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기초학습능력 지원을 통한 교육격차해소 사업 운영 점검결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11414 결재일자 2019.7.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격차해소팀장 교육정책과장 이진희 홍기관 07/16 박기용 협조 초·중학생 기초학습능력 지원을 통한, 교육격차해소 추진사업 운영 점검 결과 2019. 7. 교 육 정 책 과 초·중학생 기초학습능력 지원을 통한, 교육격차해소 추진사업 운영 점검결과 교육격차해소 사업(독서학습지도 멘토링)을 운영하고 있는 18개 지역아동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실제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점검 개요 ? 점검일시:2019. 6.13.(목) ~ 7.10.(수) ? 점검대상:18개 지역아동복지센터 ? 점검방법:현장 방문 점검 ? 점검내용:독서학습지도 멘토링 운영실태, 지역아동복지센터 애로사항 및 개선의견 청취 ? 점검 결과 총 평 ○ 18개 지역아동복지센터에 센터별 1명씩 전문독서교사를 배치하여 독서학습지도 실행 ○ 프로그램 운영기간이 7개월(4~10월)로 중간에 사업이 종료되어 센터의 연간 교육운영에 차질 있음 ○ 일부 센터에서 컴퓨터가 부족하여 온라인 독서수업 어려움 있음 ○ 센터내 기증도서 등 책을 정리할 인력이 부족하여 정리가 안되고 방치되어 있음 <센터별 주요의견> ○ 도서기증 책 정리가 어렵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함 ○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하여 사업기간을 일정하게 운영 ○ 교재 위주의 프로그램과 논술수업이 딱딱한 면이 있는데 이외에 재미있게 진행하는 프로그램 있었으면 함 ○ 컴퓨터가 부족하여 온라인 독서수업이 어려움 <우수사례> ○ 오프라인과 온라인 독서를 매일 진행하고 있어 책을 읽고 이해하는 속도가 빨라져 독서습관리 정착됨 ○ 글씨를 모르는 아이를 특별반을 운영하여 지속적으로 받아쓰기를 진행하는 등 초등 1학년이 글을 읽고 쓰기를 할수 있게 됨 ○ 책을 보는 시간이 길어지고 학생들의 수업태도도 좋아졌으며 실력향상됨 ○ 아이들이 동시를 외워 같은 기관내의 노인보호시설에서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동시 낭송 ? 향후 추진일정 ? 사랑의 PC 지원 추진 : 2019. 7~8월 ? 도서정리 및 아동도서기증(책수레봉사단): 2019. 7~10월 ? 사업운영 참여자 만족도 조사 : 2019. 9~10월 ? 독서학습지도 멘토링 종합평가 및 준공 : 2019. 10~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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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습능력 지원을 통한 교육격차해소 사업 운영 점검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문서번호 교육정책과-11414 생산일자 2019-07-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희 (02-2133-3946) 관리번호 D0000037690574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교육활성화지원 > 방과후학교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