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추진계획

문서번호 계측관리과-3037 결재일자 2019.4.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계측관리과장 요금관리부장 이제천 김상동 04/02 조두업 협조 주무관 박철호 2019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추진계획 2019. 4. 요금관리부 (계측관리과) 교체장애수전 정비 추진계획 빈집, 관노후 등의 장애요인으로 교체가 유보된 수도계량기를 적극 교체하여 계측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전체 수전의 4.0%가 교체장애수전으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필요 ?? 구체적 목표 설정을 통한 교체장애수전 해소로 효율적인 업무 추진 2. 현황 ?? 원인별 교체장애수전 현황 ○ 원인별로 빈집(28.0%), 관 노후(유입?유출) 순임 ○ 재개발, 재건축(12,070건)은 당해 사업추진에 따라 자연 해소로 대상에서 제외 구 분 계 빈집 유입 관노후 유출 관노후 장애물 적치 기타 교체장애 수 전 88,953 (100%) 24,926 (28.0%) 15,000 (16.9%) 10,971 (12.3%) 9,168 (10.3%) 18,239 (20.5%) ※ 기타 : 위치 불명, 실리콘마감, 계량기함 이상 등임 ?? 사업소별 교체장애수전 현황 ○ 남부, 중부(18천개,17천개), 강남(13천개)순으로 많으며 강동이 가장 적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총 수전 2,220,674 223,289 308,149 297,626 291,896 348,893 316,876 200,448 233,497 교체장애 수 전 88,953 (4.0%) 17,492 (7.8%) 12,954 (4.2%) 3,135 (1.1%) 7,474 (2.6%) 13,176 (3.8%) 18,695 (5.9%) 13,618 (6.8%) 2,409 (1.0%) 3. 원인별 문제점 분석 ?? ‘빈집’-수용가 부재 ○ 만기교체 시 평일 근무시간 내 ‘빈집’ 수용가 다수 ○ ‘18.6 시설공단 임시이사회에서 교체원에 대한 초과근무수당 미지급 의결로 적극적 교체업무 미흡 ?? ‘관노후(유입측-시)’, ‘옥내배관 노후(유출측-수용가)’ ○ 사업소 공사부서의 고유 업무 대비 교체업무 후순위로 지연 ○ 수용가와의 협의 또는 정비하지 않을 경우 교체 곤란 ?? ‘장애물 적치’ ○ 수용가와의 협의 어려움으로 지연 ○ 특히 장애물이 주차, 콘테이너 설치 등으로 장애해소가 곤란함 ?? 장애수전을 고려하지 않고 임의적으로 목표달성 용이한 수량을 평가목표(사업소별 200~220개)로 설정하여 업무 목표성 부족 4. 세부 추진 계획 ?? 수도계량기 교체원 근무형태 변경 ○ 서울시설공단 및 사업소 협의를 통한 ‘수용가 부재’ 문제 대안 마련 - 교체 효율이 저조한 동절기 활용, 주말근무, 유연근무 등 시행 ?? 교체장애수전 발생량을 고려한 구체적인 성과지료 재산정 ○ 경영실적 평가지표 수정 : 교체장애수전 발생시점에 따른 ‘당해실적’과 ‘과년도 실적’으로 분류하여 진행 ○ 당해 실적 : ‘당해발생 교체장애’ 해소 건수 / ‘당해발생 교체장애’ 건수 ○ 과년도 실적 : ‘기존 교체장애’ 해소 건수 / ‘과년도 목표량’ ○ 과년도 목표량 : 미해소 교체장애수전의 10%로 설정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목표량 (수전) 8,891 1,749 1,295 313 747 1,317 1,869 1,361 240 ?? 교체장애수전 실적관리 ○ 교체장애수전 해소 실적 월보 제출 평가 : 8개 사업소 ※ 미제출 횟수 당 평가지표 표준화점수의 1%씩 감점 ○ 장애수전 처리 실적 월간 수집 및 평가 병행 ※ 필요시 월간 사업소장 회의자료 붙임으로 사업소 사업추진 독려 ?? 사업소 별 자체정비계획 수립을 통한 적극적 해소 추진 ○ 미교체 사유 분석을 통한 체계적 장애수전 정비 - 검침수용가 메시지 전송 및 공문을 활용한 수용가 협의 - 사업소장 책임으로 계량기 관리부서와 공사부서간 협조 강화 ○ 장애수전의 합리적 등록 운영 - 교체장애등록의 사유 명확화를 통해 실제 장애수전만 등록 필요 5. 행정 사항 ?? 수도계량기 교체원 근무형태 변경 : 서울시설공단 ○ 사업소별 주말근무 인원 배치 진행(빈집 발생 수용가 재방문 위주) - 서울시설공단 노사협의회 협의 : 19. 4. - 월 1회 주말근무(토,일) - 8개 관리소 각 2인 1조씩 근무 : 19. 5. ?? 사업소별 자체정비계획 수립 : 현장민원과 주관, 공사부서 지원 ○ 수용가 귀책 : 통합메시지 전송시스템을 활용한 메시지 발송과 공문 발송으로 수용가 정비 요청(현장민원과) ○ 서울시 귀책 : 장애수전 해소를 위한 공사 진행(급수운영과,시설관리과) ?? 교체장애수전 월보 제출(붙임 1) : 현장민원과 ?? 교체장애수전의 합리적 등록 운영 : 서울시설공단, 현장민원과 ○ 사업소 담당자 교체장애수전 등록 승인 시 교체장애수전 사진 확인 등을 통한 승인리스트 관리 붙임 : 1. 수도계량기 교체장애수전 월보 1부. 2. 경영실적평가지표(교체장애수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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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교체장애수전 정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계측관리과
문서번호 계측관리과-3037 생산일자 2019-04-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제천 관리번호 D0000035932081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계량기관리 > 수도계량기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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