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육일지(6.7)

문서번호 시설관리과-12876 결재일자 2019.6.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주무관 시설관리팀장 시설관리과장 결 재 이해순 권승계 06/19 김기상 협 조 교육일지(6.7) 교육일시 2019.6.7.(금) 09:30~10:00 교 관 시설관리과장 교육대상 시설관리과 직원 46명중 직원 25명 참석 (휴가 7명, 배수지 4명 참석, 13명 교육전달) 교육제목 1. 청렴문자발송 서비스 실시 재강조(감사담당관-9088(2019.5.22.)호와 관련) 2. 공직기강확립 및 청렴교육 3. 2019년 상반기 민원응대(전화/방문)서비스 점검 대비 철저 4. 장애인기업제품 공공구매 교육내용 1. 청렴문자발송 서비스 실시 재강조 ? 청렴 알림문자 서비스 대상업무 - 권익위 외부청렴도 측정대상업무 대상 업무 업무단위 세 부 업 무 범 위 계 약 업 무 공사 관리·감독 · 공사계약, 공사설계, 안전점검, 준공검사 등 공사의 관리 및 감독 (계약금액 2,000만 원 이상 공사) 용역 관리·감독 · 용역업체(계약금액 2,000만 원 이상 용역) 보조금 지 원 · 민간행사(307-04), 사회복지(307-11), 민간자본(자체재원)(402-01), 민간자본(이전재원)(402-02) 보조금을 지급받은 단체 - 총 사업비 1,000만 원 이상 보조사업 민 원 업 무 비영리단체 등록·관리 · 신규등록·허가(변경 포함) 단체 건설공사 품질시험 · 건설공사용 자재(재료)의 품질시험 및 검사 민원인 공유재산관리 · 공유재산 매수, 사용수익허가 및 대부계약 체결 민원인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가(면허, 등록, 운임요금 신고 등 포함) 또는 변경하였거나, 노선조정 업체 등 민원인 소방업무 · 위험물 시설 설치 허가(변경 포함) 및 완비증명 발급 민원인 상수도업무 · 사용료 500만 원 이상 민원인 (※ 요금 고지서에 청렴문자 안내 실시) 교육내용 ? 문자발송 단계 ­ 세부 업무범위별 단계별 문자 발송 계약(접수 등) 단계 (5일 이내) ⇒ 중간 단계 (자율적 시행) ⇒ 완료(처리 등) 단계 (5일 이내) 계약(접수) 단계 공사·용역 등 계약업무 - 계약 후 계약 또는 용역 착공계 제출 후 5일 이내 ※ 공유재산 매수·매각·대부 등 계약은 계약 체결 후 5일 이내 보조금 지원업무 - 市에서 직접 복지 등 민간시설, 민간단체 등에 지원하는 보조금은 교부금 신청 접수 후 교부금 지급일로부터 5일 이내 ※ 분기별로 교부(지원)하는 보조금은 연 2회(1분기, 3분기) 시행 (동일한 단체나 기관에 수차례 교부하는 경우에는 담당자가 적의조치) 인·허가/등록업무 - 운송사업 인가, 설치·등록(변경 포함) 허가 등 민원사무는 접수 후 5일 이내 ? 중 간 단 계 공사·용역 등 계약업무 - 중도금 지급 시마다 지급일로부터 5일 이내 보조금 지원업무 - 검토에 따른 처리기간 연장이 필요할 경우 연기사유 등을 공문으로 시행하는 당일 ? 완료(처리 등) 단계 공사·용역 등 계약업무 - 준공 후 5일 이내 ※ 공유재산 매수·매각은 잔금 납부 후 5일 이내, 임대는 임대기간 종료 후 5일 이내 보조금 지원업무 - 보조금 최종 지급 후 5일 이내 인·허가/등록업무 - 인가, 허가 및 등록증 교부일 후 5일 이내 ? 발송주체 : 대상업무(계약, 보조금, 민원)의 세부 업무범위별 담당 직원 ? 발송대상 : 세부 업무범위별 법인은 회사대표자, 개인사업자 또는 개인은 당사자 ※ 계약자가 대형회사인 경우 공사·용역을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조직의 임원 ○ 전화번호 : 계약체결 또는 인·허가 접수 시, 회사대표(개인포함)의 핸드폰 번호를 확보하여 발송 ※ 전화번호 확보 시 우리시의 청렴정책에 따른 업무처리 과정을 핸드폰으로 투명하게 공개하는 취지에서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는 것을 사전에 안내하여 개인정보 관련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도록 조치 교육내용 2. 공직기강확립 및 청렴교육 ? 직원 복무기강 해이행위 금지 - 근무시간 중 음주?도박?유희장 출입 등 근무대만 행위 - 관용차량의 사적 이용 행위(출퇴근시 이용 등) - 공직자로서의 품위 및 청렴의무를 손상시키는 행위 금지 ? 근무지 무단이탈 등 복무관리 실태 점검 - 출?퇴근 실태 및 연가?병가 등 적정처리 여부 - 허위출장, 개인용무을 위한 이석 등 복무위반 사례 - 공무출장 처리 후 게입장, 학원출입, 관외출타 등 개인용무 - 중식시간 미준수 및 관내 출장시 사무실 미복귀 후 퇴근 - 기타 공직자로서의 품위를 손상시킬 수 있는 행위 등 ? 당숙직 및 보안관리 실태 등 점검 - 비상연락망 정비 및 상시 비상연락체제 유지 - 청사 보안관리 및 안전관리 실태 등 ? 청렴교육 - 지위 ? 권한을 이용한 부정청탁 및 압력행위 금지 - 금품 ? 향응 수수행위(100만원 이상 수수시 직무 관련성 불요)금지 - 위부강의 사전신고 및 사례금 수수위반행위 금지 3. 2019년 상반기 민원응대(전화/방문)서비스 점검 대비 철저 ○ 점검대상 : 시산하 전기관(320개소) ※ 상수도사업본부 22개부서 ○ 점검기간 : 2019. 5. 7.(화) ~ 6. 7.(금) ○ 점검분야 : 전화, 방문 각5개 분야(전화 5회, 방문 1회) - 전화민원 응대 : 맞이태도, 연결태도, 상담대도, 종결태도, 전체만족도 5개 지표 - 방문민원 응대 : 환경, 맞이태도, 상담대도, 종결태도, 전체만족도 5개 지표 ○ 점검결과 - 평가결과 공개 및 2019년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 반영 - 자체 사업소 경영실적평가 반영 ○ 점검방식 : 외부 전문조사기관 미스터리샤퍼 점검 평가 ○ 업체선정 : 외부 전문기관 용역(수의계약) - 수행내용 : 전문 모니터요원이 시민을 가장한 미스터리샤퍼 방식 점검, 전화민원 응대 품질점검표(붙임)를 기준으로 대상 부서 내 피점검자를 무작위 추출하여 전화상담 후 평가 ※ 수의계약 사유 : 소요예산이 소액으로 공개경쟁입찰시 경험과 전문성이 떨어진 영세한 업체가 과업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아 원활한 수행과 평가결과의 질적 수준을 확보하기 곤란 교육내용 ※ 단계별 전화응대 요령 ? 첫인사 자기소개 - 인사말과 부서명, 성명을 밝힌다. - 전화벨 3회 이상 울린경우는 양해 멘트 후 인사 ? 담당/대직자 연결 또는 본인 답변시 - 담당자 연결시 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를 안내 후 연결 - 본인 답변시 본인이 담당자임을 밝히거나 본인이 담변 하겠다고 안내후 답변 ? 상담태도 - 고객의 말을 끝까지 듣고 공감표현 후 응대 - 고객문의에 대한 적극 안내 (부가적인 사항도 안내) - 문의내용을 바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 양해 구함 ? 추가확인 및 끝맺음 인사 (중요) - 마무리인사(배점10->15점) - 고객이 먼저 끊은 것을 확인한 후 전화 종료 4. 장애인기업제품 공공구매 ?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 및 시행령 서울시 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촉진을 위한 조례 ?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와 관련으로 공공구매 확대 협조 ※ 꿈드래 : http://www.goods.go.kr/ ※ 에이블마케 : http://www.ablemarket.or.kr/ ※ 행복한가게 : http://biz.debc.or.kr/shop/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교육일지(6.7)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문서번호 시설관리과-12876 생산일자 2019-06-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해순 (02-3146-4594) 관리번호 D000003709501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