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서울시 농부의 시장 결과보고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11293 결재일자 2019.12.10. 공개여부 부분공개(6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농상생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지수지 이병훈 12/10 박원근 협조 2019 서울시 농부의 시장 결과보고 2019년 농부의 시장 운영 결과 보고 2019. 12. 경 제 정 책 실 (지역상생경제과) 2019 농부의 시장 운영결과 보고 도농간 상생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심공원 등에서 개최한 ‘농부의 시장’ 운영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드림 Ⅰ 사업 개요 □ 추진개요 ○ 사업기간 : ’19. 4월 ~ 11월 (혹서기 7~8월 휴장) ○ 개최장소 : 광화문 광장 등 14개소 ○ 운영방법 : 市직영, 우호교류협약 지자체 협력, 민간단체 공모 ○ 주요내용 : 지역 우수 농수특산물 직거래 판매, 체험, 부대행사 등 ○ 사업예산 : □ 추진결과 ○ 직거래 장터 : 총141회, 2,505백만원 매출, 4,701농가 참여 구 분 농부의 시장 지자체의 날 (우호교류협력시군) 민간직거래장터 기획전 (중소기업박람회) 운영주체 서울시 서울시 민간단체 (4개소) 서울시 기 간 4~11월 10.19.~20. 4~11월 8.23.~24. 장 소 광화문광장 등 9개소 무교로 일원 혜화 마로니에공원 등 4개소 무교로 일원 참여시군 및 농가수 10개 시·도 101개 시·군 182농가(누계 2,631농가) 31개 시·군(42농가) 민간단체 선정농가 (누계 1,990농가) 32개 시·군(38농가) 사 업 비 410백만원 50백만원 120백만원 32백만원 운영횟수 81회 1회(2일) 58회 1회(2일) 매출액 1,496백만원 136백만원 751백만원 122백만원 2019년도 총평 □ 서울시 농부의 시장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소통하고, 지역 우수농산물을 알리는 직거래 장터의 꾸준한 개최 및 시민 참여형 다양한 체험, 이벤트, 문화행사 개최로 도농상생에 기여 □ 농부의 시장 외에도 지자체의 날, 기획전, 민간직거래장터 등 다양한 직거래 장터 활성화로 농가 및 시민들에게 장터 참여 기회 확대 제공 ○ 일본수출규제 피해 우려 농수산물, 과잉농산물, 낙과피해 등 현안과 관련하여 지역 상생 차원에서의 기획판매전 및 박람회 내 직거래 장터 운영(3회) ○ 우호교류협력시군과의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지자체의 날 직거래 장터 개최 □ 운영 장소와 관련하여 공공장소 협조 불가, 타 행사 중복으로 인한 일정변경 등 안정적 장터 운영 및 홍보 어려움 ○ 광화문 광장: 잦은 집회 및 대규모 행사로 인항 장터 운영 일정 확보 어려움 ○ 덕수궁돌담길: 19년도 상반기까지만 장소 사용 가능으로 하반기 장소 변경 □ 농부의 시장 홍보 및 브랜드 강화를 위한 농부의 시장만의 부스 디자인 제작 필요, 다수 시민들이 접하는 매체 활용 홍보 미흡 ○ 20년도 서울시 농부의 시장 대표할 수 있는 부스, 메인POP 공동 제작 운영 ○ 서울시 매체 및 TV, 라디오 등 언론매체 활용한 홍보 비중 확대 필요 □ 일부 참여 농가 중도 포기(판매어려움, 농산물 부족), 개최 직전 불참 통보, 신청 품목 이외 판매 등으로 인한 장터 운영 어려움 ○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대한 인큐베이팅 및 교육 컨설팅 제공 필요 ○ 운영 규칙 미준수 농가 등에는 패널티 부여로 익년도 심사시 감점 적용 □ 민간직거래 장터는 권역별 대표 직거래장터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도시농부, 지역농부들의 참여뿐만 아니라 식문화, 수공예 등 다양한 품목 구성으로 젊은 층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장터로 운영되고 있음 Ⅱ 세부추진결과 1 서울시 농부의 시장 - 정기 장터 □ 추진개요 ○ 기 간: 2019. 4월 ~ 11월 / 10:00~18:00 ※ 7~8월 제외, 장소별·일몰 시간에 따라 탄력적 운영 ○ 장 소: 총 9개소 - 광화문광장, 만리동광장, 덕수궁돌담길, 강동구도시농업공원, 마포구DMC, 어린이대공원 - (이벤트 및 행사 연계 운영) 상생상회 앞, 서울광장, 낙성대공원 ○ 운영방법: 운영업체 2개사를 선정 운영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 사 업 비: 410백만원 운영업체 운 영 장 소 계약금액 (계약체결일) 비 고 ·(상반기)덕수궁 돌담길, 강동구 도시농업공원 ·(행사연계)관악구 낙성대공원 ⇒(하반기)어린이대공원 장소 이전 운영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광화문광장, 만리동광장 ·(하반기 추가)마포구 DMC ·(행사연계 등)상생상회 앞, 서울광장 □ 추진경과 ○ 2019.2.25.: 2019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계획 수립 ○ 2019.2.27.: 농부의 시장 참여농가 선정계획 수립 - 모집공고(2.28.), 참여 농가 선정(3.27.), 농가 워크숍(4.1.) ○ 2019.4.13.: 2019년 농부의 시장 개장 ○ 2019.5.22.: 농부의 시장 발전방안을 위한 라운드테이블 개최 ○ 2019.11.3.: 2019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종료 □ 추진실적 ○ 추진횟수: 총81회(계획 81회) ○ 참여농가: 10개 시·도, 101개 시·군, 182농가(누계 2,631농가) ○ 매 출 액: 1,496백만원 ○ 방 문 객: 245,963명 ○ 장소별 추진 실적 (단위: 회, 천원, 명) 운영 장소 횟수 (규모) 매출액 참 여 농가수 방문객수 총 계 회당 평균매출 부스별 평균매출 9개소 81 1,496,671 18,477 - 누계 2,631 (중복제외 182) 245,963 광화문광장 (세종대로) 11 (50) 312,114 28,374 567 559 50,325 만리동광장 20 (45) 417,718 20,886 464 849 66,079 덕수궁돌담길 6 (30) 50,946 8,491 283 122 6,787 강동구 도시농업공원 16 (30) 117,014 7,313 244 332 14,394 낙성대공원 4 (15) 50,610 12,653 844 60 25,000 어린이대공원 14 (25) 225,679 16,120 645 316 29,586 마포구 DMC 6 (50) 220,712 36,785 735 271 36,812 상생상회 앞 2 (14) 21,839 10,920 780 28 3,640 서울광장 2 (40) 80,039 40,020 1,000 94 13,340 낙성대공원: 2019 서울도시농업박람회 개최시 연계 운영 서울광장: 우리여행 GOGO 페스티벌 개최시 연계 운영 ○ 장소별 매출액(총계, 회당 평균, 부스별 평균) - 만리동광장이 운영횟수(20)가 많아 총매출이 가장 높으며, 회당 평균 매출은 마포 DMC, 광화문광장, 만리동광장 순으로 높게 나며 부스별 매출 비교시 마포 DMC, 어린이대공원, 광화문광장 순으로 어린이대공원은 운영규모가 작아 전체 평균 매출은 작으나 부스별 평균 매출은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행사 및 이벤트성 운영 장소 제외(연5회 미만): 낙성대공원, 상생상회 앞, 서울광장 ○ 장소별 매출 추이 - 광화문광장, 만리동 광장은 평균적으로 매출이 안정적이며, 덕수궁 돌담길, 강동구 도시농업공원은 매출 하락세로 하반기 미운영 ※광화문광장 4회차 우천, 9회차 평일(금) 북측광장 방문객 저조로 인하여 매출 부진 - 어린이대공원은 하반기 운영하며 점차 매출이 상승하는 추세였으며, 새롭게 운영한 마포DMC는 평균 매출은 높으나 점진적으로 매출 감소 추세임 ○ 품목군별 매출 현황 광화문 광장 만리동 광장 강동구 도시농업공원 덕수궁 돌담길 어린이대공원 마포구 DMC - 품목군별 전체 매출은 참여농가가 많은 가공식품류가 가장 높으나, 농가별 평균 매출액은 1순위 수산물, 2순위 반찬장류로 나타남. 농가별 평균 매출액이 가장 낮은 품목은 채소, 화훼류로 1차 농수산물 중 채소류 매출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함. ※채소류는 단가가 낮아 판매액이 낮은 경향이 있음 - 대부분의 운영장소에서 가공식품, 수산물의 판매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나며, 그 다음으로 광화문광장?마포구DMC?서울광장에서는 과실류, 강동구도시농업공원?어린이대공원에서는 특용?임산물류, 만리동에서는 반찬장류가 많이 팔림 ○ 장소별 매출 순위 (단위: 천원) 구 분 1순위 2순위 3순위 업체명 매출액 업체명 매출액 업체명 매출액 광화문광장 성진 (김치,재료) 17,670 딸기팜 (딸기,딸기우유) 11,450 좋은식품 (어묵 등) 10,820 만리동광장 성진 (김치,재료) 41,850 십일홍 (젓갈) 21,500 임실따담 (과일즙) 15,450 덕수궁돌담길 한국전통특산 (현미스낵,유과) 3,940 대흥 (대추,잣) 3,850 버들농원 (화훼류) 3,600 강동구 도시농업공원 진도멸치 (멸치,미역) 10,360 여수돌갓 (김치) 9,020 코치푸드 (치즈) 7,050 어린이대공원 여수돌갓 (갓김치) 16,710 칠갑산 (양곡) 13,750 하늘내린농원 (꿀,화분) 12,870 마포구 DMC 성진 (김치,재료) 15,700 십일홍 (젓갈) 13,100 완도농수산물 (김,미역) 11,500 - 대부분 인근주민이 방문하는 장소로 김치, 젓갈류에 대한 매출이 높게 나타남 - 다만, 관광객 위주인 광화문 광장은 딸기청, 우유, 어묵 등 바로 먹을 수 있는 품목군의 매출이 높으며, 산책로인 덕수궁 돌담길은 현미스낵, 화훼류 매출이 높음 ○ 월별 평균 매출액 2018년 2019년 - 제철 과일 등 수확물이 풍성한 하반기(9~10월)에 평균 매출이 우수하며, 상반기에는 개장시기인 4월의 매출이 가장 좋음 - 무더위(폭염), 미세먼지 발생 등으로 5~6월의 경우 매출이 전체적으로 낮음 ○ 참여 지자체 현황(시·군, 농가수) 및 매출 구 분 참여 시군 참여농가 매출액(천원) 농가수 참여누계 총 계 회당 평균 강원도 10 22 371 190,293 513 경기도 13 31 422 175,141 415 경상남도 8 16 307 173,028 564 경상북도 15 21 208 95,785 461 서울시 10 14 58 16,465 284 인천시 1 3 71 12,878 181 전라남도 17 26 440 352,626 801 전라북도 10 21 395 263,812 668 충청남도 10 18 301 179,308 596 충청북도 7 10 58 37,335 644 총합계 101 182 2,631 1,496,671 - 시군별 매출 실적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 전남 해남군 77,120천원 충남 홍성군 61,190천원 전북 무주군 56,150천원 충남 청양군 55,215천원 전북 부안군 52,810천원 □ 참여농가 선정 및 운영: 총182개 농가 참여 ○ 농가구성: 지자체 추천?보증 농가, 청년농부?우리밀농가 등 기획초대 - 전국 10개 시·도, 101개 시·군, 총182농가 참여 (누계 2,631농가) ○ 참여농가 사전 교육 및 워크숍 실시 - (19.4.1.)농부의 시장 운영 목적, 취지, 운영규정, 장소별 특이사항공유 - (19.8.9.)플라스틱 프리, 농가 홍보 역량 강화 SNS활용법 교육 진행 ○ 운영방식: 2개 업체 위탁 관리 및 회당 참여 농가 로테이션 진행 ○ 제로페이 가맹현황 : 총78농가 ○ 품목군별 참여농가 현황 품목군 품목 예시 농가수 (중복제외) 참여누계 채소류 엽채, 과채, 근채, 양념채소 등 12 162 수산물류 젓갈, 굴비, 건어물 등 17 322 과실류 사과, 배, 복숭아 등 18 271 양곡류 쌀, 옥수수, 보리, 콩, 잡곡 등 12 165 축산류 계란, 치즈, 닭·오리 가공, 등 6 101 특용·임산물류 버섯, 밤, 인삼, 더덕, 약용류 등 24 353 가공식품류 즙류, 엑기스류, 한과류, 꿀, 참기름 등 64 861 반찬·장류 고추장, 된장, 김치, 장아찌 등 17 282 화훼류 다육식물, 화훼 등 9 35 기타 목공품, 호미 등 3 79 총 계 182 2,631 □ 판매품 품질관리 ○ 판매물품 정기적 샘플 수거 및 검사 실시(식품정책과) : 이상없음 - 마늘, 양파, 밤, 현미, 상추 등 1차 농산물 12건 수거 및 검사 ○ 생산자 연락처 등을 표시한 포장판매로 판매품에 대한 책임성 강화 □ 농부의 가치 공감 및 흥겨운 장터 위한 체험·부대행사 운영 : 51개 프로그램, 80회 개최, 22,953명 참여 ○ 특판행사: 하지감자, 옥수수, 추석선물전, 햇밤·햇고구마, 생긴대로 농산물, 전국팔도 햅쌀전·김장전, 우리밀 판매전 등 ○ 나눔행사: 공기정화식물, 딸기모종, 수박, 비빔밥, 여름맞이 음료 쿠폰,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뽑기 등 ○ 체험행사: 낙과사과잼, 보리막장, 무화과잼, 오디청, 유자강정, 매실고추장, 천연식초, 장바구니 만들기, 그린드로잉 등 ○ 공연·이벤트: 풍물패 공연, 추억의 종이뽑기, 환경동아리 이벤트, 노래하는 고구마, 10% 할인쿠폰 나눔 <생긴대로 농산물전> <매실고추장 만들기> <누에실뽑기> <생긴대로 드로잉> <낙과 잼 만들기> <비빔밥 나눔> □ ‘플라스틱 프리’ 추진을 위한 비닐 없는 장터 운영 ○ 종이봉투 및 옥수수전분 생분해성 비닐봉투 사용: 35,000매 ○ 플라스틱 프리 홍보 및 캠페인 추진 - 폐현수막 장바구니 대여, 헌옷 활용 장바구니 만들기, 다회용컵 만들기 등 - 플라스틱 프리 농부들이 앞장선다!, 문산 수억고 환경동아리 캠페인, 스테인리스 빨대·대나무 칫솔 등 플라스틱프리 제품 홍보 및 판매 등 □ 농부의 시장 홍보 결과 구 분 홍 보 내 용 보도일시 제 목 및 내 용 비고 영 상 베이비뉴스TV 9.26. 2019 농부의 시장...'농부 덕에 삽니다!' MBN 생생정보마당 10.16. 농부의 시장 소개 및 인터뷰 대한민국정책브리핑 11.28. ‘진짜’ 친환경을 만났다! 싱싱함 100% 보장 농산물 사보기[농부의 시장] 신 문 (보도자료) 연합뉴스 4.12. '서울시 농부의 시장' 내일 개장…10월까지 매주말 운영 환경미디어 4.12. 13일 '농부의 시장' 첫 개장...10월까지 매주 토·일 운영 뉴스토마토 4.12. ‘서울시 농부의 시장 ’ 오는 13일 첫 개장 TBS교통방송 4.12. 서울시 '농부의 시장' 개장…10월까지 매주 주말 운영 아시아경제 4.12. 서울시 '농부의 시장' 13일 개장…10월까지 주말마다 운영 매일경제 4.12. `서울시 농부의 시장` 13일 개장…10월까지 주말마다 운영 뉴스1 4.12. 75개 시군 농수특산물 직거래…서울시 '농부의 시장' 머니투데이 4.12. 서울시, '농부의 시장' 오는 13일 올해 첫 개장...10월까지 매주 토·일 운영 한국강사신문 4.12. '서울시 농부의 시장'강동구도시농업공원·덕수궁돌담길·광화문광장·만리동... 뉴시스 4.12. '농부의 시장' 13일 첫 개장…농수특산물 10~30% 저렴 환경일보 4.12. 서울시 농부의 시장, 13일 올해 첫 개장 아시아투데이 4.12. 서울시, '농부의 시장' 13일 첫 개장 메트로신문 4.12. 전국 팔도 농산물 한자리에··· 서울시, '농부의 시장' 개장 내외뉴스통신 4.12. '서울시 농부의 시장' 전국 75개 시?군 125여 농가 직접 개장 일간투데이 4.13. '서울시 농부의 시장' 4월 13일 올해 첫 개장 업코리아 4.13. '서울시 농부의 시장' 13일 올해 첫 개장, 10월까지 매주 토·일 운영 뉴스렙 4.13. '서울시 농부의 시장' 13일 첫 개장, 10월까지 매주 토·일 세계일보 4.13. "서울시 농부의 시장' 열려요"… 팔도 농산물 한자리에 문화뉴스 4.14. 서울시, 전국 팔도 농부가 한 자리에 모이는 '서울시 농부의 시장' 연다 농업인신문 4.19. 서울시, 농부의 시장 운영 한국농업신문 4.22. '서울시 농부의 시장' 10월까지 매주 토·일 운영 뉴시스 5.25. 시장 구경 어떠세요…미래·특산물·예술로 어우러진 서울이색시장들 환경미디어 8.29. 서울시, 팔도 먹거리 직거래 장터 '농부의 시장' 5개소 개장 일요서울 8.29. 전국 팔도먹거리는 '농부의 시장'에서…최대 30% 저렴 뉴시스 8.29. 전국 팔도먹거리는 '농부의 시장'에서…최대 30% 저렴 이로운넷 8.29. '농부 덕에 삽니다' 서울시 2019 농부의 시장 개최 뉴스1 8.29. 80개 시·군 농산물 서울서 직거래 …'농부의 시장' 업코리아 8.29. 서울시, 팔도 먹거리 직거래 장터 '농부의 시장' 5개소 개장 뉴스렙 8.29. 서울시, 팔도 먹거리 직거래 장터 '농부의 시장' 5개소 개장 일간투데이 8.29. 서울시, 팔도 먹거리 직거래 장터 '농부의 시장' 5개소 개장 연합뉴스 8.29. 만리동광장·어린이대공원 등서 먹거리 장터 '농부의 시장' 개장 헤럴드경제 8.29. “전국 팔도 제철농산물 다 모였네” 데일리스포츠한국 8.30. 서울시, 오늘부터 만리동광장·어린이대공원 등서 요일별로 먹거리 장터 '농부의 시장' 개장 잡 지 바앤다이닝(186호) 6.19. 오늘은 장보는날, 서울농부장터7(농부의 시장) 상생통신 9월호 서울에서 만나는 도심 속 장터 #2 농부의 시장 음식과 사람 10월호 서울 도심서 전국 팔도 농수산물 만난다 ○ 매체보도 실적: 총39건(영상 3건, 신문 33건, 잡지 3건) ○ 서울시 매체 활용 홍보 - 시 홈페이지 및 핫이슈, 서울시 120다산콜센터 블로그 홍보 - 서울사랑(5월호) 게재: 서울 곳곳에서 만나는 즐거운 시장과 직거래 장터 - 내 손안에 서울(시민기자 2건, 핫이슈 1건) 뉴스 게재 및 정책 홍보 · 이런 매력만점 시장을 봤나! 주말 서울이색시장(5.23.), 골라가는 재미가 있는 서울 도심 속 프리마켓(6.4.), 서울로7017 이색시장! 평화열차마켓, 농부의 시장(6.25.) - 서울미디어메이트 현장 취재(9.20.~9.21.) 및 블로그 게재: 9건 - 서울시정소식(10월호): 여성지 틴, 여성조선, 음식과사랑, SRT매거진 게재 - 25개 자치구 소식지(10월호) 서울이야기: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지역상생의 장 - 전광판, 지하철미디어보드 등 시 영상매체 활용 홍보(10.25.~11.10.) <서울미디어메이트 기자단> <지하철 미디어보드> <자치구 소식지> <서울시정소식(SRT 매거진)> ○ 오프라인 및 현장 홍보 - 포스터 게재, 홍보 전단지 행사장 인근 아파트·빌라 배부 및 직투 - 농가별 현수막 제작, 행사장 내 POP물, 장터 일정표 게시, 이정표 등 <이벤트 전단> <행사장 내 POP> <현수막 게시> <전단지 배부> ○ 온라인 매체 활용 홍보 - 농부의 시장 SNS 계정 운영 구 분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2) 인스타그램(2) 트위터 주 소 seoulfarmersmarket.org seoulfarmersmarket seoulfarmersmk seoulfarmersmarket10 seoul_fmk2018 게시물 122 388 456 76 시 민 반 응 조회수:38,848 팔로워: 7,684 팔로워: 928 - 맘카페 홍보: 중랑맘카페(만리동광장), 강동맘카페(강동도시농업공원) - 네이버 ‘우리동네’ 활용 메인페이지 게시 및 홍보 <농부의 시장 블로그> <현장 실시간 홍보> <맘카페 홍보> <네이버 우리동네> □ 만족도 등 설문 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19. 9. ~ 10. ○ 조사장소: 만리동광장, 마포구 DMC, 어린이대공원 ○ 인 원: 총310명(시민 만리동45, 마포구120, 어린이대공원84/ 참여농가61) ○ 조사결과 1)이용 시민 만족도 - 농부의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73.9%며, 마포 DMC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80.8%로 가장 높게 나타남 - 장소별 시민 만족도 설문 결과 (매우만족, 만족 합산, 단위:%) 구 분 전반적 만족도 상품품질 가격 적절성 판매자 친절도 시장 접근성 품목 다양성 편의공간 전체 73.9 78.4 71.5 79.3 75.5 70.9 68.9 만리동 광장 80.0 91.2 86.6 95.5 84.5 68.8 64.4 마포구 DMC 80.8 80.0 64.2 84.2 76.7 71.7 53.4 어린이 대공원 60.7 67.6 48.1 67.6 61.9 56.0 52.7 2)이용시민 개선요청 사항 - 시민들이 생각하는 개선 필요사항으로는 가격 28.5%, 홍보 26.3%, 다양한 품목 구성 24.8%으로 3개의 항목이 높게 나타났으며, - 농부의 시장에서 장을 보지 않는 이유로는 짐이 늘어나서 25.3%, 장터가 열리는지 몰라서가 24.9%로 농부의 시장 적극적 홍보가 필요함. - 장소별 개선필요사항 설문 결과 (단위:%) 구 분 품목구성 가격 편의공간 안내/홍보 기타 전체 24.8 28.5 18.2 26.3 5.1 만리동 광장 24.4 15.6 22.2 33.3 8.9 어린이 대공원 25.0 34.8 16.3 22.8 3.3 3)참여농가 만족도 - 83.6%의 농가가 농부의 시장을 통해 판로개척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 하였으며, 2020년도 농부의 시장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향이 있음 - 참여농가 만족도 설문 결과 (단위:%) 구 분 전반적 만족도 행사장소 운영진 판매금액 제품홍보 판로확보 재참여 의향 매우만족 37.7 27.9 63.3 14.8 36.1 41.0 47.5 만족 31.1 29.5 16.7 27.9 21.3 42.6 36.1 보통 21.3 19.7 10.0 34.4 24.6 13.1 1.6 불만족 3.3 14.8 1.7 11.5 4.9 3.3 3.3 매우불만족 1.6 6.6 1.7 4.9 1.6 0 0 4)참여농가 개선요청 사항 - 매출 및 유동인구가 좋은 장소로 선정, 안정적 농부의 시장 운영 요청 · 강동구 도시농업공원 등 매출 부진의 장소에서의 운영에 대한 불만 · 광화문광장 등 타 대규모 행사 일정이 있어도 농부의 시장 우선 운영 희망 - 운영규칙의 철저한 준수 관리 감독 요청, 미준수 농가 규제 희망 · 미신청한 품목 판매로 인하여 중복 구성되어 기 신청 농가에 피해 - 주차비 등 서울시 지원 요청(교통, 숙박 등 평균경비 1회 167천원가량 소요) · 행사장과 가깝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주차장 확보 요청(농가,시민용) · 탑차에 대한 주차비 지원없음(세종로) 탑차·승용차 통일성 있는 주차정책 요청 - 주변 아파트, 농가별 텐트 홍보 현수막, 매체홍보 등 적극적 홍보 요청 5)기타(장소별 이용시민 특성) - 마포구 30대 35.0%, 만리동 50대 31.1%, 어린이대공원 60대 이상 50.0%로 지역에 따라 주 소비층의 연령대가 다 다른 것을 볼 수 있음 - 마포구 84.2% 만리동 46.7%로 주 소비층이 직장인이며, 어린이대공원은 전업주부가 54.3%로 가장 많음 2 기타 농부의 시장 ? 기획전, 지자체의 날 □ 지역상생 농수산식품 판매전(중소기업대박람회) ○ 기간 및 장소: ‘19. 8. 23(금) ~ 24(토) / 무교로 일대 ○ 운영규모: 9개 시?도 38개 농가 참여, 총45개 부스 운영 ○ 운영내용: 일본수출규제 피해우려 품목 등 지방농수특산물 판매 ○ 운영실적 운영횟수 참여 농가 매출액 방문객수 비 고 1회(2일) 38농가 122,677천원 56,040명 <현 장 사 진> □ 지자체의 날(우호교류협력시군 직거래 장터) ○ 기간 및 장소: ‘19. 10. 19(토) ~ 20(일) / 무교로 일대 ○ 운영규모: 8개 시?도 31개 시·군 농가 참여, 총46개 부스 운영 ○ 운영내용: 서울시 우호교류협력(MOU) 체결 시군 농수산물 직거래 ○ 운영실적 운영횟수 참여 농가 매출액 방문객수 비 고 1회(2일) 42농가 135,890천원 23,156명 3 민간 직거래 장터 지원 사업 □ 추진개요 ○ 기 간: ‘19. 4월 ~ 11월 ○ 운영장소: 종로 마로니에 공원 등 4개소 ○ 참여단체: 4개 단체 -(사)농부시장 마르쉐, 건강한농부 사회적협동조합, 우리동네텃밭협동조합, 노원도시농업협의회 ○ 사 업 비: 120백만원(보조금) ○ 운영실적 (단위: 회, 천원, 명) 장 터 명 (운영단체) 운영장소 운영 횟수 매 출 액 참여농가 방문객수 총 계 회당 평균매출 4개 단체 4개소 58 751,105 12,950 1,990 142,184 마르쉐@ ((사)농부시장마르쉐) 종로구 마로니에공원 7 380,855 54,407 602 53,784 화들장 (건강한농부 사회적협동조합) 금천구 커뮤니티센터 39 173,950 4,460 666 54,500 은평 꽃피는 장날 (우리동네텃밭 협동조합) 구파발역 롯데몰광장 6 74,900 12,483 319 9,400 마들장 (노원도시농업협의회) 노원구 등나무근린공원 6 121,400 20,233 403 24,500 ○ 운영사진 <마르쉐@> <화들장> <은평 꽃피는 장날> <마들장> Ⅲ 잘된점 및 개선사항 □ 행사 전반 운영 관리 ○ 농가 오리엔테이션 및 워크숍 진행 등 공동체 형성, 역량강화 진행 -플라스틱 프리, SNS 교육 등 농부의 시장 방향과 관련 교육 및 역량강화 -농가들과 소통하며 장터 운영 및 추진. 개선요청사항 반영(장소 변경 등) ○ (개선사항)농부의 시장을 알릴 수 있는 부스디자인 및 시설물 필요 ○ (개선사항)운영규정 강화 및 장터 질서 유지, 품목의 다양화 필요 □ 이벤트?체험 등 프로그램 ○ 농가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시민들과 소통 및 농산물에 대한 신뢰 향상 -참여농가 농산물 활용 만들기로 농가와 시민들이 소통하며 농산물 관리, 활용방법 교육으로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농가 매출 향상으로 연계됨 ○ (개선사항)장소에 따른 이벤트, 체험, 공연 등의 차별적 구성 필요 -어린이, 주부 위주 참여 장소는 체험참여도가 높으나, 직장인 대상은 장터에 머무르며 체험프로그램 참여가 미흡함. 장소에 따른 이벤트 구성 필요 □ 홍보분야 ○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시민들과 소통 활발 -농부의 시장 일정, 개?폐장 현황, 이벤트, 참여농가 소개 등 정보제공 -상시 댓글 체크 및 답글 게시로 참여시민과 양방향성 소통 진행 ○ 아파트, 빌라 전단 게시 및 맘카페 홍보로 인근 주민대상 참여 유도 ○ (개선사항)TV, 신문, 라디오 등 언론매체 활용한 적극적 홍보 필요 -시민들의 설문조사 결과 지나가다 참여하는 경우가 대다수고 농부의 시장에 대해 몰라서 참여하지 못했다는 의견 다수로, 시민들이 접할 수 있는 매체 활용 홍보 필요 Ⅳ 사업비 정산 □ 서울시 농부의 시장 소요예산: ○ 광화문?만리동 광장 농부의 시장 용역: (단위: 원) 구 분 집행내용 집행예산 비 고 시설비 부스, 테이블, 발전차, 물품설치비 등 제작비 현수막, 입간판, 전단지, 앞치마 등 홍보비 네이버 등 소셜미디어, 잡지 광고 등 운영비 이벤트 프로그램 재료, 진행비, 회계감사 인건비 총괄진행, 운영인력, 디자이너 등 소 계 부가세 10% 총 계 (십만단위 절사) ○ 덕수궁,강동도시농업공원 농부의 시장 용역: 구 분 집행내용 집행예산 비 고 설치제작 부스, 테이블, 간선, 입간판, 농부모형 등 인건비 설치철거, 운영팀장, 진행요원, 디자이너 등 시스템 50KW 발전차(상반기 22회) 홍보비 포스터, 현수막, 배너, 인쇄물 등 소모품비 앞치마, DP용 소품, 이벤트재료 등 일반관리비 물품 보관임대비, 회계감사비 등 소 계 부가세 10% 총 계 (만단위 절사) □ 예산과목: 함께하는 지역교류 활성화, 도농상생 기반 조성, 농부의 시장 운영,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Ⅴ 향 후 계 획 □ 2020년도 농부의 시장 장소 사전 확보 및 일정 협의 ○ 대상지: 만리동광장, 마포구 DMC, 어린이대공원 붙임 1. 2019년도 농부의 시장 매출 집계표 1부. 2. 운영업체 결과보고서 2부.(별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 서울시 농부의 시장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지역상생경제과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11293 생산일자 2019-1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지수지 (02-2133-4466) 관리번호 D000003886448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