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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봄SOS센터 시범사업 홍보계획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8299 결재일자 2019.5.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돌봄기획팀장 지역돌봄복지과장 복지기획관 김태영 서경란 박동석 05/17 배형우 협 조 찾아가는복지팀장 임하정 돌봄SOS센터 시범사업 홍보계획 2019. 5.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돌봄SOS센터 시범사업 홍보 계획 2019년 7월에 출범하는 서울시 돌봄SOS센터 시범사업에 대한 홍보를 시행함으로써 돌봄SOS센터 사업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돌봄SOS센터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배경 ○ 시민의 돌봄부담이 제로(Zero)인 서울시를 구현하고자 2019년 7월부터 5개 자치구에서 돌봄SOS센터 시범사업을 시행함 ○ 돌봄SOS센터의 조기안착을 위하여 시범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함 ○ 다양한 홍보 매체를 활용한 대시민 홍보를 통해 돌봄SOS센터 사업을 널리 알려 긴급한 돌봄 욕구가 있는 시민을 케어하기 위함 ?? 홍보 방향 ○ 시범사업 추진 자치구 5개구(성동, 노원, 은평, 마포, 강서구) 주민 대상 집중 홍보 및 전체시민 대상 홍보 병행 ○ 시민들이 자주 접하는 매체를 활용한 생활밀착형 홍보를 통해 사업 이미지 확산 및 정착 ○ 온?오프라인 형태의 다양한 홍보수단을 병행하여 홍보효과 극대화 ○ 서울시 복지분야 통합브랜드 ‘서울케어’를 적용하여 복지정책 홍보 이미지 간 통일성 확보 Ⅱ 추진전략 ?? 매체별 전략 매 체 별 전 략 온라인 ○ 시 보유 SNS 홍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 유튜브(동영상), 카드뉴스 ○ 내손안에 서울 오프라인 ○ 시 보유 영상매체 활용 - 시민게시판, 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지하철모니터, 자치구모니터 ○ 포스터, 리플렛, 현수막 등 활용 - 동주민센터, 보건소 등 공공시설 및 사회복지 시설, 서비스 제공기관 등 ○ 지하철 광고 - 전동차 모서리 및 액자형 광고 ○ 자치구 소식지 기타 ○ 언론매체 활용 - 한겨레, 문화일보 기획기사 - 일간지 포스터 광고 ?? 대상별 전략 대상 별 전 략 대상집단 어르신 ○ 오프라인 매체 중심 - 기획기사, 일간지 포스터 광고, 자치구 소식지/모니터, 지하철 광고, 포스터, 리플렛, 현수막 등 ○ 온라인 매체 병행(유튜브 활용) 장애인 ○ 거동 불편 장애인 - 온라인 매체 중심(SNS, 내손안에 서울, 유튜브 등) ○ 시청각 장애인 - 홍보영상에 청각 메시지 및 자막 포함 - 점자 리플렛 등 일반시민 청년층 ○ 온라인 매체 중심 - SNS, 내손안에 서울, 유튜브 등 중장년층 ○ 온?오프라인 매체 병행 - SNS, 유튜브, 온라인 기획기사 등 - 지하철 광고, 영상매체, 오프라인 기획기사 등 ?? 지역별 전략 지 역 별 전 략 사업추진자치구 ○ 2019년 7월부터 돌봄SOS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 5개 자치구(성동, 노원, 은평, 마포, 강서구) 주민 대상 집중 홍보 ○ 사업추진 자치구(동주민센터)에 홍보 리플렛, 포스터 등 인쇄 홍보물 집중 배포 - 복지시설 등 센터의 잠재적 이용자를 타깃으로 하는 공간 및 동주민센터, 보건소 등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간 활용 ○ 자치구 모니터, 소식지 등 자치구 보유 홍보매체 적극 활용 ○ 지하철 역내 광고 진행 시 사업추진 자치구 내에서 이용률이 높은 역 중심으로 진행 서울시 전체 ○ 2021년 전 자치구 시행 예정인 돌봄SOS센터에 대한 일반 시민의 인지도 제고 ○ 시청, 구청, 시립시설 등 전 시민 이용 공간에 포스터 게시 ○ 서울시 보유 SNS, 내손안에 서울, 서울시 보유 영상매체, 보도자료 등을 통해 다양한 시민 대상 홍보 ?? 서울케어 연계 전략 ○ 돌봄SOS센터 BI 제작 시 서울시 복지정책 통합브랜드 ‘서울케어’ 연계 ○ 사업 홍보 및 사업 진행 시 ‘서울케어’ 연계 BI 사용 서울케어 ▶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모든 복지 관련 정책을 아우르는 ‘서울시 복지분야 대표 브랜드’ ▶ ‘배려’, ‘돌봄’의 의미를 담아 의료, 건강, 복지뿐 아니라 복지 정책간의 연결을 통해 따뜻한 보살핌의 의미를 아우르고자 하는 취지로 제작 ▶ 서울케어 적용 예시(시민소통기획관 협조) Ⅲ 세부 추진계획 동영상 활용 홍보 ○ 홍보 내용 -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사업의 필요성을 환기시킬 수 있는 사업 소개용 20초 영상 - 돌봄SOS센터 사업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돌봄SOS센터의 도움이 필요한 구체적 상황 및 이에 대한 돌봄SOS센터의 구체적 대응 방법을 담은 60초 영상 내용 예시(60초 기준) (상황 1) 갑작스런 사고로 한시적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 신체수발 등 일시재가서비스 제공 (상황 2) 수발자의 부재로 긴급히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 ☞ 단기시설서비스 제공 (상황 3) 장기요양 신청 대기 중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 일시재가서비스 및 병원 동행 등 이동지원서비스 제공 ○ 제작 분량 : 2편(20초 분량 1편, 60초 분량 1편) ○ 제작 방법 : 홍보 전문업체 선정을 통한 제작 ○ 제작 방향 : 사업대상을 고려한 영상 제작 - 영상에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청각메시지 및 자막 포함 ○ 활용 방안 - 서울시 보유 SNS, 유튜브, 내손안에 서울 등 서울시 보유 온라인 매체 - 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지하철 모니터, 자치구 보유 모니터 등 오프라인 매체 - 사업설명회, 자치구 직원 교육, 각종 회의 시 활용 ○ 소요 예산 : 45,600천원 제로페이 홍보영상 찾동이 홍보영상 동영상 예시(서울시 유튜브 채널 게시) 카드뉴스 활용 홍보 ○ 홍보 내용 : 돌봄SOS센터 전반에 대한 소개를 통해 시민들의 인지도 제고 내용 예시 <1편> (돌봄SOS센터 소개편) ▶ 돌봄SOS센터의 추진배경 ▶ 지원 대상 ▶ 사업추진 자치구 ▶ 센터출범 일시 <2편> (돌봄SOS센터 역할편) ▶ 사업 내용(정보제공/상담 - 돌봄계획 ? 서비스 연계 ? 사후관리) ▶ 센터 이용방법 <3편> (돌봄SOS센터 연계서비스편) ▶ 상황별 연계 서비스 내용(일시재가서비스, 단기시설서비스 등) ○ 제작 분량 : 3편(1편당 10장 이내) ○ 제작 방법 : 홍보 전문업체 선정을 통한 제작 ○ 활용 방안 : 서울시 보유 SNS, 내손안에 서울 등 서울시 보유 온라인 매체 ○ 소요 예산 : 1,800천원 카드뉴스 예시 내 손안에 퀴즈 이벤트 진행 ○ 홍보 내용 : 돌봄SOS센터 전반에 대한 소개를 통해 시민들의 관심 유도 - 돌봄SOS센터의 추진배경 - 사업대상 및 사업내용 - 사업추진 자치구, 센터출범 일시, 센터 이용방법 등 내용 예시 1) 갑작스런 사고로 거동이 불편해진 ○○○ 씨는 돌봄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기존의 돌봄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다. 수발자의 도움 없이 활동할 수 없는 지체장애인 ○○○ 씨는 수발자인 아들이 입원하면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졌다. 이렇게 긴급하게 돌봄이 필요하지만 기존의 제도 안에서는 돌봄을 받기 어려웠던 돌봄 ㅅㄱㅈㄷ에 놓인 시민들을 위해 2019년 7월 1일 돌봄SOS센터가 출범한다.(정답 : 사각지대) 2) 다음 중 돌봄SOS센터 시범사업에 대하여 알맞지 않은 것은? ① 2019년에는 성동구, 노원구, 은평구, 마포구, 강서구에서 실시한다. ② 65세 이상 주민만 이용할 수 있다. ③ 상황에 맞는 맞춤형 돌봄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연계해준다. ④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이용할 수 있다.(정답 : ②) ○ 제작 분량 : 2문제 ○ 제작 방법 : 뉴미디어담당관에서 제작 ○ 활용 방안 -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에서 퀴즈 이벤트 진행(추첨을 통해 상품 증정) - 참여자들의 SNS 공유를 통해 홍보효과 확산 기대 ○ 소요 예산 : 비예산(뉴미디어담당관 협조) 내손안에 퀴즈 예시 리플렛 활용 홍보 ○ 홍보 내용 : 이미지를 활용하여 돌봄SOS센터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 안내 내용 예시 ▶ 기존 돌봄체계와 돌봄SOS센터 체계 비교 ▶ 사업 대상 ▶ 서비스 대상 기준 ▶ 사업 주요내용(정보 제공/상담 - 돌봄계획?서비스 연계?사후관리 등) 및 센터 이용방법 ▶ 연계 서비스 예시(일시재가서비스, 단기시설서비스 등) ▶ 사업추진 자치구 ○ 제작 분량 : 4단 ○ 제작 부수 : 10만부 - 사업추진 자치구당 20,000부 배포(사업추진 자치구 동주민센터당 약 1,000부 배포) ○ 제작 방법 : 홍보 전문업체 선정을 통한 제작 ○ 제작 방향 : 사업대상을 고려한 리플렛 제작 -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리플렛 제작(약 2,000부) ○ 활용 방안 : 시범사업 추진 자치구 중심으로 배포 - (센터 대상집단 대상) 노인 및 장애인 관련 복지시설, 서비스 제공기관, 경로당 등 - (전 주민 대상) 구청, 동주민센터, 보건소, 도서관 등 ○ 소요 예산 : 13,500천원 리플렛 예시 포스터 활용 홍보 ○ 홍보 내용 : 이미지를 활용하여 돌봄SOS센터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 안내 내용 예시(기본포스터 기준) ▶ 사업 대상 ▶ 돌봄SOS센터가 필요한 주요상황 (예: 질병?사고?수술로 한시적 돌봄 필요, 제도 신청 대기 중, 수발자의 부재 및 수발 어려운 경우 등) ▶ 사업 주요내용(정보 제공/상담 - 돌봄계획 ? 서비스 연계 ? 사후관리 등) ▶ 센터 이용방법 ▶ 사업추진 자치구 ○ 제작 분량 : 3장 - 기본 포스터 1장 - 광고용 2장(기본 포스터 변형) : 전동차 모서리 1장 및 액자형 1장 ○ 제작 부수 : 기본 포스터 2,000부, 광고용 포스터 1,200부 ○ 제작 방법 : 홍보 전문업체 선정을 통한 제작 ○ 활용 방안 - 사업추진 자치구에 집중 배포하여 주민 이용 공간 게시 및 자치구 소식지 게재 - 시청, 구청, 시립시설 등 게시 - 지하철 전동차 광고(모서리 및 액자형) 진행 - 자치구 홈페이지, 서울시 보유 SNS, 내손안에 서울 등 온라인 매체 게재 ○ 소요 예산 : 6,000천원 기본 포스터 예시 현수막 활용 홍보 ○ 홍보 내용 : 돌봄SOS센터 이용 안내 문구 및 센터 이용 관련 정보 내용 예시 <문구 예시> ▶ 긴급하게 돌봄이 필요하실 땐 돌봄SOS센터를 이용하세요 ▶ 갑작스런 돌봄 위기를 넘기실 수 있도록 서울시가 도와드립니다 <정보 예시> ▶ 대 상 : 65세 이상 주민 및 장애 등록이 되어있는 주민 ▶ 이용방법 : 동주민센터 방문 또는 전화 ○ 제작 분량 및 부수 : 1장 / 93부(구청당 1부 및 동주민센터당 1부) ○ 활용 방안 : 구청 및 동주민센터에 게시 ○ 소요 예산 : 6,000천원 현수막 예시 영상매체(옥외전광판 등) 홍보문구 표출 ○ 홍보 내용 : 돌봄이 필요할 때 돌봄SOS센터를 이용하라는 내용의 간략한 문구 ○ 문구 예시 : ‘누군가 잠깐만 돌봐주었으면!’ 하신다면, 돌봄SOS센터를 이용하세요 (거주지 동주민센터 방문/전화) ○ 활용 방안 : 시 보유 영상매체 및 자치구 내 영상매체에 반복적으로 문구 표출 ○ 소요 예산 : 비예산(시민소통담당관 및 자치구 협조) 영상매체 활용 예시 언론매체 활용 홍보 ○ 기획기사 보도 - 시범사업 시작 전에 돌봄SOS센터 소개 및 사업 필요성에 대한 공감 유도 - 돌봄SOS센터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 조성 및 돌봄SOS센터 이용 독려 ○ 일간지 포스터 광고 - 일간신문에 돌봄SOS센터 포스터를 게재하여 돌봄SOS센터 소개 및 이용 안내 언론기사 보도 예시 Ⅳ 행정사항 ?? 부서별 협조사항 실국(부서) 추진 사항 지역돌봄복지과 ▶ 돌봄SOS센터 시범사업 홍보 총괄 ▶ 동영상, 카드뉴스, 포스터, 리플렛 등 제작업체 선정 진행 시민소통담당관 ▶ 시 보유 영상매체(옥외전광판 등)에 홍보영상 및 홍보문구 표출 ▶ 시 보유 인쇄매체(전동차 광고판 등)에 홍보포스터 게재 뉴미디어담당관 ▶ 서울시 보유 SNS 홍보 ▶ 내손안에 퀴즈 이벤트 진행 언론담당관 ▶ 보도자료 배포 자치구 ▶ 동주민센터 등에 포스터 게시 및 리플렛 배포 ▶ 자치구 모니터에 홍보영상 및 문구 표출 ?? 시 보유 홍보매체 현황 구분 내용 시 보유 SNS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블로그 민간영상매체 ▶ 유튜브 서울시 채널 내손안에 서울 ▶ 서울시 온라인 뉴스사이트 영상매체 ▶ 시민게시판(시청사 외벽 전광판 1곳) ▶ 옥외전광판(서울시내 100여곳) ▶ 미디어보드(광화문, 여의나루, 동대문역사문화공원, 회현, 충정로역) ▶ 지하철모니터(승강장안전문 위, 행선안내기 모니터 등 2만여곳) 지하철 매체 ▶ 전동차 모서리(25,000여면) ▶ 전동차 액자형(4,500여면) ?? 추진일정 세부 항목 5월 6월 7월 1주 2주 3주 4주 5주 1주 2주 3주 4주 1주 2주 3주 4주 동영상 활용 홍보 홍보물 심의 동영상 제작 영상물 심의 시 보유 영상매체 심의 시 보유 영상매체 표출 자치구 배포 동영상 활용 홍보 진행 포스터 및 리플렛 활용 홍보 홍보물 심의 포스터 3종 및 리플렛 제작 디자인 심의 및 시 보유 매체 배정 자치구 배포 포스터 부착 및 리플렛 비치 카드뉴스 활용 홍보 카드뉴스 제작 카드뉴스 게시(시 보유 SNS 등) 현수막 활용 홍보 현수막 제작 현수막 게시 언론매체 활용 홍보 기획기사 보도 일간지 포스터 광고 내손안에 퀴즈 이벤트 진행 주제 선정(뉴미디어담당관) 이벤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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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봄SOS센터 시범사업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8299 생산일자 2019-05-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영 (02-2133-7378) 관리번호 D0000036269318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사회복지사업운영 > 돌봄SOS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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