 (02-3488-2161) 관리번호 D000003793234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