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조사 지원중단(EOSL) 장비에 대한 관리방안

문서번호 정보자원운영과-4127 결재일자 2019.5.23. 공개여부 부분공개(2)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자원운영과장 데이터센터소장 임연주 김기항 05/23 김현규 협조 인터넷통신과장 代최재욱 주무관 송상봉 제조사 지원중단(EOSL) 장비에 대한 관리방안 2019. 5.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제조사 지원중단(EOSL EOSL : EOL(End of Lifecycle, 제품(부품) 생산 중단), EOS(End of Service, 제조사의 유지보수 지원 종료) ) 장비에 대한 관리방안 2019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대상장비 중 단종장비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여 부품수급 및 기술지원 등 유지관리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목 적 ? 제조사별 단종장비에 대한 상세현황을 파악하여 부품공급 및 기술지원 방안 모색 ? 장비 노후화로 유지관리가 어려운 장비에 대한 현황 파악 □ 현 황 ?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대상 - 장비(HW) 현황 구 분 서버 스토리지 기타 계 유지관리 대상 - 소프트웨어(SW) 현황 구 분 OS DBMS 가상화 SW 백업 SW 종합 관제 기타 계 대상(수) ? EOSL 장비 현황 구 분 IBM HP EMC 히타치 기타 계 대상장비 EOSL 비율 - ? 장애현황 (‘19년 1분기 기준) 장애건수 서버 스토리지 기타장비 소프트웨어 계 전체 EOSL 대상 비율 - - ? 가상머신 OS현황 구 분 상세버전 EOSL 백오피스 프론트오피스 계 리눅스 서버 CentOS RedHat 윈도서버 Windows 합 계 - □ 추진방향 ? 장애 발생 가능성이 높고, 제조사 유지보수 지원이 종료되어 관리가 어려운 노후장비의 교체 추진 - 내구연한 경과 및 EOSL 대상장비에 대하여 ‘20년 노후장비 교체 예산편성 - 업무SW 업그레이드 및 AP이관/수정을 위해 서비스 운영부서에 협조 요청 ? 단종장비의 부품 수급 및 기술지원을 위해 제조사 이외의 전문업체와 유지관리 계약 체결 - 단종장비에 대한 신속한 장애 복구를 위해 센터내/인근 예비부품 배치 - 장애조치 및 변경작업시 기술지원이 가능한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상주 □ 유지관리 대응방안 ? 개요도 ? 단종장비의 부품수급 방안 - 장애 발생시 원활한 부품수급을 위하여 데이터센터내 예비 부품 배치 ? 단종장비의 기술지원 방안 - 장애조치 및 변경작업이 가능하도록 유지관리 경험이 있는 전문인력 확보 - 부품수급이 어려운 장비는 장애에 대응하기 위해 서비스 이관이 가능한 업무는 주관부서와 협의하여 가상화로 전환 ? OS 업그레이드 방안 - 보안 업데이트가 가능한 버전의 OS를 설치한 신규 가상머신을 생성하여 업무부서에 서비스 이관 요청 - 솔루션 업그레이드 및 AP 이관에 추가비용이 필요한 경우, ‘20년까지 예산을 확보하여 단계적 이관 □ 향후계획 ? ’20년 교체대상 노후장비 현황조사 : ‘19.5.31까지 ? ’20년 정보자원 통합인프라 구축 사업 대상 조사 : ‘19.5월 - 정보화사업 IT(HW) 예산편성 수요조사 ? 데이터센터내 예비부품 현황 확인 : ‘19.8월 첨부 : 2019년 EOSL 장비현황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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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 지원중단(EOSL) 장비에 대한 관리방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문서번호 정보자원운영과-4127 생산일자 2019-05-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연주 (02)3470-1443) 관리번호 D0000036508898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행정정보화지원 > 시스템위탁및유지보수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