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답변]사회복지공무원들의 처우를 개선해 주세요.

“소비자는 소득공제 40%, 판매자는 수수료 0%” 정답은 제로페이!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답변]사회복지공무원들의 처우를 개선해 주세요. 님, 안녕하십니까? 사회복지공무원인 아내가 민원인들에게 스트레스 받고 힘들어 하는 모습을 지켜보다가 서울시에 메일을 보내기까지 많은 생각을 하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님의 아내에 대한 안쓰럽고 안타까운 심정이 충분히 공감이 됩니다. 서울시는 2015년부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을 시작하면서 5년간 2,000명이 넘는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충원하였고, 그 덕분에 찾아가는 방문복지와 적극적인 사각지대 발굴이 가능하게 되어 어려운 위기상황에 놓인 수많은 시민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일선 현장에서 어려운 시민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사회복지공무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찾동을 통해 찾아가서 알려주고 상담해주니 주민센터에 찾아오는 고질 악성민원이 전보다 많이 줄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만, 가정방문을 할 때 낯선 주민과 대면하는 어려움과 동주민센터에 찾아와 폭언과 욕설, 떼를 쓰는 민원인을 응대해야 하는 사회복지공무원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리시에서도 사회복지공무원의 고충과 노고를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해 관계부서에서 고민하고 여러 가지 지원방안을 마련해 오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방문안전매뉴얼을 제작하여 각 동에 배부하였고, 스마트워치와 응급호출기 등 방문안전용품 배부, 안전문제 유형별 대처방안 및 호신술 등의 안전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2018년 5월에 배부한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행정안전부)’에는 전화나 내방 상담시 폭언, 욕설, 폭력 등 민원에 대한 응대 절차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고질민원은 혼자 힘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동료, 팀장 등 직원들이 함께 대응하여야 하므로 팀장, 동장 등 관리자 교육 시 직원들의 안전에 대한 관심과 책무 등을 강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현장은 매뉴얼보다 더 치열하기에, 일선 공무원들이 좀 더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오는 7.18일 공포되는 「서울특별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지역사회보장 기능 강화에 관한 조례」에 ‘수행인력의 안전확보’조항을 마련하여 시장과 구청장이 안전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안전용품 및 신체적·정신적 치료 등 지원 규정을 마련하였습니다. 직원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힐링교육 및 심리치료 지원방안도 더욱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부터는 사회복지공무원의 방문동행 보조인력을 동별 1명 이상 추가 배치하는 계획을 검토 중입니다. 사회복지공무원은 행정적인 일처리 뿐만 아니라 가장 어렵고 약한 사람들의 하소연과 어려움을 들어주어야 하는 힘든 자리임을 압니다. 우리 사회에서 과연 누가 이들의 하소연이라도 들어주고 관심을 가져줄까요? 저를 대신하여 이러한 역할을 하고 계시는 일선 사회복지공무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소중한 이 인력들이 지치고 상처받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심 갖고 부족함이 없는지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사회복지공무원으로 일하는 것이 때론 지치고 힘들더라도 보람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저의 답변이 당장 님이 만족할만한 해결책이 되지 못하더라도 지켜봐주시고 부족함이 있다면 다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무관 강소라 찾아가는복지팀장 임하정 지역돌봄복지과장 07/15 박동석 협조자 시행 지역돌봄복지과-11689 (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태평로1가) / http://www.seoul.go.kr 전화 02)2133-7380 /전송 02)2133-0719 / kkaso@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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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답변]사회복지공무원들의 처우를 개선해 주세요.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11689 생산일자 2019-07-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소라 (02)2133-7380) 관리번호 D00000376790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