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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시 농부의 시장」상반기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7319 결재일자 2019.8.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농상생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지수지 이병훈 08/07 박원근 협조 2019.「서울시 농부의 시장」 상반기 운영결과 보고 2019. 8. 경 제 정 책 실 (지역상생경제과) 2019.「서울시 농부의 시장」상반기 운영 결과 보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는 직거래로 도농상생을 위해 도심공원 등에서 진행한 ‘2019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상반기 운영 결과를 보고드림 1 운 영 개 요 ?? 운영결과 ○ 사업기간 : ’19. 4. 13. ~ 6. 30. (7,8월 휴장) ○ 개최장소 : 광화문광장 등 6개소, ○ 운영횟수 : 총48회(쌈지 22회, 우리S&P 26회) ※우천 휴장(1회), 강풍 조기 폐장(1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4회) ○ 운영방법 : 운영업체 2개사를 선정 운영 (협상에 의한 계약) ○ 주요내용 : 지역 농산물 직거래 및 문화행사 - 총 48회, 80개 시군, 138개 농가(누계: 1,544농가) 참여, 701백만원 매출 - 이벤트 및 체험 프로그램: 25개 프로그램, 41회, 4,751명 참여 ? 특판행사 (농가 협조), 농산물 활용 잼만들기, 수박나눔 이벤트 진행 ? 나만의 장바구니, 친환경 비누, 도자찻잔 등 만들기 체험프로그램 운영 - 매체보도 : 22회 (TBS 교통방송, 매일경제, 환경미디어 등) ○ 사업예산 : 410백만원(시비) ※ 계약액: 405백만원 ?? 추진경과 ○ 2019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계획 수립: ‘19. 2. 25 ○ 참여농가 모집 공고(2.28) 및 선정: ‘19. 3. 27 ○ 농부의 시장 참여 농가 워크숍 운영: ‘19. 4. 1 ○ 2019 농부의 시장 운영 용역 업체 계약: ‘19. 4. 5 ○ 2019. 상반기 농부의 시장 개장·운영: ‘19. 4. 13 ~ 6.30.(48회) 2 세부 추진 결과 ?? 전국 우수농산물 직거래 판매 실시 ○ 장소별 추진실적 (단위 : 천원) 운영 장소 횟수 참여농가수 매출액 방문객수 총 계 평균 7개소 48 1,544 701,298 18,363 310,820 광화문광장 5 242 107,340 21,468 15,681 만리동광장 13 576 267,125 20,548 42,119 세종대로 차 없는 거리 4 212 108,263 27,066 18,749 강동구 도시농업공원 16 332 117,014 7,313 14,394 덕수궁 돌담길 6 122 50,946 8,491 6,787 낙성대공원 4 60 50,610 12,653 - 낙성대공원은 서울도시농업박람회 개최시 추진 ○ 참여지자체별 추진실적 : 10개시도 80개시·군 143농가 참여 (단위 : 천원) 시도별 시군수 농가수 매출액 계 80 138 701,300 강원 10 19 101,873 경기 12 26 83,851 경남 7 12 86,098 경북 9 13 38,375 서울 4 6 11,370 인천 1 3 6,908 전남 16 24 160,390 전북 9 17 131,942 충남 9 15 76,728 충북 3 3 3,765 ?? 농부의 가치를 알리고 흥겨운 장터를 위한 체험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 및 시민 참여 프로그램 추진 ○ 25개 프로그램, 총41회, 4,751명 참여 - 제철 농산물 소비촉진 및 홍보를 위한 지역별 ‘하지 햇감자 맛보기 및 특판 행사’ 추진(농가 협조) - 1차 농산물 구매 촉진을 위해 구매농산물을 활용한 ‘나만의 토핑 피자’만들기, ‘수박 나눔’, ‘친환경 음료’ 이벤트 추진 - 보리막장, 무화과잼, 천연식초 만들기 등 농가 재료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농가 매출 상승 유도 - 친환경 비누 만들기, 도자 찻잔 만들기, 추억의 종이뽑기 등 장터에 함께 온 어린이 대상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날 연계 추억의 종이뽑기, 아트풍선 나눔 등 이벤트 운영 ○ 플라스틱 프리, 캠페인을 통한 환경을 생각하는 장터 추진 - 문산 수억고등학교 환경동아리 ‘해바라기’ 초청 환경보호 캠페인 운영 - ‘나만의 장바구니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1회용 비닐 사용 저감 - 장바구니 가져온 시민, 일회용 보관용기 등 반납한 시민 대상 모종 나눠주기 등 시민들 대상 플라스틱·일회용기 재활용 메시지 전달 ○ 농부의 시장 운영 홍보를 위한 할인 쿠폰 이벤트 운영 - 만리동 장터 매출 향상 및 인근주민대상 홍보를 위해 농부들이 직접 나눠주는 “10% 할인쿠폰 배부” 이벤트 개최(10,000명) ?? 홍보 및 마케팅 ○ 매체보도 : 22회 (신문기사, 잡지홍보 등) ○ 홈페이지, SNS 운영 등 온라인 홍보 - 2019 서울시 농부의 시장 블로그 운영 ? 일정 및 농가소개, 시장 후기 등 콘텐츠 등록 79건, 조회수 16,565명 ? 조회 최다 글: 농부의 시장 개장안내, 일정 및 이벤트 안내 - 페이스북 운영 : www.facebook.com/seoulfarmersmarket ? 게시물수 88개, 좋아요 수 114개, 댓글 68개 ? 누적: 팔로워 7,501명, 페이지 좋아요 7,495개 -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seoulfarmersmk ? 게시물수 238개, 좋아요 수 4,124개, 댓글 266개 ? 누적: 팔로워 621명, 팔로잉 929명 - 트위터 ? 게시물수 41개, 좋아요 수 28개, 리트윗 51회 ? 누적: 팔로워 123명, 팔로잉 340명 농부의 시장 블로그 운영 SNS 홍보 이벤트 알림 장터 후기 공유 ○ 현장 및 오프라인 홍보 - 포스터 및 전단지 배부 ? 동주민센터, 지하철역, 버스환승역, 아파트 게시대 등 허가받은 곳 위주 포스터 및 전단지 부착 ? 행사장 인근 농부와 함께 전단지 배부를 통한 시민 대상 홍보 진행 포스터 부착 전단지 배부 이벤트 홍보물 게시 등 - POP 물 홍보 ? 인근 지나다니는 시민에게 농부의 시장을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POP, 바닥 이정표 등을 통해 행사 알림 행사 안내 간판 일정 홍보 행사장 방향표 □ 판매품 품질관리 ○ 판매물품 정기적 샘플 수거 및 검사 실시 : 이상없음 ○ 생산자(단체) 연락처 등을 표시한 안내판 비치 및 포장판매로 판매품에 대한 책임성 강화 □ 총괄평가 ○ 장터가 추진되는 공공장소 승인불가 및 타 행사 중복으로 인한 일정, 장소변경 등 장소의 안정적 사용에 어려움이 있었음 - 광화문광장 불법천막 점거, 대규모 행사로 인한 운영일정 잡기 어려움 - 덕수궁돌담길 하반기 장소사용 불가 통보 및 강동구 도시농업공원 매출부진으로 인하여 하반기 농부의 시장 장소 변경 ⇒ 덕수궁돌담길(일), 강동구도시농업공원(토) → 어린이대공원(수,목) ⇒ 만리동광장 개최일정을 확대하여 운영(토→금,토) ⇒ 농부의 시장 일정이 불규칙 하므로 SNS 활성화를 통해 시민과 소통 강화 노력 필요 ○ 실외 행사로 우천, 고온, 바람 등으로 매출 감소 및 농산물 관리 어려움 - 5월 미세먼지, 6월 고온다습한 기후로 야외 유동인구가 적어 매출저조 - 우천 취소(1회), 강풍 조기 폐장(1회) ⇒ 사전 날씨 파악 철저, 행사장 그늘막·물안개분사 등 시설 설치 고려 ⇒ 시민 참여프로그램, 기획 및 특판부스 선착순 운영으로 장터방문 유도 □ 향후계획 ○ 하반기 농부의 시장 개최 장소 지속 확보 추진 ○ 하반기 세부 추진계획 수립: ‘19. 8. 23(금) 붙임 ‘19 상반기 추진보고서 2부(쌈지, 우리에스앤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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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서울시 농부의 시장」상반기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지역상생경제과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7319 생산일자 2019-08-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지수지 (02-2133-4466) 관리번호 D000003787674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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