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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택시승차대 운영개선 계획

문서번호 택시물류과-11057 결재일자 2019.4.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택시서비스팀장 택시물류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석혜진 김필래 지우선 이원목 04/01 고홍석 협 조 교통정보과장 이수진 택시정보분석팀장 윤정회 2019 택시승차대 운영개선 계획 2019. 3 도시교통실 (택시물류과) 2019 택시승차대 운영개선 계획 2019 택시승차대 효율적 운영 및 유지관리 함으로써 승차대 이용 시민들에게 편의성 및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여 서울시 택시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1 설치 및 운영현황 ?? 설치근거: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10조의2   제10조의2(택시 승차대의 설치 등) ① 관할관청은 택시 이용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장소에 택시 승차대를 설치할 수 있다. ② 택시 승차대의 설치 및 시설 기준은 해당 지역의 교통여건 및 택시 이용 수요를 고려하여 관할관청이 정한다. ③ 관할관청이 도로에 택시 승차대를 설치하거나 설치 및 시설 기준을 정하는 경우 관할 지방경찰청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 설치 및 관리절차 설치장소 조사 ? 설치가능여부 교통협의 ? 교통협의 결과 통보 ? 시장, 구청장 구청장→지방경찰청장 지방경찰청장→구청장 설치 승인 및 지시 ? 설치보고 ? 사후 관리 ·구청장 요청→시장(설치승인) ·시장, 구청장 →운영사업자 운영사업자→시장, 구청장 ·시장, 구청장 - 관리점검 ·운영사업자 ? 보수, 교체 ?? 택시승차대 설치현황 (2019.2월말) 구분(승차대) 표준형 구형 폴형 민간운영 330개소 263개소 45대 22대 3개소 서울(서부)역 고속터미널(경부) 고속터미널(호남) 관리주체 서울시(택시물류과) 민간사업자 ※ 서울역 버스환승센터 내 택시승차대, SRT 수서역 택시승차대 : 유지관리주체(버스정책과) 상이에 따라 별도 관리 ○ 구별 설치현황 : 총 330개소(쉘터형 308, 폴형 22) 자치구 수량 (폴) 자치구 수량 (폴) 자치구 수량 (폴) 자치구 수량 (폴) 자치구 수량 (폴) 강남 29(1) 강동 7 강북 3(3) 강서 12 관악 8(2) 광진 7(1) 구로 8(2) 금천 5(1) 노원 8(1) 도봉 2(1) 동대문 6 동작 6(3) 마포 17 서대문 8 서초 15(1) 성동 8 성북 3 송파 30(1) 양천 14 영등포 21(1) 용산 23(3) 은평 5 종로 22 중구 34(1) 중랑 7 ※ 세부 택시승차대 설치현황 : <붙임1 참조> ?? 운영방법 : 비예산사업(민간사업자 설치 및 유지관리, 상업광고 허용) ○ 운영근거 : 택시승차대 개선 및 유지관리 사업 협약체결 - 운영 및 유지보수, 상업광고 허용, 공공기여 등 : ○ 운영업체 : ○ 사업내용 : 운영 및 유지보수(이전 및 철거 등), 공공기여, 시범사업 등 - 사업협약내용 2 그간 운영관리 실적 ?? 택시승차대(쉘터형) 운영 및 유지보수(정비) 실적 ○ 승차대 운영 유지관리 실적 (2018.12월 / 건) 구 분(주기) 총계 '16. 9.~12. '17년 '18년 계 80,474 10,031 36,731 33,712 보 수(필요시) 211 74 129 8 물 청 소(주1회) 42,728 6,412 19,444 16,872 홍보물 부착 및 제거(필요시) 37,535 3,545 17,158 16,832 ○ 승차대 철거 및 이전 등 유지보수(정비) 실적 - 연도별 유지보수(정비) 실적 (2018.12월 / 건) 연도별 총계 '16. 9.~12. '17년 '18년 계 115 3 55 57 신 설 7 1 2 4 이 설 7 0 2 5 철 거 101 2 51 48 - 구별 택시승차대 정비결과 및 설치현황 : <붙임2 참조> ※ 일 평균 60건 미만 승차대는 단계별 이전 및 철거 ?? ○ - 협약 : - 주요내용 : ○ - 지원대상 : 서울시 소재 영업 주유소 ※ 정유사 직영 주유소 제외 - 지원방식 : 지원기간 중 매 격월 1회 물품배부 - 지원실적(주유소) ? 1차 년도(’17.9.1.~ ’18.8.31.) : 개소 지원(시범운영 후 연장) ? 2차 년도(’18.9.1.~ ’19.8.31.) : 개소 지원 ?? 스마트 택시승차대 시범설치 진행상황 ○ 설치근거 및 기능 · 택시승차대 개선 및 운영사업 협약에 의거 사업자가 10개소 설치 지원 · 관광객, 시민, 택시운전자 등 이용승객의 다양한 편의 제공 · 승차대가 단순한 대기 장소만이 아닌 다양한 IT정보를 접할 수 있게 기능강화 · 관광정보, 교통요금, 교통상황 등 실시간 검색 가능, 무료 와이파이, 휴대폰 등 디바이스 충전, 온열의자, 택시 콜 기능 등의 디지털 기능이 있는 승차대 ○ 시범 설치장소 - 장소 선정기준 : 도심지역, 관광명소 등 유동인구 많은 곳 우선하여 설치 ○ 그간 진행상항    - 스마트 승차대 설치계획 수립(‘18.10) : 시범 설치장소 2개소 선정 및 주요기능 협의 ? 중구 프레스센터 앞(세종대로 124), 강남 CCV 앞(강남구 강남대로 428) ? 서비스 주요기능 √ 스마트시스템 : 관광, 교통정보 실시간 검색, 기상상황, 뉴스안내 등 √ 구조물기능 : 온열의자, 휴대폰 등 디바이스 충전, 응급호출 서비스 등 ※ ○ 운영효과 분석 후, 기존 또는 신규 설치 시 점진적으로 교체 3 2019년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 ?? 추진목표 ○ 이용률 낮은 택시승차대 철거 및 필요 장소 이설로 업무효율 향상 ○ 사업자 지속 공공기여 확대로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기여 유도 ○ 스마트 승차대 시범 설치로 관광객 등 이용객에 IT정보 활용성 강화 ?? 추진방향 ○ 위탁 사업자를 통한 철거 및 이설 등 승차대 운영 및 유지관리 철저 ○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기존 승차대 철거·이설 및 신설 등에 활용 ○ 원활한 스마트 승차대 시범설치를 위한 업무협의 TF운영 ?? 운영 개선 및 유지관리 세부 추진계획 ① 승차대 유지관리 강화로 이용승객의 편의성 제고 ○ 상시점검 및 순찰 강화 : 2019. 3월 ~ 12월 - 점검방법 : 강남?강북권으로 구분 → - 점검내용 : 청결상태 확인, 디지털 기기 작동 점검, 사고 및 파손 보수 등 - 시기별 세부 점검계획 구분 일상순찰 및 정기점검 특별점검 정밀 안전점검 대상 시기 인원 등 ※ 시설물 정밀 안전점검(2019년 해당연도임) ○ 택시 위치 정보를 활용한 승차대 위치 적정성 확보 (승차횟수, 대기시간 등)  - 방법 : ※ - 정비단계 : 자치구?개인? 법인택시 조합별 현장조사 후 의견수렴 추진 - 이용률 저조 택시승차대 철거 및 사업규모 최소화로 승차대 관리 최적화 ? 사업기간 중 일 평균 60건 미만 승차대는 단계별 이전 및 철거 ? 매년 평균 30여개 승차대를 철거·이전하되 필요시 폴형 승차대로 대체 ※ 2016년 빅데이터 분석결과 정비대상 승차대 : 186개소(쉘터형) ?자치구, 조합 등 의견수렴 결과 : 철거 35, 철거 또는 이전 112, 존치 39 ?정비실적(92개철거) : 91개(철거, 이전의견), 1개(존치의견) ※ 미정비 승차대 56개(철거, 이전의견)는 이용률 분석 후 자치구, 조합 의견 수렴하여 정비추진(철거 또는 이전 조치) 빅데이터 분석결과 정비대상 개소수 구분 자치구 및 조합 등 의견수렴결과 계 철거의견 철거 또는 이전의견 존치의견 186개 계획 186개 35개 112개 39개 실적 92개 철거 35 철거 56 철거 1 ※ 2016년 서울시 정보화기획단 빅데이터 분석결과 활용(16년 1월~4월) ② 사업자 공공기여 확대로 택시현안사업 발전 및 공익기여 참여 ○ - ○ 택시 승차대를 활용 시정홍보 : 승차거부 안내문 등 홍보물 게첨 ③ 스마트 택시승차대 시범설치 및 운영 ○ 운영대수(예정) : 2019년 2개소 예정 ○ 설치장소 - 중구 프레스센터 앞(세종대로 124), 강남 CCV 앞(강남구 강남대로 428) ○ 스마트 승차대의 원활한 추진위해 ‘사업자와 주기적 업무협의 TF’ 운영 - 운영내용 : 설치장소 선정, 시범 승차대 서비스 콘텐츠 및 운영방안 등 - 참여대상 : 서울시(택시물류과) 및 사업자 실무 관리자 ○ 승차대 주이용 대상 및 사용기능 파악하여 향후 콘텐츠 개발에 활용 ④ 택시승차대 관련 주요 민원상황에 적극 대응 ○ 주대상 승차대 - 서울역, 수서역 등 교통 혼잡 및 민원다발 지역 : 지속 모니터링 후 점차 개선 ○ 주요 민원내용 - 택시행렬 꼬리물기, 승차대 인근 불법 주정차 및 정류장 질서문란 행위 : 질서유지 지도 및 단속요청 - 부적합한 택시승차대 위치 건의 : 철거 및 이설로 이용승객 편리성 제고 - 승차대 구조 변경, 택시승차대 부근 흡연 금지 등 : 편리하고 쾌적한 승차환경 개선 4 추진일정 ○ 2019년 택시정보 빅데이터 분기별 분석, 정비대상 선정 : 매분기별 ○ 2019년 택시승차대 정비대상 자치구 및 조합 의견조회 : ’19. 4.~12 ○ 스마트 승차대 설치 위한 협의TF 운영 : ’19. 4.~ ○ 승차대 정비 및 스마트 승차대 설치운영 : ’19. 6.~10 ○ 2차년도 공공기여금 주유소 화장실 용품지원 결과 접수 : ‘19. 7. ※ ○ 3차년도 공공기여금 제공 지원 요청(민간사업자) : ’19. 9. ○ 시설물 정밀 안전점검 : ’19. 10. ○ 2020년 승차대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서 제출(사업자) : ’19. 12 5 행정사항 ○ - - ○ ○ 택시승차대 철거·이전 및 신설 등 설치장소 조사 및 교통협의 등 (자치구, 관할경찰서 등) 붙임 : 1. 택시승차대 설치현황(330개소) 1부. 2. 구별 택시승차대(쉘터형) 정비결과 및 설치현황 1부. 3. 미정비 승차대(쉘터형 56개소) 목록 1부. 4. 2019 택시승차대 운영 및 유지관리 계획서(제이씨데코)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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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택시승차대 설치현황(0329).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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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구별 택시승차대(쉘터형)_정비결과(0329).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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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승차대_빅데이터 분석결과 정비목록 56개(0329).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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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2019택시승차대 유지관리계획서(제이씨데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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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 택시승차대 운영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택시물류과
문서번호 택시물류과-11057 생산일자 2019-04-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석혜진 (02-2133-2328) 관리번호 D0000035921672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행정 > 택시정책종합계획수립및운영 > 택시서비스개선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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